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 풋볼  Rugby-footbalL  


개요 :
1개팀 15명, 12명, 10명, 7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2개 팀이 상대하여 타원형의 볼을 옮리고, 패싱, 키킹, 그리고 그라운딩을 손이나 발로 자유롭게 상대편 진지에 볼을 가지고 들어가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가장 많은 플레이어에 의해서 행하여 지는 스포츠이며, 볼을 가진 플레이어를 붙잡거나, 넘어뜨리거나 해서 공방을 전개하는 격렬한 남성적인 경기이다.

역사
현재의 럭비의 원형이 된 것은 1823년 영국의 럭비 학교의 소년들이 행한 풋볼이 힌트가 되었다고 한다. 그 후, 1870년 경부터 영국내에 퍼지고, 이어서 세계 각국에서 행하여 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는 1923년 처음으로 소개되고, 해방과 더불어 1945년 11월 조선 럭비 축구 협회가 결성되었고, 1946년 대한 럭비축구협회가 창설되었다. 럭비는 특히 육·해·공군 사관학교 및 각 대학 등에서 크게 발전하였다.

승패 :
국제시합은 80분 (전후반 각 40분, 휴식 10분)으로 행하여 지며, 후반을 끝내고 득점수가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득점은 다음에 의한다. ① 트라이 5점. ② 트라이 후의 골 2점. ③ 페널티·킥에 의한 골 3점. ④ 기타 드롭·킥에 의한 골 3점.

연맹
[대한럭비풋볼협회] 1953년 대한체육회 가맹단체, 1968년 아시아럭비풋볼연맹 가입, 1988년 국제럭비풋볼위원회(IRFB) 가입

경기대회
[국제] 아시아 선수권 대회 [국내] 전국 종별 선수권 대회, 전국 대학 선수권 대회, 시·도 대항전, 전국 7인제 선수권 대회, 전국 중·고 대회, 충무기 전국 중·고 대회 등.

용  어

1

게인·라인(Gain line) 스크럼(Scrum), 러크(Ruck), 모올(Maul)의 중심을 통하는 고울·라인과 평행한 선. 라인·아웃에서는 라인·오브·터치가 게인·라인이 된다.

경기시간 인터내셔널·럭비·풋볼·보드가 정하는 국제 시합에 있어서의 경기 시간은 전후반 각 40분씩 계 80분이며, 하프 타임은 10분 이내다. 기타의 시합은 양 팀 관할 협회의 협정에 따라 정해진다. 동점일 경우에도 연장전을 하지 않는다.

골(Goal) ① 득점을 말한다. 킥·오프 또는 드롭·아웃 이외로서, 필드·오브·플레이에서 플레이스·킥 또는 드롭·킥에 의해서 킥을 한 볼이 지면이나 자기편의 플레이어에게 닿지 않고 상대편의 크로스·바의 위와, 골·포스트 사이를 통과했을 때에 얻게 된다. ② 골·라인상에 설치된 2개의 지주와 횡목(가로대)으로 만들어진 문(골).

공격측 경기의 정지가 발생한 지점이 상대편 진영에 있는 쪽을 말한다.

그래버·킥 (Grabger kick) 땅볼이 되게 차는 것.

그리드·시스템 (Grid system) 격자상 구획 방식을 말한다. 이 방식은 많은 인원에게 최대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작은 집단으로 세분화하고, 집단마다의 연습 장소를 지정하는 것이다. 연습 내용, 집단의 인원수에 따라 구획의 크기를 바꾸어 나간다.

2

낫·스트레이트 (Not straight)
스크럼, 라인·아웃에서 볼이 휘어지게 던져지는 것을 말한다.

넘버·에이트 (Number eight) 포워드의 제 3열째의 플레이어로서, 앞 뒤 어느 쪽에서 세어도 8번째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 이름이 붙었다.

노·사이드 (No side) 경기 종료를 말한다. 럭비에서는 경기가 끝나면, 양자가 서로 건투를 찬양하는 노·사이드의 정신이 중요시된다.

