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Tennis

 
개요
일정한 넓이로 구획된 코트 중앙에 네트를 설치하고, 이 네트를 사이에 두고 쌍방의 플레이어가 원 바운드 또는 노 바운드의 볼을 라켓으로 서로 치며 승부를 겨룬다. 종목에는 단식, 복식 외에 혼합복식이 있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가벼운 기분으로 즐길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으로서 근래에는 상당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역사
현재 행하여지고 있는 테니스는 로온 테니스(Lawn tennis)라고 하여 영국에서 발달된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08년 일본인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1908년 탁지부(지금의 재무부)관리들이 친목의 목적으로 구랍구를 만든 것이 그 시작이었다. 그러나 그 당시의 것은 연식 정구이며, 로운 테니스가 시작된 것은 1927년 부터라는 기록이 있다.
1927년 9월 제1회 경식 정구 선수권 대회가 용산 철도국 코트에서 개최되었고, 동년 12월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전미국 대학 선수권 대회에서 당시 미국에 유학 중인 김태구 선수가 출전하여 우승한 일이 있다. 1945년 10월 1일 조선 테니스 협회가 창설되었고, 1946년 9월 25일 제1회 전국 테니스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다. 1953년 9월 대한 체육회에 정식으로 가맹하면서 대한 테니스협회가 발족되었다.

승패
시합은 종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행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남자의 단식 및 복식은 5세트로 하고 3세트를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1세트는 어느 한 쪽이 먼저 6게임을 선취하였을 때에 끝난다. 1게임은 4포인트로 결정하는데 쌍방이 3포인트씩 얻으면 듀스가 되어 다시 2포인트를 연속해서 얻지 않으면 승자가 될 수 없다.
여자의 단식, 복식 및 혼합 복식은 3세트제로서 2세트를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어느 쪽도 6게임을 선취하지 못하고 5-5게임이 된 경우는 다시 2게임을 계속해서 얻지 않으면 승자가 될 수 없다. 최근에는 게임 듀스가 너무나도 빈번하여 경기를 단축시키기 위하여 타이 브레이크 시스템을 채용하는 수가 많다.
1게임은 어느 한쪽이 4포인트를 선취하면 결정되지만, 양자가 3-3포인트가 되었을 때는 듀스가 되어 다시 2포인트를 연속해서 선취할 때까지 경기는 속행된다.
포인트는 상대쪽의 실점에 의해 얻게 되지만, 실점이 되는 주요 케이스는 다음과 같다.① 2회다 서브에 실패한 경우. ② 상대 코트의 라인 밖으로 타구가 떨어졌을 때. ③ 타구가 네트에 걸렸을 때. ④ 자기코트에 들어온 볼을 잘못 쳤을 때 ⑤ 2회 이상 바운드시켜 쳤을 때 ⑥ 서브 볼을 바운드시키지 않고 직접 받아 쳤을 때. ⑦ 몸이나 라켓이 네트에 접촉한 경우 등이다.

연맹
【국제 테니스 연맹】약칭 ILTE. 1911년 창설. 본부는 런던에 있고, 파리에도 사무국을 두고 있다. 대한 테니스 협회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테니스 협회】1945년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1948년 국제테니스연맹 가입, 1968년 아시아테니스연맹 가입

대회
【국제】데이비스컵 대회, 페더레이션 컵 테니스선수권대회, 전영국 선수권 대회, 전프랑스 선수권 대회, 전호주 선수권 대회, 전미국 선수권 대회, 아시아 연식 정구 선수권 대회.

용어

1

거트(Gut)
: 라켓에 치는 줄. 원료는 양의 창자, 나일론, 소의 창자, 고래의 수염 등이다. 스트링(String)이라고도 한다.

그라스 코트(Grass court): 잔디밭 테니스 코트. 흔히 '론 코트'라고도 한다.

그라운드 스매시(Ground smash): 스매시의 한 가지. 상대방의 타구를 공중에서 직접 치지 않고, 한번 코트 위에 바운드시켜서 머리 위보다 높이 바운드한 것을 강타하는 것

그라운드 스트로크(Ground stroke): 한번 지면에 떨어져 바운드한 공을 치는 것

그랜드 슬럼 (Grand slam): 같은 한 해에 전영, 전미, 전불, 전호 오픈의 4대 토너먼트의 싱글 우승을 독점하는 것. 과거 남자에서는 1938년 배지, 1962년.1969년 레이버가 있었다. 여자에서는 1953년의 코노리, 1970년의 코트 두 사람이다.

