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격 Shooting

사격경기
총기로 표적을 사격하여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지만, 현재는 산탄총을 사용하는 클레이 종목(국제식 스키트, 국제식 트랲, 런닝 디어)과 라이플 피스톨을 사용하는 라이플 종목(공기권총, 공기소총, 센터파이어 권총, 자유권총, 속사권총, 소구경총 3자세 사격, 소구경총 복사, 스텐다드 라이플)으로 되어 있다. 국제식 사격장은 300m, 50m, 25m, 10m 사격장과 러닝게임 타겟 사격장 및 트랩, 스키트 사격장이 있다.

클레이 사격 경기
개요
(1) 트랩사격 경기-직선으로 5개소에 설치된 사격대의 전방 15m의 지하 내지는 반지하에 있는 트랩 하우스에서 클레이(표적)가 각도와 방향이 일정치 않게 방출되어 날아가는 것을 사격한다. 1개의 클레이에 2발까지 사격할 수 있고, 클레이가 깨지면 명중으로 1점을 얻는다. 제1발, 제2발 어느 것으로 명중시켜도 득점차는 없다. 1번 사격대에서 순차적으로 1회씩 5번 사격대까지 사격하여 이것을 5회 반복한다. 이것이 1라운드(25개 사격)이며, 로컬 경기회는 이 1라운드로 경기를 겨루는 수가 많다. 올림픽 및 각종 대회에서는 개인이 200개를 사격하고, 단체가 150개 사격으로 행하며, 결선 25개 표적을 사격한다.
(2) 스키트 사격 경기 -반경 19.2m의 반원 호상에 7개소, 그것의 중심에 1개소, 계8개소의 사격대가 설치되며 그 반원호상의 좌우의 끝에 클레이 방출 하우수가 설치된다. 사격대는 좌측 끝이 1번으로 반원호상을 차례로 7번까지 돌고, 마지막에 중심부의 8번으로 이동한다. 1번 사격대 후방에 클레이 하우스는 높은 곳에서 클레이를 방출하므로 하이 하우스 또는 풀이라 불리운다. 한편, 7번 사격대 뒤의 클레이 하우스는 낮아서 로우 하우스 또는 마크라 불리운다. 경기는 하이와 로우의 각 하우스에서 코스가 일정하게 방출되며, 그동안 룰에 따라 싱글(1회에 1개의 클레이)과 더블(1회에 두 하우스로부터의 2개의 클레이)를 사격한다. 명중하면 1점의 득점이 되며 1라운드는 25개의 사격이다. 역시 로우컬 경기에서는 25개의 사격이 많지만 공식 경기대회에서는 개인이 200개의 사격, 단체는 150개의 사격으로 행해지고 있다.

역사
트랩 사격은 수렵의 오프시즌에 산탄총 사격을 즐기기 위한 비둘기 사격이 그 시초이지만 현재와 같이 된 것은 19세기 말이다. 영국에서 스포츠로서의 형태가 확립되고, 점차 각지로퍼져 나갔다. 스키이트 사격은 미국에서 생긴 경기로서 세계적으로 보급된 것은 제2차대전 후이다. 양 경기 다같이 전후의 세계적인 보급은 눈부신 바 이다.
우리나라는 195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사격 경기가 시작되었으며 1956년 국제 사격 연맹의 정식 회원국이 되었다.

승패
클레이 1개에 대한 명중이 1점이 되고, 합계점이 많은 선수가 상위가 된다.

라이플 사격 경기
개요
(1) 자유소총 복사경기 - 사정거리 50m 거리에서 엎드려쏴 자세로 60발을 1시간 45분 이내에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2) 자유소총 3자세 경기 - 사정거리50m 거리에서 엎드려쏴 자세 40발을 1시간 15분, 서서쏴 자세 40발을 1시간 45분, 무릎쏴 자세 40발을 1시간 30분, 합계 120발을 4시간 30분 동안 사격하는 경기로서, 1,200점 만점이다.

(3) 스텐다드 소총 3자세 경기 - 사정거리 50m 거리에서 엎드려 쏴 자세 20발, 서서쏴 자세 20발, 무릎 20발, 합계 60발을 2시간 30분 이내에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4) 공기 소총 경기 - 사정거리 10m 거리에서 서서쏴 자세로 60발을 2시간 15분 이내에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여자경기는 40발경기로서 1시간 30분 이내에 사격을 해야 한다..

