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Soccer


개요
11명으로 구성된 2개조의 팀이 서로 손을 쓰지 않고 머리나 발로 볼을 차거나 헤딩하면서 상대편 고울에 볼을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2개조의 팀이 서로 뒤섞여 득점을 겨루기 때문에 스피드와 감투성이 풍부하고 힘센 다이나믹한 경기이다.

역사
축구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지만 기원 전 200년경 중국이나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 발로 볼을 다루는 풋볼의 일종이 존재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 행하여 지고 있는 축구는 이 풋볼이 발전하여 생긴 것이며, 「어소세션 풋볼」로서 영국에서 성행되어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 축구가 도입된 것은 1890년대이며, 1920년대에 조선 체육회 창립으로 본격적인 축구대회가 마련되었으며, 1928년 조선축구심판협회 창설, 1933년 조선 축구 협회로 개칭되었다. 1947년 한국 축구는 세계 축구 연맹 (FIFA)에 정식으로 가맹하고, 1948년 런던 올림픽 대회부터 국제 무대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2002년 월드컵을 일본과 공동 개최한다.

승패
일반적으로 경기는 90분 (전반 45분, 후반 45분으로 중간에 10분간의 하프 타임이 있다)으로 행하여 지며, 그 시간내에 상대의 고울에 볼을 넣은 횟수가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연맹
[국제 축구 연맹] 약칭 FIFA. 1904년 설립. 본부는 스위스의 쮜리히시에 있다. 산하에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 중미 카리브, 남미의 각 연맹이 있다. [대한 축구 협회] 1945년 대한체육회 가맹 단체.1948년 국제축구연맹가입, 1954년 아시아축구연맹(AFC)에 가입.

경기대회
[국제] 월드컵, 유럽 컵, 유럽 컵 위너스 컵, 남미 컵, 세계 클럽 선수권, 세계청소년축구 대회. [국내] 전국 선수권 대회, 대통령배 전국 대회, 중고 선수권 대회, 전국 대학생 선수권 대회, KBS배 전국 추계 중고 대회.등.
용어

1

간접 프리킥(Free kick)
볼이 고울에 들어가기 전에 킥을 한 선수 이외의 선수에게 닿지 않으면 득점이 되지 않는 프리 킥을 말한다. 킥오프의 킥, 고울 킥도 일종의 간접 프리킥이다.

게임메이커(Game maker) 경기를 운영하는데 있어 팀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플레이어를 말하며, 「컨트롤 타워링크맨」 이라고도 한다.

골 게터(Goal getter) 득점 능력이 뛰어난 플레이어를 말한다.

골 라인(Goal line) 장방형의 경기장을 구획하는 짧은 쪽의 2개의 라인으로서 길이는 약 45∼90m.

골 애버리지(Goal average) 득점률. 총득점을 총 실점으로 나눈 것으로 리그전 등의 순위를 결정할 때에 사용한다.

골 어게인스트(Goal against) 상대편 팀의 득점, 즉 자기 팀의 실점.

골 에리어(Goal area) 고울 앞에 있는 가로 18.3m, 세로 5.5m의 장방형의 지역.

골 키퍼(Goalkeeper) 고울을 지키는 플레이어로서, 자기의 페널티 에리어 안에서는 손을 쓸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와는 다른 색의 유니폼을 착용한다. 약해서 「키퍼」라고도 한다.

골 킥(Goal kick) 공격측 선수에게 마지막으로 접촉된 볼이 고울 라인으로 나갔을 때 수비측에 주어지는 고울 에리어 안에서의 간접 프리 킥.

골 포스트(Goal post) 고울 문을 형성하고 있는 2개의 기둥을 말하며, 양 코너로부터 같은 거리의 지점에서 크로스바를 지지한다.

국제 심판원 국제 경기의 주심 자격을 가지고 있는 심판원. 「국제 축구 연맹」에 가맹한 나라에서는 7명의 심판원을 등록한다.

