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 Surfing

개요
서핑이란 파도타기를 말하며, 파도가 밀어닥치는 해안에서 행하는 스포츠이다. 혼자서 보드(파도타기의 판자)위에 서서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카누처럼 패들(노)을 다루는 서프 스키나 4명이 타는 서프 보드 등도 있다. 경기에서는 파도타기의 테크닉을 겨루지만, 대중에게는 기술보다는 스릴을 즐기는 레저 스포츠로서 인기가 있다.

역사
서핑은 지금부터 약 1500년에 타히티의 폴리네시아인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말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 하와이,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해안 지대에서 활발히 행하여지게 되어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1956년 오스트레일리아의 토케이 해안에서 제1회 국제 서핑 카니발이 개최되어 영국, 미국, 실론, 남아프리카, 뉴질랜드, 하와이 등이 참가하였다.

승패
경기는 15∼30분 동안에 3∼5회의 라이딩을 해서 10점 만점으로 득점이 많은 쪽부터 순위가 결정된다. 연기의 채점은 5명의 심판원과 5명의 심판 보좌의 계10명이 행한다.

연맹
【인터내셔널 프로페셔널 서핑】 약칭 IPS. 본부는 하와이에 있다. 우리 나라에서의 서핑 관계 업무는 대한 요트 협회가 담당하고 있다.

경기대회
【국제】월드 콘테스트. 【국내】비정기적이나마 국가 대표 선발 대회가 있다..

용어


1

게팅 아웃(Getting out)
서퍼가 파도를 잡고 라이딩하기 시작하는 것. 또는 테이크 오프를 위해서 파도가 무너지는 곳보다 난바다로 패들링이나 파도의 밑으로 빠져 나가거나 타고 넘거나 해서 나가는 것.

구피(Goofy) 오른발을 앞으로 내고 보드 위에 서는 서퍼를 말한다. 이 반대로 왼발을 앞으로 내는 것을 <레귤러>라고 한다.

2

노즈 라이딩(Nose riding) 보드의 노즈(선단)에 타고 미끄러지는 것. 파도와의 타이밍, 보드 전체의 밸런스 등 매우 어려운 기술이다.

니 딥(Knee dip) 방향을 바꿀 때, 발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발끝이나 발뒤꿈치에 중심을 옮겨서 행하는 것.

니일링(Kneeling) 앉거나 무릎을 꿇거나 하며 패트링하는 방법.

3

덱(Deck) 서프 보드의 윗면.

4

라이딩(Riding) 파도를 포착한 상태로 보드 위에 서 있는 것을 말한다.

레귤러(Regular) 참조-구피

롤러 코스터(Roller coaster) 파도의 아래 부분에서 턴하여 파도의 꼭대기로 올라갔다가 다시 무너지는 파도로 바닥가지 내려오는 테크닉을 말한다.

록 댄스(Rock dance) 주로 썰물 때 떠 내려간 서프 보드를 회수하기 위하여 바위 위를 걸어가는 것을 말한다.

리어푸트 턴(Rear foot turn) 뒷발의 위치를 바꾸는 동시에 중심을 이동시켜 턴하는 방법을 말한다.

리닝 턴(Leaning turn) 발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허리나 무릎을 비틀어서 보드를 턴시키는 것.

6

백사이드(Backside) 파도를 등지고 활주하는 것.

벨리 보드(Belly board) 엎드리거나 정좌해서 타는 약 1.3m의 짧은 보드를 말한다.

보디 서핑(Body surfing)  손바닥을 사용해서 몸으로 타는 서핑을 말한다.

빅 건(Big gun) 큰 파도에 타는 서퍼를 위해서 디자인한 대형 보드, 특히 하와이 섬에서 사용되고 있다.

7

서프 보드(Surf board) 폴리우레탄 토움을 합성수지로 씌운 활주체로서 후방에는 핀 (지느러미)이 붙어 있다.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형과 크기가 있다.

세트(Set) 떼를 지어 밀어닥치는 파도.

스톨 아웃(Stall out) 중심을 뒤쪽에 걸고 보드의 속도를 늦추는 것.