그립(Grip) : 라켓을 쥐는 부분. 또한 라켓 쥐기는 잉글리시 그립.웨스트 그립. 이스턴 그립의 세 가지가 있다.

2

낫 레디(Not ready)
: 리시브쪽에서 서비스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것. 준비 미 완료. 이 상태에서 서비스를 했을 경우에는 노 카운트이다.

낫 업(Not up): 투 바운드 이상의 공을 쳤을 때에 심판이 선언하는 콜. 실점이 된다.

네트(net) : 코트 중간부를 가로질러서 설치되어 있는 그물

네트 인(Net in): 볼이 네트에 맞고 상대편 코트에 들어간 것. 세이프가 되지만 서브볼일 때는 다시 하게 된다. 코트 볼

네트 코트숏 : 플레이 중에 공이 네트에 닿고, 그것이 운 좋게 네트를 넘어서 상대방 코트에 들어간 숏

네트 터치(Net touch): 라켓이나 플레이어의 몸 일부가 네트에 닿는 것. 실점이 된다.

네트 플레이(Net play): 네트 가까이에서 행하는 플레이. 발리와 스매시를 많이 쓰고 스피디한 플레이 전개가 된다.

노 카운트(No count): 어느 플레이를 득점이나 실점에 관계없이 다시 하는 것

녹 아웃 시스템(Knockout system) : 한 번 지면 탈락되는 대전 방식. 이와는 반대로 한번씩 모두 대결하게 되는 것은 라운드 로빈(round robin)이라고 한다.

3

다운(Down)
: 게임 세트가 상대방에게 리드되고 있는 것

더블 히트(Double hit): 라켓으로 공을 2회 이상 연속적으로 타격하든가, 혹은 접촉한 스트로크

WCT(World championship of tennis): 프로 테니스 흥행단. 미국 델라스에 본부를 두고, 매년 5월 델라스에서 파이널 매치 를 행하여 그 해의 챔피언을 정하고 있다.

WTA(Women's Tennis Association): 여자 테니스 협회. 여자의 프로 테니스 단체이며, 초대 회장은 킹 부인이다.

WTT(World Team Tennis): 세계 팀 테니스. 도시 대항 리그 형식의 프로 흥행 시스템. 국제 테니스 연맹과 룰 이 다르며, 국제 테니스 연맹 비공인 단체이다.

더블 폴트(Double fault): 서비스를 두 번 다 실패하는 것. 실점이 된다.

더트 코트 : 흙 또는 연와토로서 만든 코트

데이비스 컵 매치(Davis cup match): 1900년 국제 테니스 세계 선수권을 획득한 미국의 데이비스가 기증한 순은제 컵을 쟁탈하는 대회. 지금은 정식명칭을 '국제 론 테이스 선수권'이라고 한다. 아메리카 지역, 유럽 지역 A, B, 동양지역의 4지역에서 예선을 행하고, 각 지역의 승자끼리 경기를 해서 데이비스 컵 보유국을 정한다.

듀스(Deuce) : 본래는 2점의 뜻. 포인트가 3대 3이 되었을 때로서, 어느 한쪽이 2점을 선취하면 이기게 된다.

드라이브(Drive): 슬라이스에 대한 말로 톱 스핀을 건 타법

드라이브 볼(Drive ball): 순회전이 주어진 공. 상대방 코트에 공이 빨리 떨어진다.

드로(Draw) : 대회선수의 대진을 짜는 것, 무승부 경기

드로운 게임 : 무효시합. 승부가 없는 게임

드롭 숏(Drop shot): 공에 역회전을 주어 상대방 코트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게 하는 타법

디폴트 : 경기자가 시합에 나타나지 않든가, 자기의 잘못으로 인해서 출전하지 못한 경우의 실격

디프 발리 : 상대방의 베이스라인 가까운 곳으로 깊숙이 발리를 타격하는 것

4

라이징 볼(Rising ball)
: 코트에 바운드하고 튕겨 오르는 공. 그 공을 치는 것을 '라이징 볼 스트로크'라고 한다.