3

다이렉트 킥(Direct kick) 앞으로 온 볼을 스톱시키지 않고 직접 차는 것.

다이빙 헤드(Diving head) 낮게 탄도를 그리듯이 날아 오는 볼을 머리부터 다이빙을 하면서 헤딩하는 동작.

대각선 심판법(Diagonal system) 주심이 경기장의 대각선상을 달리고, 2명의 선심이 주심과 반대쪽 절반의 터치 라인을 연해서 달리며 경기의 심판을 하는 방법.

WM 시스템(WM System) 참조→드리이 백 시스템

덴저러스 플레이(Dangerous play) 위험한 플레이를 의미한다. 주심이 위험하다고 판단한 플레이에 대해서는 상대편에게 그 지점에서 프리 킥이 주어진다.

도징(Dodging) 방해하기 위해 달려드는 상대를 날쌔게 볼을 몰면서 빠져 나가는 동작.

드로우 인(Throw-in) 터치 라인에서 나온 볼을 게임 재개를 위하여 코트 안으로 던져 넣는 것. 드로우 인에 의해서 골을 얻을 수는 없다. 또 부정한 드로우 인을 했을 때는 상대편으로 권리가 넘어간다.

드롭 킥(Drop kick) 골 키퍼가 사용하는 킥 방법. 볼을 지면에 떨어뜨리고 튀어 오르는 순간에 찬다. 떨궈 차기.

드루우(Through) 패스를 받는 모션을 취하지만, 실제는 볼에 터치하지 않고 다음의 자기편으로 넘기는 것.

드루우 패스(Through-pass) 상대편 선수들 사이를 통해서 전방으로 보내는 세로 패스.

드리블(Dribble) 볼을 발로 컨트롤하면서 몰고 가는 것. 몰기라 고도 한다.

드리이 백 시스템(Three back system) 센터 하프가 제3의 풀백으로서, 양 풀백 중간에 위치해서 방어하는 포진을 말한다. 「더어드 백 시스템」,「스토퍼 시스테」,또는 「WH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4

로빙(Lobbing) 골 앞에 느린 볼을 높이 올려 주는 것.

로스 타임(Loss time) 경기 중에 경기와 관계없이 허비한 시간을 말한다. 주심의 판단으로 그만큼 경기 시간이 연장된다.

리베로(Libero) 스위퍼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스위퍼가 수비전문인데 비해 공격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리턴 패스(Return pass) 자기편에서 온 패스를 한 번 더 그 자기편에게 되돌려 주는 패스.

링크 맨(Rink man) 4 2 4 시스템에서 하프 백 2명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공격과 수비와의 전개를 하프 백으로 컨트롤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5

마크(Mark) 특정한 상대편 플레이어의 동작에 주의해서 언제라도 수비할 수 있도록 경계하는 것.

맨 투우 맨 디펜스(Man to man defence) 수비로 돌았을 때 각 플레이어가 반드시 상대편의 특정한 플레이어를 마크하는 수비 방법. 대인 방어 법이라 고도한다.

메르데카 대회(Merdeka 대회) 1957년 말레이시아가 독립하였을 때 창설된 독립 기념 국제 축구 대회. 매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다.

미드 필드(Mid field) 경기장 중앙부의 지역을 가리킨다.

6

발리 슛(Volley-shoot) 발리킥으로 차는 슈트.

발리킥(Volley-kick) 공중에 떠 있는 볼을 직접 차는 것

백 차지(Back charge) 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등뒤에서 부당하게 달려드는 반칙 행위.

백 힐링(Back heeling) 발뒤꿈치로 볼을 차는 것.

볼 컨트롤(Ball control) 볼을 다루는 기술, 솜씨. 다음의 플레이어가 언제라도 할 수 있도록 볼을 자기의 지배하에 두는 것.

볼 킾(Ball keep) 볼을 유지하는 것.

