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Dance


댄스는 사상이나 감정을 그 내용에 따라 몸의 리드미칼한 동작에 의해서 미적으로 표현하여,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거나 음악에 맞추어 즐겁게 춤추는 것이다. 창작 댄스, 사교 댄스, 포크 댄스, 스퀘어 댄스,스포츠 댄스 등 종류가 많으며,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언제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으로 애호되고 있다.

역사
댄스의 기원은 오래이며,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비롯되었다고 하나 확실 치는 않다. 그리스 시대는 체위의 향상, 로마시대는 민중의 오락으로서 보급된 댄스가 이윽고 포크 댄스의 발아로 발전되었다. 댄스에는 경기댄스 이외에도 포크 댄스, 스퀘어 댄스, 모던 댄스, 발레 등이 있다 댄스는 또 그 주된 목적에 따라 예술 무용, 오락 무용, 체육 무용 등으로 구분된다.

승패
경기 댄스(사교 댄스) 의 채점은 피겨 스케이트와 같은 시스템으로, 수명의 심사원에 의해 행하여진다. 정해진 룰 속에서 음악에 맞춘 리드미칼한 동작, 스피드. 페어의 호흡, 우미성 등의 점수로 표시되어 순위가 결정된다.


경기대회 [국제] 세계 무도 경기대회

용어

1

갤롭(Galop) 한쪽 발을 옆으로 1보 내딛는, 다른 발을 여기에 갖다 붙이는 동시에 앞쪽 발의 옆을 커트하는 것. 경쾌한 박자의 스텝으로 옆으로 나아가는 경우가 많다.

경기댄스 모던 종목이나 라틴 종목에 참가하여 3∼4 종목을 커플로 춤추는 경기, 커플로 춤  추는 것을 고안한 독특한 스텝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사교 댄스라고 하겠다.

그랜드 체인(Grand chain) 싱글 서클에서 남자가 진행 방향을 향하고, 여자는 진행 방향과 반대쪽을 향해서 파트너와 오른손끼리 잡은 다음 여자는 통과하고 다음 상대와 왼손을 잡고, 다시 오른손, 다시 왼손으로 차례차례 손을 잡아 통과하는 동작을 말한다.

글라이드(Glide) 엄지발가락 부분으로 지면을 스치면서 발을 이동시키는 것이며, 체중을 실은 경우와 실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내셔널 댄스(National dance) 컨트리 댄스가 전국적으로 춤추게 된 것으로 스웨덴의 함조, 멕시코의 하라베 타비티오 등이 있다.

내처럴 턴(Natural turn) 오른 쪽으로의 회전을 말한다.

네임드 베리에이션(Named variation) 이름이 붙어 있는 베리에이션으로서, 스탠더드 베리에이션 이외에 표준화되어 있다.

노우 푸트 라이즈(No foot rise)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와 발을 뻐쳐 일어서는 것. [보디 라이즈] 라고도 한다.

3

다운(Down) 무릎을 구부려 상체를 낮추는 것을 가리키며, 라이즈 다음에 사용한다.

댄스 포지션(Dance position) 남녀가 어깨의 선을 평행하게 하여 마주 보고, 남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허리,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왼쪽 어깨에 얹고, 오른손은 여자의 허리,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왼쪽 어깨에 얹고, 오른손은 남자의 왼손과 맞잡아 어깨 높이에서 옆으로 뻗어 짝 짓는 방법을 말한다.

더블 서클(Double circle) 2중원을 말한다.

데생(Dessin) 소묘라는 말이지만, 창작 댄스의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스케치해서 표현하는 것. [동작의 스케치]라고도 한다.

도 시이 도(Do-si-do) 마주 보고 2보 전진하여 오른쪽 어깨를 스쳐서 그대로 빠져나가 오른쪽으로 나와, 왼쪽 어깨가 스치듯이 후퇴한 다음 서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는 것. 왼쪽 어깨부터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듀플 마이너 세트(duple minor set)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의 사이드 바이 사이드의 2조의 서로 마주보는 4명을 말한다.

4

라이즈(Rise) 발뒤꿈치를 들고 전신을 위로 뻗는 것.