노크·온 (Knock on) 플레이어가 손 또는 팔로 볼을 상대편의 데드·볼·라인의 방향으로 밀어내거나 또는 볼이 플레이어의 손 또는 팔에 닿은 후, 위에 기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3

다이렉트·터치 (Direct touch)
킥을 한 볼이 지면이나 플레이어에게 닿지 않고 그대로 터치·라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킥이 자기 진영 22m·라인 전방에서 행하여 지면 다이렉트·터치가 되어, 킥을 한 지점으로 되돌아와 상대편 볼의 라인·아웃이 된다. 또 킥·오프, 드롭·아웃의 볼이 직접 터치로 나간 경우도 다이렉트·터치가 된다.

다이빙·패스 (Diving pass) 주로 스크럼·하프가 사용하는 패스로서, 몸을 패스하는 방향으로 내던져 큰 스윙으로 행하는 긴 패스를 말한다.

더미·패스 (Dummy pass) 패스하는 것 같이 보이게 하고, 손에서 볼을 떼지 않고 상대를 현혹시키는 동작을 말한다.

데인저러스·조운 (Dangerous zone) 디펜스 측에게 가장 방어가 허술해지는 위험 지대를 말한다.

드라이브 (Drive) 스크럼, 러크, 몰로 앞으로 밀고 나가는 것.

드로우·포오워드 (Throw forward) 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상대편의 데드·볼·라인의 방향으로 볼을 던지거나 또는 패스하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드롭·골 (Drop goal) 드롭·킥으로 골을 성공시키는 것.

드롭아웃 (Drop -out) 방어측에 주어지는 드롭·킥을 말한다. 트라이 또는 골이 주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공격측의 플레이어에 의해서 방어측의 인 골로 보내진 볼로 그라운딩하거나, 터치·인·골로 나가든가, 또는 데드· 볼· 라인

드롭·킥 (Drop kick) 한번 볼 지면에 바운드시켜 튀어 오르는 것을 차는 킥을 말한다.

드리블 (Dribble) 발로 볼을 굴려서 다루는 것.

드리이 ·쿼어터·백 (Three quarter back) 상대편의 수비를 뚫고 상대편 진영으로 볼을 가지고 들어가 득점하는 역할을 맡는 윙, 센터의 각 2명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라인」이라고도 부른다.

디펜스·라인 (Defece line) 주로 드라이·쿼터·백이 만드는 방어선을 말한다.

4

라인·아우트 (Line out)
볼및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터치·라인 밖으로 나간 경우의 플레이 재개의 방법을 말한다. 라인·오브·터치에 평행하게 1열로 늘어서고, 쌍방이 각각 2명 이상의 플레이어에 의해서 형성된다.

라인·오브·터치 (Line of touch) 라인·아웃할 때, 볼을 던져 넣는 지점을 지나 터치·라인과 직각을 이루는 필드·오브·플레이 안에 상정한 선을 말한다.

러크(Ruck) 지상에 있는 볼의 주위에 양 팀의 플레이어가 몸을 밀착시켜 밀집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레퍼리이 (Referee) 플레이에 있어서 유일한 판정자인 동시에 타임·키퍼이기도 하다. 레퍼리의 결정에는 항의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로크 (Lock) 맞붙기, 껴안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제2열째에 위치한 플레이어로서 스크럼에서는 프롭을 통해서 상대에게 힘을 가한다. 키가 크고 힘이 센 믿음직스러운 자가 선정된다.

루우프 (Loop) 백스의 공격의 기본적인 동작의 하나로서, 바퀴를 그리듯이 돌아 들어가는 동작을 말한다.

리버스·패스 (Reverse pass) 패스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볼을 겨드랑이 밑을 통해서 후방으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5

마크 (Mark)
① 프리·킥, 페널티·킥이 주어지는 지점. ② 공격력이 예리한 특정한 상대편 플레이어에 대항해서 수비 태세를 갖추는 것. ③ 페어·캐치를 할 때 「마크」라고 소리를 외치며 발뒤꿈치로 지면에 표시를 하는 것.

