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시 Squash

개요
흰 벽으로 둘러싸인 실내 코트에서 라켓으로 경질의 고무 볼을 번갈아 벽에 쳐서 맞추어 볼이 바닥에 2 바운드하기 전에 되쳐서 플레이하는 일종의 구기이다. 배구와 같이 서비스 쪽과 리시브 쪽으로 갈라져서 행한다. 쾌적한 실내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편리성과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량의 효과로 체내의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역사
19세기 중엽에 영국의 감옥에서 죄수들이 벽에 볼을 맞춰서 노는 게임을 생각해낸 것이 시초라고 말하고 있다. 스쿼시에 대한 첫 번째 기록은 1890년 뷰포트 공작이 쓴 배드민턴 도서관의 스포츠와 오락에 나타나 있으며, 첫 번째 프로 스쿼시 참피언 대회는 1920년 영국에서 열렸다.  코트는 20세기 초 영국 런던의 베스클럽에 만들어진 코트가 표준사이즈로 선택되었다. 이것은 인전의 경기장 규격에 비해 매우 작은 사이즈로 축소되었다. 남자 프로 선수권의 경기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1991년부터 랠리 포인트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보급된 것은 제2차 대전 이후로서, 영국을 중심으로 식민지나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의 스쿼시는 1980년대 중반 주한 외국인 전용 클럽과 일류 호텔에서 외국인 투숙객의 편의시설 형태로 소개되었으나 1980년대 후반에 들어 회원제 종합스포츠센터 시설이 등장하면서 보급되기 시작,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 채택이후 차기 아시안게임 개최지인 부산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이 확정적이어서 1998년 1월 대한체육회 인정종목 경기단체로 승인을 받았다.

승패
국제 룰에의 단식에서는 9포인트제(복식에서는 15포인트제)로 3전 2선승제나 5전 3선승제로 행하여 지며, 서브권자가 랠리를 이겼을 때 포인트를 얻게 되며, 먼저 9포인트를 얻은 쪽이 승자가 된다. 8올이 되었을 때 리시브의 플레이어는 [노 세트(no set)](9포인트로 게임 종료),[세트 2(set two)](10포인트로 게임 종료]의 어느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15포인트 경기에서는 서브를 하는 선수나 받는 선수 모두 랠리에서 이기면 포인트를 얻게 되는 '포인트어랠리스코어링(point a rally scoring)' 방식으로 진행된다. 랠리에서 지게되면 실점과 동시에 서브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14올일 때, 리시버는 15점까지 할 것인지 17점까지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복식경기는 '포인트어 랠리'방식으로만 진행되며 3전2선승제나 5전 3선승제로 진행된다. 서비스 박스는 점수가 가산 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하며, 동료가 랠리를 잃었을 경우는 반대편 서비스 박스에서 서브한다. 서비스 이후 랠리는 동료 선수중 테니스 경기처럼 누가 스트로크해도 상관없으며 상대 선수들과 계속적으로 번갈아 가며 어떤 방법으로든 단식경기처럼 전면벽을 맞추면 된다.

연맹
【세계 스쿼시 연맹】 약칭 WSF. 본부는 뉴질랜드에 있다. 【대한 스쿼시 연맹】대한 체육회 인정종목 경기단체

경기대회
【국제】 세계 남·녀 오픈 대회. 세계 남·녀 주니어 대회. 세계 마스터대회. 세계 남·녀 국가대항전. 세계대학 선수권대회. 월드컵대회. 회원국가별 오픈 대회 
【국내】프린스컵 전국 스쿼시 선수권대회, 전국 남녀 대학 스쿼시선수권대회, 연맹 회장배 전국 아마츄어 동호인 대회, 국가대표 선발전, 주니어 대표 선발전, HEAD컵 한국 오픈 국제 스쿼시 참피언쉽 대회.
. 용 어


1

게임(game) 매치의 일부로서, 서비스로 개시되어 한 선수가 9점 내지는 10점을 획득함으로써 종료되는 것.

경기 시간 한 시합은 최고 5게임까지 행하여 지지만, 게임과 게임 사이에 1분간의 휴식이 있고, 올이 된 경우는 2분간의 휴식이 있다. 게임은 이 휴식을 제외하고는 연속해서 행한다.