라이즈 앤드 포올(Rise and fall) 전신을 펴거나 무릎을 구부리거나 하는 상하의 파동운동을 말한다.

라이트 앤드 레프트(Right and left) 2조의 커플이 마주보고, 마주 본 사람과 오른손을 잡고 오른 쪽 어깨를 맞 스쳐서 반대의 위치까지 가서, 거기서 파트너와 스케이터즈 포지션으로 맞잡으면서 시계방향으로 반회전하고, 다시 먼저의 커플과 마주 보는 것.

라인 오브 댄스(Line of dence) 춤의 진행방향을 말하며, 시계의 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LOD] 라고 약해서 부르는 일도 있다.

라틴 종목 (Latin) 사교 댄스로서 세계에서 새롭게 탄생한 종목을 말하며, 룸바, 지르박, 삼바, 맘보, 차차차, 파소 도오블 등이 있다.

러닝(Running) 달리는 것으로서, 워크 보다도 템포가 빠르다.

러닝 피니시(Running finish) 달리는 것 같은 동작으로 회전해서 끝 나는 것.

로우어(Lower) 상승한 상체를 서서히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아가도록 하는 것.

로크(Lock) 전진하는 발의 뒤, 또는 후진하는 발 앞에 다른 쪽 발을 교차시키는 것.

롱웨이즈 포메이션(Longways formation) 파트너와 마주보고 2열 종대로 늘어선 대형을 말한다. 통상은 정면에서 보아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이며, 가장 앞의 1조를 [헤드]라고 부르며, 말미의 1조는
[푸트(보텀)]라고 한다. [콘트러 대형]이라고도 한다.

루틴(Routine) 데먼스트레이션을 위해 정해진 어맬거메이션을 말한다.

리버어스 턴(Reverse turn) 왼쪽으로 도는 회전을 말한다.

리드(Lead) 춤을 유도하는 것.

리드 포지션(Lead position) 사이드 바이 사인드로 줄지어 서서 여자의 오른손을 남자가 몸 앞에서 오른손으로 잡는 것.

리프(Leap) 러닝보다 약간 높이 뛰어넘는 듯 하는 기분으로 뛰는 것.

릴트(Lilt) 완만한 상체의 상하 운동으로서, 무릎의 굴신에 의한다.

5

마주르카(Mazurka) 3박자의 스텝이지만 2 박자 째에 악센트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1보째는 글라이드. 다른 쪽 발은 클로우즈 하면서 커트하고, 그 발로 흡하는 동시에 다른 쪽의 올라간 발의 무릎을 구부려 발끝을 밑으로 향하게 한다.

모던 댄스(Modern dance) 고전 발레, 포크 댄스 등의 고정된 스텝이나 시이퀀스를 모방하는 것에 대해서 19세기 말경부터 댄스는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조하는 예술로서 생긴 새로운 무용을 말한다.

모던 종목(Modern) 사교댄스의 표준 종목이라 불리는 것으로서, 왈츠, 폭스 트로트, 탱고 등이 있다.

모티프(Motif) 창작 댄스에 있어서, 가장 표현하고 싶은 내용(표현의 중핵)에 가장 적합한 가장 짧은 동작을 말한다.

무용보 음악의 악보처럼 무용을 기호화한 것.

무브먼트 (Movenment) 동작을 말한다.

무빙 댄스(Moving dance) 왈츠, 폭스 트로트, 퀵 스텝을 말한다.

믹서(Mixer) 포크 댄스의 하나의 춤 중에서 파트너를 차례차례로 바꾸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많은 사람과 알게되고, 참가자의 어색한 분위기를 제거할 수 있다.

밈(Mime) 발레에 사용되는 연기로 대사를 쓰지 않고 몸짓이나 표정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영어로는 [마임] 이라고 한다.

6

바르소비엔 포지션(Varsovienne position) 사이도 바이 사인드로 서서, 여자의 오른손은 팔꿈치로부터 위를 향해 몸 뒤쪽으로 올리고, 남자는 오른손으로 이 손을 잡고, 왼손은 서로 왼쪽 전방으로 펴서 맞잡는 방법을 말한다. [백핸드 프롬나드 포지션] 이라고도 한다.

