요트  Yacht


개요
해상에 설치된 코스를 단시간에 범주하여 승패를 겨루는 경기로서 날씨 특히 바람의 상황에 따른 정확한 판단과 요트를 조작하는 뛰어난 기술이 요구된다. 1레이스의 소요 시간은 약 2시간 정도로서 각 경기 중에서도 장시간의 경기라고 하겠지만 자연에 순응하면서 모험심을 기르고 극기력을 키우며 원대한 꿈을 가지게하는 스포다.

역사
17세기경 네덜란드에 '야크'라는 작은 범선이 있었는데 상류사회의 바다 놀이에 사용되었다는 기록은 있으나, 그 이전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다. 요트 경기의 시초는 1661년 영국의 찰스 2세가 그의 동생 요크 공과 템즈강의 그리니치에서 그레이브센트까지 37㎞의 코스를 사용하여 100파운드 상금 레이스를 개최하였던 것이 그 시초라고 전해오고 있다. 1907년 국제 요트연맹(IYRU)이 정식 결성되면서 전세계에 퍼져 나갔고 1912년에는 제5회 스톡홀롬 올림픽 대회에서 유일한 다바 경기 종목으로도 채택되었다.
우리나라에 요트가 소개된 것은 1920년대 대동강가에서 선교사들이 요트를 타기 시작하면서 부터였다. 70년대부터 대학이 동아리 활동으로 요트를 즐기기 시작하면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일반인들사이에는 광나루 뚝섬 근교에서 동호인들이 모여 목재로 배를 만들어 타기 시작하면서 동호인들이 차츰 늘어났다. 1979년 대한 요트협회가 발족하였고 1984년 LA올림픽대회에 처음 참가하였고, 88 서울 올림픽 이후 대중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승패
정해진 코스를 가장 짧은 시간으로 완주한 배를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올림픽이나 일반 요트 경기에서는 3개의 마크을 물위에 뛰워 3각형의 코스를 만들어 레이스를 펼친다. 레이스 중 룰에 위반하면 실격이 된다. 성적은 실격하지 않은 요트가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정해진 득점이 주어진다. 날씨에 좌우되기 쉬운 경기이므로 1화의 레이스로 순위를 정하지 않고 1일 1레이스를 7일간 행하여 7레이스 중 가장 득점이 나쁜 1레이스를 제외한 6레이스의 합계 점수로 승패를 결정한다.

연맹
[국제 요트 연맹] 약칭 IYRU. 1907년 설립. 본부는 런던에 있다. [대한 요트 협회]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경기대회
[국제] 세계 선수권 대회, 골드컵·레이스, 극동 요트 선수권 대회.  [국내] 봄철 요트 경기대회, 여름철 요트 경기대회, 전국 요트 경기대회, 전국 요트 선수권 대회.

용  어

1

가이(Guy) - 당기는 밧줄.

거드(Girth) - 러프에서 리치까지의 수평 측정치.

구스네크(Gooseneck) - 붐과 마스트를 잇는 조인트로서 거위의 목같이 구부러져 있다.

권리정 - 2정 이상의 요트가 있을 때 우선적으로 항로를 취할 수 있는 요트를 말한다.

2

네거티브·포스(Negative force) - 선체의 전진 운동을 방해하는 선미 방향으로의 세일의 힘.

노트(Knot) - 로프 묶음을 총칭해서 부르는 경우와 매시 1해리의 속도를 표시하는 경우의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3

다운·홀(Down haul) - 러프를 탄탄하게 하는 세일·태크의 피팅이나 조종줄, 또는 메인·붐의 구스네크·슬라이드에 메인·붐을 아래롤 잡아당기는 탄력있는 줄이나 벨트를 말한다.

대거·보드(Dagger board) - 꽂았다 뺐다(차입식)하는 센터·보드.

더블·엔더(Double ender) - 양두형의 선체를 말한다. 전부와 후부가 똑같은 모양을 한 요트.

