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더포오겔 Wandervogel

개요: 반더포오겔이란 독일어로 「철새」라는 의미로서 「독일 청소년 도보 여행 애호회」의 명칭이다. 다른 스포츠처럼 승패를 겨루는 것이 아니라, 생소한 산이나 들판 등을 걸어서 널리 자연과 접하고 견문을 넓혀서 건전한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역사: 1897년 독일의 카알·피셀이 리더가 되어 그때까지 자연 발생적으로 행하여졌던 도보 여행을 전국적인 조직으로 종합해서 구체적인 목표를 내걸었다. 그 것이 독일 청년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어 이윽고 유럽 각 국으로 급속히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1913년에는 호오엔마이스너에서 반더포오겔 대집회를 개최하여 다음과 같은 취지의 대회 선언을 채택하였다. 「자기 양심에 입각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자기의 책임으로 행동하고, 새로운 인생을 형성한다.

용어

8

유겐트헤르베르크(Jugendherberge) 영어로 유스·호스텔(Youth hostel) 이라고 하며, 젊은이들을 위한 숙박소를 말한다.  독일의 교사 리하르트·실만에 의해서 시작된 사업이다. 그는 루르 공업지대의 학생들의 건강상태와 심신이 공히 나쁜 것을 보고, 참다운 교육을 하는 곳은 교실이 아니라 자연 속에 있다고 생각하여 여행의 필요성을 설파하고 값싼 숙박소를 만드는 운동을 일으켰다. 마침 반더포오겔 운동과 시기가 일치하여 반더포오겔에도 헤르베르크가 사용되게 되어 양자가 청소년 육성 운동을 추진시켜 나갔다.

9

쭈프가이겐한슬(Zupfgeigenhansl) 독일어의 「기타」의 의미이지만, 1909년에 독일에서 출판된 노래 집을 말한다. 한스·프로이야가 편집하여 사랑의 노래, 이별의 노래, 승리의 노래, 목가, 무용가, 편력의 노래, 뱃노래, 민요 등 250여 곡을 수록하고 있다.

14

호오엔마이스너 선언(―宣言) 1913년에 반더포오겔의 통합 단체 설립에 즈음하여 채택된 선언.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