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슬 링 Wrestling

 개요
지름 8m의 원형 매트 위에서 2명의 경기자가 상대하여 상대의 등을 매트에 누름으로써 승패를 겨루는 경기이다. 경기는 허리보다 아래를 공격하면 안되는 그레코로만-스타일과 전신을 자유롭게 공략할 수 있는 프리이-스타일(자유형)이 있으며, 시합 시간은 어느 것이나 올림픽의 경우, 1라운드를 3분간으로하여 2라운드를 행한다.

 역사
레슬링이 경기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그리스 갖추게 된 것은 그리스-로마 시대라고 하며,제 18회 고대 올림피아드(기원전708년)부터 경기 종목으로 등장하였다. 그 후, 점차 유럽 각지에서 성행하게 되었으며, 11세기 경에는 영국인에 의해서 세계 각지로 보급되었다. 1094년 제3회 세인트루이스 올림픽대회에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34년 YMCA에 레슬링 부가 창설되면서부터 소개되기 시작하여 1941년 제 1회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어 일반인에게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1946년 조선 아마추어-레슬링 연맹이 창설되고, 1948년 대한 아마추어-레슬링 연맹으로 개칭되었다가 여러번의 협회, 연맹 개정에 이어 1997년 대한 레슬링협회로 개정되었다. 국제 무대 진출은 1948년 제 14회 런던 올림픽 대회 양정모선수의 금메달획득부터이며, 1966년 미국 톨리도시에서 개최된 레슬링 세계 선수권 대회,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및 1984년 제 23회 로스엔젤레스 올림픽에서는 수많은 메달을 확보하여 한국 레슬링의 면모를 세계에 과시하게 되었다. 심권호 선수는 96년 애틀랜타올림픽 48kg급과 2000년 시드니 올림픽 54kg급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두 체급석권이란 금자탑을 세웠다.

 
승패
3분 2회전 경기를 한다. 폴(상대의 양어깨를 1초간 매트에 누르는 것)이 행하여 지면 경기는 즉시 끝나지만, 폴이 없는 경우는 소정의 시간을 계속하고, 심판의 판정점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판정점은 각각의 기술과 그 기술을 구사한 시간에 따라 1~5점 까지로 순위를 정하고 있고, 마지막에 이 득점이 집계된다. 그 결과 승자, 패자 이외에 무승부가 되는 수도 있다. 무승부일 경우는 빠테루 포지션이 적은 선수가 승자가 된다.

  연맹   
[국제 아마추어-레슬링 연맹] 약칭 FILA, 1921년에 설립, 본부는 스위스의 로잔에 있다.
[대한 아마추어-레슬링 연맹] 1947년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1948년 국제연맹에 가입, 1973년 아시아아마추어레슬링연맹가입.
 
경기대회
 [국제] 세계 선수권 대회, 세계 주니어 선수권 대회
 [국내] 전국 아마추어 종합 선수권 대회, 전국 종별 아마추어 신인 선수권대회, 전국 학생 아마추어 선수권 대회, 전국 대학 단체 대항 리이그전,KSB배 전국 단체(고-일반) 대항전.


 
용어

 1

경고 경기자가 반칙기(反則技)나 규칙 위반 등으로 벌점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때 레퍼리에 의해서 주어지는 선언을 말한다. 『코우션』이라고도 한다.

경고점 경고가 있었을 때 양 경기자 한쪽의 경기자에게 주어지는 1점을 말한다. 『코우션-포인트』라고도 한다.

경기시간 9분간을 3라운드로 행한다. 3분-1분 휴식, 3분-1분 휴식, 3분이 된다.

계체량 경기자가 신청해 놓은 체급의 중량인지 어떤지를 계량하는 것.

고우 비하인드 상대의 등 뒤로 돌아서 누르는 것.

공(Gong) 경기의 시작과 종료를 알리는 종소리.

그라운드-레슬링(Ground Wrestling) 누워서 행하는 기술.

그랜드-포지션(Grand position) 한쪽 경기자가 매트 중앙에 양손, 양무릎을 짚고 앉고, 또 한쪽의 경기자가 그 뒤에서 공격하는 자세를 말한다.

그레코로만 스타일(Greco-Roman style) 레슬링형의 하나로서, 허리에서 아래를 사용하거나, 공격하거나 하면 안되는 형을 말한다.