데크(Deck) - 갑판을 말한다.

데크·스위퍼(Deck sweeper) - 갑판과 평평한 푸트를 가진 지브 또는 제노아.

드래건(Dragon) 급 - 3인승으로 전장 8.91m, 폭 1.95m의 킬·보트로서 1929년 노르웨이에서 설계되어 1972년까지 올림픽에서 사용되었다.

드래그(Drag) - 유체 속에서 형상에 의해 생기는 저항.

드래프트(Draft) - 홀수. 요트가 물에 뜨는 경우에 수면부터 킬까지의 깊이를 말한다.

드리프터(Drifter) - 매우 가벼운 스피니커 또는 제노아.

드워트(Thwart) - 횡좌. 용골과 직각으로 놓여 있는 좌석을 말한다.

디멘션(Dimension) - 제원, 치수.

딮·킬(Deep keel) - 배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킬의 일부를 깊은 수중으로 돌출시킨 것으로서, 대형 크루저의 대부분은 거의 딮·킬로되어 있다.

딩기(Dinghy) - 대형선과 육지와의 연락용 소형선을 말한다.

4

라운드(Round) - 러프, 리치, 푸트를 따라 세일에 붙는 특별한 천을 말한다.

라운드·더·엔드·룰(Round the end rule) - 몇 번이나 제너럴·리콜을 행하여도 모든 요트를 잘 스타트 시킬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스타트·룰을 말한다.

라이트·오브·웨이(Right of way) - 참조 → 항로권

라이프·자켓(Life jacket) - 구명복을 말하며, 요트의 승무원은 전원 착용할 의무가 있다.

래미너·플로우(Lamina flow) - 세일 표면 위의 유연한 흐름을 말한다.

러닝(Running) - 바람을 등지고 범주하는 것.

러더(Rudder) - 배의 키, 타.

러프(Luff) - 헤드와 태크 사이의 세일의 전변.

러핑(Luffing) - 코스를 풍상으로 향하는 것.

러핑·매치(Luffing match) - 풍상 쪽을 통과하여 풍하 쪽의 배를 추월하려고 하는 배에 대해서 풍하 쪽의
배는 코스를 풍상으로 향해서 풍상 통과를 방해할 수 있다. 그러나 풍하 쪽의 배의 마스트가 풍상 쪽 배에서 보아 어비임이 되면 풍상 쪽 배는 '마스트·어비임'이라고 소리쳐 풍하 쪽의 배를 원래의 코스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레이서(Racer) - 레이스 요트 또는 레이스에 설치하는 마크·바.

레이싱·룰(Racing rule) - 경기 규칙을 말한다.

레이크(Rake) - 돛, 돛의 경사도.

레이팅(Rating) - 요트의 레이싱 핸디캡을 설정하는 공식 측정기를 말한다.

로우·워터(Low water) - 썰물을 말한다.

로치(Roach) - 세일의 모서리에서 모서리까지, 즉 헤드에서 클루까지 그은 직선 위로 확장된 세일 가장자리에 있는 볼록한 서버.

로프·워크(Rope work) - 요트에 있어서 로프의 연결 방법을 말하며, 매듭을 만드는 노트(Knot), 로프와 로프를 묶는 밴드(Bend)의 3종으로 대변할 수 있다.

롤러·펄링(Roller furling) - 지브 자체의 러프·와이어 주위로 지브를 감기 위한 기계장치를 말한다.

리그(Rig) - 돛, 삭구 등의 장비를 말한다.

리(Lee) - 풍하를 말한다.

리드(Lead) - 시트를 잡아당기기 위한 철물, 또는 로프로 트림 방향을 조절하는 블록이나 구멍.

리드·블록(Lead block) - 세일을 당기는 도르래.

리드·시트(Lead sheet) - 세일을 당기는 시트.

리·보드(Lee board) - 배의 횡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바람부는 쪽의 뱃전으로부터 내리는 판자.