몰(Maul) 볼을 가진 플레이어의 주위에 양 팀의 플레이어가 선채로 몸을 밀착시켜 밀집한 상태를 말한다.

미싱·무브 (Missing move) 백스의 공격의 기본적인 동작의 하나로서, 한 사람 건너서 패스를 하는 것. 디펜스측의 혼란을 야기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6

바인딩 (Binding)
스크럼, 러크, 몰에 있어서 자기편 플레이어에게 팔을 돌려 단단히 짝짓는 것. 또는 스크럼으로 쌍방의 프롭(Prop)끼리 마주 붙잡고 싸우는 것. 방어측 경기 정지가 일어난 지점이 자기 진영에 있는 쪽을 말한다.

배킹·업 (Backing up) 자기편 디펜스·라인 후방으로 달려 제2, 제3의 방어망을 치는 플레이를 말한다. 「백·업」과 같다.

백·라인 (Back line) 공방에 있어서의 백스로서, 드리이·쿼터·백의 포진을 말한다.

백스 (Backs) 하프·백, 드리이·쿼터·백, 풀·백을 가리키며,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북스·킥 (Box kick) 스크럼이나 라인·아웃의 후방에서 터치·라인과 골 라인과 블라인드·사이드의 윙으로 둘러싸인 복스 지역으로의 킥을 말한다.

브리티시·라이언즈 (British Loins) 영국의 4개국(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전부를 대표한 영국 대표 팀의 명칭.

블라인듶사이드 (Side step) 달리고 있는 방향을 급격히 비스듬히 옆으로 바꾸어 상대편을 피하는 풋워크를 말한다.

사이드·어택 (Side attack) 스크럼, 러크, 몰에서 몰을 받아 쥐고, 백·라인으로 패스하지 않고 그 바로 가까이를 찌르는 공격법을 말한다.

7

3에스(3S)
럭비에서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체력을 나타내는 말로서, 발의 빠르기(Speed), 지구력(Stamia), 근육의 힘(Strength)을 말한다.

3피이 (3P) 근대 럭비에서 연속적으로 공격을 행하는 것.

서포트 (Supprot) 볼을 가진 플레이어를 많은 자기편 플레이어가 후방에서 지원하는 것.

세븐·에이스 (Seven eighth) 8분의 7의 포지션을 말한다. 포워드를 7명으로 한 경우에, 드리이·쿼어터와 풀백의 중간에 위치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세이빙 (Savung) 굴러오는 볼에 과감히 몸을 내던져 뛰어들어 재빨리 자기편 볼로 하고, 상대의 진출을 막는 것을 말한다. 자기를 향해서 앞에서 굴러오는 볼에 대한 「프런트·세이빙」과, 자기의 배후의 지상에 있는  볼로 되돌아가면서 행하는 「백·세이빙」이 있다.

세컨드·로우(SSecond row) 포워드의 제2열째에 위치하는 플레이어로서, 2명의 로크(Lock)와 2명의 플랭커(Flanker)의 4명으로 구성된다.

센터(Center) 드리이·쿼터·백에서 양쪽 윙 사이의 두 명의 플레이어를 가리 친다.

숄더링 (Shouldering) 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상대편 플레이어에게 터치되는 순간, 자기가 먼저 어깨로 부딪치는 전법

숏·펀드 (Short punt) 볼을 손에서 떨어뜨려 지면에 닿기 전에, 상대편 플레이어의 머리 위를 스칠 정도로 차는 것을 말한다.

스냅·셔브 (Snap shove) 스크럼에 볼을 던져 넣을 때, 자기편의 스크럼을 형성하고 있는 플레이어 전원이 순간적으로 한번 밀어붙이는 것.