볼트 시스템(Bolt system) 수비를 할 때 예비 플레이어를 준비하고, 볼 사이드의 변화에 따라 그 때마다 예비 플레이어를 교체시키는 수비 방법. 1930년대에 스위스의 카알라펀이 고안.

비신사적 행위: 경기 중 이루어지는 비상식적인 언동으로서 주심의 판단으로 벌칙의 대상이 된다.

7

4-3-3시스템(4 3 3 System) 백 4명, 하프 3명, 포워드 3명의 진영을 취하는 전법.

사이드 킥(Side kick) 주로 인사이드 킥을 말한다.

4-2-4시스템(4 2 4 System) 조운 디펜스로 수비하고, 하프 2명이 공격과 수비를 연계시키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

삼각 패스 자기편 선수로부터 받은 패스를 다이렉트로 같은 선수에게 되돌리거나,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는 일련의 패스하는 일련의 패스 형태를 말한다.

선심 양쪽 터치 라인을 배치된 심판으로서 주심을 보좌한다. 주로 볼의 아웃, 오프사이드를 판정한다.

세이빙(Saving) 골 키퍼가 몸을 내던져서 볼을 잡는 동작.

센터링(Centering) 터치 라인 쪽에서 골 앞을 향해서 패스하는 것.

센터 서클(Center circle) 하프 웨이 라인의 중앙을 중심으로 해서 그어진 반지름 9.15m 의원. 하프 웨이 라인과 더불어 킥오프를 할 때 상대편선수가 인 플레이가 될 때까지 들어갈 수 없다.

센터 포워드(Center forward) 포워드진의 중앙에 위치하는 플레이어의 포지션의 이름.

센터 하프(Center half) 하프 진의 중앙에 위치하는 플레이어의 포지션 명.

숄더 차지(Shoulder charge) 어깨로 상대의 어깨를 미는 행위. 축구에서는 플레이를 목적으로 한 정당한 몸의 접촉은 허용된다.

슈팅 레인지(Shooting range) 슈팅에 의한 득점 가능성이 많은 지역. 따라서 슈팅에 뛰어난 선수는 필연적으로 그 지역이 넓어진다.

스위퍼(sweeper) 맨 투우 맨 디펜스의 백 진영 외에, 마크하는 플레이어 없이 백 진영의 커버나 수비의 지시를 하는 역할도 지닌 플레이어.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상대를 가로 막으면서 행하는 플레이. 드리블, 트래핑, 패스 등으로 볼과 상대방 사이에서 자기의 몸으로 교묘하게 전개하는 플레이.

스토퍼(Stopper) 주로 상대편 센터 포워드를 마크하는 역할을 지닌 백을 말한다.

스트라이킹(Striking) 상대 플레이어를 때리거나 때리려는 반칙 행위를 말하며, 이 반칙이 있은 경우, 상대에게 그 지점에서 직접 프리킥이 주어진다.

슬라이딩 태클(Sliding tackle) 상대가 가지고 있는 볼을 뺏기 위해 몸을 날려 덤벼 드는 동작.

8

아웃 오브 플레이(Out of play) 경기가 일시 정지된 상태.

아웃사이드 킥(Outside kick) 발등의 바깥 쪽으로 볼을 치는 방법. 근거리에 날카로운 패스를 할 때나, 볼에 회전을 주어 코스를 휘어지게 할 때에 사용한다. 후자의 경우 아웃 프런트 킥이라고도 한다.

아웃사이드 포워드(Outside forward) 포워드 진중 바깥쪽의 포지션을 말한다. 4 3 3 시스템에서는 양측 윙을 말한다.

어드밴티지(Advantage) 반칙을 범한 플레이어를 처벌하는 것이 그 팀에 유리하다고 판단한 경우에 반칙을 선언하지 않는 것.

어시스트(Assist) 득점을 뒷받침해주는 보조자를 말하며, 득점에 연결되는 유효한 패스를 한 선수에게 기록된다.