리워드(Leeward) - 풍하.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반대 방향을 말한다.

리웨이(Leeway) - 러더를 잡고 있는 코스에 수직으로 풍하 쪽으로 밀리는 것.

리치(Leech) - 헤드에서 클루까지 세일의 후변, 트레일링·에지.

리치(Reach) - 풍상의 비팅과 풍화의 러닝 사이의 세일링 각도를 말한다.

리치·폴·오프(Leech fall off) - 세일의 트레일링·플랜(Trailing plan)의 부분이 풍하로 굽어서 S자형의 단면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리칭(Reaching) - 요트가 클로즈·홀드와 러닝 사이를 범주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리프·라인(Reef line) - 리핑을 방지하기 위해서 리프·포인트에 설치된 로프.

리프·포인트(Reef point) - 세일의 리프용 구멍을 말한다.

리핑(Reefing) - 강풍이 불 때 돛을 축범(돛을 맞게 줄이는 것)하는 것을 말한다.

리·헬름(Lee helm) - 범주 중 뱃머리가 아무래도 풍하 쪽으로 향하게 되는 배의 성질을 말한다.

리콜(Recall) - 레이스의 스타트에 있어서 정각보다 빨리 스타트한 배를 다시 스타트 시키기 위하여 되돌아 오게 하는 것을 말한다.

리프트(Lift) - 양력, 또는 스피니커·폴이나 메인·붐의 끝을 위한 톱핑·리프트나 수평 조절줄을 말한다. 또한 배가 코스를 바꾸지 않고 세일·트림을 더 높게 두거나 느슨하게 하도록 바람 방향에 있어서의 변화.

5

마스트·레이크(Mast rake) - 갑판의 수직선에 마스트의 꼭대기가 선수나 선미에 위치하는 것, 즉 마스트의 경사도를 말한다.

마스트·스텝(Mast step) - 마스트의 밑 부분을 지지하는 것.

마스트·어빔(Mast abeam) - 상대의 배의 마스트를 바로 옆으로 보는 상태를 말하며, 마스트·어빔의 소리가 풍상 쪽 배에서 나오면 풍하에서 러프(Luff)한 배는 자기의 프로퍼·코스로 되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마크(Mark) - 레이스에서 요트가 정해진 곳을 회항, 또는 통과하지 않으면 안되는 표식을 말한다.

마리너(Marina) - 요트·하버(Yacht)와 요트를 즐기기 위한 일체의 설비 및 시설의 총합적 명칭.

메인·세일(Main sail) - 주범을 말한다.

모노타이프(Monotype) - 같은 설계로 같은 재료를 사용해서 만드는 배의 종류를 말하며, '원·디자인'이라고도 한다. 현재 올림픽에서 사용되는 경기용 배는 전부 모노타이프이다.

무어링·초크(Mooring chock) - 앵커·로프를 고정시키는 곳에서 큰 힘에도 견딜 수 있게 되어 있다.

미드·붐·트래블러(Mid boom traveler) - 붐의 중간점 아래에 위치한 슬라이딩 장치로 선체의 가로 방향으로 붙어 있으며, 거기에 메인·시트가 끼워져 있다. 이것으로 선채가 가로 방향의 위치를 조절한다.

미드·십(Mid ship) - 배의 중앙부를 말한다.

미즌마스트(Mizzenmast) - 2개의 마스트가 있는 요트 뒤쪽의 마스트를 말한다.

미즌·세일(Mizzen sail) - 미즌 마스트에 설치되어 있는 돛을 말한다.

미즌·스피너커(Mizzen spinnaker) - 바람을 뒤에서 받아 세일할 때 미즌·마스트로부터 부풀은 가벼운 세일.

6

바다의 코통 규칙 - 요트를 조작하는데 있어 필요한 해상에서의 규칙.

바우(Bow) - 요트의 뱃머리를 말한다.

바이·더·리(By the lee) - 순풍에 180도보다 더 큰 각도로 풍하로 범주하는 것.

