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볼 Netball


개요
1팀 7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농구와 같이 상대편 코트에 있는 보올을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여자만으로 한정된 게임이라는 것과 플레이 중의 행동 범위가 일정한 구역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 등이 농구와 크게 다른 점이다.

승패
볼이 골 슈터와 골 어택에 의해서 슈트되어 상대편 링을 통과했을 때 득점이 되며,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용어


1

게임 시간(Game time) : 경기 시작능 4쿼터(1쿼터는 15분간)제로 행하며, 제1과 제2쿼터, 제3과 제4쿼터 사이에 각각 3분간의 휴식이, 제2와 제3쿼터 사이에 10분간의 하프 타임이 설정되어 있다.

교대 : 플레이어의 피로나 부상의 경우에는 다른 플레이어와 교대할 수 있으나, 플레이가 재개되면 원래의 플레이어는 다시 출장할 수가 없다. 가벼운 부상일 경우는 게임을 중단해서 5분 이내의 치료시간이 인정된다.

3

드로우 업(Throw up) : 상대하는 2명의 플레이어가 마주 대하고 있는 중간에 주심이 볼을 던져올리는 것. 그 볼을 재빨리 쳐서 플레이를 시작한다.

6

볼(Ball) : 사커용의 볼이 사용된다.

볼플레이(Ball play) : 플레이 중에 볼을 다루는 방법을 말하며, 금지되어 있는 주된것은 다음과 같다. ① 볼을 가진 플레이어는 3초 이내에 패스하던가, 바운드 시키던가 해서 다른 플레어에게 패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② 볼을 가지고 달리거나 공중으로 던져 올려서 다시 잡거나 고의로 차거나, 굴려서는 안 된다. ③ 골포스트에 몸을 기대거나 슈트로부터의 골을 막기 위하여 링을 잡아당기거나 하면 안 된다. ④ 볼을 가지고 2보 이상 걸어서는 안 된다.

복장 : 셔츠나 블라우스, 스커트나 팬츠에 양말을 착용한다. 신발은 징이 박혀 있지 않은 것을 신는다.

7

심판 : 주심(2명), 공식 스코어리, 타임 키퍼를 말한다. 주심은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코트나 용구를 체크하거나, 코트를 절반씩 담당해서 반칙을 단속하거나, 게임의 개시나 정지의 신호를 한다. 국제 경기에서의 심판은 전원 여자가 아니면 안 된다.

8

아웃 오브 플레이(Out of play) : 플레이가 일시 중단되는 것을 말한다. ① 볼이 코트 라인 밖으로 나간 경우. ② 코트 밖의 플레이어가 볼을 잡거나 또는 라인 밖의 플레이어가 점프해서 볼 플레이를 하는 것. ③ 볼이 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는 아웃 시키지 않은 팀의 드로우에 의해서 플레이를 시작한다. ④ 양 팀의 2명이 동시에 아웃 시켰을 때는 볼이 나간 지점에서 엄파이어가 2명의 중간에 볼을 던져 올려 플레이를 재개한다.

오프사이드(Offside) : 플레이어가 자기의 플레잉 에어리어를 넘어 다른 에어리어에 들어간 경우를 말하며 반칙이 된다. 단, 라인 위에서 볼을 잡아도 발이 자기의 에어리어 안이면 무방하다.

11

코트(Court) : 넓이는 50×100피트(약 15×30m)이며, 골포스트는 땅 속에 묻힌 철로 만든 받침대로 지지되어 있다.

13

파울(Foul) : 반칙. 볼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를 불문하고 상대팀의 플레이어와 몸을 접촉시키거나 상대가 가지고 있는 볼을 쳐서 떨어뜨리거나 하면 반칙이 된다. 또, 볼을 가진 플레이어의 3피트(볼을 도중에서 가로채는 것)는 인정된다. 위협 행위도 방해로 간주된다.

패스(Pass) : 볼을 보내는 것. 더어드에 있는 플레이어가 드로어와 리시버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행한다. 패스는 더어드 전체를 넘어서는 안되지만, 더어드 안에 있는 플레이어가 닿았을 경우는 유효하다.

페널티(Penalty) : 반칙을 범한 경우에 과해지는 벌칙을 말한다. 공격측이 몸에 접촉되거나 방해된 경우는 수비측에게 다음의 벌칙이 가해진다. ① 슈팅 서클 밖에서 공격하고 있었던 경우에는 공격측에 페널티 패스가 주어진다. ② 슈팅 서클 안에서 공격하고 있었던 경우에는 공격측에 페널티 쇼트의 선택권이 주어진다. ③ 이 외의 반칙에 대해서는 반칙을 범한 지점에서 상대편에게 프리 패스가 주어진다. 또, 양 팀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반칙을 범하거나 또는 주심이 어느 쪽의 반칙인지를 판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드로우 업을 해서 플레이를 재개한다.

포지션(Position) : 플레이어의 정해진 위치를 말하며,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① 골 슈터 ② 골 어택 ③ 윙 어택 ④ 센터 ⑤ 윙 디펜스 ⑥ 골 디펜스 ⑦ 골키퍼.

플레이의 개시 : 경기를 개시할 때는 양 팀의 주장의 토스에 의해서 사이드냐 센터 패스냐를 정한다. 센터 패스를 행하는 센터는 센터 서클(코트 중앙에 있는 원)내에서 플레이 개시의 신호 후 3초 이내에 센터 더어드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패스를 해서 플레이를 개시한다. 플레이 개시의 신호가 있을 때까지는 상대방 센터는 센터 서클의 3피트(약 90cm)이내에 접근할 수 없으며, 다른 플레이어도 각자의 포지션에 위치해서 신호를 기다린다.

플레잉 에리어(Playing area) : 각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수 있는 담당 구역을 말한다. 코트의 구역은 다음과 같이 A~E로 나뉘어 있으나, 담당 구역은 그들을 조합해서 분담한다. 코트의 구역 A : 슈팅 에리어, B : 공격하는 쪽의 골 더어드, C : 센터 더어드, D :수비하는 쪽의 골 더어드, E : 수비하는 쪽의 슈팅 에리어, 담당 구역 -골: 슈터는 A와 B, 골 어테커는 A와 B와 C, 윙 어태커는 B와 C, 센터는 B와 C와 D, 윙 디펜스는 C와 D, 골 디펜스는 C와 D와 E, 골키퍼는 D와 E. 이것이 각자의 플레잉 에리어이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