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Volleyball


개요
6명 또는 9명으로 구성되는 2개조의 팀이 네트를 사이에 두고 상대해서 볼을 자기 코트에 떨어뜨리지 않으며 네트에 닿지 않도록 하면서, 서로 네트를 넘겨 볼을 치고 받으면서 승패를 겨룬다. 1팀 6명으로 구성하는 6인제와 9명으로 구성하는 9인제가 있다.

역사
1895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홀리요크 시의 YMCA 체육주임 윌리엄·몰간(W.G.Morgan)이 테니스의 발리에서 힌트를 얻어 고안하였다고 한다. 그 후 유럽으로 소개되고, 다시 세계 각국으로 보급되었다.1946년 프랑스 파리를 주축으로 소련,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등 14개국이 참가한 국제 배구연맹이 창립되어 현재는 120개국이 회원국으로 있다. 1957년 IOC는 배구를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할 것을 결의하고 1964년 도쿄대회부터 실시되었다.
 우리 나라에는 1916년 당시 서울 중앙 YMCA 체육 고문이었던 반하트씨에 의해서 소개되어 1917년 YMCA의 서양인과 우리 나라 청년회원 사이의 경기가 최초로 개최되었다. 1945년 11월에 조선 배구협회가 발족되고, 1946년 3월 대한 배구협회가 창립되었다. 6인제 경기의 시작은 1959년부터이며, 동년 한국 배구는 국제 배구 연맹(FIVB)에 가맹하였다. 1966년부터는 6인제만을 실시함으로써 국제 무대에 한 걸음 다가서게 되었다. 1964년 우리 나라 배구가 처음으로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고,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서는 여자 배구팀이 동메달을 획득함으로써 구기 종목에서도 개가를 올리기 시작하였다.

승패
6인제는 팀의 공격이 성공하였을 때 또는 상대 팀에서 미스나 반칙이 있었을 때에 1점을 얻는다. 그리고 25점을 선취한 팀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양팀의 득점이 24대24가 되었을 때는 그 때부터 2점을 먼저 얻은 팀이 승자가 된다. 경기에는 3세트·매치와 5세트·매치가 있으나, 국제 시합이나 국내의 중요한 시합은 5세트·매치로 행하여 진다. 3세트·매치일 때는 2세트를, 5세트·매치일 때는 3세트를 선취한 팀이 승자가 된다. 5세트는 15점을 선취하는 팀이 승자가 된다.
 9인제에서는 서비스권이 있고 없음에 관계없이 자기편의 공격이 성공하였을 때 또는 상대 팀에게 미스나 반칙이 있었을 때에 1점을 얻는다. 그리고 21점을 선취한 팀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경기는 보통 3세트·매치로 행하여 지고 2세트를 선취한 팀이 승자가 된다.

연맹
【국제 배구 연맹】약칭 FIVB. 1947년에 설립. 본부는 파리에 있다. 대한 배구 협회로 가맹하고 있다. 【대한 배구 협회】1945년에 창립. 1959년 국제배구연맹 공식회원국 가입, 1946년 현 명칭으로 개칭. 대한 체육회 가맹단체.

경기대회
【국제】세계 선수권 대회, 월드컵 경기대회, 아시아 경기대회, 저팬컵·월드·토너먼트. 【국내】 전국 남녀 종별 선수권 대회, 박계조배 전국 남녀 대회, 대통령배 전국 남녀 대회(배구의 대제전), 우수 대학 대회, 대통령배 전국 남녀 고교 대회, 회장기겸 우수 고교 대회, 추계 중·고교 대회, 추계 학원 이사장배 전국 초등학교 대회.

용어


1

게임(Game) 1게임은 3세트, 또는 5세트제이다. 3세트제에서는 2세트, 5세트제에서는 3세트를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1세트는 15점을 선취한 쪽의 팀이 승자가 되고, 14 대 14의 경우에는 계속 2점을 더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6인제)

게임·세트(Game set) 경기가 종료된 것을 말한다.

2

네트(Net) 코트 중앙에 수직으로 설치된 폭 1m, 길이 9.5m의 그물을 말한다. 네트의 눈은 10cm 사방으로 되어 있다. 네트의 높이는 성별, 연령, 6인제, 9인제 등에 따라 달라진다.

네트오버(net over) 오버네트와 동일한 것으로, 경기자의 몸 일부분이 네트를 넘어서 공에 닿았을 경우.

