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Cycling


개요
자전거 경기는 그 종목이 대단히 많고 경기 방법도 다양하지만 나무 판자나 콘크리트제의 경기장에서 행하는 트랙 경기와 도로에서 행하는 도로경기로 대별되며 개인 경기와 단체 경기가 있다. 어느 것이나 체력과 각력을 겨루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두뇌적 플레이가 승패를 크게 좌우하는 경기이기도 하다.

역사
최초로 자전거를 고안한 사람은 프랑스 귀족 드 시브락 백작으로 1690년경 2개의 나무바퀴를 2개의 수직 지주로 받치고 이것을 횡목으로 짜 맞추어 발로 땅을 차면서 달리는 간단한 2륜차를 만들었다. 그후 1885년 영국 제임스 스털리에 의해 오늘날과 비슷한 것이 만들어졌다. 세계 최초의 자전거 경기는 1868년 프랑스의 파리에서 개최되어 영국의 제임스 무어 선수의 우승이 기록되고 있다. 1893년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가 시카고에서 개최되었고, 1896년 제1회 아테네올림픽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이 되었다. 제3회 대회를 빼고는 매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1900년 유럽의 7개국과 미국에 의해 국제 사이클리스트 연합(UCI)이 설립되었고, 1968년 아마추어와 프로가 분리하여 국제 아아추어 자전거경기 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 Amateur de Cyclste : FIAC)과 국제 프로자전거경기 연맹(Federation International  de Cyclste Professional : FICP)으로 분리되고, 아마추어 본부는 이탈리아에 프로페셔널 본부는 룩셈부르크에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전거 경기 대회가 처음 개최된 것은 1906년이며, 1913년 한일 자전거 대항 경기가 용산 일본군 훈련장에서 개최된 바 있다.
  1945년 11월 대한 자전차 경기 연맹 창립발기인 대회 결성되고 1946년 10월 대한 자전거 연맹과 한국 자전거 경기 연맹이 통합되어 대한 사이클 경기 연맹으로 발족된 후 1948년 런던 올림픽 대회 때 처음으로 우리 나라 선수가 출전하였다.

승패
트랙 경기나 도로 경기에서는 여러 사람이 일제히 스타트해서 스피드를 겨루어 도착 순위로 승패를 결정하지만, 같은 트랙 경기라도 포인트 레이스는 득점을 겨루는 경기로서 득점수가 많은 주자가 승자가 된다. 또, 이 외에 득점으로 승패를 정하는 종목에는 자전거를 타고 행하는 구기의  사이클 사커, 사이클 피켜 등이 있다.

연맹
【국제 아마추어 자전거 연맹】 약칭 FIAC. 1965년에 설립. 본부는 이탈리아의 로마에 있다. 대한 사이클 경기 연맹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사이클 연맹】 약칭 KACF. 1945년 조선 자전거 경기 연맹으로 설립되어 1968년 대한사이클경기연맹으로 개칭, 1994년 대한사이클연맹으로 개칭되었다.1945년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1947년 세계사이클연맹 가입, 1962년 아시아사이클연맹(ACF)가입.

경기대회
【국제】세계선수권 대회, 아시아 선수권 대회, 한일교환 자전거 경기 대회. 【국내】 종합 선수권 대회, 전국 도로 경기 선수권 대회. 3.1절 경축 도로 경기 대회, 8.15경축 전국 도로 경기 대회, 4.19기념 동아 사이클 대회, 회장배 전국 경기 대회, 전국 학생 종별 선수권 대회, 체육부 장관기 대회. 엄복동배 대회, 대통령기 전국 시.도 대항 도로 및 트랙 경기 대회, 여자 도로 선발 대회.

용어

1

개인 추월 경주  2명의 경기자가 호움 스트레치와 백 스트레치의 정반대의 위치에서 동시에 스타트하여 승패를 겨룬다. 준준결승에서 8명의 경기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행하는 예선경기에서는 상대에 추월 당한 경기자는 실격하여 경기를 중지하지만, 추월한 경기자는 그대로 4000m를 완주해서 타임을 겨룬다. 준준결승부터는 상대를 추월하거나 선착함으로써 승패를 결정한다. <퍼슈우트 레이스>라고도 한다.

경기용 자전거 : 자전거는 경기 종목에 따라 세밀하게 규정되어 있으나 주요점은 다음과 같다. ①모터와 같은 원동기가 없고, 사람의 힘에 의해서만 작동하고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구를 부착하지 않을 것. ②크기는 길이 2m이내, 폭 75㎝이내. ③크랭크 축과 지면과의 간격은 24∼30㎝이내. 트랙 경기에서는 프리 휠(Free wheel), 변속 장치, 윙 너트, 브레이크 등은 사용할 수 없다.