기술적 우위 폴, 기권, 실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선수들 사이의 점수차가 15점이 되면 경기는 끝나게 된다. 부심이나 심판장은 점수 차가 12점이 되면 주심에게 신호를 한다. 심판원단의 확인 후 에 주심은 승자를 발표한다.

기술점 경기자의 기술에 주어지는 점수를 말한다. 하나의 기술에 대하여 1점에서 4점 까지의 점수가 주어진다. 1점-상대방을 넘어뜨려 순간적으로 그라운드 자세에 이르게 제압하였을때와 깔린 자세에서 빠져나와 우세한 자세로 전환하여 제압한 경우(역전). 2점-상대를 위험한 상때까지 몰아붙였을 때(상대의 어깨를 메트에서 90도 이내의 각도로 호울드한 경우). 상대를 들어 올려 던지는(Lift and throw)등의 기술을 구사하였을 때. 3점-상대를 직접 위험한 상태로 만드는 호울드 및 모든 기술에 대해서 주어진다. 4점-상대를 공중으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회전시켜 직접 위험한 상태로 메트 위헤 던지는 큰 기술(Grand amplitude)을 발휘한 경우 주어진다. 이 고전적 기술을 사용할때는 상대방의 어깨를 메트에 붙이지(pin) 않아도 된다.

2

널(Null)
무승부

넬슨(Nelson) 목 공격을 말한다.

니어 암훅 웨이스트 홀드 (Near arm hook and waist hold) 상대방의 등뒤에 붙어 몸통과 한팔을 잡 몸쪽으로 넘어 뜨리는 기술.

니어 폴(Near fall) 폴에 가까운 위험한 상태로 상대방을 몰아 넣는 것. 또는 폴에 가까운 것으로서 포인트가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폴을 당하지 않으려고 브리지르 막을 때 양어깨가 매트를 향해서 90도 이내로 눌려졌을 때를 말하며, 5초 이상 계속되었을 때는 3점, 5초 이내일 때는 2점을 상대가 얻는다.

3

다리후리기
상대가 내미는 발을 바깥쪽에서 후리쳐 넘어뜨리는 것.

다이렉트-슬로우(Direct slow) 위험한 상태를 말하며, 경기자가 매트에 양 어깨를 터치하고, 곧 브리지로 옮기는 일련의 동작을 말한다.

더블-넬슨(Double nelson) 『풀-넬슨(pull nelson)』과 같다. 양쪽 옆구리 밑에서 양팔을 넣어 목 뒤로부터 후두부(뒷머리)를 눌러 구부리는 것. 바로 뒤에서 공격한 경우는 반칙이 된다.

데인저 포지션(Danger position) 폴이 될 것 같은 위험한 상태를 말한다. 경기자의 한쪽이 매트에 등을 돌리고 브리지하고 있는 상태나, 브리지를 하지 않더라도 태클에 의해서 위를 향하게 넘어뜨려졌을 때, 또는 순간적인 포올 상태에 있을을 알았을 때. 이러한 경우에 레퍼리는 카운트를 시작하지 않으면 안된다. 데인저-포지션이 5초간 계속된 경우의 득점은 3점이 된다.

독터 스톱(Dostor stop) 경기 중 경기자가 부상을 입거나, 의사가 진단한 결과 경기의 속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을 때 경기를 중지시키는 것.

동 태클(Tackle) 그레코로망 스타일에서 행하여 지는 태클로서, 하반신을 공격할 수 없으므로 동체에 태클하는 것.

드로잉(Drawing) 추첨

드리 쿼어터 넬슨(Three quarter nelson) 반칙 기술의 하나. 래퍼니 포지션에서 한쪽의 어깨를 상대의 앞으로 기울인 몸 아래에 넣고, 머리를 누르면서 앞 쪽으로 쓰러뜨리는 것.

디스퀼리피케이션(Disqualification) 경기자의 자격 상실을 말한다. 상대에게 심한 부상을 입히는 변칙적인 호울드로 속임수를 써서 FILA) 정신과 개념인 페어-플레이에 어긋날 경우에는 경기자는 자격을 상실한다. 심각한 과오로 실격된 선수는 경기에서 탈락되고 등급에서 분류되지 않는다

디시전(Decision) 판정

4

라스트-스탠드(Last stand)
제 1, 제 2라운드에서 승패가 가려지지 않을 때, 제 3라운드를 행하는 것.