(5) 속사권총 경기 - 사정거리25m 거리에서 60발을 30발씩 2개의 스테이지로 나누어서 각 스테이지는 8초 사격 2회, 6초 사격 2회, 그리고 4초 사격 2회, 도합 6회의 시리즈에서 규정된 시간 내에서 5개의 표적에 한발씩 사격하는 경기로 600점 만점이다.

(6) 센타화이어 권총 경기 - 사정거리 25m 거리에서 60발을 완사 30발, 속사 30발로 2개의 스테이지로 나누어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7) 스포츠 권총 - 사정거리 25m 거리에서 60발을 완사 30발, 속사 30발로 2개의 스테이지로 나누어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8) 스텐다드 권총 - 사정거리 25m 거리에서 국제식 권총완사 표적에 60발을 20발씩 3스테이지로 나뉘어 각 스테이지는 5발 사격 4시리즈로 구성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9) 자유권총 경기 - 사정거리 50m 거리에서 60발을 2시간 30분 이내에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10) 공기권총 경기 - 사정거리 10m 거리에서 60발을 2시간 15분 이내에 사격하는 경기로서 600점 만점이다. 여자경기는 40발 경기로서 1시간 30분 이내에 사격한다.

역사
라이프 사격이 경기로서 행하여진 것은 오래이며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당시의 고화에서 유럽 각지에서 이미 여러 가지의 형으로 경기가 행해진 것을 알 수 있다. 근대적인 스포츠경기로서는 1897년 프랑스에서 개최된 세계 사격 선수권 대회가 그 시초이다. 올림픽 종목으로서는 제1회 아테네 대회부터 현재까지 빼놓지 않고 실시되었으며 참가국 수도 육상경기 다음으로 많은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승패
경기에서 표적에 맞힌 시사를 제외한 본사의 탄알의 흔적을 심사 채점하고, 그 합계점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라이프, 피스톨 다같이 중심권의 득점은 10점이다. 따라서 경기 종목의 사격탄수의 10배가 최고점이 되며, 60발 경기이면 600점이 만점이다. 동점일 경우는 경기의 최종 시리즈의 득점이 상위인 자가 승자이고, 그것이 동점일 경우는 차례로 시리즈를 거슬러 올라가 순위를 결정한다. 그래도 결정되지 않을 때는 10점, 9점, 8점 등 최고 점수부터 차례로 그 수가 많은 쪽을 상위로 하고, 그래도 같을 때는 최종 표적의 탄흔이 표적의 중심에서 먼 쪽을 하위로 한다.

연맹
【국제 사격 연맹】약칭 UIT. 1907년에 설립. 본부는 서독의 비스바덴에 있다. 【대한 사격 연맹】1956년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1956년 국제사격 연맹(UIT)가입, 1966년 아시아사격연맹(ASC)가입, 1991년 아시아 클레이사격연맹(ACSF) 가입.

경기대회
【국제】올림픽 대회, 세계 선수권 대회, 아시아 경기 대회 등.
【국내】종별 사격 선수권 대회, 전국 공기총 사격 대회, 봉황기 전국 사격 대회, 육군 참모총장기 전국 사격대회 등.

용어


1

가변 초크 : 초크의 강도를 변화시켜 목적에 따라 적절한 산탄의 패턴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 구조상 단총신의 산탄총 외에 사용할 수 없다.

가스 오토매틱(Gas automatic) : 발사탄의 가스 압력을 이용해서 자동 연발의 기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 총신이 움직이지 않고 거침없는 연발이 된다.

감적 스코프(Scope) : 표적의 탄흔을 관측하여 탄착과 대체적인 점수 등을 알기 위해 사용하는 망원경. 배율은 10-30배정도.

감적호 : 표적의 이동, 점수, 탄착의 표시등을 하기 위해 만든 호.