경륜: 프로선수에 의한 자전거 경주로서, 주자의 착순에 대해서 차권이라고 하는 투표권이 발매되고 있다.

2

낙차 : 자전거에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종목에 따라 낙차 후의 처리가 달라진다. ①스크래치 레이스의 예선에서는 재출발도 할 수 있으나, 준준결승 이후는 상대방 경기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탠덤 스크래치 레이스도 동일하다. ②개인 추월 경기는 예선에서는 재출발이 되고, 준준결승 이후에는 1000m이내에서 일어났을 때는 재출발, 2000∼3000m 사이에서 일어났을 때는 최후에 통과한 중앙선에서 뒤쳐진 거리만큼 후방으로 물러서서 재출발한다. 3000m이후에 일어났을 때는 그 때의 결과에 따라 승패를 결정한다. ③단체 추월 경기에서는 예선에서는 재출발, 준준결승 이후에는 출발 후 30m이내에서 일어났을 때는 재출발, 30m를 지나서부터 일어났을 때는 재출발은 인정되지 않는다.

내권선 : 주로의 안쪽에 그어진 폭 8㎝의 선을 말한다. 이 선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반칙이 되어 경기에서 제외된다. 단, 자전거에서 떨어진 경기자를 피하기 위해서나, 다른 주자의 방해로 인한 경우는 반칙이 되지 않는다.

뉴트럴 존(Neutral zone) 참조-회피 지대

3

단교 경기 : 참조-크로스컨트리 레이스

단체 도로 경주 : 3명 또는 4명으로 구성된 팀 사이에서 행하여지는 경기이다. 승패는 4명 팀인 경우는 상위 3명의 착순, 소요 시간의 합계, 또는 제 3번째의 경기자의 착순, 등의 방법에 의해서 팀의 순위를 결정한다. <팀 로드 레이스>라고도 한다.

단체 시간 도로 경주 : 4명의 경기자로 구성되는 팀 사이에서 행하여지는 경주로 거리는 100㎞이다. 승패는 완주한 타임에 따른 착순으로 정하지만 각 팀의 타임은 골에 도착한 3번째의 경기자로 계시된다. <팀 타임 트라일얼 로드 레이스>라고도 한다.

단체 추월 경주 : 1팀 4명으로 구성되는 2개조의 팀이 4000m의 거리에서 개인 추월 경주와 같은 방법으로 승패를 겨루는 레이스이다. 이 경주에서는 3번째의 경기자가 승패 결정의 대상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3번째의 경기자가 승패 결정의 대상이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3번째의 경기자가 고울 라인을 통과하거나, 또는 상대 팀의 3번째의 경기자를 추월한 순간에 경기는 끝난다. <팀 퍼슈우트 레이스>라고도 한다.

도미폰 레이스(Domifond race) 유도차(오토바이)를 따라 달리며 행하는 경기로서 아마추어의 경우 예선은 40㎞, 결승은 50㎞를 달려 소요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도비 시간 : 도로 경기에서 고장이 나거나 길을 잘못 달렸을 경우, 또는 철도의 건널목, 교통 신호 등에 의해서 경주를 정지당한 경우에 소비한 시간으로서, 이 시간은 소요 시간에서 제외된다.

4

로드 레이서(Road racer), 도로 경주에 사용하는 자전거를 말한다. 매스드 스타트 로드 레이스용과 크로스컨트리용의 2종류가 있다. 완전히 제동할 수 있는 2개의 브레이크와 벨을 장치하지 않으면 안된다. 변속 장치도 사용할 수 있다.

로드 캡(Road cap) 천으로 만든 자전거 경기용의 모자를 말한다.

5

매스드 스타트 로드 레이스(Massed start road race) 개인 도로 경주를 말한다. 경기자는 도로상 또는 경기장의 정해진 출발 위치에서 출발 신호에 따라 자력 발주에 의해서 출발하여 소정의 코스를 완주하여 골 인 한 착순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거리는 보통 150㎞전후로서 코스에는 ①적당한 기복이 있는 왕복 코스, ②도시에서 도시로의 코스, ③또는 주회 코스 등이 있다.