배튼(Batten) - 세일을 팽팽하게 하게 위하여 메인·세일의 사변에 있는 자루(배트·포켓)에 넣는 판을 말한다.

배튼·포켓(Batten pocket) - 세일·리치에 있는 배튼을 넣는 집.

백·스테이(Back-stay) - 마스트의 뒤에 치는 로프를 말하며, 소형 요트에서는 별로 장치하고 있지 않다.

밸러스트·킬(Ballast keel) - 요트의 중심을 낮추기 위하여 디프·킬에 중량물을 장치한 킬을 말한다.

베어(Bare) - 코스를 풍하로 향하게 하는 것으로서 러핑(Luffing)과 반대이다.

보텍스(Vortex) - 소용돌이, 와류.

보퍼트·스케일(Beaufort scale) - 보퍼트의 풍력 등급.

보이언시(Buooyancy) - 부력.

복귀정 - 리콜되어 다시 스타트 하기 위하여 재차 스타트·라인의 안쪽으로 되돌아오려고 하는 배를 말한다.

볼러드(Bollard) - 배를 매는 기둥.

붐(Boom) - 돛의 하변을 넓히기 위한 돛대의 활대를 말한다.

부이(Buoy) - 부표.

브레이크·워터(Break water) - 방파판. 앞쪽에서 밀어닥치는 파도나 물이 콕피트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설치하는 파도막이를 말한다.

브로드·리치(Broad reach) - 뒤로 비스듬하게 바람을 막아 범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브로치(Broach) - 리칭이나 러닝을 할 때 심한 힘을 받아 기울어지는 요트의 조정할 수 없는 회전 상태를 말한다.

브이엠지(VMG) - 좋게 나온 속도. 순풍향에 대해서 선체의 속도를 계산한 값.

블랭키팅(Blanketing) - 바람을 가로챈다고도 하며, 어떤 요트의 풍상에 위치하여 풍하에 있는 배에 부딪치는 바람을 차단하는 것.

블록(Block) - 활차. 도르레.

비엘<BL> (Base line, BL) - 기선.

비팅(Beating) - 풍상을 향해 범주하기 위하여 이러저리 태킹하는 것.

빔(Beam) - 선체의 폭 또는 방향으로 선체 중심선에서 오른쪽 각도를 뜻한다.

빔·리치(Beam reach) - 바람을 옆으로 똑바로 받아 범주하는 것을 말한다.

비포·더·윈드(Before the wind) - 순풍으로 범주하는 것을 말한다.

7

사이드·스테이(Side stay) - 옆으로부터의 힘에 지탱하기 위해 치는 로프를 말한다.

세이프 리워어드 포지션 (Safe leeward position) : 바람을 바로 옆, 앞쪽에서 받는 코스에서 2정이 장주 접근해서 달리고 있을 때 풍하의 배가 풍상의 배의 조금 앞에 있으면 풍하의 배는 절대로 풍상의 배에 추월당하는 일이 없다. 이와 같은 풍하의 배의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세일(Sail) : 돛을 말하며, 지브세일, 메이세일 미즌세일등이 있다.

세일넘버(Sail number) : 요트가 세일 마크의 클라스 협회에 소속되어 공인된 요트라는 것을 표시하는 공인 번호를 말한다.

세일 마크(Sail mark) : 어떤 클라스의 요트인가를 명시하는 마크로서 돛에 표시되어 있다.

세퍼레이션(Separation) :세일의 리이 사이드로부터 분리되는 공기의 흐름을 말한다.

센터보드(Centerboard) : 요트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는 판을 말하며, 선체의 키일을 관통하여 수중에 내리거나 올리거나 할 수 있다.

센터보드 트렁크(Centerboard trunk) : 센터보드를 끌어올려 놓는 경우 그것을 넣는 케이스를 말한다.

소울링 급(Soling) : 3인승 키일 보트로서 덴마크인이 설계하였다.