거총 : 총을 어깨에 대고 좌우의 손으로 유지하여 사격 자세로 들어가는 것. 트랩 사격에서는 이 자세에서 클레이가 방출되지만, 스키이트 사격에서는 클레이 방출 후 이 자세를 취한 후 사격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게이지(Gauge) : 산탄총의 구경의 호칭법. 일종의 중량 표시법으로 12번은 12분의 1파운드 무게의 연구탄이 맞는 내경의 총신이라는 것을 표시한다. 따라서 숫자가 클수록 구경은 작아진다. 클레이 사격에는 12번 이하로 규정되며, 보다 작은 게이지, 예를 들면 20번을 사용해도 좋으나 핸디는 주어지지 않는다. 번경이라고도 한다.

격발 : 방아쇠를 당겨 탄약이 폭발하고 발사에 이르는 것. 이것은 순간적이지만 그 사이에 총이 정지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공포 : 탄약을 재지 않고 방아쇠를 당겨 격발장치를 작동시키는 것. 격침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지나치게 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광학 조준기 : 렌즈를 사용한 조준기. 무배율이라도 경기에서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 단 러닝 게임 타깃 경기만은 사용할 수 있다. 렌즈가 아닌 필터의 사용은 인정된다.

구경 : 라이플, 피스톨의 총신의 내경의 표시이지만, 이로 인해서 탄약의 종류별까지 표시되는 경우가 많다.

2
노멀 런(Normal run) : 러닝 게임 타깃 경기에서 멧돼지 모양의 표적이 출현하는 공간(오프닝)을 표적이 달리는 것을 말한다. 주행 속도는 폭10m의 공간을 5초로 달리는 노오멀 런과 2.5초로 달리는 파아스트런이 있다.

노 버드(No bird) : 방출된 클레이를 무효로 하기 위한 선고이다. 파열되어 방출되거나 정상적인 비행을 못하거나 틀린 하우스에서 방출되거나 한 경우가 해당된다.

니일링(Kneeling) : 무릎 쏴. 사격 3자세의 일종.

니퍼(Nipper) : 득점권의 밖을 약간 스친 탄흔. 이 때, 탄흔의 득점은 위쪽 것으로 채점된다.

3

더블(Double) : ① 스키이트 사격에서 하이 로우 각각의 클레이 하우스로부터 동시에 클레이를 방출, 이것을 추격 방향에서 차례로 쏘는 것. ② 2연발총, 또는 자동총의 고장으로 2발이 연달아 발사되어 버리는 것.

더스팅(Dusting) : 클레이 피전에 산탄이 맞았으나 연기만 나고 파편을 확인할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룰에서는 득점이 인정되지 않는다.

도탄 : 발사된 탄환이 작은 돌 같은 데에 맞고 튀어 오르는 현상.

동발 : 2연발총, 또는 자동총의 고장으로 2발이 연달아 발사되어 버리는 것.

동탄 : 2발의 탄환이 거의 같은 위치에 착탄하여 거의 1발에 탄흔 같이 보이는 것. 그러나 2발의 탄흔은 1발의 것보다 약간 커지므로 탄흔 게이지를 넣으면 판명할 수 있다.

동탄 신고 : 선수가 동탄이라는 것을 사장장(射場長)에게 신고하는 것. 심사에서 동탄이라는 것을 못보고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행한다.

드로우 슈트(Throw shoot) : 총구를 날아가는 표적의 전방에 내던지듯이 하여 앞질러 발사하는 사법에서 명명되었다. 비교적 조준 시간이 짧아야 할 경우에 유효한 사법으로서 수렵 등에 적합하다.

4

라지 보어 라이플(Large bore rifle) : 대구경 라이플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센터 파이어의 라이플의 총칭으로 되어 있다. 「빅 보어 라이플」이라고도 한다.

라운드(Round) : 클레이 사격에서의 경기 단위. 1라운드는 25개의 클레이 피전을 사격한다.

라이플링(Rifling) : 총신내의 총강면에 새겨진 나선상의 홈. 이 부분에 탄체가 파고들어 탄환에 고속회전이 주어지고 탄도가 안정된다.

래핏 파이어 피스톨(Rapid fire pistol) : 동명의 경기에 사용되는 자동 권총. 5.5mm의 림 파이어 탄환이지만 속사에 유리하기 때문에 반동이 적은 22쇼트라고 부르는 발사 약량이 적은 탄약이 사용된다.

런(Run) : 러닝 게임 타깃 경기에서 멧돼지 모양의 표적이 출현하는 공간(오프닝)을 표적이 달리는 것을 말한다. 주행 속도는 폭10m의 공간을 5초로 달리는 노오멀 런과 2.5초로 달리는 파아스트런이 있다.