라이딩(Riding) 상대의 몸에 말타기 형이 되어 공격하는 것. 또는 그 상태를 말한다.

레마르크(Remarque) 한쪽 선수 또는 양쪽 선수에게 주의를 주는 것.

레슬러(Wrestler) 레슬링 선수

레슬링-슈즈(Wrestling shoes) 레슬링 경기에 사용하는 신발을 말한다. 바닥이 평창으로 뒤꿈치가 없으며, 금속성 부착물이 없는 가죽이 나 고무로 만든 신발.

레퍼리(Referee) 심판원. 경기의 운행을 통할하는 경기 임원이기도 하다.

레퍼리 포지션(Referee position) 경기를 개시할 때 레퍼리가 지시하는 스텐드-레슬링, 매트-레슬링의 표준 자세를 말한다.

로울링폴(Rolling fall) 몸이 옆으로 구르는 동시에 두 어깨가 매트에 닿는 것.

루우저(Loser) 패자

5

매트(Mat)
레슬링을 하는 곳에 까는 것. 크기는 지름 9m의 원형이며, 두께 6cm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매트의 둘레에는 2cm의 보조 매트가 필요하다.

매트 체어맨(Mat chairman) 레슬링 경기의 통할 책임자. 레퍼리, 저지의 심판 활동을 감시하는 동시에,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하여 조언, 간섭 등도 행한다. 득점이나 경고에 대해서 레퍼리와 저지의 의견이 맞지 않을 때는 최종적 결정을 한다.

미니 레슬링(Mini wrestling) 10~15세 정도의 소년을 대상으로 해서, 시합 시간 등을 단축한 형의 레슬링을 말한다.

6

빠테르 포지션(Parterre position)
한쪽 경기자가 매트 중앙에 양손, 양무릎을 대고 엎드리고, 다른쪽 경기자가 이를 등위로부터 공격 케하는 규정 자세를 말한다.

배드 마크 시스템(Bad mark system) 감점법. 토오너먼트식이 아니고 추첨으로 정해진 각 경기자의 번호순에 따라 경기를 진행하는 레슬링 특유의 경기 방법. 각 경기자의 기본 점수를 6점으로 하고, 경기마다의 승패에 따라 일정한 기준으로 감점하고, 6점이상이 되면 실격이 된다. 『페널티포인트시스템』이라고도 한다.

배드 포인트(Bad point) 벌점

배킹 어웨이(Backing away) 오른 손목으로 상대의 오른 손목을 잡고, 왼발을 상대의 두 다리 사이로 뻗어 상대가 앞으로 나오려는 순간에 뒤로 끌며 왼발을 빼내어 상대의 등뒤로 도는 기술.

백 포인트(Back point) 상대의 등뒤로 돌아가 눌렀을 때에 주어지는 1점을 말한다.

밸런스(Balance) 계량기(計量器)

보디 프레스(Body press) 매트 위의 상대에게 말타기 자세로, 향발을 사용해서 몸을 짓누르는 것.

브레이크(Break) 엉켜 있는 상태를 푸는 것.

브리지(Bridge) 뒤로 젖혀 위를 향한 상태에서 머리와 다리로 몸을 지탱하고, 다리의 형을 만드는 것. 폴에 대한 방어 동작이기도 하며, 브리지를 사용해서 공격하는 수도 있다.

'7

사이드 롤(Side roll)
밑에 깔린 선수가 반대로 상대를 젖히는 기술.

새우 굳히기 상대의 목과 한발을 둥글게 새우의 형처럼 굳히는 기술.

새우다리 지르기 상대를 안쪽으로 다리를 질러 그 다리를 젖히면서 앞으로 완전히 몸의 중심(重心)을 실어 넘어뜨리는 것.

설류우트(Salut) 선수들의 경기 시작 전에 서로 인사하는 악수를 말한다.

센터(Center) 매트의 지름 9m원의 중심.

센터 서클(Center circle) 매트의 중앙에 안지름 1m, 너비 10cm의 선으로 그린 원을 말한다. 레프리-포지션은 모두 센터-서어클에서 시작된다.