바스크 스텝(Basque step) 오른발을 우측으로 비스듬히 앞으로 뛰어서 내밀고, 왼발을 좌측으로 비스듬히 앞으로 내밀고, 다시 오른발로 왼발을 비스듬히 왼쪽 앞으로 커트하는 것.

바우(Bow) 남자의 정중한 인사를 말한다. 양발을 가지런히 하든가, 오른발을 약간 뒤로 빼고 무릎을 펴며, 왼손은 허리의 뒤, 오른손은 팔꿈치부터 구부려 몸 앞쪽에 놓고 수평을 유지하면서 상체를 약간 앞으로 굽힌다.

백 크로스 포지션(Back cross position) 사이드 바이 사이드로 서서, 몸 뒤에서 남자의 오른손과 여자의 왼손을 교차시켜 오른손과 오른손, 왼손과 왼손을 맞잡는 방법을 말한다. [아암즈 크로스 비하인드 포지션] 이라고도 한다.

백 홀드 포지션(Back hold position) 파트너와 반대 방향을 향해서 서고, 오른팔을 교차시켜 왼손을 맞잡는 방법, 반대로 왼팔을 교차시켜 오른손을 잡는 경우도 있다.

밸런스(Balance) 무도(춤) 중에 상체를 바르게 이동 시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

버즈 스텝(Buzz step) 한쪽 발로 스텝하고, 다른 쪽 발끝을 그 옆으로 스텝해서, 처음의 발을 띄워서 스텝한다.

베어리에이션(Variation) 베이식 피겨 이외의 피겨를 말한다.

베이식 피겨(Basic figure) 기본적인 피겨를 말하며, 춤의 종류마다 정해져 있는 사교댄스의 용어.

보디 라이즈(Body rise)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와 발을 뻐쳐 일어서는 것.

보디 스윙(Body swing) 사교 댄스에 사용되는 동작으로서, 전진 또는 후진한 발에 상체를 강하게 밀어내듯이 하는 것.

보울(Ball) 엄지 발가락 죽지의 봉곳한 부분, 제 1 차 세계대전 이전의 사교댄스는 엄지 발가락 죽지의 봉곳한 부분과 발 끝으로 춤추었다는 데에서 무도회라는 의미도 있다.

보우스 핸즈 조인트(Both hands joint) 양손을 어깨 높이에서 잡는 것.

브러시(Brush) 한쪽 발에 다른 쪽 발을 갖다 대듯이 끌어당겨 스치며 통과하는 것.

브러시 스텝(Brush step) 사교 댄스에서 남자가 히일로 행하는 턴을 할 때에, 여자가 전방 회전을 하면서 브러시해서 후퇴하는 스텝.

7

사교 댄스 역사적으로는 카드릴, 코티론, 콘톨, 미뉴에트, 가보트, 란서 등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왈츠, 블루우스, 폭스 트로트, 탱고 맘보, 지르박 등의 남녀 2명이 짝지어 춤추는 것.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 파트너와 같은 방향을 향해서 나란히 서는 것. 일반적으로는 이중원에서 시계방향이 도는 방향과 반대 방향을 향하고, 남자는 원내, 여자는 원외이다.

사이드 샤세(Side chasse) 옆으로 샤세하는 것.


사이드 스텝(Side step) 옆으로 스텝하는 것.

샤세 (Chasse) 추격한다는 프랑스어가 어원이며, 스텝의 하나이다. 한 쪽 발을 스텝해서 다른 쪽 발을 갖다 붙이고, 벌린다고 하는 3 보로 구성, 퀵-퀵-슬로우의 리듬으로 행한다.

샤세 턴(Chasse turn) 샤세를 사용해서 턴을 하는 것으로서 사교 댄스에서 사용된다.

세미 클로우즈도 포지션(Semi closed position) 클로우즈드 포지션에서 약간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몸을 돌려 짝 짓는 방법을 말한다.

숄더 리이드(Shoulder lead) 어깨를 선행시켜 스텝하는 것으로서, 어깨와 스텝의 발은 같은 방향이다.

숄더 웨이스트 포지션(Shoulder waist position) 파트너끼리 서로 마주보고, 남자는 여자의 허리에, 여자는 남자의 어깨를 양손을 얹는 방법을 말한다.