2
낫 업(not up) 볼이 정확히 타구되지 않았음을 알리는 표현.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용된다.
(1) 볼이 서버나 스트라이커에 의해 정확하게 타구되지 않았을 때.
(2) 볼이 스트라이커에 의해 타구되기 전에 바닥에서 두 번 이상 바운드 되었을 때.
(3) 볼이 스트라이커의 신체나, 혹은 스트라이커가 착용하거나 라켓이외의 물체에 닿았을 때.
(4) 서버가 볼을 치려는 시도를 한 번 이상 행했으나 실패했을 때.
3

다운(down) 볼이 프론트 월에 도달하기 전에 바닥에 닿거나, 혹은 보드나 틴에 맞아 유효 서비스나 리턴이 되지 못한 경우를 알리는 표현.

단식   서비스 복스에서 서비스 라인의 위쪽에 볼을 맞추고, 쇼트 라인을 넘어 코트 내에 떨어지도록 친다. 서비스는 포핸드, 백핸드, 오버 핸드의 어느 쪽이나 좋지만, 적어도 서비스 복스내에 한쪽 발을 딛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득점했을 때는 서비스를 계속하는데, 그 경우 2개의 서비스 복스를 번갈아 사용한다.

득점 국제 룰에서는 단식의 경우, 서버 만이 (미국에서는 리시버도) 득점할 수 있으나 복식의 경우는 리시버 측도 이기면 득점이 된다. ①상대가 정확히 반구하지 못한 경우는 볼을 친 쪽의 득점, ②정확한 반구가 상대편 플레이어의 몸이나 라켓으로 방해받은 경우는 볼을 친 쪽의 득점, ③친 볼이 정면의 벽에 닿지 않았을 경우는 볼을 친 쪽의 실점이 된다.

4

라켓(Racket) 볼을 치는 용구이며, 테니스의 라켓과 비슷하다. 헤드는 나무로 된 프레임, 샤프트는 나무,대나무, 금속, 또는 글라스파이버 등으로 만들어졌다. 최근에는 티타늄 소재 라켓이 개발되어 120g의 초경량 라켓이 보급되고 있다. 그립 부분은 플레이어에 따라 여러가지 재질이 이용되고 있다. 길이는 68.5cm. 헤드폭은 18.4cm.

레트(Let) 다시 한 번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다음의 경우는 레트가 된다. ①볼이 정면의 벽에 닿기 전에 상대에게 맞았을 때. ②볼을 치려고 하는 플레이어의 위치에 의해서 상대방에게 닿는 것을 피할 수 없을 때. ③리시버가 서브.리시브의 준비가 갖추어지기 전에 볼을 플레이하려고 했을 때. ④볼이 바닥 위의 어떤 물체에 닿거나 또는 손상되었을 때.

리턴(Return) 볼을 되받아 치는 것. 즉 반구를 말한다. 볼은 텔테일과 아우트 오브 크오트라인 사이의 벽에 정확하게 되받아 쳤을 경우에 리터언의 성공이 된다.

5
매치(match) 두 선수 간에 이루어진 완전한 경기를 일컫는 말로, 워밍업으로 개시되어 최종 랠리를 마치고 양선수 모두 코트에서 퇴장함으로써 종료된다.

매치 볼(match ball) 서버가 매치 획득을 위해서 한 포인트만을 남겨두고 있는 스코어 상황.

6

바닥 딱딱한 두꺼운 판자로서, 사이드 워얼에 평행하게 박아 붙였다.

코트의 4방을 둘러싸고 있는 벽을 말한다. 백색으로 표면이 평평하게 되어 있고, 코트의 도어(문)도 볼이 빗나가지 않도록 납작한 핸들이 붙어 있다.

보드(board) 각각의 쿼터 코트 내부에 위치한 사각 지역으로서, 쇼트라인의 일부, 사이드 월의 일부, 그리고 다른 두 개의 라인으로 둘러쳐져 있다. 서버는 이 박스 안으로 서브한다.

복식 서비스는 2명의 플레이어가 번갈아 행한다. 제 1서어버가 실점을 하면 파트너와 교대한다. 다시 득점을 허용한 경우는, 서비스는 상대편의 제 1서어버에게 옮겨지고, 다음에 실점하면 상대방의 파트너의 차례가 된다. 단, 새로운 게임이 시작되었을 때는 서브하는 쪽이 1점을 실점하면 서비스권을 잃는다. 이긴 쪽은 다음 게임이 시작될 때 서비스나 리시브를 선택할 수 있다.

복장 남자는 흰 셔츠와 반바지, 여자는 흰 셔츠나 블라우스에 스커트를 착용한다. 또 남녀 모두 흰 양말과 신발을 신지만 신발의 바닥은 코트에 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 검정색 이외의 것을 착용한다.