스나이프급(Snipe) :1931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V자형의 바닥을 이룬 요트로서 전장 4.72m, 폭1.52m의 2인승 센터보드 정이다.

스케그(Skeg) : 용골 후단에 붙어 있는 삼각형의 돌출부.

스퀘어 세일(Square sail) :4각형의 돛을 말한다.

스키퍼(Skipper) : 일반적으로 선장이라는 의미이지만, 소형 요트에서는 조타수를 가리키는 수가 많다.

스타 급(Star) :1911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요트로서 전장 6.91m, 폭1.73m의 2인승 요트. 지금까지는 올림픽 경기정으로 사용되어 왔다.

스타 보드(Starboard) : 참조-우현

스타보드 태크(Starboard tack) : 세일이 우현에서 바람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스타보드 핸드(Starboard hand) : 스타보드가 태크로 회항하는 것.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스타트(Start) : 요트 레이스에서 각 요트에 스타트 위치를 택하게 하고, 스타트의 신호에 의해서 레이슬 시작한다.

스터빌리티(Stability) : 복원력, 안정성을 말하며, 이것이 크면 클수록 요트는 큰 돛을 펼 수 있고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다.

스턴(Stern) : 선미를 말한다.

스템(Stem) : 선수

스톰 지브(Storm jib) : 강풍이 불 때 사용하는 작은 지브를 말한다.

스르레더(Spreader) : 시라우드를 지탱하기 위해서 마스트로부터 붙여낸 지주를 말한다.

슬랙(Slack) : 줄을 늦추거나 풀어 주는 것.

시라우드(Shroud) : 마스트의 윗 부분으로부터 배의 옆 방향으로 갑판에 장치되어 있는 와이어로 일종의 스테이이다.(상부 시라우드-Upper shroud, 하부 시라우드-Low shroud)

시버(Shiver) : 돛이 펄럭펄럭 흔들리므로 배에 전진하는 힘이 가해지지 않는 돛의 상태를 말한다.

시 이(CE) : Center of effect의 약어로서 세일에 받는 모든 힘이 작용하는 점. 즉, 풍압의 중심을 말한다.

시트(Sheet) : 세일 트림을 조절하기 위한 로프를 말하며, 메인세일을 조절하는 로프를 「메인 시트」, 지브 세일을 조절하는 로프를 「지브 시트」라고 부른다.

시트 트래블러(Sheet traveler) : 메인 세일을 당기는 메인 시트의 블록을 설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시이 호스(Sea horse) : 2매로 된 돛(지브 세일, 메인 세일)의 전장 5m의 소형정을 말한다.

시프니커(Spinnaker) : 달리 때 지브 세일의 전방에 치는 반구형의 돛을 말한다.

8

앵글 오브 어택(Angle of attack)
: 겉보기 바람(Apparent wind)과 세일 코드와의 각도.

앵커(Anchor) : 닻을 말한다.

어백(Aback) : 바람에 의해 뒤로 밀리는 세일. 그래서 요트의 전진 운동을 느리게 한다. 예를 들면 풍상으로 잘못 트림된 지브.

어비임(Abeam) : 배의 바로 옆 쪽을 가리킨다.

어스터언(Astern) : 후방으로, 선미로.

어패펀트 윈드(Apparant wind) : 순풍과 요트의 속도에 의해 생긴 바람이 합성된 것. 즉, 요트가 느끼는 바람이나 요트가 범주하는 것으로 인한 바람.

FD급(Flying Dutchman) : 플라잉 터치맨 급의 약칭으로 1952년 네덜란드인에 의해서 설계되고, 로마 올림픽부터 채용되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요트를 말한다.

오버랩(Overlap) : 2척이 병행하는 것, 또는 세일에 있어서 메인 세일의 러프 뒤에 제노아나 지브의 푸트의 확장을 말한다.