스웨이(Sway) 몸 전체를 옆으로 기울이는 것. 상체만을 구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위블(Swivel) 한쪽 발의 볼을 사용한 회전을 말한다.

스윙(Swing) 그네처럼 흔들리는 움직임을 말하며, 상체나 발을 이용한다.

스케이터즈 포지션(Skater's position)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 사이드 바이 사이드로 나란히 서고, 남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등 뒤로부터 오른쪽 허리에 놓은 여자의 손을 잡고, 왼손을 서로 잡아 남자의 앞으로 내밀어 짝짖는 방법을 말한다.

스케이팅 포지션(Skating position)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 사이드 바이 사이드로 서서 오른손과 오른손, 왼손과 왼손을 잡는 방법, 이 경우의 오른손은 왼손의 아래쪽을 지난다.

스코티시 스텝(Schottische step) 레귤러 스코티시와 러닝 스코티시가 있으며, 모든 방향으로 춤춘다. 스텝-클로우즈-스텝-흡을 왼발, 오른발, 왼발, 오른발의 순으로 앞, 뒤, 옆, 비스듬히 하는 것.

스퀘어(Square) 정사각형으로 스텝하는 것. 또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 마주 본 자세를 말함

스퀘어 세트(Square set) 스퀘어 댄스의 대형으로 4조의 남녀로 이루어진다. 콜러(Caller)에 등을 돌리고 있는 조가 퍼어스트 커플(1조)이며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2조, 3조, 4조라고 한다. 그리고 1조 3조를 [헤드 커플], 2조 4조를 [사이드 커플] 이라고 한다. 각 조의 여자는 남자의 우측에 위치한다.

스타카토(Staccato) 하나의 음악을 짧게 잘라 연주하는 것이 본래의 의미이지만, 이 경우는 발을 움직이는 동작을 짧게 끊는 듯이 스텝하는 것을 말한다.

스탠더드 베어리에이션(Standard variation) 기본적인 피겨와는 다른 변형된 피겨를 표준화한 것.

스템프(Stamp) 발로 소리를 내며 내딛는 동작을 말한다.

스텝(Step) 발의 동작의 총칭. 단일 스텝과 복합 스텝이 있다. 단일 스텝에는 워크, 런 등 외에 포인트, 킥 등도 포함된다.

스핀(Spin) 발을 보올로 회전하는 것

슬라이드(Slide) 글라이드한 발에 다른 발을 콜로우즈하는 것으로서 제 1보째가 리드하고 제 2보째는 폴로우한다.

슬로우(Slow) 발을 천천히 움직이는 것. 사교 댄스에 많이 이용되며 S로 표시된다.

싱커페이션(Syncopation) 당김음을 말하며, 여린 박 음을 센 박음으로 하거나, 겹치지 않도록 비키거나 해서 리듬에 변화를 주는 것.  사교 댄스에 사용된다.

8

아암즈 링크드 그래스프(Arms linked grasp) 남자와 여자가 서로 우측 어깨가 닿도록 마주보고, 오른팔과 왼발을 끼고, 여자는 왼손으로 스커어트를, 남자는 왼손을 허리에 대어 맞잡는 방법을 말한다.

아웃사이드 파아트너(Out-side partner) 파아트너의 우측 바깥 쪽으로 오른발을 내딛는 것.

악센트(Accent) 음악의 리듬. 또는 춤추는 동작에 강조점을 넣는 것.

안쪽 파트너와 나란히 섰을 때 서로의 파트너 쪽을 말한다.

어마운트 오브 턴(Amaigamation) 몸의 회전량으로서 1/8, 1/4, 3/8, 1/2. 5/8, 3/4 등 이외에 1회전이 있다.

어맬거메이션(Amaigamation) 합동, 합병의 의미로서 2개 이상의 피겨를 조합한 것.

언더 턴(Under turn) 스텝의 정해진 회전량보다 적게 턴하는 것.

업(Up) 몸을 서서히 일으켜 가는 것과, 일으킨 상태 그 자체를 말하는 경우의 두 가지가 있다.

엘 오 디(LOD) 춤의 진행방향을 말하며, 시계의 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오버 턴(Over turn) 정해진 턴의 회전량보다 많이 턴하는 것.