라이징 볼 스트로크 : 라이징 볼

라인즈 맨(Linesman) : 선심. 라인 가까이에 떨어진 공의 인과 아웃을 판정한다.

라켓 : 공을 타격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테니스 용구

랠리(Rally) : 공을 서로 계속 치는 상태

러너 업(Runner up): 우승전에서 진 플레이어. '파이널 리스트'라고도 한다. 더블의 경우에는 '라너즈 업'

러닝 숏(Running  shot): 달리면서 공을 타격하는 것

러브 게임(Love game): 1점도 얻지 못한 게임. 4포인트를 연패당했을 때이다.

러프(Rough) : 라켓의 뒤쪽

레디 포지션 : 타구에 대응하는 대비자세의 적정한 위치

레트(let) : 다시 하는 것. 예를 들어 서비스일 때에 네트의 상단에 공이 닿고 상대측의 서비스 코트로 들어갔을 때는 심판의 콜에 의해 플레이를 다시 한다.

레퍼리(Referee) : 경기 위원장. 대회 위원회로부터 경기 운영에 관해 위임을 받은 임원. 심판대에서 콜하는 것은 엄파이어

로 발리(Low volley): 무릎보다 아래 위치로 오는 공을 바운드시키지 않고 직접 받아 넘기는 타법

로빙 : 롭

론 코트(Lawn court): 그라스 코트

론 테니스(Lawn tennis): 잔디 코트에서 행하는 테니스. 테니스의 정식 명칭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론 코트가 드물지만 구미에서는 많이 행하여지고 있다.

롭(Lob) : 상대방의 베이스 라인을 겨냥해서 높고 느린 공을 받아 넘기는 타법. '로빙'이라고도 한다.

롱 세트 : 연장에 들어간 세트로서, 게임 듀스 이후

루프 드라이브(Loop drive): 상대방의 공이 높고 느리게 바운드했을 때 허리를 낮추어서 라켓면으로 원을 그리듯이 아래에서 공을 마찰시켜 올리는 타격법

리시버(Receive) : 서비스를 받는 플레이어

리스트 밴드 : 손목 등에 끼는 신축성 있는 밴드

리치(Reach) : 수비의 넓이. 라켓이 공에 미치는 범위

리타이어 : 경련 등에 의해서 플레이를 속행할 수 없는 경우의 기권

리턴(Return) : 상대방 코트에 공을 받아 넘기는 것. 서비스를 받아 넘길 때에는 서비스 리턴이지만, 보통은 리시브라고 해서 리턴과는 구별된다.

5

매치(Match)
: 사전에 결정된 세트의 수

매치 포인트(Match point):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마지막 1점

미들 포지션 플레이(Middle position play): 코트 중앙부에서의 플레이, 발리, 하프 발리, 스매시를 무기로 싸운다.

믹스드 더블스 : 혼합복식

6

바이
: 토너먼트의 조합에서 부전승으로 1회전을 끝낸 선수

발리(Volley) : 공이 지면에서 떨어지기 전에 노 바운드로 받아 넘기는 것. 네트 플레이에서 많이 쓰인다.

백 스윙 : 라켓을 뒤로 당기는 동작. '티크 백'이라고도 한다.

백 스핀(Back spin): 슬라이스나 커트를 써서 공에 역회전을 주는 타구

백 코트(Back court): 서비스 라인과 베이스 라인 사이의 코트. '후진'이라고도 한다.

백핸드 발리 (Back hand volley): 오른 손잡이 플레이어가 몸의 좌측에서 오는 공을 바운드시키지 않고 직접 받아 넘기는 것. '백발리'라고도 한다.

백핸드 스트로크(Back hand stroke): 라켓을 쥔 팔의 반대쪽에서 치는 것. 오른손잡이일 경우에는 몸 좌측에서 친다.

밴드 : 네트를 싸고, 네트 상부에 부착되어 있는 가늘고 긴 흰 띠

베이스 라인 (Base line) : 코트의 양 끝에 있으며, 경기면의 뒷 끝을 표시하는 네트에 평행된 라인

베이스 라인 플레이(Base line play): 베이스 라인 부근에 위치하고 그라운드 스트로크를 주로 하는 플레이

베테랑 : 테니스 캐리어의 소유자. 한국의 경우에는 40세 이상의 플레이어를 가리킨다.