오션 레이스(Ocean race) : 보통의 레이스는 해상 등에 마크를 설치해서 그 마크를 회항하여 레이슬 하지만 만, 해협, 대양 등을 건너서 행하는 레이스를 말하며, 주로 크루우저를 사용해서 행한다.

와일드 자이브(Wild gybe) : 참조-자이브

요트 하아버(Yacht harbour) : 요트만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설비를 갖춘 항구.

요팅(Yachting) : 요트를 달리는 것. 요트를 즐기는 것.

우현 : 뱃머리를 향해 우측의 뱃전.「스타보드」라고도 한다.

원 디자인(One design) : 참조- 모노타이프

웨더(Weather) : 풍상.「윈드 워어드」라고도 한다.

웨더 사이드(Weather side) : 풍상측을 말한다.

웨더 헬름(Weather helm) : 바람에 대해 요트의 코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풍상으로 틸터를 잡아 당겨야 하는 불균형 헬름으로 틸터를 센터 라인에 두었을 때 풍상으로 경기자가 움직이려고 하는 상태를 말한다.

웨어링(Wearing) : 배의 후미를 풍상에 향하면서 바람을 받는 뱃전을 바꾸는 것.

위스커 폴(Whisker pole) : 러닝을 할 때 지브 세일을 세우기 위한 봉(막대).

윈드 그레이디언트(Wind gradient) : 수면에서의 높이 차이로 오는 바람, 속도의 변화.

윈드 어비임(Wind abeam) :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 요트를 90도 방향으로 전진시키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어비임」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윈드 워드(Wind ward) : 참조-웨더

윈치(Winch) : 시트나 로프를 당기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계.

이즈(Ease) : 시트나 핼려드를 늦추는 것을 말한다.

1분 룰(Rule) : 여러 번 제너럴 리콜을 해도 잘 스타트되지 않을 때 스타트 시각 1분 전에 한하여 스타트 라인을 넘거나, 스타트 선에 닿거나 하면 실격으로 하는 룰을 말한다.

9

자이브(Gybe)
: 러닝시 바람을 받는 뱃전이 바뀌었을 때 부움이 지금까지 있었던 쪽에서 반대 쪽으로 이동하는 것.

전장 : 선체의 길이를 말하며 LOA로 표시된다.

제너럴 리콜(General recall) : 리콜되는 배가 많고, 그러한 배를 확인할 수 없을 때 재차 스타트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제노아 지브(Genoa jib) : 미풍 때에 사용하는 약간 큰 지브를 말한다.

좌현 : 뱃머리를 향해서 좌측의 뱃전을 말한다.

지브 세일(Jib sail) : 마스트 전방에 장치되는 3각형의 돛을 말한다.

지브 시트(Jib sheet) : 지브를 펴는 것을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시트.

지브 시트 리드(Jib sheet lead) : 갑판상에 고정 부탁되어 있는 기구로 지브 시트를 끌어 당기는 장치.

지빙(Jibbing) : 요트가 바람을 뒤에서 받아 범주하는 동안 세일을 좌현에서 우현 또는 그 반대로 옮기는 것.

10

착정 :
요트 멈추는 것.

채점 : 올림픽 요트 경기의 채점은 1위에서 0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한다. 1위 0점, 2위 3점, 3위 5.7점, 4위 8점, 5위 10점, 6위 11.7점, 7위 13점, 8위 순위+6점.

720도 턴의 벌칙 : 요트 경기에서 위반하였을 때는 실격이 되어 왔으나, 실격 대신에 레이스 중의 위반을 인정한 요트는 그 자리에서 2회전 하면 실격을 모면할 수 있다는 규칙을 말한다.

11

캐터머랜(Catamaran)
: 비교적 가늘고 긴 선체 2개를 횡목으로 평행하게 이은 것으로 안정성이 있고 빨리 달릴 수 있다. 쌍동정을 말한다.

커런트 미터(Current meter) : 유속게, 조류계.

콕피트(Cock-pit) : 좌석을 말하며, 딩기(Dinghy)에서는 데크에 앉기 때문에 발을 내려놓는 곳을 가리킨다.