업스트럭션(Obstruction) 경기를 할 의사가 없이 상대편 선수의 행동을 방해하는 반칙 행위. 이 경우, 반칙이 있었던 지점에서 상대 팀에게 프리 킥이 주어진다.

엔드(End) 하프웨이 라인으로 양분된 진영을 말한다. 경기의 전 후반에 교체한다.

오버랩(Overlap) 후방라인의 플레이어가 전방으로 달려나와 공격에 참가하는 것.

오버스텝(Overstep) 골키퍼가 볼을 잡은 채로 4보 이상 걷는 반칙을 말한다. 이 반칙을 범한 때는 그 지점에서 상대편에게 간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오버헤드 킥(Overhead kick) 몸이 완전히 허공에 뜬 채로 자기 머리 위로 볼을 차는 것. 높은 볼에서 헤딩이나 트래핑을 할 여유가 없을 때에 사용한다.

올 라운드 플레이어(All-round player) 어느 포지션이라도 능숙한 선수. 근대 축구에 많이 요구되고 있다.

오프사이드(Offside) 오프사이드가 일어난 지역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오프사이드 반칙을 말한다. 상대편 엔드에 들어가 있는 플레이어와 상대편 골 라인 사이에 상대편 플레이어가 2명 이상 없을 때는 그 플레이어는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것이 된다. 이때 후방의 자기편으로부터 패스를 받으면 반칙이 된다.

오프사이드 트랩(Offside trap) 상대 팀의 플레이어를 오프사이드 반칙을 범하게 하려는 의도적인 전술을 말한다.

오픈 공격 상대가 없는 넓은 지역으로 볼을 돌려서 공격하는 것.

오픈 스페스(Open space) 방해하는 상대편 플레이어가 없는 지역. 공격을 전개하기 용이한 곳.

온사이드(Onside) 오프사이드가 되는 지역 이외의 코트 내 전역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기편 사이드는 항상 온 사이드이다.

월드 컵(World cup) 축구 세계 선수권 대회를 말한다. 프로나 아마추어를 불문하고 세계 최고의 명예를 걸고 올림픽 개최 중간 해에 개최된다.

윙(Wing) 포워드진 중 바깥쪽의 포지션을 말한다. 발이 빠른 선수가 유리하다.

인사이드 킥(Inside kick) 엄지발가락이나 복사뼈 부근에 볼을 대고 차는 방법. 근거리로의 패스나 골 가까이의 슈팅에 많이 사용된다.

인사이드 포워드(Inside forward) 포워드진 중 안쪽의 포지션을 말한다.

인스텝 킥(Instep kick) 발등 전체를 볼에 대고 차는 방법. 슈팅이나 장거리의 빠른 패스에 많이 사용된다.

인터셉트(Intercept) 상대가 패스한 볼을 중도에서 가로채는 것.

인 프런트 킥(In front kick) 발등의 안쪽을 볼에 대고 차는 방법. 정확성이 있고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다.

인 플레이(In play)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일레븐(Eleven) 축구 팀11명의 멤버를 말한다.

9

점핑 애트(Jumping at) 볼을 다룰 의사 없이 상대편에게 달려드는 반칙 행위. 그 경우, 상대측에게 그 지점에서 직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존 디펜스(Zone defence) 지역 방어를 말하며, 플레이어가 각각 수비 지역을 분담해서 상대편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

주심 레프리라 고도하며, 룰에 따라 경기의 진행을 담당하고 경기 진행에 대해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지고 있다.

쥴 리메 컵(Jules Rimet cup) 월드 컵 선수권의 우승 컵.

직접 프리 킥 상대편이 반칙을 범했을 때 공격측에 주어지는 킥을 말한다. 이 볼이 반칙을 범한 쪽의 골에 들어가면 득점이 인정된다.

10

차징 프롬 비하인드(Charging from behind) 뒤에서 차징하는 반칙. 백 차지 (Back charge)라고 도 한다.