네트·인(Net in) 볼이 네트에 닿고 상대편 코트로 들어가는 것. 서브 이외는 모두 유효하다.

네트터치(net touch) 터치네트와 동일한 말로서, 경기 진행을 하는 가운데 네트에 접촉하는 것. 상대에게 1점을 준다.

네트·플레이(Net play) 9인제에서 네트를 이용해서 행하는 플레이를 말하며, 패스·볼을 손으로 튀겨서 되돌리는 플레이를 말한다.

3

다이렉트·스파이크(Direct spike) 상대편으로부터 온 볼을 그대로 스파이크해서 되돌려 쳐 보내는 것을 말한다.

다이렉트 푸시(direct push) 상대방 쪽에서 넘어온 공을 직접 터치하는 경우.

더블·터치·네트(Double touch net) 양 팀의 2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네트에 접촉된 경우를 말하며, 노 카운트가 되어 서브부터 다시 하게 된다.

더블·파울(Double foul) 양 팀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반칙을 범하는 것. 노·카운트가 되며 서브부터 다시 한다.

더블·폴트(Double fault) 9인제의 시합에서, 2회의 서브를 실패하는 것.

데드·볼(Dead ball) 경기가 일시 중단되었다가 인·플레이가 될 때까지의 상태를 말한다.

듀스(Deuce) 게임의 득점이 24(14) 대 24(14)가 되었을 때를 말한다. 듀스 후는 2점을 선취한 팀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6인제)

드라이브·서브(Drive serve) 볼의 회전이 강하게 아래로 향하도록 치는 서브를 말한다.

드리블(Dribble) 동일 플레이어가 연속해서 2회 이상 볼에 닿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단, 6인제에서는 블로킹의 경우에 한하여 2회 볼에 접촉할 수 있다.

딜레잉·더·게임(Delaying the game) 플레이어가 고의로 경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것으로서 주심의 판단에 따라 반칙이 된다.

4

라운드·하우스·서브(Round house serve) 서버는 네트를 향해 측면 자세로 서며, 머리 위에 토스한 볼을 팔을 구부리지 않고 치면서 서브하는 것. 볼은 상대 코트의 코너 깊숙이 떨어진다.

라인즈·맨(Lines man) 선심을 말한다. 4명이나 또는 2명이 담당하여 서브의 순서나 풋파울을 판정하는 동시에 공의 인(in)이나 아웃(out)을 심판에게 알려준다.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브를 할 때 서버가 엔드·라인을 밟거나 넘어서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상대팀에게 1점을 허용한다.

랠리(Rally) 양 팀이 서로 계속해서 볼을 주고 받는 것을 말한다.

러닝·서어브(Running serve) 멀리부터 달리면서 위력이 있는 서브를 치는 것.

레트(let) 서브를 넣은 공이 네트인, 서포트인 또는 에지볼이 되었을 경우나 심판이 선고하기 전에 서브를 넣었을 경우.

레퍼리 타임(Referee time) 경기 중 주심에 의해서 취해지는 타임·아웃을 말한다.

로테이션(Rotation) 6인제의 경기에서 서브권을 얻었을 때,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가 위치를 이동하는 것.

롤링 리시브(Rolling receive) 구르면서 공격된 볼을 받는 플레이를 말한다.

롱 패스(Long pass) 장거리를 날리는 패스를 말한다.

리바운드(Rebound) 볼이 튕겨서 되돌아 오는 것.

리바운드 플레이(Rebound play) 상대편 블로커의 손에 볼을 가볍게 맞히고, 자기편 코트에 돌아오게 하여 다시 플레이를 행하는 것.

리시버(Receiver) 상대편의 볼을 받아내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리시브(Receive) 상대편의 볼을 받는 플레이를 말한다.

리시빙·팀(Receiving team) 서브권을 가지지 않은 쪽의 팀을 말한다.

5

매치(Match) 경기를 말한다.

매치·포인트(Match point) 앞으로 1점만 얻으면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는 상태.

미팅(Meeting) 볼에 손을 대는 방법, 또는 게임 후에 반성회같은 모임의 뜻도 있다.

6

백(Back) 후위를 말한다.

백·스윙(Back swing) 스파이크나 오버 핸드·서브를 칠 경우 팔을 뒤로 젖히는 동작을 말한다.

백·토스(Back toss) 앞으로부터 온 볼을 뒤쪽으로 올리는 토스를 말한다.