소극지대 지름7m의 원형 경기장 바깥쪽에 있는 너비 1m의 붉게 칠해진 부분. 경기자가 여기에 발을 들여놓았을 경우는 레퍼리가 「조운」이라고 하며 주의를 준다. 이 경우, 경기자는 중앙으로 되돌아갈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수동적 경기 일반적으로 국제적인 경기에 있어 그 경기의 목적과 정신에 위배되는 선수의 자세나 경기를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적당한 어떤 호울드도 시도하지 않는 것. 쓸데없이 호울드를 계속할 때. 상대의 공격을 무효로 하려는 목적의 신체적 노력에 급급 하는 것. 선 자세 또는 빠테르 자세에서 고의적으로 매트를 떠날 때.
상대의 경기 활동을 방해하기 위하여 양손으로 상대를 붙잡았을 때.
자유형에서 경기를 하여는 의사없이 배를 바닥에 대고 자기의 두 다리 사이에 상대의 한쪽 다리를 죄고 있을 때. 상대를 매트 밖으로 밀어낼 때. 선수가 고의로 매트에 누울 때.

스위치 드러누운 자세로 상대방을 거는 수나 서서 상대방을 넘기는 수에서, 방어자가 공격자의 등뒤로 돌아가 공격 태세로 전환하는 것.

스코어링 페이퍼(Scoring paper) 경기자의 포인트나 벌점 등을 기입하는 채점 용지.

스타트(Start) 매트의 각 코오너에 서있는 두 선수를 매트 중앙으로 오게 하여 서로 악수를 하게 하고 검사를 한다. 그 후 선수들은 자기 코오너로 돌아가 심판의 경기 개시의 신호를 기다린다.

스탠드 레슬링(Stand wrestling) 서서 거는 기술. 경기는 서서거는 기술부터 시작된다.

스텝 오버(Step over) 손이나 발을 짚어 넘기는 것.

스톨링(Stalling) 시간벌기. 경고의 대상이 되며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1)  태도가 레슬링의 정신, 목적에 위배될 경우.
                         (2)  적절한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3)  상대에게 공격을 시키지 않겠다는 육체적 노력만으로 만족하고 있는 경우.
                         (4)  기술을 유효하게 걸고 있지 않다는 인상을 주었을 경우.

스파링(Sparring) 경기의 형식을 취한 연습을 말한다.

스펀지 매트(Sponge mat) 스펀지로 만들어진 매트.

스핀(Spin) 회전하는 것.

실격 경기자의 자격 상실을 말한다. 상대에게 심한 부상을 입히는 변칙적인 호울드로 속임수를 써서 FILA) 정신과 개념인 페어-플레이에 어긋날 경우에는 경기자는 자격을 상실한다. 심각한 과오로 실격된 선수는 경기에서 탈락되고 등급에서 분류되지 않는다.

심판원 1명의 심판장, 1명의 주심, 1명의 부심을 총칭한다. 심판원은 국제 심판 규정에 따른 자격이 있어야 한다. 심판원은 어떤한 경우에도 동일 국적의 2명이 포함될 수 없다. 더욱이 선수와 동일한 국적인 심판원은 그 선수가 출전하는 경우에는 엄격히 제외된다.

싱글렛(Singlet) 경기자가 착용하는 수영복과 같은 유니폼.

8

아마추어 레슬링(Amateur Wrestling)
레슬링을 직업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서, 프로페셔널-레슬링의 대칭어이다.

암 로크(Arm Lock) 상대방의 팔을 눌러 포올하는 것.

아웃(Out) 장외(場外). 9m의 원형 매트 밖으로 나가는 것.

액션(Action) 기술의 진전이 없을 때 호울드를 시작하는 것.

액티브(Active) 적극적인 플레이를 말한다.

앵클 블록(Ankle Block) 상대의 등 뒤로 돌아가서 자기의 발로 상대의 발목을 걸어 제압하는 기술을 말한다.

앵클 홀드(Ankle Hold) 상대의 양 발목을 동시에 잡아 들어 올리고, 비틀어 몸을 되돌리는 것.

어그레시브(Aggressive) 공격적이라는 판정의 기준.

어텐션(Attention) : 수동 적인 경기자를 경고하는 것.

에스케이프(Escape) : 도망치는 것. 심판의 경고 대상이 되는 행위.

엔트리(Entry) : 경기 대회에 대한 출전 신청.