롱 라이플(Long rifle) : 22구경의 가장 긴 라이프롤, 일반적으로 경기용으로 사용된다.

리어 사이트(Rear sight) : 후부 조준기. 경기용 라이플에는 마이크로 사이트가 사용되고, 권총용에는 골짜기형의 오픈 사이트가 사용되지만, 그 어느 것이나 상하 좌우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많다.

리이드(Lead) : 표적이 이동하는 전방, 즉 표적의 미래의 위치를 사격하는 것이 클레이 사격의 원칙이며, 이것을 말한다. 표적의 속도, 사격 각도 등의 요소에 의해 리이드는 일정치 않고 또 개인차도 크다.

리코일 오토매틱(Recoil automatic) : 발사의 반동(리코일)을 이용해서 자동 장진 기구를 작동시키는 방식. 이 방식의 자동총은 총이 앞뒤로 슬라이드하는 것이 특색이며, 주로 수렵용으로 사용된다.

림 파이어(Rim fire) : 센터 파이어와 같이 뇌관이 없고, 약협의 밑바닥 주위의 부풀은 곳(림)안에 발화약을 넣고, 이 부분을 격침으로 때려 발화시키는 방식. 스몰 보어 라이플과 같은 피스톨 전용의 탄약.

5

마이크로 사이트(Micro sight) : 리어 사이트의 일종으로 조준용의 들여다보는 구멍이 있는 부분(디스크)을 마이크로 미터식으로 상하 좌우로 미동(微動)시켜 세밀히 탄착점을 수정할 수 있는 조준기 경기용 라이플에는 대개가 이 형식의 것이 사용된다.

만사 : 1시리즈 10발을 전부 10점에 명중시켜 100점을 득점하는 것.

명중 : 클레이 피전이 방출되어 사격하였을 때 미세한 파편이 하나라도 확인되면 명중으로 인정되어 득점이 된다.

미스 파이어(Miss fire) : 방아쇠를 당겨도 발사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원인은 탄약을 발화시키는 뇌관 불량이 많으나 총 자체에 기인하는 수도 있다.

6

방아쇠 게이지( - gauge) : 총의 방아쇠가 룰에 따라 규정되어 있는 무게(방아쇠가 작용할 때까지 요하는 힘)이상 있는지를 측정하는 게이지.

번경 : 산탄총의 구경의 호칭법. 일종의 중량 표시법으로 12번은 12분의 1파운드 무게의 연구탄이 맞는 내경의 총신이라는 것을 표시한다. 따라서 숫자가 클수록 구경은 작아진다. 클레이 사격에는 12번 이하로 규정되며, 보다 작은 게이지, 예를 들면 20번을 사용해도 좋으나 핸디는 주어지지 않는다

벤드(Bend) : 총상의 총신에 대한 구부러진 각도. 벤드가 얕은(각도가 적은) 총은 위를 쏘게 되고, 깊은 (각도가 큰) 총은 아래를 쏘는 경향이 있다.

벤티레이티드립(Ventilated rib) : 총신 위에 부착된 브리지 모양의 방열판. 가열된 총신에서 아지랑이가 피어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보어 사이팅(bore sighting) : 총신내의 총강을 보고서 행하는 조준기의 초기 조정. 총을 모래주머니 등에 놓고 안정시켜, 총강을 들여다보면서 표적을 중심에 맞춘다. 다음에 총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조준기를 정확히 조준위치에 맞춘다. 이 다음 실탄으로 시사를 해서 제로 인을 하면 초기 조정으로 탄착 불명으로 인한 낭비를 제거 할 수 있다.

본사 : 득점이 되어 기록되는 사격.

본사표적 : 본사탄이 맞는 표적. 동일 표적지상에 시사 표적과 본사표적이 인쇄되어 있는 경우와 동일 표적을 별개로 사용상 구분하는 경우가 있다.

불발 : 방아쇠를 당겨도 발사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원인은 탄약을 발화시키는 뇌관 불량이 많으나 총 자체에 기인하는 수도 있다.

빅 보어 라이플(Big bore rife) : 대구경 라이플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센터 파이어의 라이플의 총칭으로 되어 있다. 「빅 보어 라이플」이라고도 한다.