보디 숏트(Body shot): 몸의 정면으로 오는 공을 받아 넘기는 것

보디 오버(Body over): 공을 치려고 하여 라켓이나 몸의 일부가 네트를 넘기는 것. 상대방의 방해가 되지 않을 경우나 네트에 닿지 않으면 실점이 되지 않는다.

브레이크(Braek) : 상대방의 서비스 게임을 깨는 것. '서비스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7

사이드 라인(side line)
: 양 사이드에 있으며, 코트의 옆면의 한계를 표시하는 네트와 직각을 이룬 라인

서브(serve) : 서비스

서비스(Service) : 플레이를 개시할 때의 첫 타구. 관례적으로는 '서브'라고 한다. 1포인트마다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좌우 교대로 이동해서 행한다. 서비스는 2회까지 행할 수 있지만, 2회 모두 실패하면 실점이 된다. 더블에서는 두 사람이 교대로 서비스를 행한다.

서비스 대시
: 서비스한 후에 신속히 네트 가까이에 전진하는 것

서비스 라인 : 코트의 각 반쪽면의 네트에서 6.40m 되는 곳에 있으며, 서비스 코트의 뒤 끝을 표시하는 네트와 평행된 라인

서비스 리턴 : 서비스 공을 반구하는 것

서비스 브레이크 : 브레이크

서비스 사이드 라인 : 양 사이드에 있으며, 서비스 코트의 한계를 표시하는 네트와 직각을 이룬 라인

서비스 에이스(Service ace) : 서브가 강해서 상대방 리시버의 라켓이 볼에 닿을 수 없을 정도의 훌륭한 서브를 말한다.

섬 업 : 이스턴의 백핸드 그립으로 타격할 때 엄지손가락을 손가락에 접착시키는 것

세컨드 서브(Second serve): 퍼스트 서브에 실패했을 때에 행하는 두 번째 서브, 안전하고 콘트롤하기 쉬운 공을 치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서브를 실패하면 실점이 된다.

세트(Set) : 게임 다음에 위의 득점 단위. 어느 한편이 6게임을 취했을 때 득점이 된다. 쌍방이 5 게임씩 취했을 때에는 그후 2게임을 리드한 쪽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세트 포인트(Set point): 세트의 승패를 결정하는 마지막 1점

센터 디어리(Center theory): 상대방 코트의 중앙부를 깊이 찌르고 네트 가까이로 전진하는 공격법

센터 마크(Center mark): 양 사이드의 베이스 라인 중심점에 표시한 표적

센터 스트랩(Center strap): 네트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네트 중앙에 장치한 천으로 된 띠. 경 식 테니스에서 쓰인다.

스로트 : 라켓의 목

스루 : 네트의 그물코를 공이 빠져 나가는 것

스매시(Smash) : 공을 머리 위에서 상대방 코트를 향해 강타하는 것. 주로 로빙에 대해서 쓰인다.

스무드(Smooth) : 라켓의 겉쪽. 서비스나 사이드를 정하는 토스 때에 쓰이는 말. 안쪽을 '러프'라고 한다.

스윙 : 라켓을 휘두르는 동작

스탠스(Stance) : 타구할 때 양 발의 위치, 자세를 취하는 것. 오픈 스탠스와 클로즈드 스탠스가 있 다.

스텝 인 : 공을 타격하기 위해 앞발을 내딛는 것

스톱 발리(Stop volley): 발리의 한가지. 상대방의 스피드 볼을 라켓에 맞추는 순간에 힘을 빼고 공의 속도를 죽여서 치며, 상대방 네트 가까운 코트에 가만히 떨어뜨리는 타법

스트레이트(Straight) : 한 세트도 잃지 않고 이기는 것. 스트레이트 볼이라 하여 사이드 라인에 평행하는 타구를 가리킨다.

스트로크(Stroke) : 타격. 라켓으로 공을 치는 것

스핀(Spin) : 공의 회전. 톱 스핀과 백 스핀이 있다.

슬라이스(Slice) : 백 스핀이 걸린 타구. 라켓의 면으로 공을 베듯이 친다.

시드(Seed) : 토너먼트 경기의 대진표를 짤 때. 우수한 플레이어 또는 팀 멤버끼리 처음 대전하지 않도록 안배하는 것

시브 거트 : 양의 창자로 된 거트. 반발력은 좋지만 습기에 약한 점이 있다.