쿼터(Quarter) : 윈드 어비임(Wind abeam)으로 달리고 있을 때 보다 다소 틸러(Tiller)를 잡아당긴 상태로 하고 풍하로 비스듬히 달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크루(Crew) : 스키퍼(선장)이외의 승무원을 말한다.

크루저(Cruiser) : 순항을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베드, 주방, 식당, 화장실, 샤워 등도 완비한 행락용의 요트를 말한다.

클로스 홀드(Close hauled) : 윈드 어비임의 상태에서 부움을 키의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동시에 키로 요트를 풍상 방향으로 하여 돛이 시버하는 바로 앞의 상태로 달리게 하는 것.

클루우(Clew) : 세일의 끝에 세일을 묶을 수 있게 붙어 있는 고리나 구멍이 있는 세일의 모서리 부분.

클리어 어스턴(Clear astern) : 경주하고 있는 2정 중 앞서가는 요트의 선미에서의 연장선 내에 뒤의 요트가 들어와 있지 않은 경우, 뒤의 요트의 위치를 가리켜서 말한다.

클리어 어헤드(Clear ahead) : 클리어 어스턴과는 반대로 경주하고 있는 2정 중 선행하고 있는 요트가 뒤따르는 요트와 오버랩하지 않은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클리이트(Cleat) : 시트나 핼려드를 묶는 의장품.

키일(Keel) : 용골. 주로 목선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배의 맨 밑바닥에 세로로 길게 뻗은 부재를 말한다. 크루우저의 경우는 깊게 수중에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다.

킹스턴(Kingston) : 육지에 올렸을 때 배안에 고여 있는 물을 빼내기 위하여 배 밑에 장치된 콕(마개)를 말한다.

12

타임 얼라우언스(Time allowance)
: 급이 다른 요트가 경주할 때, 각 배의 기능에 의한 차를 배제하기 위하여 각 요트에 부여하는 핸디캡의 시간을 말한다.

태크(Take) : 메인 세일, 지브 세일의 전방의 아래 귀퉁이 부분을 말한다.

태킹(Tacking) : 범주 중의 요트가 뱃머리를 풍상으로 향하도록 해서 바람을 받는 뱃전을 바꾸는 것을 가리키며, 웨어링과는 반대의 회전법이 된다.

태킹 듀얼(Tacking duel) : 한 방향으로 태크하여 상대의 요트를 밀어서 상대의 요트가 피하도록 태크를 반복하는 것.

템피스트 급(Tempest) : 전장 6,70m, 폭 1,97m의 2인승 키일 보트로서 1965년에 국제 요트 경기 연맹으로부터 국제 칭호가 수여되고 1972년 올림픽부터 채용되게 되었다.

토네이도 급(Tonado) : 2인승으로 전장 6m, 폭 3m의 캐터머랜(쌍둥선)으로 1976년의 올림픽부터 경기정으로 채택되고 있다.

트래블러(Traveler) : 대개 메인 시트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요트의 가로 방향의 세일의 위치를 조절하는 슬라이딩 장치를 말한다.

트랜섬(Transom) : 선미판. 현외타의 요트에는 핀틀(Pintle)이 붙고 거기에 러더를 꽂고 대개 여기에 요트의 이름을 쓴다.

트러피이즈(Trapeze) : 마스트 상부로부터 양 뱃전으로 나뉘어 이끌린 와이어를 말하며, 강풍으로 요트가 크게 히일(Heel)할 때에 이용된다.

트리머랜(Trimarm) : 3개의 선체로 이루어진 배로서 「3동정」이라 부르며 크로우저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틸러(Tiller) : 키를 움직이기 위하여 설치한 손잡이로서 여러 가지의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되어 있다.

13

패들(Paddle)
: 노를 말한다.

펄피트(Pulpit) : 크루어저의 바우와 스턴에 붙어 있는 금속제의 선반으로 승무원의 낙수를 방지하기 위한 것.