7

사대 : 클레이 사격에서 사격을 하는 장소. 사격장 안이라도 이곳 이외에서 사격은 물론이고 장진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사선 : 사좌의 앞 끝을 가리키는 선. 표적까지의 거리는 여기서부터 측정된다. 총신은 사선을 넘어도 무방하지만 몸은 넘어서는 안 된다.

사이팅 쇼트(Sighting shoot) : 본사에 앞서 조준기의 조정을 위해 스코어에 관계 없이 쏘는 것이 인정된 사격. 정해진 탄수 이내에서 시사를 한다.

사장장 : 경기가 실시되는 사장의 통활자로서 사격의 개시, 중지 등 모두 사장장의 지휘에 따라 행하여진다.

사좌 : 선수가 사격하는 장소. 클레이 사격의 사대와 같다.

산탄 : 산탄총으로 발사되는 복수 원형의 연합금 입자. 용도에 따라 대소여러가지가 있으며 호수에 따라 구별된다. 호수가 클수록 소립자가 되고, 트랩 사격에 사용되는 7(지름 2.41mm), 스키이트 사격에는 9호(2.0mm)가 많이 사용된다.

3자세 : 서서 쏘기(S), 앉아 쏘기(K), 엎드려 쏘기(P)의 3종류의 사격 자세. 경기는 동일 자세로 행하여지며, 3자세 종합과 각자세로 실시된다. 서서 쏴는 양팔만으로 총을 지지하고 선 자세. 앉아 쏴(무릎 쏴)는 양팔로 총을 지지하여 한쪽 무릎을 세우고 다른 쪽 무릎을 충분히 구부려서 지면에 붙이고, 세운 한쪽 무릎에 한쪽 팔꿈치를 얹은 자세. 엎드려 쏘기는 지면에 배를 대고 양 팔꿈치를 바닥 위에 붙여 양팔만으로 총을 지지하는 자세. 또 앉아 쏘기와 엎드려 쏘기의 양 자세만 슬링의 사용이 허가된다.

세이프티(Safety) :총의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걸쇠. 이것으로 방아쇠를 당길 수 없고 탄약이 장진되어 있는 총의 불의의 폭발 등을 방지한다.

세트 트리거(Set trigger) : 아주 가볍게 당길 수 있는 방아쇠. 미리 방아쇠를 가볍게 세트해 두기 위한 별도의 세트용 방아쇠가 있는 것과, 방아쇠를 1단 당기면 가볍게 세트되는 싱글식이 있다.

센터 파이어(Center fire) : 탄약의 약협 밑바닥 중심에 뇌관이 있고 이 곳을 격침을 때려 발화시키는 방식.

센터 파이어 피스톨(Center fire pistol) : 센터 파이어 피스톨 경기에 사용되는 권총. 구경 7.62~11.5m사이로 실용적인 자동 권총, 또는 리벌버 권총이 사용된다.

셀렉터(Selector) : 2연발총의 2개의 총신의 발사 순서를 임의로 바꿀 수 있는 장치. 대개는 안전기를 겸한 설계로 되어 있다.

쇼트(Short) : 22구경의 총신이 가장 짧은 총으로서 주로 새와 짐승을 잡을 때 사용한다.

쇼트 디스턴스 슈팅(Short distance shooting) : 단거리 사격.

쇼트 컬럼(Shot column) : 발사된 산타군의 앞뒤로 퍼진 양상을 말한다. 산개위라고도 한다.

쇼트 패턴(Shot pattern) : 발사된 산탄군의 주위로 퍼진 양상. 산개경이라고도 하며 총신의 길이, 초우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긴 총신, 강한 초우크에서는 패턴의 확산은 늦어지고 원사에 적합하며 반대의 조립으로는 근사에 적합한 총이 된다.

스냅 슛(Snap shoot) : 표적을 발견한 순간, 즉시 거총하고 발사하는 속사 방법. 수렵 등에서 노획물이 보였다. 없어졌다 하여 총을 조준할 수 없는 경우에 이용되는 사법이며, 클레이 사격에서는 별로 이용되지 않는다.

스몰 보어 라이플(Small bore rifle) : 구경 5.5mm, 인치 표시로는 22의 림 파이어 탄을 사용하는 라이플로서 수구경 라이플 이라고도 한다.