싱글 스틱 : 복식 코트에서 단식 경기를 할 때 보조 포스트로서 사용하는 길이 1.07m, 폭 7.5㎝ 이하의 막대기

8

아스팔트 코트
: 아스팔트로 포장한 코트

아웃 오브 플레이 : 폴트 또는 레트가 선언되든가, 혹은 포인트가 결정된 순간에 공은 아웃 오브 플레이가 된다.

앙투카 코트(Entout cas court): 앙투카로 포장된 코트. 앙투카는 규산을 많이 품은 도토를 구운 것으로, 배수가 잘되며 붉은 색을 띠고 있다.

애드반테이지(Advantage) : 듀스 후에 어느 한쪽이 1포인트를 리드했을 때에 선언하는 말. 다음 포인트를 따면 그 게임에 승자가 된다.

앨리(Alley) : 싱글의 코트 사이드 라인과 더블의 코트 사이드 라인에 낀 가늘고 긴 지역. 좌우 양쪽에 있다.

어프로치 숏(Approach shot): 찬스를 보아 네트로 전진해서 행하는 공격적인 숏. '출구'라고도 한다.

엠파이어(Umpire) : 심판원. 연식 테니스에서는 주심, 부심, 선심의 총칭이며, 경식 테니스에서는 콜 저지를 보는 종합 판정자

: 게임이나 세트를 리드하고 있는 것. 코트를 택하느냐 서비스를 택하느냐, 리시브를 택하느냐, 그 선택권을 결정할 때 사용한다.

에이스(Ace) : 상대방의 미스에 의하지 않고 자신의 숏으로 올린 득점. 특히 상대방이 라켓에 맞힐 수 없는 강한 숏이나 코스로 들어간 타구. 서비스 에이스, 패싱 에이스, 로빙 에이스 등이 있다.

ATP(Assocation of Tennis Players): 프로 테니스 선수협회. 1972년의 전미 오픈 선수권 때에 조직되었다.

오버 네트(Over net): 공을 받아 넘길 때에 라켓이 네트를 넘는 것

오버 헤드(over head): 상대방의 로브를 지면에 떨어드리기 전에 서비스와 같은 동작으로 타격하는 스트로크

오버 헤드 스매시 : 머리 위에서 강타하는 스매시

오포넨트 코트 : 상대방 쪽의 코트

오픈 토너먼트(Open tournament): 프로와 아마추어가 동시에 출장할 수 있는 상금이 걸린 대회. 현재 주요 대 회의 거의가 오픈 형식을 취하고 있다.

온 더 라인(On the line): 코트의 구획선상에 떨어진 공으로서 유효한 공이다.

올 라운드 플레이 : 그라운드스트로크, 네트플레이, 서비스 등 모든 경기에 결함이 없는 플레이

올 웨더 코트 : 비만 그치면 사용할 수 있는 재질로 된 코트

올 코트 플레이 : 모든 경기에 결점이 없는 플레이

워치(Watch) : 복식 등에서 파트너에게 대하여 상대방이 타격한 공이 아웃될 가능성이 있으니까 주의하라는 뜻

위닝 숏(Winning shot): 승리를 결정짓는 결정구

인도어 테니스(indoor tennis): 옥내 코트에서 행하는 테니스

인정선수 : 각국 테니스 협회가 승인하여 국제 테니스 연맹에 가입하면 아마추어라도 상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 국제 테니스 연맹은 이 선수를 플레이어라고 부르며, 실질상은 프로이지만 자격은 아마추어이다. '레지 스터드 플레이어'라고도 한다.

인터셉트(Intercept) : 복식경기에서 네트 가까이에서 자기 파트너 쪽으로 오는 볼을 도중에 가로채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인 플레이(In play): 서비스에서 포인트가 정하기까지 경기가 진행 중인 것

임팩트(Impact) :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

9

점핑 스매시(jumping smash)
: 스매시의 하나로, 높은 공을 뛰어 올라서 내려치는 것

10

체어 엄파이어
: 운영규칙에 정해진 의무를 가지고 특정한 시합을 위탁받은 심판원

체인지 코트(Change court): 코트를 교체하는 것. 경식 테니스에서는 각 세트의 짝수째의 게임 및 각 세트가 끝났을 때 교환한다. 다만, 어느 세트의 게임 수가 홀수이면 다음 세트의 제 1게임이 끝난 뒤에 교체한다. 연식 테니스에서는 짝수째의 게임 종료 뒤에 사이드를 교체한다.