찬스 메이커(Chance maker) 재빠르고 정확한 판단으로 효과적인 패스를 하거나 득점과 연결되는 패스를 하는 플레이어.

촙 킥(Chop kick) 볼의 아래 부분을 발끝을 찔러 넣듯이 해서 차고, 날카로운 스핀이 걸린 볼을 살짝 올리는 방법.

칩 킥(Chip kick) 스핀이 걸린 먼 거리의 비구를 차내는 방법.

11

카테나치오 시스템(Catenacio system) 수비를 굳히고 속공을 노려 선수를 배치하는 전술.1950년대에 이탈리아에서 창안된 게임의 전술이다.

캐칭(Catching) 골키퍼가 날아오는 볼을 잡는 것.

커버(Cover) 수비진이나 공격진의 제 1선의 무너짐을 후방에서 원호해 주는 것.

코너 에리어(Corner area) 각 코너 플래그 포스트에서 경기장 내에 그려진 반경1야드(약1m) 의 원호로서 코너 킥은 이원의 안쪽에서 찬다.

코너 킥(Corner kick) 수비측 플레이어가 닿은 볼이 수비측 골라인에서 나왔을 때 공격측에 주어지는 직접 프리 킥을 말한다. 코너 에리어 내에서 볼을 찬다.

코너 플래그(Corner flag) 경기장 4모서리에 세워지는 깃발.

콤비네이션 플레이(Combination play) 2명 이상으로 행하는 연계플레이로서 경기를 전개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크로스바(Crossbar) 고울 형을 만들고 있는 포우트를 가로지르는 횡목을 말한다.

크로스 패스(Cross pass) 경기장을 가로질러 반대쪽으로 보내는 중 장거리의 패스를 말한다. 공격 방향을 바꾸거나 속공을 노릴 때 등에 사용한다.

클리어링(Clearing) 자기 진영 고울 가까이에서 볼을 멀리 차내어 혼전 또는 위기에서 벗어나는 것.

키퍼 차지(Keeper charge) 골키퍼가 ①볼을 가지고 있을 때. ②상대편 선수를 방해하고 있을 때. ③자기의 골 에리어 밖으로 나왔을 때. 이러한 경우 이외에 골키퍼에게 달려들면 반칙이 되어 상대 팀에게 간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키킹(kicking) 고의로 상대를 차거나 또는 차려고 하는 반칙 행위를 말한다. 이 경우 상대 팀에게 간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킥 앤드 러시 전법(Kick and rush) 백은 되도록 큰 킥으로 볼을 상대편 고울 가까이에 보내고, 포워드는 이를 받아 주로 드리볼로 상대 골을 겨냥하는 공격 법.

킥오프(Kick off) 경기의 개시 또는 득점 후에 경기를 재개할 때 경기장 중앙에서 볼을 상대편 사이드로 차는 것.

12

타임 업(Time up) 경기 종료를 말한다.

택틱스(Tactics) 공방의 전술을 말한다.

터치라인(Touch line) 장방형 경기장의 긴 변을 형성하는 2개의 측선. 길이는 90-120m.

토스(Toss) 킥오프를 하느냐 사이드를 취하느냐를 결정하기 위하여 주심이 동전을 던져 떨어졌을 때의 앞이나 뒷면에 의해서 양자 택일을 하는 방법.

토킥(Toe kick) 발끝으로 차는 킥.

트라이앵글 패스(Triangle pass) 자기편 선수로부터 받은 패스를 다이렉트로 같은 선수에게 되돌리거나,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는 일련의 패스하는 일련의 패스 형태를 말한다.

트래핑(trapping) 패스된 볼을 그 구질에 따라 몸의 여러 부분을 움직여 받아 멈추고 컨트롤하는 방법. 스토핑이라고도 한다.

트리핑(Tripping) 상대의 다리를 걸거나 넘어뜨리는 반칙 행위. 상대팀에게 그 지점에서 프리 킥이 주어진다.