스푸키(Spooky) 서핑이 불가능할 정도로 크고 빠른 파도를 말한다.

8

아웃사이드(Outside) 보통 파도가 무너지는 위치보다도 훨씬 난바다에서 무너질 듯 하는 큰 파도의 넘실거림이 나타났을 때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호령.

아일랜드 풀 아웃(Island pull out) 파도가 무너지기 시작하기 전부터 웅크려서 보드의 가장자리를 잡고 라이딩을 멈추는 것.

와이프 아웃(Wipe out) 파도에 휘말리거나 서프 보드에서 내팽개쳐지거나 고의로 서프 보드에서 떨어지는 것.

워킹(Walking) 밸런스를 취하거나 체중의 이동을 위해서 보드 위를 걷는 것.

인사이드(Inside) 파도의 육지쪽을 말한다.

11

커얼(Curl) 막 무너지려 하고 있는 큰 파도의 가장 움푹 들어간 부분을 말한다. <훅>이라고도 한다.

커트 백(Cut back) 커얼에서 너무 떨어졌을 때, 다시 커얼로 되돌아가는 턴을 말한다.

킥 턴(Kick turn) 뒤로 세게 스텝 백해서 힘껏 몸을 비틀어 턴하는 것.

12

탠덤(Tandem) 탠덤용의 큰 보드를 사용해서 남녀의 한 쌍이 폼의 아름다움과 밸런스를 겨루는 종목.

테이크 오프(Take off) 파도타기를 시작하기 위해서 파도의 스피드에 맞추어 서프 보드가 달리기 시작한 상태를 말한다.

톱(Top) 파도의 맨 꼭대기.

튜우브(Tube) 파도가 부서질 때. 파도의 페이스 사이에 공간이 생겨 중공(가운데가 빈)이 된 상태를 말한다. <파이프>라고도 한다.

트리밍(Trimmimg) 보드의 밸런스가 무너졌을 때 원래의 이상적인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13

파스트(fast) 파도의 벽이 급각도로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상태일 때는 보드에 가장 스피드가 붙는다.

패들링(Paddling) 양손으로 물을 저어 보드를 전진시키는 것. 보드에 엎드려서 행하는 프론 스타일과 앉아서 행하는 니일링이 있다.

패들 아웃(Paddle out) 경기 개시 전에 출발원의 신호에 따라 적당한 지점까지 진입하는 것.

피어링(Pearing) 테이크 오프하고 있을 때 보드의 선단이 물 속으로 처박히는 것. 이러한 상태가 되면, 라이더는 대개 보드에서 튕겨져 나간다.

페더(Feather) 파도의 윗부분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다가오는 상태를 말한다.

푸싱 드루우(Pushing through) 파도를 뚫고 나가거나 넘거나 해서 난바다로 나가는 것.

풀 아웃(Pull out) 라이딩을 중지하는 것.

프론 스타일(Prone style) 보드에 엎드려 패드링을 하는 것.

플랫(Flat) 전혀 파도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피크(Peak) 파도가 넘실거리는 가장 높은 곳, 또는 넘실거려 가장 최초에 무너지기 시작하는 곳.

14

행 업(Hang up) 커얼의 부분을 활주하는 것.

행 텐(Hang ten) 보드의 선단에 양발을 올려 놓고 활주하는 기술을 말한다.

행 파이브(Hang five) 보드의 선단에 한발을 얹어 놓고 활주하는 테크닉을 말한다.

헤비스(Heavys) 큰 파도.

홀드 업(Hold up) 파도가 금방 무너지려고 하는 상태가 수초간 유지되는 것. 풍향이나 해저의 상태, 조류 등의 영향으로 일어난다.

호트 도그(Hot dog) 보드 위에서 고도의 아슬아슬 한 기술을 부리는 것.

화이트 워터(White water) 파도가 부서져 생기는 흰거품을 말한다. 이 상태일 때는 가장 빠른 속도로 활강할 수 있다. <수우프>라고도 한다.

훅(Hook) 참조-커얼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