스윙 슛(Swing shoot) :표적을 좇아, 앞질러 쏘는 사격법에서 명명되었다. 표적을 총구로 뒤쫓아 추월하자마자 방아쇠를 당기는 것이 실제의 사격법이며, 표적을 뒤쫓은 양이 겨눔량이 된다. 이 사격법은 표적의 비행 코스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므로, 트랩 사격에 적합하다

스코프 사이트(Scope sight) :렌즈를 사용한 조준기. 무배율이라도 경기에서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 단 러닝 게임 타깃 경기만은 사용할 수 있다. 렌즈가 아닌 필터의 사용은 인정된다.

스키이트 슈팅(Skeet shooting) : 클레이 사격의 일종으로 8개의 반원형을 그린 사대 위에서 차례로 이동하면서 높고 낮은 하우스로부터 좌우로 방출되는 클레이를 사격하는 것.

스탠더드 라이플(Standard rifle) : 프리 라이플이 명중정도를 경쟁하는 나머지 액세서리가 많아져 총 값이 비싸지므로 표준적인 총으로 경기한다는 취지로 생긴 규격의 라이플 경기. 전용의 액세서리를 되도록 제한하고 형상도 총 본래의 것으로부터 이탈하지 않도록 규격이 정해져 있다.

스탠딩(Standing) : 서서 쏴의 자세.

스프링 에어 라이플(Spring air rifle) : 압축되었던 스프링이 펴지면서 공기를 압축하여 그 팽창력으로 탄환을 발사하는 공기총.

슬링(Sling) : 무릎 쏴 및 엎드려 쏴에 사용하는 총 유지를 안전하게 하는 가죽 벨트. 좌상박과 총상 앞부분을 연결하여 팔꿈치와 3각형을 만들면, 총의 지지가 극히 안정해진다.

시리즈(Series) : 본사 10발을 1시리즈로 한다. 따라서 60발 경기에 서는 6시리즈가 된다.

시사 : 본사에 앞서 조준기의 조정을 위해 스코어에 관계 없이 쏘는 것이 인정된 사격. 정해진 탄수 이내에서 시사를 한다.

시사 표적 : 시사 전용의 표적. 스코어에 관계없이 규정된 탄수 이내의 탄흔만이 체크된다.

시팅 : 앉아 쏴의 사격 자세.

실루에트(Silhouette) : 래핏 파이어 피스톨 경기를 말한다.

8

안전기 : 총의 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걸쇠. 이것으로 방아쇠를 당길 수 없고 탄약이 장진되어 있는 총의 불의의 폭발 등을 방지한다.

앵글 오브 슈팅(Angle of shooting) :사각. 발사 위치에 있는 총열의 연장선과 수평으로 이루어지는 각도.

양안 조준 : 한쪽 눈 조준은 입체감을 감소시켜 평형 감각에 나쁜 영향을 주며, 나아가서는 조준 눈의 피로도 촉진시키므로 양 눈을 뜨고 조준하는 것이 좋다.

엎드려 쏴 :. 엎드려 쏘기는 지면에 배를 대고 양 팔꿈치를 바닥 위에 붙여 양팔만으로 총을 지지하는 자세. 또 앉아 쏘기와 엎드려 쏘기의 양 자세만 슬링의 사용이 허가된다.

에어 라이플(Air rifle) : 압축 공기의 힘으로 탄환을 발사하는 라이플. 스프링의 힘으로 피스톤을 밀고, 실린더내의 공기를 압축하여 그 힘으로 탄환을 발사하는 스프링식과 기축실에 미리 펌프 에어를 축적해 두는 펌프식이 있다.

에어 피스톨(Air pistol) : 압축 공기의 힘으로 탄환을 발사하는 피스톨. 에어 라이플과 동일하게 스프링식과 펌프식이 있다.

엑스 링(X-ring) : 만점권내에 있는 동심원의 내원.  만점 총수가 같은 경우는 X의 수가 많은 쪽이 승자가 된다.