스머더·태클 (Smother tackle) 볼과 함께 상대편의 팔과 상체를 껴안고, 패스하거나 달릴 수도 없게 하는 태클을 말한다.

스워어브 (Swerve) 만곡선으로 달려 상대편을 젖히는 것을 말한다.

스위치·패스 (Switch pass) 공격의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행하는 패스로서, 달리면서 상대를 젖히고 빠져나갈만 한 장소의 여유가 없는 경우 등에 사용한다.

스크럼 (Scrum) 노크 온, 드로우 포워드 등의 가벼운 반칙 후의 플레이 재개 방법. 필드 오브 플레이 내에서 행하여지는 것으로서, 쌍방의 팀으로부터 3명 이상의 플레어가 볼을 둘러싸서 짜는 태세를 말한다. 정확하게는 「스크러미지(SScrummage)」라고 한다.

스크럼·트라이(Scrum half) 스크럼 속에 볼을 넣는 중위의 한 사람을 가리킨다.

스크리인·패스 (Screen pass) 태클 당한 경우 상대에게 등을 돌리고, 자기의 몸을 장벽으로 하여 자기편에게 패스하는 것.

스탠드·오프 (Stand off) 하프·백의 한 사람으로서, 백스의 공격의 원동력으로서 드리이·쿼어터·라인을 효과적으로 원활하게 움직이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스프링·북스 (spring box) 남아프리카의 내셔널·팀의 호칭.

스핀·패스 (Spin pass) 볼에 팽이와 같은 회전을 주어 내보내는 패스를 말하며, 스크럼·하프의 롱·패스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시저즈·패스 (Scissors pass) 볼을 가진 플레이어와 평행하게 달리고 있다. 리시버가 갑자기 볼을 가진 플레이어의 뒤를 가로질러, 반대 방향으로 달리면서 패스를 받는 것.

8

아웃플랭킹 전법 (Outflanking)
오픈·사이드로의 전개 전법을 말하며, 포워드가 잡은 볼을 재빨리 윙까지 돌리고, 상대편 방어망을 돌파하는 방법을 말한다.

어드밴티지·로오 (Advantage law) 수비측에게 반칙이 있는 경우, 그 반칙을 벌하는 것이 공격측에게 불리하다고 인정될 때는 반칙을 주지 않고 게임을 속행시키는 것. 약해서 「어드밴티지」라고도 한다.

어웨이 (Away) 볼을 오픈·사이드 쪽으로 재빨리 패스하여 상대편의 인원수가 적은 곳으로 멀리 피해 가는 것.

어택·라인 (Attack line) 공격을 위해서 백스가 취하는 포진을 말하며, 주로 드리이·쿼어터·백에 의해서 포진된다.

업스트럭션 (Obstruction) 위법적인 방해 행위를 가리키며, 페널티가 과해진다.

업·앤드·언더 전법(Up and under) 먼저 킥으로 상대편의 디펜스·라인의 배후를 찔러, 몰 또는 럭(Ruck)의 볼로 다시 공격을 시도하는 전법을 말한다.

엑스트러·맨 (Extra man) 임시적인 사람이라는 의미로서, 백스에 의한 공격시 백·라인에 위치하고 있지 않은 플레이어가 엑스트러·맨으로서 임시로 라인에 참가하여 공격을 행하는 것.

5개국 대항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프랑스의 5개국에 의한 인터내셔널·매치를 말한다.

5미터·스크럼 (5m·Scrum) 인 골에서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볼을 그라운딩할 수 없도록 포착당한 경우, 또 어느 쪽이 먼저 볼을 그라운딩 하였는지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그 지점에 상대해서 고울·라인으로부터 5m의 지점에서 스크럼을 짜고, 공겨극이 볼을 넣는다. 수비측의 플레이가 자기편의 고울·라인을 지나 후방으로 볼을 힐 킥, 캐리·백, 패스 또는 노크하여 인 골에서 데드가 된 경우도 예외를 제외하고는 5m·스크럼이 적용된다.