13

패스 앤드 고(Pass and go) 패스를 한 후 즉시 빈자리로 달려가는 것. 콤비네이션 플레이의 중요한 요소이다.

펀칭(Punching) 골키퍼가 손에서 떨어뜨린 볼을 지면에 닿기 직전에 차는 방법. 강우 등으로 지면이 거칠 때 많이 사용된다.

페널티 에리어(Penalty area) 고울 앞에 설치된 고울 에리어를 포함하는 지역. 16.50×40.32m의 지역으로, 이 속에서 골키퍼는 손을 사용할 수 있다.

펀트 킥(Punt kick) 골키퍼가 손에서 떨어뜨린 볼을 지면에 닿기 직전에 차는 방법. 강우 등으로 지면이 거칠 때 많이 사용된다.

페널티 킥(Penalty kick) 페널티 에리어 안에서 수비측 플레이어가 직접 프리 킥에 해당하는 반칙을 범한 경우 공격측에 주어지는 킥. 페널티 킥을 할 때는 페널티 에리어 내와 페널티 스포트에서 10야아드(약 9.15m)이내에는 킥을 하는 플레이어와 골키퍼 이외는 들어갈 수 없다.

페인트(Feint) 상대의 판단을 혼란케 하는 속임수의 모션.

펜듀럼 볼(Pendulum ball) 높은 곳에서 강줄로 달아 맨 볼로서 헤딩이나 기타 기본 기술의 연습에 사용한다.

포오메이션(Formation) 공격이나 수비를 위해서 구성하는 포진의 형태.

포지션 체인지(Position change) 경기의 진행 및 상황에 따라 포지션을 바꾸는 것. 신속하게 하면 공격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다.

폴로우 드루우(Follow through) 일련의 헤딩이나 킥 모우션 속에서 볼을 임팩트한 후의 발의 동작.

폴로우 업(Follow up) 볼을 가지고 있는 자기편 플레이어의 후방에 위치해 지원해 주는 것. 백 업이라고도 한다.

푸싱(Pushing) 몸으로 상대편을 부당하게 밀거나 부딪치는 반칙행위. 이 반칙이 있은 경우는 상대팀에게 직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플레이스 킥(Place kick) 볼을 정지된 상태로 해서 차는 것.

플레이 온(Play on) 경기를 속행하는 것.

피이드(Feed) 전방의 자기편에게 좋은 패스를 보내는 것.

필드 플레이어(Field player) 코트 내를 자유롭게 돌아 다니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즉, 골키퍼 이외의 플레이어.

14

하프 발리 킥(Half volley kick) 볼이 지면에 바운드하여 튀어 오르는 순간에 차는 방법. 골키퍼가 볼을 떨어뜨려서 차는 드롭 킥도 하프 발리 킥이다.

하프웨이 라인(Halfway line) 양쪽 터치라인의 중앙을 연결하여 경기장을 양분한 선. 양 팀의 엔드를 나눈다.

하프 타임(Half time) 경기의 전반과 후반 사이에 있는 휴식 시간. 주심의 허가가 있는 경우 이외는 5분간으로 정해져 있다.

해트 트릭(Hat trick) 1명의 선수가 1경기에서 3득점을 하는 것. 크리켓 용어에서 인용되었다.

핸드링(Handling) 손으로 볼을 처리하는 반칙 행위. 이 반칙은 그 지점에서 상대 팀에게 직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단, 페널티 에리어 안에서의 골키퍼는 허용된다.

헤딩(Heading) 머리로 볼을 받거나 멈추는 것. 슈팅, 패스, 트래핑 등에 이용된다.

홀딩(Holding) 상대를 손으로 붙잡거나 껴안는 반칙 행위. 이 반칙은 상대편에게 직접 프리 킥이 주어진다.

히일 킥(Heel kick) 발뒤꿈치로 볼을 차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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