페어리더(Fair leader) : 요트의 선단에 있는 앵커 로프를 통하게 하는 곳.

펜더(Fen) : 방현재를 말하며, 선체가 다른 배나 물가에 부딪친 때에 파손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낡은 타이어 등.

포 스테이(Fore stay) : 뱃머리 쪽에서 마스트의 선단에 설치된 로프를 말하며, 앞으로부터의 힘으로 마스트가 기울지 않도록 설치되어 있다.

포트 택(Port tack) : 좌현으로부터 바람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푸트(Foot) : 세일의 하변. 즉 부움을 따른 가장자리 전체를 말한다.

푸프 벨트(Foot belt) : 쿠루, 스키퍼가 발을 걸기 위하여 배 안에 장치된 벨트를 말하며 돌연 배가 기울어져도 낙수를 막는 데에 도움이 된다.

푸팅(Footing) : 좋은 속도로 풍상으로 물을 가르며 달리는 것.

프래닝(Planing) : 배의 스피드가 일정 이상이 되면 배는 파도의 위를 활주하게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프로퍼 코스(Proper curse) : 스타트 후 요트가 되도록 빨리(시간적으로) 피니쉬하기 위하여 범주하려고 하는 코스.

프리(Free) : 배가 뒤로부터 바람을 받아 범주하는 상태를 말한다.

플라잉 더치맨 급(Flying Dutchman) : 참조 - FD급.

플리트(Fleet) : 같은 클라스 요트의 소유자의 모임을 말한다.

플리트 레이스(Fleet race) : 2정만이 아니라 여러 척이 동시에 행할 수 있는 레이스.

피크(Peak) : 세일 위의 3각의 뾰족한 부분을 가리키며, 그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붙어 있는 판자를 「피크 보드」라고 한다.

핀급(Fin) 전장 4.50m, 폭1.51m의 1인승 요트로서 스웨덴 사람에 의해 설계된 것. 1956년부터 올림픽에 사용되고 있다.

핀 키일(Fin keel) : 고정된 센터보드를 말하며, 중심을 낮추기 위해서 아래쪽에 추가 달려 있다.

14

하니스(Harness)
: 크루가 히일을 없애기 위하여 몸을 요트 밖으로 매달 듯이 하지만, 그 때문에 착용하는 갈고리가 달린 반바지와 같은 것.

하이킹 스트랩(Hiking strap) : 배 밖으로 몸을 내밀어 탈 때에 사용하는 발에 거는 로프나 벨트를 말한다.

항로권 : 해상에서 2정이 충돌할 위험을 느꼈을 때 상대에게 피하게 할 수 있는 권리. 「라이트 오브 웨이」라고도 한다.

해치(Hatch) : 크로저 등에서 갑판에 설치된 출입구나 창고의 뚜껑을 말한다.

핼려드(Halyard) : 세일을 끌어올리기 위한 로프를 말하며, 마스트의 상단에 장치된 도르래를 통해서 아래쪽으로 당길 수 있게 되어 있다.

행크스(Hanks) : 스냅 섀클 등과 같이 지브가 끌어올려지는 스테이에 지브의 러프를 연결하는 피팅.

헐(Hull) : 선체를 말한다.

헤드 보드(Headboard) : 리치가 처지지 않도록 메인 세일의 상단에 붙여진 나무나 알루미늄 등의 작은 판.

호우프리스 포지션(Hopeless position) : 풍상을 향해서 또는 바람을 옆에 받고 달리고 있을 때 풍상에 있으면서 풍하정의 후방에 있거나 풍상의 배의 뒤쪽에 있으면 같은 코스를 달리는 한 아무래도 다른 배를 추월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음을 말한다.

히브 투(Heave to) : 요트의 뱃머리를 풍상으로 향하고 돛의 조작으로 같은 자리에 멈추는 것.

힐(Heel) : 요트가 옆으로 기우는 것.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