올·블랙스 (All blacks) 뉴질랜드의 대표 팀의 명칭.

오버랩 (Overlap) 엑스트러·맨이 라인 공격에 참가하면, 수비측의 디펜스·라인의 인원수보다 많아져서 1명이 남는다. 이 남는 것(여유)을 만드는 것이 오버랩이다.

오버헤드·패스 (Overhead pass) 높은 위치에서 상대편 플레이어의 머리 위를 지나 재빨리 패스하는 것.

오픈·사이드 (Open side) 스크럼, 럭크(Ruck), 몰(Maul) 등의 공방이 전개되는 지점에서 보아, 각각의 터치·라인을 연결하는 긴 쪽의 사이드를 말하며, 약해서「오픈」이라고도 한다.

오프사이드 (Offside)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할 수 없고, 또 반칙이 적용되기 쉬운 위치에 있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플레이에서는 플레이어가 볼을 플레이한 경우에, 그 볼의 전방에 있는 자기편 플레이어는 오프사이드의 위치가 된다.

오프사이드·라인 (Offside line) 스크럼, 러크(Ruck), 몰(Maul)이 형성되고 있을 때, 자기편의 가장 후방에 있는 플레이어의 발의 선을 말한다.

온사이드(Onside)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할 수 있고, 또 오프사이드의 반칙이 적용되지 않는 위치에 있는 것을 말한다.

워어·크라이(War cry) 뉴질랜드 팀이 사기를 높이기 위하여,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외치는 승리의 함성을 말한다.

웨지 (Wedge) 라인·아웃나 기타 몰을 만드는 경우에, 볼을 가진 플레이어 양쪽에 쐐기형으로 바인드하는 것을 말한다.

윙 (Wing) 드리이·쿼어터·백의 양쪽 날개로서, 공방의 주력이 되는 포지션

유효 지역 공격 전개를 위한 유효한 지역으로서, 게인·라인을 넘어 팀 전원이 서포트 (지원) 할 수 있고, 상대의 방해도 받지 않고 득점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지역을 말한다.

인·골( In goal) 골·라인, 터치인 골 라인, 데드·볼 라인으로 둘러싸인 지역을 말하며, 이 지면에 볼을 터치하면 득점이 된다.

인터내셔널·럭비 폿볼·보드(International rugby football board) 1890년에 국제 경기에서 종종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이 위하여 결성된 국제 위원회. 럭비·룰의 구성 및 해석의 확립을 목적으로 하고, 본국 유니언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연방 유니언(뉴우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남아프리카)의 대표 각2명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내셔널·매치 (International match) 일반적으로는 국제 경기를 가리키지만, 럭비에서는 인터내셔널·럭비·풋볼·보드 가맹국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남아프리카) 에 프랑스를 포함한 8개국으로 행하는 경기를 말한다.

1차 공격 스크럼, 라인·아웃 등의 고정된 포진으로부터 시작하는 공격을 말한다.

10

채널·시스템 (Channel system)
주로 방향이라고도 한다. 그리드·시스템에 있어서의 구획의 조합 방법의 하나로서, 가늘고 긴 통로와 같이 구분되며, 장거리를 질주하는 연습 등에 적합하다.

체인지·오브·페이스 (Change of pace) 상대편의 공격을 피하기 위하여 볼을 가지고 질주하는 동안 갑자기 스피드를 바꾸는 것.

11

카운터·어택 (Counter attack)
방어에서 역습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하며, 특히 킥을 한 볼을 캐치해서 공격을 전환하는 것.

캐리·백 (Carry back) 수비측이 자기편의 인·골에 볼을 가지고 들어가 터치·다운하는 것. 이 경우, 골 라인으로부터 5m지점에서 스크럼을 짜고, 공격측이 볼을 넣는다.

컨버어트 (Convert) 킥을 한 볼이 크로스·바의 위를 지나 골 포스트 사이를 관통하여 골에 들어가는 것.