벤치(Bench) 선수석을 말한다. 벤치는 주심을 향해 코트·사이드에서 2m이상 떨어진 위치에 설치된다.

볼(Ball) 배구 경기에서 사용하는 볼을 말하며, 6인제에서는 5호 볼이 사용된다. 둘레는 65∼67cm, 무게는 260∼280g, 기압은 400∼450g/cm2이다.

볼·키퍼(Ball keeper) 경기 중 코트 밖으로 나간 볼을 서버에게 주어 경기 진행을 돕는 보조원을 말한다. 볼 보이(Ball boy)라고도 한다.

보드·파울(Both foul)  양 팀 2명의 경기자가 동시에 반칙을 범하는 것.

보드·플레이(Both play) 양팀의 2명의 플레이어가 네트 위에서 동시에 볼에 닿는 것.

블로킹(Blocking) 상대편의 공격 볼에 대해서 네트 앞에서 점프를 하고, 양손을 네트 위로 올려 볼을 상대편 코트에 튀겨 보내는 것을 말한다. 블로킹을 행하는 플레이어를 「블로커」라고 한다.

블록·아웃(Black out) 공격한 볼이 상대방 블록에 맞고 코트 밖으로 떨어지는 것.

블록·커버(Block cover) 상대방의 블록에 맞고 자기편 코트 내에 들어오는 볼을 받아 올리는 플레이를 말한다.

블록·포인트(Block point) 블로킹이 성공하여 얻은 득점을 말한다.

7

사이드·라인(Side line) 네트에 대해서 직각으로 그어진 코트의 긴 쪽의 구획선을 말한다.

사이드·마커(Side marker) 네트의 양단에 사이드·라인 및 센터·라인에 수직으로 붙어 있는 폭 5cm의 흰 천을 말한다. 「표시대」라고도 한다.

사이드·아웃(Side out) 서브권을 가진 팀 쪽에서 상대 팀 쪽으로 서브권이 넘어가는 것.

사이드·코치(Side coach) 코트 안의 플레이어에 대해서 코트 밖에서 지도, 조언을 가하는 것. 작전 타임 때 이외는 반칙이 된다.

사이드 핸드(Side-hand) 손 또는 팔을 수평으로 움직이면서 볼을 플레이하는 것. 사이드 핸드·패스, 사이드 핸드·토스, 사이드 핸드·리시브, 사이드 핸드·서브 등의 방법이 있다.

삼단 동작 배구 경기의 기초적 동작을 말한다. 즉, 패스, 토스, 스파이크의 3동작

서브스티튜우션(Substittion) 플레이어의 교체를 말한다. 팀은 1세트당 최대 6회까지의 교체가 허용된다.

서버(Server) 서브를 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서브(Serve) 볼을 인·플레이 상태로 하기 위하여 엔드·라인 후방에서 네트를 넘어 상대편 코트에 넣는 것. 9인제에서는 1타석에서 2회, 6인제에서는 1회 칠 수 있다.

서브 리시브(Serve receive) 상대 팀의 서브를 받아 내는 것. 서브·리시브 진형으로는 0-6 시스템이나 1-5 시스템이 보통 많이 행하여 진다.

서브·오더(Serve order) 서브를 하는 순서를 말한다. 「서빙·오더」라고도 한다.(6인제)

서브·폴트(Serve fault) 서브 실패를 말한다.

서브 포인트(Servepoint) 서비스에 의해서 직접 얻은 득점을 말한다.

서비스(Service) 서브하는 것.

서비스 에리어(Service area) 서브를 하기 위해 정해진 구역을 말하며, 6인제에서는 우측 사이드·라인에서 3m이내의 엔드·라인 밖의 지역을 말한다. 9인제에서는 엔드·라인의 후방에서 양 사이드·라인의 상상 연장선에 의해서 둘러싸인 에리어를 말한다.

서비스 에이스(Service ace) 서비스에 의해서 직접 얻은 득점을 말한다.

서빙·팀(Serving team)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팀을 말한다.

서포트(supporter) 국부 또는 관절을 보호할 목적으로, 고무로 만든 보호용구를 말한다.

세컨드·서브(Second serve) 9인제에서 제2회째에 칠 때의 서브를 말한다.

세터(Setter) 토스를 올려주는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를 말하며,「토서(Tosser)」라고도 한다.

세터·어태커(Setter attacker) 세터로서 어택의 기능도 뛰어난 플레이어를 말한다.