6시 조준 : 막대 모양의 프런트 사이트로서 조준할 경우, 그 프런트 사이트의 꼭대기를 표적 흑점의 아래 가장자리 6시의 곳에 맞추는 조준 방법. 프런트 사이트를 흑점 속에 넣으면 위치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이 방법이 취해진다. 또, 흑점과 프런트 사이트 정상 부분과를 약간 떼고, 표적의 흰 부분이 1선으로 보이도록 하면 된다. 이것을 「백1선 6시 조준」이라고 한다.

오사 : 자기의 것이 아닌 다른 선수의 표적을 사격하는 것. 또는 시사의 표적과 본사의 표적을 잘못 사격한 경우도 오사가 된다. 어느 경우나 룰에 따라 벌칙이 가해지고 처리된다.

오토매틱 피스톨(Automatic pistol) : 폭발하는 화약 가스를 이용하여 방아쇠를 자동적으로 작동시키는 권총.

오픈 사이트(Open sight) : 후부 조준기. 경기용 라이플에는 마이크로 사이트가 사용되고, 권총용에는 골짜기형의 오픈 사이트가 사용되지만, 그 어느 것이나 상하 좌우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많다.

윙 슈트(Wing shoot) : 새와 같이 고속으로 이동하는 표적을 사격하는 사법 전반에 대해서 말한다.

이연발총 : 2개이 총신이 있는 2연발총을 말한다. 총신이 옆으로 2개 있는 것을 수평 2연발총 또는 가로 2연발총이라고 하고 수직으로 배치된 것은 상하 2연발총, 또는 세로2연발총이라고 부른다. 클레이 사격용으로서는 후자가 적합하고, 전자는 수렵용이다.

9

제로 인(Zero in) : 시사를 하면서 조준기를 조정해서 탄착점을 표적의 중심으로 가져가는 것.

지발 : 방아쇠를 당겼거나 발사약, 발화약의 어느 것이나 또는 양쪽의 변질 등으로 정상적으로 발사약이 연소되지 않고 약간의 시간이 경과된 후에 연소가 개시되는 것을 말한다. 방아쇠를 당긴 직후는 불발과의 구별이 어려우므로 수초간 기다린 후 총을 열어야 한다.

10

초속 : 탄환이 총구를 출발하였을 때의 속도. 통상 초속으로 표시한다.

초크(Choke) : 산탄총의 총구 부근의 내경이 약간 좁아진 부분. 산탄의 패턴을 컨트롤하기 위한 것으로 강할(가슨)수를 산탕의 패턴이 늦어지고, 원사에 적합하게 된다. 트랩 사격에는 풀 초크가, 스키이트 사격에는 극히 약한 스키이트 초크가 주로 사용된다.

총기 검사 : 경기 개시에 앞서 사용하는 총이 룰에 위반된 것이 아닌지를 검사하는 것.

11

커트(Cut) : 채점을 위해 탄흔에 게이지를 삽입하여 그 가장자리가 점수를 표시하는 구획선을 덮는 것(상위점으로 채점한다)

콜(Call) : 사수가 사격대에 서서 탄약 장진 등 사격 준비가 끝난 후 클레이를 방출시키는 구령이다. 트랩 사격에서는 콜 직후에, 스키이트 사격에서는 직후 내지는 3초 이내의 부정시에 방출된다.

클레이 방출기 : 클레이 피전을 룰에 따라 적당한 속도와 방향으로 날려 보내는 방출기. 스프링으로 강한 회전을 주어 방출한다. 자동화된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클레이 슈팅(Clay shooting) : 이동하는 표적을 사격하는 것. 트랩사격과 스키이트 사격이 있다.

클레이 피전(Clay pigeon) : 클레이 사격에 사용되는 점토를 구워 만든 접시 모양의 표적. 단순히 클레이라고 불리우는 경우도 많다. 지름11cm, 높이 2.5~2.8cm, 백색 내지는 황색으로 칠해지며 주위는 흑색, 중량은 105g으로 규정되어 있다.

클리이닝 쇼트(Cleaning shot) : 경기 개시 전에 총신을 따뜻하게 하여 총의 성능을 최고의 컨디션으로 조정하기 위해 10-15발의 탄환을 발사하는 것.

12

탄흔 게이지 : 탄흔이 표적상의 점수를 구분하는 득점권선에 터치되었는지를 검사하는 게이지. 터치되었으면 그 득점권선, 즉 상위점의 득점이 된다.