컽·아웃 ( Cut out) 터치·라인 쪽으로 갑자기 주로를 바꾸어 상대를 젖히는 것을 말한다.

컽 인 (Cut in) 커트·아웃과 반대의 의미로서, 상대를 젖힐 때 상대편의 스크럼을 향해서 안쪽을 뚫고 나가는 것.

콘택트·플레이 (Contact play) 쌍방의 플레이어가 서로 몸을 접촉시켜 행하는 플레이를 말하며, 럭비의 가장 특징적인 플레이이다.

퀵·패스 (Quick pass) 볼을 받은 다음 던질 때까지의 동작을 재빠르게, 순간적으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허리·패스」라고도 한다.

크로스·킥 (Cross kick) 백스에 의한 패스 공격으로서,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달릴 장소가 거의 없을 때에 상대편의 수비가 좀 허술한 방향으로 볼을 차는 것.

크로스·킥 전법 (Cross kick) 윙까지 돌아간 볼을 다시 자기편 포워드에게 되돌리기 위하여 크로스·킥을 하고, 동시에 상대편의 수비의 맹점을 찔러서 트라이를 취하는 공격법을 말한다.

킥·앤드·러시 전법 (Kick and rush) 업·앤드·언더 (up and under) 전법과 마찬가지로 볼을 차올려서 그 낙하 지점으로 일제히 돌진하는 전법을 말한다.

킥·오프 (Kick off) 경기의 개시, 하프·타임 후의 경기의 재개, 골 및 트라이 후 등에 하프·웨이·라인 중앙에서 행하는 플레이스·킥, 또는 드롭·킥을 말한다.

12

태클 (Tackle)
볼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달려들어 전진을 막고, 볼을 지면에 닿게 하거나 또는 패스와 같은 플레이를 할 수 없도록 하는 것.

태클·라인 (Tackle line) 쌍방의 백·라인의 중간 선. 게인·라인과 팀 쌍방의 위치에 관련해서 바뀐다. 백스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태클·라인을 게인·라인 저쪽으로 밀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탭·

탭 패스 (Tap pass) 볼을 잡지 않고, 공중에서 손으로 두들기는 것 같이 해서 코스를 바꾸는 패스를 말한다.

터언·투·백 (turn to back) 콘택트·플레이에 있어서, 상대에게 숄더링 한 후, 상대에게 등을 돌리고 자기편을 향하는 것.

터치·저지( Touch judge) 레퍼리이의 지배하에서  레프리를 보좌하여 볼 또는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터치·라인 밖으로 나왔는지 어떤지를 기로 신호하고나, 또 골킥의 판정도 하는 심판원을 말한다.

토스 (Toss) 경기 개시 전에, 쌍방의 주장들에 의해서 행하여 지는 킥·오프인지 사이드인지를 정하는 것.

트라이 (Try) 공격측 플레이어가 상대편의 인·골에서 최초로 볼을 그라운딩 함으로써 얻게 되는 득점을 말한다. 트라이는 상대편 플레이어의 업스트럭션, 부정한 플레이 또는 비위 사실이 없었다면 당연히 트라이가 얻어진다고 레프리가 인정한 경우에도 주어진다.

13

파이브·에이드 (Five eight)
8분의 5의 포지션, 포워드 7명의 경우, 하프·백과 드리이·쿼터·백 사이에 위치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패스 (Pass) 손으로 볼을 자기편 플레이어에게 넘기는 것..

팩 (Pack) 스크럼, 러크, 모올에서 자기편끼리 단단하게 짝짓는 것. 또는 팀의 전위를 가리키는 수도 있다.

펀트 (Punt) 볼을 가지고 이TSms 플레이어가 볼을 손에서 떨어뜨려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차는 킥을 말한다.

페널티·킥 ( Peenalty kick) 한쪽 팀에게 반칙이 있었으므로, 반칙이 없는 다른 팀에게 주어지는 킥을 말한다.