오픈 턴(Open turn) 회전할 때 3발짝 째의 발을 2발짝 째의 발에 붙이지 않고 스쳐서 그대로 벌려 회전하는 것.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상체의 한쪽을 벌린 자세로 남자는 여자의 등 뒤에서 허리를 껴안고, 여자는 왼손을 남자의 어깨에 놓으며, 남녀 다같이 바깥쪽의 손은 허리에 대어 짝 짓는 방법.

오픈 피니시(Open finish) 피겨의 최후에 양발이 벌린 상태로 끝나는 것.

왈츠(Waltz) 남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지방에 옛 부터 전해 내려온 사교 댄스, 포크 댄스의 일종을 말한다.

왈츠 턴(Waltz turn) 콜로우즈드 포지션으로 맞잡고, 왈츠의 스텝을 이용해서 턴을 하는 것.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전진한다.

우회전 그 자리에서 혼자 회전할 때 오른쪽 어깨를 당기는 방향으로 도는 것을 말한다.

워어크(Walk) 음악에 맞추어 걷는 것.

원내 원의 중심에 가까운 쪽을 가리키며, 중심에서 먼 쪽을 원외 라고 한다.

웨이브(Wave) 커어브를 하는 피겨, 상체를 출렁거리는 것.

인사이드 에지(Inside edge) 구두 바닥의 앞쪽 끝.

10

체인지(Change) 상체를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옮기는 것.

체크(Cheek) 어떤 방향으로 스텝한 발을 멈추고, 다른 쪽의 발에 체중을 이동시켜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

11

 
카운트 프롬나드 포지션(Counter promenade position) 사교 댄스에서 짝 짓는 방법으로서 프롬나드 포지션과 반대쪽, 즉 남자의 오른쪽과 여자의 왼쪽의 상체를 떼고 V 자형으로 맞잡는 자세를 말한다.

카운트(Count) 스텝을 세는 방법을 말하며, 왈츠에서는 하나, 둘, 셋이라고 세지만, 다른 종목에서는 S(슬로우), Q(퀵)을 사용한다.

커어티시(Count) 여자의 인사로서, 정중하게 하는 경우에 쓰인다. 한쪽 발에 체중을 걸고, 다른 쪽 발을 체중에 건 발뒤꿈치에 발끝을 붙여서 상체를 곧바로 편 채로 양쪽 무릎을 가볍게 구부리고, 양손은 스커트를 잡고 상대와 얼굴을 마주 본다.

커트(Cut) 발과 발을 재빠르게 바꾸어 딛는 스텝을 말한다. 한쪽 발에 체중을 걸고, 다른 쪽 발에 체중이 걸려 있는 발 옆으로 가지고 오는 동시에 리이프(Leap)해서 체중을 옮기는 것.

커플(Couple) 남녀 한 사람씩 짝을 짓는 것을 말한다.

컨트리 댄스(Country dance) 한 지역의 댄스라고 하며, 17 ∼ 18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유행하였다.

코너(Corner) 스퀘어나 서클 대형이 되었을 때에 파트너 이외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성을 말한다. 스퀘어 댄스에서 많이 사용된다.

콜(Call) 리드의 방법으로서, 스퀘어 댄스에서 지껄이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하는 것. 아메리칸 스퀘어 댄스에서는 콜러가 마이크로 기본 동작을 전달하며, 댄서는 그에 따라 춤춘다.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Contrary body movement) 스텝한 발의 반대쪽의 어깨와 허리를 스텝한 발과 같은 방향으로 내딛는 것으로서 다음의 4 가지의 경우가 있다. ①오른발을 앞으로 낼 때는 좌 상체는 앞. ② 오른발을 뒤로 당겼을 때는 좌 상체를 뒤로. ③ 왼발을 앞으로 낼 때는 우 상체를 앞. ④ 왼발을 뒤로 당겼을 때는 우 상체를 뒤로 당길 것 [CBM]라고 약한다.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 포지션(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상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한쪽 발을 상체의 앞 또는 뒤를 가로질러 스텝한 자세를 말한다. [CBMP]라고 약한다.