터치(Touch) : 채점상 탄흔에 삽입한 게이지의 가장자리가 표적점수를 표시하는 구획선에 끊어진 선의 상태로만 있는 것(하위점으로 채점한다.)

트랩 하우스(Trap house) : 트랩 사격장에서 사대의 15m 전방에 지하 내지는 반지하식으로 설치된 클레이 방출기를 수용하는 건조물을 말한다. 지붕의 높이가 사대의 높이와 같게 만들어져 있다.

트리거(Trigger) : 방아쇠

13

퍼어스트 런(Fast run) : 러닝 게임 타깃 경기에서 멧돼지 모양의 표적이 출현하는 공간(오프닝)을 표적이 달리는 것을 말한다. 주행 속도는 폭10m의 공간을 5초로 달리는 노오멀 런과 2.5초로 달리는 파아스트런이 있다.

페널티(Penalty) : 벌점. 오사나 시사탄의 초과. 기타 룰에 위반했을 때 주어지며 득점에서 감점된다.

폴로우 드로우 슛(Follow through shoot) : 표적을 좇아, 앞질러 쏘는 사격법에서 명명되었다. 표적을 총구로 뒤쫓아 추월하자마자 방아쇠를 당기는 것이 실제의 사격법이며, 표적을 뒤쫓은 양이 겨눔량이 된다. 이 사격법은 표적의 비행 코스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므로, 트랩 사격에 적합하다. 「스윙 슈트」라고도 한다.

표적 : 라이플, 피스톨 사격의 표적은 전부 종이로 만든 것이다.  각 종목에 따라 크기에 세밀한 규격이 정해져 있다.

풀(Pull) : 스키트 사격장 1번 사대의 좌측 후방에 설치되며, 클레이 피전을 3.05m의 높이에서 방출된다.

풀 마크(Full mark) : 1시리즈 10발을 전부 10점에 명중시켜 100점을 득점하는 것.

풍표기 : 사수가 풍향, 풍속을 판단할 수 있도록 사선과 표적 중간에 꽂은 깃발.

프런트 사이트(Front sight) : 전부 조준기. 경기용 라이플의 그것은 외부 광선의 영향을 잘 받지 않도록 원통형 속에 넣은 덮개를 씌우게 되어 있는 것이 많다.

프리 라이플(Free rifle) : 구경 8mm이하, 중량 8kg이하라는 최소한의 제한만을 둔 경기용 라이플. 명중 정도만을 추구해서 설계한 라이플이다.

프리 피스톨(Free pistol) : 프리 피스톨 경기 전용의 단발 피스톨. 구경 5.5mm로 스몰 보어 라이플과 같은 탄약을 발사한다.

플린칭(Flinching) : 방아쇠를 당김으로 생기는 반동, 총성 등의 쇼크를 예측하고 몸을 긴장시켜 총을 움직여버리는 것. 상승 작용으로 탄착을 크게 빗나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수가 많다.

피프 사이트(Peep sight) : 작은 구멍을 들여다보면서 조준하는 방식의 조준기. 광학 조준기 이외에서는 최고의 정밀도가 얻어지므로 경기용의 라이플에는 대개가 이 형식이 사용된다.

14

하프 피스톨 그립(Half pistol grip) : 방아쇠 뒤의 개머리판이 권총의 손잡이와 같이 튀어나온 것.

하이 하우스(High house) : 스키트 사격장 1번 사대의 좌측 후방에 설치되며, 클레이 피전을 3.05m의 높이에서 방출된다. 「풀」이라고도 부른다.

한초 사격 : 어느 일정 시간내에 규정된 사격을 하는 사격법.

핸드 라이플(Hand rifle) : 핸드 라이플 경기에 사용되는 에어 라이플로서 한 손으로 사격한다.

행 파이어(Hang fire) : 방아쇠를 당겼거나 발사약, 발화약의 어느 것이나 또는 양쪽의 변질 등으로 정상적으로 발사약이 연소되지 않고 약간의 시간이 경과된 후에 연소가 개시되는 것을 말한다. 방아쇠를 당긴 직후는 불발과의 구별이 어려우므로 수초간 기다린 후 총을 열어야 한다.

헤드 업(Head up) : 총상에 볼을 될 때 머리가 올라가 볼이 밀착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제1발을 발사한 후 제2발을 발사할 때에 일어나기 쉽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