엘리미네이션(Elimination) : 예선

엘보우 푸시 앤드 다이 풀(Elbow push and thigh pull) : 팔꿈치 들기라고도 하며, 상대의 등뒤로 도는 기술로서, 한 손으로 상대의 팔꿈치를 들고 다른 쪽 팔로 넓적다리를 잡고, 뒤를 잡는 것.

오토매틱 코션(Automatic caution) : 자동적인 경고, 제1라운드에서 두 경기자가 적극적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득점이 없고, 상대의 경고에 대한 득점도 없는 경우에 선언되는 경고로서 양자에게 1점의 경고점이 주어진다. 「자동적 경고점」이라고도 한다.

오픈(Open) : 선수가 나쁜 자세를 변경하여 더욱 기술을 사용토록 하는 것.

온 렉스 앤드 핸즈(On legs and hands) : 방어 자세의 일종. 양 무릎을 구부리고 발뒤꿈치에 엉덩이를 얹고 앉아서, 양손을 벌려 매트 위에 대고, 팔꿈치를 구부린 전경(앞으로 기울이기)자세를 말한다.

온 핸즈 앤드 니이즈(On hands and knees) : 방어의 기본 자세의 하나로서, 양손 양 무릎을 매트에 붙인 자세를 말한다.

우세승 경기중 양 선수의 기술점수차가 12점∼14점 이상.

워닝(Warning) : 주의. 경기자가 적극적으로 시합을 하지 않을 때 심판이 최초의 경고의 30초 전까지 하는 선언.

원핸드온리스트(One hand on wrist) : 손을 맞붙드는 방법의 하나로서, 자기의 손목을 다른 쪽 손으로 잡는 것. 팔이 짧아지고, 강하게 잡을 수 있으므로 상대를 들어올릴 때 등에 사용된다.

웨이스트 로크 (Waist lock) : 공격하는 선수가 뒤에서 반격하는 선수의 머리를 조여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

웨이 인 (Weigh-in) : 계량.

인디언 그립 (Indian grip) : 팔을 서로 맞잡는 방법의 일종. 자기의 엄지손가락으로 만든 고리 속에 새끼손가락을 넣어 맞잡는 것.

9

자동적 경고 :
자동적인 경고, 제1라운드에서 두 경기자가 적극적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득점이 없고, 상대의 경고에 대한 득점도 없는 경우에 선언되는 경고로서 양자에게 1점의 경고점이 주어진다.

저지 (Judge) : 호울드의 평가, 소극적 경기의 평가, 반칙의 감시, 포인트의 스코어 시트에 기입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심판원.

저지램프(Judge lamp) : 저지가 득점의 표시와 판정에 사용하는 램프를 말한다. 청, 적, 백이 있고, 청은 청색 유니폼, 적은 적색 유니폼의 경기자, 백은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것을 표시한다.

저지 페이퍼 (Judge paper)  경기자의 포인트나 벌점 등을 기입하는 채점 용지. 「스코어링 페이퍼」라고도 한다.

조운(Zone) 지름7m의 원형 경기장 바깥쪽에 있는 너비 1m의 붉게 칠해진 부분. 경기자가 여기에 발을 들여놓았을 경우는 레퍼리가 「조운」이라고 하며 주의를 준다. 이 경우, 경기자는 중앙으로 되돌아갈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우리(Jury) :호울드의 평가, 소극적 경기의 평가, 반칙의 감시, 포인트의 스코어 시트에 기입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심판원.

10

체급
: 경기자의 체중에 따라 구분된 8체급. 54kg이하, 58kg이하, 63kg이하 69kg이하, 76kg이하, 85kg이하, 97kg이하, 130kg이상.

11

카운터 (Counter)
: 상대방이 건 기술을 그대로 뒤집어 반대로 상대를 넘기는 기술.

카운트(Count) : ① 경기 중의 득점 계산을 말한다. ② 니어 폴의 상태를 심판이 한 손을 아래위로 흔들어 세는 것.

케스팅 보트(Casting vote) : 레퍼리와 저지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을 때. 체어맨이 개입해서 투표로 조정하는 것.

캐치 애드 캐치 캔 스타일(Catch as catch can style) : 참조 - 프리이 스타일

캔버스(canvas) : 매트 위에 까는 것.