촙(Chop) : 슬라이스의 극단적인 타법. 라켓의 면으로 비스듬히 공을 베듯이 쳐 내리기 때문에 강한 역회전이 걸리고, 상대방 코트에서 불규칙적인 바운드를 한다.

촙 스트로크(Chop stroke): 라켓면으로 대각선으로 공을 깍는 것같이 타격해 내려서 공에 강한 역회전을 주는 타격 방법

출구 : 어프로치 숏

11

카운트(Count)
: 득점을 셈하는 것. 반드시 서비스측으로부터 셈한다.

캐논 서브 : 미국에서는 플랫 서비스에 대한 것을 말하는데, 무섭게 빠른 서비스의 뜻도 있다.

캐리드 : 라켓에 공을 올려 놓고 운반해 버리는 무효타

커트(Cut) : 공에 역회전을 주는 것. 라켓 면으로 공을 비스듬히 위로부터 매섭게 깍듯이 휘둘러 친다. '커팅'이라고도 한다.

커트 숏(cut shot): 공을 깍는 것같이 역회전을 주는 타격법

커팅 : 커트

코렉션 : 주심이 카운트를 정할 때에 사용하는 말

코트(Court) : 경기장. 플레이할 경우의 타구 유효 범위를 가리키며, 싱글과 더블에서는 넓이가 다르다.

코트 매너(Court manner): 경기규칙에서는 정해져 있지 않으나, 코트 위에서의 예법

코트 볼(Court ball: 서비스 이외의 타구가 네트의 상단에 닿고서 상대방의 코트에 들어간 공으로, 유효하다. '네트 인'이라고도 한다.

코트 커버링(Court covering): 상대방의 타구를 받아 넘기기 위해 자기 코트의 어느 지점에도 재빨리 대처할 수 있는 수비 능력

콘솔레이션 매치 : 패자끼리의 시합

콘크리트 코트(Concreat court): 표면을 콘크리트로 포장한 코트

콘택트 포인트 : 라켓면과 공의 접촉점

콘트롤 : 상대방이 타격한 공을 교묘하게 받아서 자기가 마음대로 정확히 리턴하는 능력. 조정력

콘티넨탈 그립 : 영국형인 잉글리슈 그립

: 심판의 선언

크로스 랠리 : 크로스 볼

크로스 볼(Cross ball): 코트 비스듬히 대각선상에 치는 공. '크로스 코드 볼'이라고도 한다. 오른쪽 비스듬히 대각선상의 치기를 '순 크로스' 왼쪽 비스듬히 대각 선상의 치기를 '역 크로스'라고 하며, 이 타구의 주고 받기를 '크로스 랠리'라고 한다.

크로스 코트 데오리(Cross court theory): 상대방 코트의 사이드 안 깊숙이, 각도 있는 공을 치고 네트 가까이까지 전진하는 전법

크로스 코트 볼 : 크로스 볼

클레이 코트(Clay court): 점토 또는 적토와 부드러운 모래를 혼합한 흙으로 표면을 덮은 코트.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코트

: 리드하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뜻. 서비스권이 있는 유리한 상태로서 확실히 포인트를 올려가는 때에 사용하는 말

12

타이 브레이크(Tie break)
: 게임 듀스가 오래 계속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게임 카운트가 6점이 나 8점에서 행하는 것이 있으며, 포인트에는 9포인트제와 12포인트제가 있다. 다만, 데이비스 컵 경기나 페더레이션 컵 경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테니스 엘보(Tennis elbow): 테니스병의 한 가지로, 테니스롤 과도하게 함으로써 생기는 팔굼치 관절병. 충분히 준비운동과 무리하지 않는 폼이 예방법이다.

토스(Toss) : 경기 개시 전에 서브냐, 사이드냐를 정하는 방법. 대개는 라켓을 세워서 돌리거나 공중으로 던져 올려서 미리 정해놓은 면에 따라 결정한다. 서브할 때에 공을 공중으로 던져 올리는 것

톱 스핀(Top spin): 공을 라켓으로 밀어 올리듯이 치는 방법. 공에 순회전이 가해지고, 상대방 코트에서 크게 바운드한다.

