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 Water - Polo

개요:
1팀 7명으로 구성되는 두 팀이 축구(사커)나 농구와 같이 골에 볼을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  수중에서의 경기인 만큼 물보라를 일으키면서 행하는 플레이는 육상경기에서는 맞볼 수 없는 각별한 스릴이 있다.
승패:  볼이 상대편 골라인을 통과해서 골에 들어가면 1점을 얻는다. 경기 시간은 7분씩 4회 (제 1쿼터부터 제 4쿼터)로 각 쿼터 사이에는 2 분씩의 휴식이 있고 진영을 바꾼다.

역사:
1876년경 영국에서 발생되고, 그 후 급속히 유럽 각지로 보급  되었으며 헝가리에서는 국기로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의 수영 붐을 타고 등장하게 되었으나 큰 진전은 없다. 다만 고등학교나 대학 팀들의 경기가 있을 뿐 아직도 국제 경기에 참가한 경험이 많지 않다.

연맹:
[국제 수영 연맹] 약칭 FINA. 1908년에 설립. 본부는 미국의 아이오와주 데스모이네스 시에 있다. 대한 수영 연맹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수영 연맹]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경기대회:  
[국제] 유럽 선수권 대회. [국내] 수구의 별도의 경기 대회는 없고 수영 경기대회 때 병행하는 예가 있다.


용어

1

경기 시간 각 7분간씩 4회 행하지만, 그 동안에 각각 각 2분간의 인터벌(휴식)이 있다.

경기장 수심은 어느 지점이나 1m 이상이지만 올림픽 대회,세계 선수권 대회,국제 시합 등에서는 경기장의 수심은 어느 지점에서나 1.8m 이상, 길이 25~30m, 너비는 20m 이다.

골(Goal): 경기자 양쪽 사이드에 설치되어 있는 문기둥으로서,여기에 볼을 넣어 득점을 겨룬다. 유연한 네트를 골 포스트 및 크로스 바에 부착해서 만든다.

골 드로우(Goal throw) 볼이 골을 제외한 골 라인을 완전히 가로질렀을 때에는 최후에 볼에 닿은 경기자가 공격측일 경우는,수비측 골 키퍼에게 골 드로우가 주어진다.

고울 저지(Goal judge) 양쪽의 고울 사이드를 담당하는 심판원. 고울 라인의 연장선상에 위치하여 고울 드로우,코너 드로우,고울 인 등의 판정을 한다.

골키퍼(Goalkeeper) 골을 지키는 경기자. 골 포스트에서 4m 범위 내에서는 서서 걷거나,주먹으로 볼을 치거나, 바닥에서 뛰어오르거나, 또는 동시에 양손으로 볼에 닿을 수 있다. 그러나 하프 라인을 넘거나 또는 그것을 넘어서 볼에 닿거나 던지거나 하는 것은 반칙이다.

2

뉴트럴 드로우(Neutral throw)
양쪽 팀의 경기자가 동시에 반칙을 범했을 경우 또는 경기의 사고, 얘측 하지 못한 이유 등으로 인해서 경기가 중단된 경우에, 양쪽 팀의 각 1명에 대해서 공평하게 볼을 잡도록 하기 위하여 레퍼리가 수면에 던져 넣는 볼을 말한다.

3

드라이 리시브(Dry receive)
볼을 물에 닿지 않게 패스를 받는 것. 이 경우 볼에서 눈을 떼지 않고 가능한 한 높이 수면 위로 올라가서 볼을 받도록 한다.

드라이 패스(Dry pass) 볼이 패서의 손에서 리시버의 손까지 물에 떨어지지 않고 직접 건너가는 패스를 말한다. 고울 앞의 경기자에게 이 패스를 해서 슛을 노리는 등, 경기 중에 많이 이용된다.

드리블(Dribble)  볼을 운반하는 방법을 말하며, 볼을 머리 앞에 놓고 얼굴을 들어서 헤엄치면서 전진한다.

득점   볼이 고울 라인을 통과해서 고울에 들어갔을 때 1점을 얻는다.

4

레이아웃 슛(Layout shoot)
레이아웃 패스의 동작을 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하는 슛을 말한다. 고울과 고울키퍼의 동작을 보고 페인트를 걸 수가 있다.

레이아웃 패스(Layout pass)  볼을 전방으로 움직여서 수면 위에서 던져 올릴 때, 몸을 볼과 반대 방향으로 턴해서 패스하는 방법을 말한다. 상대방 경기자에게 뒤. 또는 옆으로 마크 당하고 있을 경우에 이용하면 효과가 있으며 실전에서 많이 사용되는 패스이다.