코너(Corner) : 매트이 한 구석을 말한다. 선수가 대기하는 곳에서, 적색과 청색으로 구분되어 있다.

코올리플라워 이어(cauliflower ear) : 귀가 타박상을 입어 찌그러져 마치 코올리플라워 (양배추 꽃)와 같이 변형된 상태가 되는 것.

코우션(caution) : 경기자가 반칙기(反則技)나 규칙 위반 등으로 벌점의 대상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때 레퍼리에 의해서 주어지는 선언을 말한다.

코우션 포인트(caution point) : 경고가 있었을 때 양 경기자 한쪽의 경기자에게 주어지는 1점을 말한다.

코치(coach) : 경기 중 코치는 플랫폼 아래나 또는 매트의 끝으로부터 4m 거리에 있을 수 있다. 휴식 시간에 허용된 행동과 자기 선수에게 의사가 지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는 경기 중 선수에게 어떤 지시도 할 수 없다.

콘설테이션(consultation) : 주심이 부심과 협의하는 것.

콘텍트(contact) : 그라운드 레슬링의 포지션에서 공격자가 수비자의 등에 두 손을 얹는 것.

콘테스턴트(contestant) : 레슬링 경기자.

콘트롤(control) : ① 자신이 바라는 대로 상대를 지배하는 것. ② 상대의 등뒤로 돌아서 완전히 동작을 봉쇄하는 것.

쿼터 넬슨(Quarter nelson) : 많이 이용되는 목 공격의 일종.

크러치 홀드(crutch hold) : 다리가랑이를 껴안듯이 누르는 것.

큰기술 : 선수가 다음의 동작이나 홀드를 하면 큰 기술로 간주된다.① 상대를 매트 위에 오나전히 들어롤려 던지는 것. ② 상대를 강하게 제압한는 것. ③ 상대를 공간에서 크고 럷게 곡선으로 던지는 것. ④ 상대를 위험한 자세로 직접적이고도 즉각적으로 던지는 것.

12

타임(Time) :
경기 중 부상 등으로 인하여 경기를 일시 중단하는 것.

타임 키퍼(Time keeper) : 계시 임원을 말한다. 포올이 행하여진 시간, 타임 등을 기록하느 사람.

태클(Tackle) : 상대에게 몸으로 부딪쳐 다리를 붙들거나 해서 넘어뜨리는 것으로서, 양발 태클, 한발 태글, 몸체 태클 등이 있다.
 
터치(Touch) : 한 선수가 폴로 패하였다는 표현.

테크 다운(Take down) : 서로 맞붙어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엉덩방아를 찧게 하는 것.

테크니컬 포인트(Technical point) : 기술로서 얻은 득점을 말한다.

테크니컬 폴승  경기중 양 선수의 기술 점수차가 15점 이상 났을 경우.

토우 홀드(Toe hold) : 상대방의 발목을 비트는 행위로서 반칙이 된다.

톱 시저즈(Top scissors):상대방의 뒤로부터 두 다리를 가랑이 사이에 넣고 두 손으로 상대의 두 손목을 안쪽으로부터 감아 두 다리를 펴면서 상대의 두 팔을 앞으로 쳐서 떨어뜨려 눕히는 기술.

특별 금지사항 : ① 그레코 로망형 경기에서 상대의 둔부 아래를 잡거나 상대를 두 다리 사이에 꽉 죄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다. 상대의 신체 어느 부위라도 다리를 사용하여 밀거나 누르거나 또는 들어올리는 모든 행위는 엄금된다. ② 자유형 경기에서 머리, 목, 몸을 교차된 가위와 같이 죄는 것은 금지된다.

13

파더 암 위드 롤(Farther arm with roll)
: 레퍼리 포지션에서의 공격 기술의 일종. 상대방의 안면 아래로 손을 밀어 넣고 팔꿈치의 윗 부분을 바싹 당겨서 팔을 바로 앞으로 끌면서 상대방을 앞쪽으로 밀어 고개를 들게 하는 것.

파울 홀드(Foul hold):금지되어 있는 붙잡기 방법. 머리털, 피부, 귀, 음부 및 유니폼을 잡아당기는 것, 손가락을 비트는 것, 걷어차기, 목조르기, 발을 밟는 것, 목구멍을 잡는 것, 양손을 사용한 헤드 홀드, 헤드로크 등을 말한다.