세트(Set) 게임의 1단위로서 통상 1게임은 3세트 또는 5세트제로 행하여 진다. 1세트는 15점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6인제)

세트·업(Set up) 어태커에 대해서 공격하기 쉬운 볼을 토스하는 것.

센터·라인(Center line) 코트를 2등분하기 위하여 네트의 바로 밑에 그어진 폭 5cm의 구획선을 말한다.

센터·플레이어(Center line) 코트를 2등분하기 위하여 네트의 바로 밑에 그어진 5cm의 구획선을 말한다.

소프트·터치(Soft touch) 힘을 빼고 커트하는 기분으로 치는 스파이크를 말한다.

스윙(Swing) 몸이나 팔을 휘두르는 것.

스코어(Score) 경기에서의 득점이나 기록을 말한다.

스크린(Screen) 서브를 할 때 서버의 동작을 숨기기 위하여 서버 이외의 자기 손을 휘두르거나 뛰어오르거나, 몇 명이 밀집하는 것을 말한다 심판의 주의를 받고 고치지 않을 때는 반칙이 된다.

스타팅·멤버(Starting member) 각 세트마다의 개시시의 멤버를 말한다.

스트레이트·스파이크(Staright spike) 네트와 거의 직각으로 상대편 사이드·라인을 겨누어 스파이크를 치는 타격법을 말한다.

스트레이트 승(Straight 승) 3세트 또는 5세트·매치의 경기에서 상대 팀에게 1세트도 패하지 않고 2세트 또는 3세트를 연속적으로 이겨 승리를 획득하는 것.

스파이커(Spiker) 스파이크를 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스파이크(Spike) 네트 위의 볼을 점프해서 상대편 코트에 강하게 쳐 넣는 것.「킬」이라고도 한다.

스파이크·서브(Spike serve) 서브 동작에서 볼을 쳐서 서브하는 것.

스파이크·아웃(Spike out) 스파이크를 행할 때, 상대편의 블록을 이용해서 볼을 코트 밖으로 내보내는 것. 「블록·아웃」, 「스톱·아웃」이 라고도 한다.

슬라이드·서브(Slide serve) 볼에 거의 회전이 가해지지 않은 서브로서 변화구의 일종. 「슬라이더·서브」라고도 한다.

슬라이딩(Sliding) 코트에 떨어지는 볼을 받으러 달려갈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몸을 날려 미끄러지면서 볼을 리시브하는 것.

시간차 공격 상대편의 블로킹이나 수비자에 대해서 높이의 변화나 템포의 느리고 빠름으로 상대편 팀의 타이밍을 혼란시켜 공격하는 방법.

시소·게임(Seesaw game) 사이드·아웃이 번갈아 행하여 지는 백중한 게임 전개를 말한다.

시트·리시브(Seat receive) 각 플레이어가 각자의 정해진 포지션에서 리시브를 행하는 것.

시트·오더(Seat order) 플레이어가 위치하여야 할 포지션의 순서를 말한다. 9인제의 경우에는 「서빙·오더」라고도 한다.

8

아웃·볼(Out ball) 코트 밖으로 볼이 떨어진 경우를 말한다.

아웃·오브·바운드(Out of bound) 볼이 아웃이 되는 것으로서, 볼이 코트 외의 물체, 지면, 네트 등에 닿거나 네트의 아래를 통과한 경우를 말한다.

아웃·오브·포지션(Out of position) 서브를 할 때 전위는 후위보다 네트 쪽에, 또 전위, 후위 모두 레프트는 라이트의 좌측에, 센터는 레프트와 라이트의 중간에 위치하여야 한다. 이 규정을 어기면 반칙이 된다. 전에는 아웃·오브·포지션이라고 했다.

어택(Attack) 상대 팀에게 공격을 가하는 것.

어택·라인(Attack lilne)
센터·라인에서 3m 후방에 그어진 폭 5cm, 길이 9m의 직선을 말한다.

어택 에리어(Attack area)
어택·라인과 센터·라인의 중간의 구역을 말한다.

어포넌트 코트(Opponent's court)
상대편 팀의 코트.

언더 토스(Under toss)
낮은 위치에서 올리는 토스를 말한다.

언더핸드(Underhand)
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 치는 자세로서, 언더핸드·패스, 언더핸드·토스, 언더핸드·서브 등의 타법이 있다.

엄파이어(Umpire)
부심을 말한다.

엔드 라인(End line)
코트의 뒤쪽 구획선. 백·라인(Back line)이라고도 한다.