로프 슛(Lob shoot)  고울키퍼가 한쪽 코너에 치우쳐 있을 경우,반대쪽 코너로 아치를 그리듯이 완만한 슛을 하는 것.

로스 타임(Loss time)   슛을 하지 않고, 볼을 45초 이상 가지고 있는 것. 시간적 낭비로 간주되어 반칙이 된다. 이 반칙이 있은 경우는 반칙을 범한 경기자로부터 가장 가까운 상대방 경기자에게 프리 드로우가 주어진다. [오버 타임] 이라고도 한다.

루프 슛(Loop shoot) 호형의 슈우트. 즉, 볼을 던질 때 둥글게 궤적을 그리는 모양의 슛을 말한다. [페인트 슛]라고도 한다.

리메인(Remain) 볼이 2m 라인에서 나갔는 데에도 라인 안에 남아 있는 것.

리어 백 슛(Rear back shoot)  프리 드로우를 얻은 플레이어의 1~2m 의 거리에서 급격히 정지해서 패스를 받아 오버 핸드 슛을 행하는 것. 4m 라인 안에서 프리 드로우를 얻은 경우에 이용하면 효과가 있다.

5

메저 파울(Major foul)
무거운 반칙.

모자   경기자는 모자를 쓰지 않으면 안되지만, 한쪽 팀은 짙은 청색, 다른 쪽 팀은 백색, 고울키퍼는 적색으로 되어 있다. 또  각 경기자는 포지션을 나타내는 10cm 크기의 번호를 모자의 앞 뒤 또는 양쪽 옆에 붙인다. 참조->포지션

6

배트 슛(Bat shoot)
  팔을 배트와 같은 작용을 하게 하여 날아오는 볼을 쳐서 방향을 바꾸어 슛하는 것.

백 앤드 포워드(Back and forward)  공격과 수비로 나눈 포지션을 말한다. 백은 수비에 해당하고, 포워드는 적극적인 공격에 나서는 경기자를 가리킨다. 각각 3명으로 분담한다.

백핸드 패스(Backhand pass)  뒤에 있는 경기자에게 헤엄치면서 수직 자세로 눈 깜짝 할 사이에 송구하는 경우에 쓰는 패스로서 볼을 가진 손바닥이 뒤를 향하도록 해서 손목을 돌리고 팔꿈치를 펴고 행한다.

볼(Ball)   볼은 가죽이나 고무로 만들며, 주위는 68~71cm,무게는 400~450g으로 정해져 있다.

볼 캐리어(Ball carrier)  볼을 손에 들고 이동하는 것으로서, 볼을 가진 손과 반대쪽 어깨를 진행방향으로 향하여 전진한다.

보스 핸즈(Both hands)   양손으로 볼을 취급하는 것으로서, 고울키퍼 이외의 경기자는 반칙이 된다.

7

센터 링(Center ring)
  센터 라인의 중앙에 있는 볼을 놓는 장치로서 경기를 개시할 때에 사용한다.

스위프 슛(Sweep shoot)   고울을 등지고 행하는 슛으로서,던지지 않는 쪽의 어깨 및 상체를 돌려서 슛하는 것. 팔을 편 채로 손목의 스냅을 살려서 행한다.

스쿠우프 패스(Scoop pass)   드리블하면서 손바닥을 위로 향해 볼 아래에 놓고, 팔의 휘저음에 맞추어 볼을 퍼 올리듯이 해서 패스하는 것. 헤엄치면서 스피드를 떨어뜨리지 말고 가까운 거리의 자기 편에게 패스를 하는 경우 등에는 유효하다.

스핀(Spin)   회전한다는 의미이지만, 상대편의 강한 수비를 돌파하기 위하여 수중에서 턴이나 피벗을 연속해서 행하는 것.

8

언더 니이스 리프트(Under knees lift)
  볼을 들어 올리는 방법의 일종으로서, 볼 밑으로 손을 넣어 손바닥을 대지 않고 손가락으로 볼을 들어 올리는 것.

언더 워터(Under water)   태클을 당했을 때 볼을 물 속에 가라앉히는 것. 반칙이
된다.

오오디너리 파울(Ordinary foul)   가벼운 반칙을 말하며, 경기 진행 중에 걷거나 주먹으로 볼을 치거나 고의로 상대방 경기자의 얼굴에 물을 끼얹거나 하는 것.

오버 하프(Over half)   고울키퍼가 던진 볼이 코트의 중앙선을 넘는 것을 말한다. 반칙이 된다.

오버 핸드 슛(Overhand shoot)   수직 자세에서 볼을 귀의 뒤 윗쪽으로 들어올려 슛하는 것. 전신을 사용해서 던지므로 위력이 있다.