볼(Ball) 볼은 표면이 무광택 고무 또는 합성 고무로 만들었으며, 색상은 검은색 계통으로 표면은 나사등으로 덮여 있다. ISRF의 공인 볼은 무게 23.3~24.6g, 지름 3.95 ~ 4.15mm로 되어 있다. 네가지 색깔(노랑색, 흰색, 적색, 파랑색)로 표시되며 새깍별로 바운드가 다르므로 자신의 수준과 스타일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다.

7

서비스(Service) 경기를 시작하기 위해 서버가 볼을 쳐서 플레이를 하는 것.
         
서비스권의 상실(Service 權의 喪失) 서비스권을 상실하는 것. 다음과 같은 경우는 서비스권은 상대방에게 넘어간다. ①서비스 볼이 텔테일(Telltale)이나 그 아래쪽으로 서브되었을 때, ②서비스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③서비스 볼이 정면의 벽에 닿기 전에 코트의 어딘가에 닿은 경우, ④서비스 볼을 2회 이상 계속해서 친 경우, ⑤2회 계속해서 폴트한 경우, ⑥볼이 바닥 위에서 2회 이상 바운드하거나 또는 상대방이 볼을 치기 전에 서버가 그 볼에 닿은 경우.

심판원 마커와 레퍼리를 가리키며, 2명 모두 관객석의 중앙에 위치한다. 마커는 플레이 및 스코어의 콜을 담당하고, 레퍼리는 플레이 전반에 걸친 판정을 한다.

스트로크(stroke) 랠리에서 이긴 선수에 의해 획득되는 것으로서, 정상적인 플레이 스트로크의 결과로써, 혹은 레퍼리가 부여함으로써 획득한다.
8

어필(appeal) 선수가 레퍼리로 하여금 코트 안팎의 상황에 대하여 검토하도록 의뢰하는 일 '어필'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된다. (1) 선수가 마커의 결정에 대한 변경을 레퍼리에게 의뢰할 때. (2) 선수가 레트, 혹은 스트로크를 레퍼리에게 의뢰할 때

어템프트(attempt) 레퍼리의 판단에 스트라이커가 백스윙 자세에서 볼을 향하며 라켓을 움직였다고 생각되는 경우, 볼을 플레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한다. '어템프트인지 아닌지는 레퍼리가 판단한다.

업스트럭션(Obstruction) 플레이를 방해하는 것. 단식에서는 플레이어는 상대방의 자유로운 동작이나 시계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만일 플레이어가 이러한 주의를 태만히 하고 있다고 레퍼리가 판단한 경우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득점을 줄 수 있다. 복식에서는 볼을 치려고 하는 플레이어가 상대에게 불필요하게 방해를 당했을 때는 힌더(Hinder)나 보크(Balk)가 선언되며, 비록 볼을 쳤다 할지라도 방해받은 쪽의 득점이 주어진다.

11

컴페티션(competition) 챔피언십 토너먼트, 리그, 혹은 그 밖의 경쟁 시합.

코렉트리(correctly) 볼이 라켓에 의해, 단 한 번의 접촉 내지는 짧은 순간의 접촉으로 타구되는 것.

코트(Court) 경기장. 크기는 단식과 복식이 다르며, 나라에 따라서도 다르다.

쿼터코트(qurter court) 쇼트라인과 백 월 사이의 코트 면적을 하프 코트 라인으로 이등분한 영역을 말한다.

12

텔테일 보드(Telltale board) 정면의 벽 아랫쪽에 좁다랗게 설치된 판자 부분을 가리키며, 볼이 맞으면 소리가 난다. 플레잉 에어리어 밖으로 취급되며 [보드] 또는 [틴]이라고도 한다.

틴(tin) 보드의 하단주를 코트의 가로 길리로 덮고 있으며, 볼이 맞으면 독특한 소리가 나는 소재로 만들어졌다.

13

포인트(point) 서버인 선수가 스트로크 하나를 획득하면 그 선수의 스코어에 한 포인트가 가산된다. 득점 체계의 단위.

폴트(Fault) 서비스를 실패하는 것. 폴트한 경우는 또 한번 서브할 수 있으나, 단식에서는 폴트를 플레이해도 된다.
 
14
하프코트라인(half court line) 바닥에 사이드 월과 평행하게 그어진 라인으로, 쇼트 라인과 백월사이의 코트 면적을 이등분하며, 쇼트 라인의 중점과 만나 'T'를 형성한다.

하프타임(half time) 위밍업 시간이 절반 경과된 시점.

핸드(hand) 한 선수가 체인지되는 상황.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