연공  
배구에 있어서 공격법의 하나로서 강타하는 것처럼 하였다가 갑자기 가볍게 치는 요령이나 공을 가볍게 떨어뜨리는 공격법.

오버 네트(Over net)
경기자의 몸의 일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편 코트의 볼에 터치되는 것(블로킹을 할 때는 제외).

오버 타임(Over time)
1팀에서 3회를 초과하여 볼에 터치하는 상태를 말한다. 상대방에게 1점을 허용한다.

오버 핸드 플로터 서브(Over-hand floater serve)
서브 방향의 정면을 향해서 머리 위에서 볼을 친 다음 앞을 향해서 축구의 드로잉 동작이나 소프트·볼을 던질 때와 같은 유연한 후속 동작을 취함으로써 행하여 지는 서브를 말한다.

오픈(open)
상대방 선수의 스톱이 전혀 없는 상태를 말하며, 공격에 있어 제일 유리한 기회가 된다.

오픈 어택(Open attack) 코트의 양쪽 사이드·라인 가까이에서 공격을 가하는 것.

오운 코트(Own court) 
자기 팀의 코트를 말한다.

5초 룰(5초 Rule)
주심의 휘슬의 신호 후 5초 이내에 서버가 볼을 치지 않은 경우 반칙이 되어 사이드·아웃이 되는 것(6인제)

워어닝(Warning)
경고를 말한다.

원사이드 게임(One-side game)
우열이 확고한 일방적인 경기를 말한다.

원 터치(One touch)
플레이어가 볼에 한 번 접촉하는 것.

원 폴트(One fault)
9인제의 경기에서 제1회째의 서브를 실패하는 것.

원핸드 토스(One-hand toss)
한 손으로 올리는 토스를 말한다.

이동공격
상대편의 블로킹을 엇갈리게 하기 위하여 어태커의 위치를 이동시켜 공격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터피어(Interfere)
상대편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것.

인플레이(in play)
서브를 넣은 순간부터 레퍼리나 또는 엄파이어의 호각에 의해서 경기가 일시 정지 될 때까지를 말한다.

1-5 시스템(1-5 System)
상대 팀의 서브 등이 약할 때 전위에 1명을 남기고 나머지 5명으로 서브를 받는 형을 말한다

9

전위 네트
앞에 위치하는 3명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네트를 향해서 좌측부터 전위 레프트, 전위 센터, 전위 라이트라고 불리 운다(6인제).

점프·토스(Jump toss)
점프를 해서 행하는 토스를 말하며, 네트보다 높은 위치에서 볼을 토스하는 것.

점프·패스(Jump pass)
점프를 해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주심
경기의 전 책임을 지고, 경기를 감독·진행하며 최종적 판정을 내리는 심판원.

주리(Jury)
주심에 대한 일종의 배심 위원회. 상급권위기관으로서 주심의 설명에 만족치 않을 때 팀의 주장이 문서로서 이 위원회에 의의를 제출한다.

10

체스트 패스(chest pass)
허리를 낮게 한 뒤에 가슴의 위치에서 실시하는 패스.

체인지·코트(Change court)
코트를 교대하는 것. 세트가 끝날 때마다 행하여 진다.

11

커버·플레이(Cover play)
자기편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원호할 목적으로 행하는 다른 경기자의 플레이를 말한다.

코트(Court) 경기장을 말한다.

퀵·스파이크(Quick spike) 토스에서 스파이크를 행할 때까지의 시간이 짧은 스파이크를 말한다.

퀵 터치 (quick touch) 스피드한 터치를 말하며, 전위가 낮게 올린 토스를 다른 전위가 재빨리 터치하는 기술.

크로스·스파이크(Cross spike) 볼이 코트를 비스듬히 날으도록 때리는 스파이크.

클리어·히팅(Clear hitting) 볼이 정확하고, 분명하게 타격된 상태.

킬(Kill) 네트 가까이에 높이 올라간 볼을 상대편 코트에 강하게 쳐 넣는 공격을 말한다.

12

타임·아웃(Time out) 인·플레이의 상태를 주심, 부심의 휘슬로 일시 중단하는 것.

터치(touch) 전위가 네트 가까이에 올라간 공을 뛰어올라 재빠른 팔목의 스냅으로 상대방 코트에 공을 재빠르게 공격하는 기술.

터치·네트(Touch net) 인·플레이 상태일 때, 플레이어의 몸의 일부가 네트에 접촉하는 것. 반칙이 된다.