인터벌(Interval)  각 쿼터의 경기시간 사이에 주어지는 2 분간의 휴식을 말한다. 이 동안에 사이드를 바꾸고, 선수를 교체시키든가 한다. 참조->경기 시간

인터피어(Interfere)   상대편 플레이어 쪽으로 잠수해 들어가거나 진로를 방해하는 것. 반칙이 된다.

9

전원 공격   
 포워드만이 아니고 백에 위치한 경기자도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해서 전원이 공격을 하는 것.

조운 디펜스(Zone defence)   각 경기자가 각각 정해진 지역을 분담 해서 수비하는 것.

10

칩 슛(Chip shoot)   고울을 향한 볼에 가볍게 닿아 볼의 코스를 약간 바꾸는 슛을 말한다.

11

코너 드로우(Cornerthrow)
  볼이 고울을 제외한 고울 라인을 가로질렀을 때 최후에 볼에 닿는 경기자가 수비측일 경우, 가로지른 쪽의 2m 표식 지점에서 볼이 공격측 팀의 경기자에게 주어지는 프리 드로우를 말한다. 이 경우, 수비측 플레이어는 고울 키퍼를 제외하고 2m 라인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쿼터(Quarter)    게임은 7분간씩 4회 행하지만, 이것을 제 1 쿼터, 제 2 쿼터, 제 3 쿼터, 제 4 쿼터라고 한다.

킥 오포(Kick-off)   발로 상대방을 차는 것. 반칙이 된다.

12

톱 리프트(Top lift)
  볼을 들어올리는 방법으로서, 볼을 물속에 가라앉히고 그 반발력을 이용해서 손을 뒤집어 보올을 손에 올려 놓는 것(손을 뒤집지 않는 경우도 있다).

퇴수     볼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대편 경기자를 물속에 가라앉히거나 차거나 잡거나 하여 반칙을 범한 자는 1 분간 또는 득점이 있을 때까지 퇴장당한다. 특히 악질적인 경우는 나머지 경기시간 전부에 대해서 퇴수 명령을 받는 수도 있다. 또 4m 의 라인 안에서 이 반칙을 범하면 상대 팀에게 페널티 드로우가 주어진다.

팀(Team)    7명과 교대자 6명으로 구성되며 각각 포지션이 정해져 있다.  경기자는 부상의 원인이 될만한 물품을 몸에 지니는 것은 일체 금지되고 있으며, 손톱이 길면 주의를 받는 수도 있다. 참조 -> 포지션.

13

패스(Pass)  
 송구. 고울키퍼는 양손으로 패스를 할 수 잇지만, 다른 경기자는 한 손으로 볼을 패스하지 않으면 안된다.

퍼스널 파울(Personal foul)   먼저 파울을 범한 경우에 주어지는 벌칙. 퇴수(退水)를 3회 범하면 나머지 경기시간 전부에 대해서 출장이 정지된다. 특히 악질적인 경우는 나머지 경기의 정지나 영구적인 퇴수라는 엄격한 벌칙을 받는 수도 있다.

페널티 드로우(Penalty throw)   공격측의 경기자가 상대방의 4m 라인 안에서 무거운 반칙을 범했을 때,  상대편에게 주어지는 드로우를 말한다. 이 경우, 공격측도 수비측도 고울 키퍼를 제외하고 전원 4m 라인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포지션(Position)   수비 위치.  양쪽 팀은 확연히 판별할 수 있는 색깔이 있는 모자를 쓰고, 모자에는 다음과 같이 포지션의 번호를 붙인다. 1번: 고울키퍼, 2번:레프트 백, 3번:라이트 백, 4번:하프 백, 5번 : 레프트 포워드, 6번:센터 포워드, 7번: 라이트 포워드.

푸시 패스(Push pass)   드리블의 자세에서 볼을 잡고 전방으로 밀어내듯이 패스하는 것.

프리 드로우(Free throw)   한쪽 팀이 반칙을 범했을 때, 상대편 팀에게 그 지점에서 자유롭게 볼을 던지는 권리가 주어지는 것.

플라임 스타아트(Flying start)   경기 개시의 신호보다 빨리 행동을 취하는 것. 이 경우는 다시 행한다.

14

핸드 오프(Hand off)
  상대방 경기자를 손으로 미는 것. 반칙이 된다.

핸드 투 핸드(Hand to hand)   볼이 수면에 떨어지는 일이 없이 플레이되는 것.

회전공격     득점할 때 까지 잇달아 차례차례로 연결하며 공격을 반복하여 상대방 골키퍼를 이리저리 휘둘러서 그 틈을 타서 슛를 하는 것.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