쿼어터 터언즈(Quarter turns) 피겨 명칭의 하나로서 오른쪽으로 1/4회전, 왼쪽으로 1/4 회전하는 것.

퀵(Quick)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것으로서, Q로 표시한다. 슬로우는 Q 2개와 같은 시간이다.

크로스(Cross) 남자의 발과 여자의 발이 교차하는 것.

클로우즈(Close) 체중이 걸려 있는 발에 다른 발을 갖다 붙이는 것으로서 발 전체 또는 일부분으로 행한다.

클로우즈 턴(Closed turn) 회전을 할 때에 3보째의 발을 2보째의 발에 갖다 붙이는 것.

클로우즈 포지션(Closed position) 남녀가 어깨의 선을 평행하게 하여 마주 보고, 남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허리,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왼쪽 어깨에 얹고, 오른손은 여자의 허리,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왼쪽 어깨에 얹고, 오른손은 남자의 왼손과 맞잡아 어깨 높이에서 옆으로 뻗어 짝 짓는 방법을 말한다. [댄스 포지션] 이라고도 한다.

클로우즈 피니시(Closed finish) 피겨의 맨 마지막에 양발을 붙인 상태로 끝나는 것을 말한다.

12

타이밍(Timing) 리듬에 대해서 스텝을 시간적으로 잘 맞추는 것.

타임(Time) 음악의 한마디 속의 박자의 수를 말한다.

턴 아웃(Turn out) 발 끝을 바깥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

턴 인(Turn out) 발 끝을 안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

템포(Tempo) 완급의 속도, 1 분간에 치는 박수로서 왈츠 31, 탱고 32, 롬바 34 등을 가리킨다.

토우(Toe) 발가락 끝을 말한다.

토우 포인트(Toe point) 발가락 끝을 어느 곳에 붙이는 것.

토우 피벗(Toe pivot) 한쪽 발의 볼에 상체를 얹고, 양발을 붙여서 회전하는 것.

투우 스텝(Two step) 스텝, 클로우즈와 함께 커트하는 기본적인 스텝을 말한다.

트리플 서클(Triple circle) 3중원을 말한다.

트위스트(Twist) 로크(Lock)의 리듬에 타서 허리를 심하게 비트는 춤을 말한다. 또는 양발의 볼을 이용하여 몸을 빠르게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13

파(Pas) 발레에서 몸의 중심이 있는 발에서 다른 발로 옮기는 동작을 말한다.

파트너(Partner) 사교 댄스, 포크 댄스 등에서 남녀 2명이 춤출 때의 서로의 상대(이성)를 말한다.

파트너 아웃사이드(Partner outside) 파트너를 오른쪽 바깥 쪽에 두고, 왼발로 후퇴하는 것을 말하며, 사교 댄스에서 사용한다.

파트너 인 라인(Partner in line) 파트너가 마주 보고 정상적으로 춤추는 위치에 있는 것을 말한다.

포메이션(Formation) 포크 댄스 용어로서 대형을 말하며, 다음의 4종이 있다. ① 전원이 원둘레에 늘어서는 서어클 포메이션, ②남녀 4조가 중앙을 향해서 늘어서는 스퀘어 포메이션, ③남자의 열과 여자의 열이 마주 보는 콘트러 포메이션, ④쇠사슬처럼 연결된 형의 체인 포메이션.

포 앤드 백(Four and back) 왼발부터 3보 전진하고, 4보 째는 클로즈 시키고 양 무릎을 가볍게 구부려 오른발부터 3보 후퇴해서 왼발을 클로우즈 한다.

포크 댄스(Folk dance) 민족의 무용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고유의 토지에 사는 고유의 민족이 보존하고 계승시키고 있는 무용을 말한다.

폴(Fall) 일으킨 상체를 낮추는 것.

폴 어웨이 포지션(Fall away position) 포름나드 포지션에서 후방으로 스텝하는 경우의 몸의 위치를 말한다.

포이즈(Poise) 발과 상체와의 균형을 말한다.

포인트(Point) 발끝 또는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이는 것을 말하지만, 체중을 걸지 않는다.

폴로우 스텝(Follow step) 양발의 발끝으로 될 수 있는 한 조금씩 이동하는 것.