패시비티 조운(Passivity zone) : 「소극지대」라고도 하며, 지름7m의 원형 경기장 바깥쪽에 있는 너비 1m의 붉게 칠해진 부분. 경기자가 여기에 발을 들여놓았을 경우는 레퍼리가 「조운」이라고 하며 주의를 준다. 이 경우, 경기자는 중앙으로 되돌아갈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패널티 포인트 시스템(Penalty point system) 감점법. 토오너먼트식이 아니고 추첨으로 정해진 각 경기자의 번호순에 따라 경기를 진행하는 레슬링 특유의 경기 방법. 각 경기자의 기본 점수를 6점으로 하고, 경기마다의 승패에 따라 일정한 기준으로 감점하고, 6점이상이 되면 실격이 된다.

페어링(Pairing) : 대진을 말한다.

폴(Fall) : 상대를 누르고, 동시에 양어깨를 1초간 매트에 붙이는 것.

포인트(Point) : 득점. 폴 이외의 승부 판정의 기준으로서, 1점, 2점, 3점, 4점, 5점의 5단계가 있다.

포지션(Position) : 수비 자세를 취하는 것.

폴 넬슨(Full nelson) : 상대의 몸쪽에서 양쪽 겨드랑이 밑에 집어넣고 양손으로 목이나 후두부(뒷머리)를 누르는 것.

풋워크(Footwork) : 공격 방어를 위한 발의 자세나 발놀림 전반의 상태를 말한다.

프리 스타일 (Free style) : 자유형, 레슬잉의 경기 형식. 상대의 전신을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는 자유형의 경기. 「캐치 애드 캐치 캔 스타일」이라고도 불리운다.

플라잉 메어(Flying mare) : 업어치기 기술.

플라잉 폴(Flying fall) : 폴의 일종으로서 메어치고 동시에 양어깨가 매트에 닿는 것.

프래이스(Place) : 심판이 선수들에게 매트 밖으로 나가지 말도록 하기 위해 주의를 환기시키면서 손으로 매트를 치는 것.

핀치(Pinch) : 상대의 공격에 의해서 폴 직전까지 몰려 있는 것을 말한다.

핀 폴(Pin fall) : 핀을 누르듯이 상대의 양어깨를 완전히 매트에 붙이고 폴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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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 넬슨(Half nelson)
: 상대의 등뒤로부터 한쪽 옆구리 밑을 통해서 팔을 집어넣고, 목이나 후두부(뒷머리)에 손을 걸어 목을 제압하는 것.

하이 브리지(High bridge) : 높은 자세의 브리지를 말하며, 될 수 있는 한 몸을 뒤로 젖히고, 목이나 다리를 충분히 구부리는 브리지를 말한다.

헤드기어(Headgear) : 두부에 대는 방신구로서 주로 귀를 보호하는 것.

헤드 로크(Head lock) : 상대의 목을 양팔로 끼는 기술로서 반칙이 된다.

해머 로크(Hammer lock) : 팔을 감아서 꺾는 행위로서, 반칙이다.

헤드 시저즈(Head scissors) : 두 다리 사이에 상대의 얼굴을 끼워 죄는 기술로서, 반칙이다.

헤드 앤드 엘보우(Head and elbow) : 우측 손으로 상대의 우측 손목을 잡아 앞으로 끌어당기며 턱을 우측 겨드랑이 밑에 대고 밀면서 좌측 손으로 허리를 껴안고 앞으로 밀어 넘어뜨리는 것.

협의(Consultation) : 심판의 주의, 실격, 기타 다른 사항을 발표하기 전에 부심과 상의하는 것.
호명 : 해당 경기자를 매트에 나오도록 큰 소리로 부르는 것. 호명은 프랑스어, 영어 또는 관계국의 언어로 행한다. 호명 후 나타나지 않는 선수는 폴에 의한 패배로 간주되어 전 경기에서 제외된다. 모든 경우 3분간의 유예 시간이 모든 선수에게 허용되지만, 이는 단지 1회전의 첫 대전에서부터 3회의 선수 호명이 30초 간격으로 행하여진다. 만약 3회째의 호명에도 선수가 나타나지 않으면 그는 실격이 되어 경기에서 제외되고 등위에 분류되지 않는다.

홀드(Hold) : 상대를 누르고 자유를 박탈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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