터치·볼(Touch ball) 경기자가 인·플레이 상태에 있을 때 볼에 닿거나 볼이 경기자에게 닿는 상태를 말한다.

터치·아웃(Touch out) 공격한 볼이 상대편의 블로킹을 맞고 아웃 오브·바운드가 되는 것.

테크니컬·파울(Technical foul) 고의로 범하는 반칙을 말한다.

토서(Tosser) 토스를 올려주는 플레이어.「세터(Setter)」라고도 한다.

토스(Toss) 볼을 공격하기 쉽도록 네트 가장자리에서 높게 올리는 것. 또는 동전의 앞 뒷면이나 가위 바위 보 등으로 코트의 선택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토스·페인트(Toss feint) 토스를 하는 것 같이 보이게 하고, 상대편의 허를 찌르는 공격 법.

트릭·점프(Trick jump) 상대편 팀을 현혹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볼을 직접 치기 위한 것이 아니고, 다만 높이 점프하는 것.

13

파이널·세트(Final set) 마지막 세트를 말한다. 양 팀의 이긴 세트의 수가 동수가 되고, 제3세트 또는 제5세트까지 끌고 간 경우의 제3, 제5세트를 말한다.

패싱·더·센터·라인(Passing the center line) 인·플레이 중에 센터·라인을 넘어 상대편 코트를 밟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발의 일부분이 센터·라인 위에 있는 경우에는 반칙이 되지 않는다.

퍼스트·서브(First serve) 9인제에서 제1회째의 서브.

페인트(Feint) 상대 팀의 의표를 찌르는 공격을 말한다. 「페인트·플레이」라고도 한다.

포워드(Forward) 네트 앞에 위치하는 3명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네트를 향해서 좌측부터 전위 레프트, 전위 센터, 전위 라이트라고 불리 운다(6인제).

포인트(Point) 득점을 말한다.

포인트·메이커(Point maker) 주력이 되는 공격수를 말한다.

포지션·폴트(Position fault) 서브를 할 때 전위는 후위보다 네트 쪽에, 또 전위, 후위 모두 레프트는 라이트의 좌측에, 센터는 레프트와 라이트의 중간에 위치하여야 한다. 이 규정을 어기면 반칙이 된다. 전에는 아웃·오브·포지션이라고 했다.

폴로우(Follow) 볼을 따라가는 선수의 동작을 말한다.

푸싱·볼(Pushing ball) 볼을 정확하게 치지 않고, 들어 올리듯이 한 상태로서 「홀딩」의 반칙이 된다.

푸트·볼(Foot ball) 허리 아래 몸 부분에 볼이 닿는 것. 반칙이 된다. 단,허리의 부위는 유효하다.

푸트·폴트(Foot fault) 서브를 할 때, 엔드·라인을 밟거나 서비스·에리어 밖으로 나가거나 하는 것. 반칙이 된다.

프런트·조운(Front zone) 어택·라인과 센터·라인 사이의 구간.

프리이·에리어(Free area) 코트 외의 구역을 말한다. 6인제에서는 3m이내, 실내의 경우는 2m이내, 9인제에서는 옥외, 실내 다같이 3m 이내로 되어 있다.

플라잉·리시브(Flying receive) 풋워크로는 미칠 수 없는 볼에 대해 몸을 수평으로 하고 뛰어들어 볼을 받는 플레이를 말한다.

플로터·서브(Floater serve) 서브를 치는 방법의 일종. 스파이크를 치는 것 같은 팔의 스윙 법으로 서브를 행한다.

14

하프(Half) 9인제에서 중 위를 말한다.

핸드·시그널(Hand signal) 주심, 부심, 선심이 판정을 내릴 때 손으로 표시하는 제스처를 말한다.

홀딩(Holding) 볼이 플레이어의 몸의 일부에 정지하는 것. 볼을 떠올리거나, 들어 올리거나, 밀어 붙이거나 하는 플레이로서 반칙이 된다.

회전 리시브(회전 Receive) 유도의 낙법을 인용한 리시브의 방법으로서, 뛰어들어 볼을 리시브한 후 재빨리 1회전해서 일어나 즉시 다음의 공격에 대비하는 방법.

히트(Hit) 서브 권이 없는 팀이 공격을 결정하거나 반칙 등으로 사이드·아웃이 되었을 때의 결정적인 장기를 말한다.(6인제).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