페어·캐치 (Fair catch) 상대편의 킥, 노크·온, 드로우·포워드한 볼을 자기 진영에서 직접 포착하고, 동시에 「마크」라고 외치면 양 발이 지면에 있는 상태일 때는 포어 킥이 되어, 프리 킥이 주어진다.

포워드 (Foword) 7∼8명으로 구성하는 선위를 말하며, 상대와 볼을 서로 빼앗으며, 공격의 기회를 만든다.

풀로우·업 (Follow up) 볼을 가지고 달리는 플레이어의 후방을 지원하여 공격에 가담하는 것.

풀백 (Full back) 가장 후미에 위치하고, 방어에 있어서는 최후의 일선을 지키며, 공격에 있어서는 엑스트러·맨으로서 백·라인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서, 라인 돌파나 오버랩을 도모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프런트·로우 (Front row) 포워드의 제 1열째로서, 후커, 좌측 프롭, 우측 프롭의 3명을 말한다.

프레셔 (Pressure) 상대의 공격, 볼의 처리에 대해서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주지 않는 것.

프롭 (Prop) 포워드가 세트·스크럼을 짰을 때, 프런트·로우의 양쪽에 위치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프리·킥 (Free kick) 페어·캐치, 스크럼과 라인·아웃에서의 특정한 반칙에 대해서 주어지는 킥을 말한다. 어떤 킥을 해도 좋으나, 직접 골을 겨냥해서 득점할 수는 없다.

플랭커 (Flanker) 양쪽 날개, 윙·포워드를 말한다.

플레이스·킥 (Place kick) 볼을 지면에 놓고 차는 킥을 말하며, 킥·오프, 트라이 후의 고울·킥, 페널티·킥을 얻어 골을 겨냥할 때에 행하여 진다.

피키이·업 (Picking up) 지상에 구르고 있는 볼을 집어 올리는 것.

피프티인 (Fifteen) 럭비의 1팀은 15명으로 구성되고 있으므로, 이 15명을 말한다.

픽업 ( Pick up) 러크 안에 있는 볼을 손으로 다루거나, 또는 집어 올리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필드·오브·플레이 (Field of play) 골·라인과 터치·라인으로 둘러싸인 지역을 말한다.

필·오프 (Peel off) 라인·아웃에서 행하여 지는 공격법으로서, 라인·아웃 후방에 있는 자기편에게 볼이 던져지고, 그 볼을 라인·아웃의 전방에 있던 플레이어가 드로우·인과 동시에 움직여서 받아 쥐고 전진을 시도하는 플레이를 말한다.

14

하프·백(Half back)
포워드와 백스의 중간에 위치하며, 포워드가 획득한 볼을 드리이·쿼터에게 공급하거나 공방의 기회를 만들거나 하는 중요한 포지션을 말한다.

핸드 오프 (Hand-off)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상대의 태클을 막기 위해서 상대를 손으로 떠밀거나 넘어뜨리는 것.

핸드링 (Handling) 볼을 캐치하거나, 패스하거나 하는 전반적인 볼 다루기를 말한다.

핸들링·게임 (Handling game) 볼 다루기에 중점을 둔 패스 공격만의 게임으로서, 인원수는 4명 대 4명이 적당하다. 그라운드의 크기는 정규 그라운드의 약 8분의 1, 또는 4분의 1이 적당하다고 한 .

헤드·온·태클 (Head on tackle) 상대의 명치에 어깨로 부딪쳐 들어가는 공격적인 태클을 말한다.

후커 (Hooker) 스크럼의 제 1열째 중간에 위치하는 플레이어로서, 스크럼 안으로 투입된 볼을 재빨리 탈취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후킹 (Hooking) 스크럼 때, 투입된 볼을 후커가 발로 잡아 자기편 쪽으로 긁어내는 것.

휘일 (Wheel) 전술적으로 스크럼을 짠 채로 회전하고, 돌면서 볼을 스크럼 밖으로 내어 드리블·러시 등으로 공격하는 방법을 말한다. 「휘일링」이라고도 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