톱 스핀 톱(Top spin top): 톱스핀으로 공에 순회전을 주어서 높이 올리는 것

13

파울 숏(Foul shot)
: 공이 고의로 2회 타격되었을 때, 공이 네트를 넘어가기 전에 접촉 되었을 때, 플레이어가 네트에 접촉되었을 때, 인플레이의 공이 플레이어에게 접촉되었을 때, 또는 자기 복장 혹은 소지물이 상대방쪽의 코트에 떨어졌을 때

파이널 게임 : 승부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파이널 세트 : 승패를 결정하는 최후 세트

파이널 리스트 : 리너 업

패스 : 패싱 숏

패싱(Passing) : 패싱 숏

패싱 숏(Passing shot) : 네트 가까이에 전진하여 오는 상대방 플레이어의 옆으로 공을 빼는 타법. '패싱' 또는 '패스'라고도 한다.

퍼머넨트 픽스쳐(Permanent fixture): 코트의 상비시설. 네트, 포스트, 스탠드 코트 주변의 사이드 스톱 등 외에 주심, 라이즈맨, 저지 등도 포함된다.

퍼스트 서브(First serve): 제 1구째의 서비스

페더레이션 컵(Federation Cup): 1963년에 시작한 세계 여자 단체전. 여자의 데이비스컵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데, 토너먼트 형식으로 행해진다.

페이스 : 공의 위력, 세력, 무게 등을 표현하는 말

포 발리 : 포핸드 발리

포스트 : 목제 또는 금속제의 네트를 받치는 수직으로 된 막대기

포인트(Point) : 경기에서의 득점. 경식에서는 0을 러브, 1점을 15, 2점을 30, 3점을 40이라고 부르고, 연식에서는 원, 투, 쓰리라고 부른다.

포치(Poach) : 복식 게임에서 파트너가 쳐야 할 공을 뛰어 나가서 가로채는 것. '인터셉트'라고 도 한다.

포핸드(Forehand) : 포핸드 스트로크

포핸드 발리(Forehand valley) : 라켓을 쥔 팔쪽으로치는 발리. '포발리'라고도 한다.

포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 : 라켓을 쥔 팔쪽으로 치는 것. '포핸드' 또는 '포'라고도 한다.

폴로 드루(Follow through): 공을 친 뒤에 타구한 방향으로 라켓을 쥔 팔을 길게 하는 것. 라켓으로 공을 치고 난 뒤에 그 동작이 짧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긴 작동이 되는 것이다.

폴트(Fault) : 서브가 서비스 코트에 바르게 들어가지 않고 실패하는 것.

풀 세트 : 규정된 최후 세트가지 승패가 엉기어 풀리지 않는 것.

풋 워크 : 발놀림. 타구할 때의 발의 자세 취하거나 움직임.

풋 폴트(Foot fault): 서비스때 반칙이 되는 발의 동작. 서비스할 때에 첫 발의 위치를 바꾸었을 경우, 센터 마크와 사이드 라인의 가상 연장선 사이 이외의 구역에 닿았을 경우. 서비스의 자세를 취하고 나서 베이스 라인에 닿거나, 발을 내딪거나 했을 경우 등으로 반칙이 된다.

프레임(Frame) : 라켓의 테

플랫 서브 : 라켓 플랫면으로서 가급적 높은 타점에서 타격해 내리는 서비스

플레이스먼트(Placement) : 공을 받아 넘기는 장소로서, 겨냥한 곳으로 공을 쳐 넣는 것

플레이어 : 시합에 있어서 경기하는 사람

14

하드 코트
: 아스팔트 코트나 콘크리트 코트 등 경고한 코트를 가리킨다.

하이 발리(High volley): 어깨 위의 공을 직접 치는 공격적인 타법

하프 발리(Half volley): 쇼트 바운드의 공을 받아 넘기는 타법

하프 롭(half lob): 드라이브와 로빙과의 중간적인 공. 네트 가까이에 있는 상대방의 머리 위로 빼는 데에 효과가 있다.

핸들 : 라켓의 손잡이

후진 : 백 코트

히팅 디이프(Hitting deep) : 상대편 베이스 라인 부근으로 깊숙히 보내는 타구를 말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