폴카(Polka) 홉에 투우 스텝이 첨가된 기본적인 스텝을 말하며, 유럽 각국의 포오크 댄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2/4 박자의 빠른 템포의 것.

푸트워어크(Footwork) 각 스텝마다 발이 바닥에 접할 때의 발바닥을 정확히 놓는 방법과 사용법을 말한다.

풀 스텝(Pull step) 한쪽의 힐로 돌면서 끌어당긴 다른 쪽 발은 클로우즈하지 않고 약간 떨어져서 평행하게 놓고, 상체를 옮겨 힐로 회전한 발을 끌어당겨 브러시해서 전진한다.

프레이즈(Phrase) 무용에서는 운동의 하나의 흐름, 즉 표현 운동을 시간적으로 디자인한 것을 말한다. 기본적 프레이즈에는 정점이 [처음에 있다][중앙에 있다][ 끝에 있다]의 3종료가 있다.

프롬나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포크 댄스에서는 남녀가 사이드 바이 사이드로 줄지어 왼손과 왼손을 잡고 그 위에 오른손과 오른손을 잡는 방법을 말한다. 즐겁게 전진할 때 등에 사용된다. 사교 댄스에서는 남자의 상체의 우측과 여자의 상체의 좌측을 대고, 서로 반대쪽은 떨어져 V 자형이 되도록 맞잡는다.

포름프트 콜(Prompt call) 스퀘어 댄스를 리이드하는 코올 방법의 하나로서, 춤의 다음 부분을 빠른 말로 코올하는 것. [퍼터 코올] 이라고도 한다.

플랫(Falt) 구두 바닥 전체로 착지하는 것.

플릭(Flick) 흔드는 동작을 말하지만, 상체를 받치고 있지 않은 발에 이용하는 것. 전후 좌우가 있다.

피겨(Figure) 2개 이상의 스텝을 조화시킨 것.

피버팅 액션(Pivotting action) 한쪽 발을 전진시키고, 다른 쪽 발은 처음에는 뒤쪽에 두지만 스텝 마지막에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 포지션을 유지하지 않고 회전하는 것.

피벗(Pivot) 축으로 회전한다는 의미이며, 발의 볼이나 발 뒤꿈치로 회전하는 것. 사교 댄스에서는 한쪽 발을 전진 또는 후퇴시키고, 다른 쪽 발을 전방 또는 후방으로 콘트러리 보디 무브먼트 포지션으로 유지한 다음, 체중이 걸려 있는 발끝으로 회전한다.

피벗 터언(Pibot turn) 클로우즈드 포지션으로 짝 짓고, 남자의 왼발을 좌측 비스듬히 앞으로, 여자의 오른발은 남자의 양발 사이로 내딛고 그 발로 피벗해서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전진하는 것. 맞잡는 방법은 다른 것도 있다.

14

헝가리안 터언 포지션(Hungarian turn position) 파트너끼리의 오른쪽 어깨가 닿도록 반대 방향으로 나란히 서서, 서로 오른손은 상대의 왼쪽 허리를 잡고 왼손은 비스듬히 위로 올린다.

헤지테이션(Hesitation) 1카운트 이상 한쪽 발에 상체를 얹고 정지하는 것.

홉(Hop) 한쪽 발 뛰기를 말하지만, 뛰어오른 발로 착지한다.

힐 턴(Heel turn) 한쪽 발을 후퇴시키고, 다른 쪽 발을 평행하게 갖다 붙이면서 처음의 발 뒤꿈치로 회전하여 갖다 붙인 발에 체중을 이동시키는 스텝을 말하며 후방 회전이다.

힐 풀(Heel pull) [풀 스텝]이라고도 하며, 한쪽의 힐로 돌면서 끌어당긴 다른 쪽 발은 클로우즈하지 않고 약간 떨어져서 평행하게 놓고, 상체를 옮겨 힐로 회전한 발을 끌어당겨 브러시해서 전진한다.

힐 피벗(Heel pivot) 한쪽 발을 후퇴시키고, 그 발의 볼로 회전을 시작하여 발의 힐로 회전을 옮기면서 다른 쪽 발을 가지런히 하는 후방 회전을 말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