미스 앤드 아웃 레이스(Miss and out race) 경기장의 일정주회(1주 또는 2주)마다 발착선을 최후로 통과한 경기자를 1명씩 실격시켜 나머지의 주자가 예정 인원이 되었을 때 최후의 2주로 결승을 행하여 골 착순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경기는 사전에 거리를 정하지 않고 10명 정도의 경기자가 일제히 출발해서 정한다.

미트(Mitt) 장갑. 손바닥 부분이 세무 가죽이고 손등 부분은 메시(mesh)로 되어 있으며 손가락 끝이 없는 것이 경기에서는 많이 사용된다. 땀으로 핸들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과 핸들 바를 힘껏 잡기 위하여 사용된다. 또 골인 하였을 때 미트를 앞바퀴의 타이머에 대어 브레이크 대용으로 할 수도 있다.

밀어 붙이기 : 상대의 경기자를 코스 안쪽으로 밀어 붙이는 것. 심한 경우는 반칙이 되어 경기에서 제외된다.

6

발광 전구 장치 : 개인 및 단체 추월 경기로서 반바퀴마다 통과하는 경기자의 순위를 기록하는 장치를 말한다.

발착선 : 폭 72㎝의 백색 띠의 중앙에 그어진 폭 4㎝의 흑색선을 말한다. 중앙선에서 발착하는 종목 이외의 스타트, 및 골인에 이용된다.

발선 : <결승선> 으로 불리운다.

뱅크(Bank) 옥외 경기장을 말한다. <피스트>라고도 한다.

부를레(Bourrelet) 경기 중 회피 지대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5m간격으로 놓여진 길이 50㎝, 두께 8㎝의 모래 주머니, 또는 스펀지제의 장애물을 말한다. 주로 기록을 겨루는 종목일 때 사용된다.

7

사이클 사커(Cycle soccer) 자전거로 사커와 같은 경기를 하는 게임을 말한다. 야외에서 행할 경우는 6명, 실내에서 행할 경우는 2명으로 1팀을 구성한다. 골키퍼 이외의 경기자는 핸들에서 손을 떼면 안되고 지면에 발이 닿은 경우는 골 라인으로 되돌아 와서 다시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사이클 폴로(Cycle polo) 자전거를 타고 하키와 같은 경기를 하는 게임을 말한다. 골프채와 비슷한 마레트(망치)를 가지고 볼을 치면서 나아가 상대방 골에 놓으면 득점이 된다.

사이클 피겨(Cycle figure) 자전거의 곡기를 말한다. 음악에 맞추어 자전거에서 물구나무 서기를 하거나 누워서 달리거나 하여 그 기술을 겨루는 경기로서 득점 순으로 상위가 결정된다.

사코슈(Sacoche) 100㎞이상의 로드 레이스 때 도중에 음료를 보급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용기를 말한다.
30m선 발착선으로부터 30m지점에 내권선에 대해서 직각으로 그어진 폭3㎝의 백선을 말한다.
선두 책임 제도 속도 경기에서 거리가 멀어지면 경기자들이 서로 선두에 나서기를 꺼려하여 속도가 떨어지고 기록 향상을 기할 수 없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거리와 인원수에 따라 소정의 회수를 홈 스트래치 및 백 스트래치의 골 라인을 선두로 통과해야 된다는 책임 제도이다. 만약 부여된 책임을 완수하지 않으면 그 경기자는 1위가 되어도 등외로 밀려난다. 이 제도는 3000m이상의 경기에 적용된다.
속도 경주 거리는 300, 500, 1000, 2000, 4000m로 행하여지며 자력 발주에 의해서 스타트하고 골 인한 순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프로의 경륜은 이 형식으로 행하여지지만, 아마추어 경기의 경우 2000m이상의 경주에서는 주회 선두 책임제를 받아 들이고 있다. 이것은 선두를 달리는 경기자가 풍압 때문에 불리해지는 것과 경기가 진퇴 등으로 인하여 침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정된 것이다.

솔로(Solo) 탠덤에 대응하는 말로서 1인승을 말한다.

슈즈 플레이트(Shoes plate) 경기를 할 때 신발의 바닥에 정착시켜 신발이 페달에서 쉽게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과, 밑바닥을 보다 단단하게 하기 위한 것. 유효한 페달링을 하기 위한 다리에 효과가 있다.

스크래치 레이스(Scratch race) 트랙 경기의 인기 종목으로 2∼5명의 경기자가 추진 발주에 의해서 스타트하고 트랙을 2주해서 행한다. 전거리의 계시는 하지 않고 골 까지의 200m만을 계시하지만, 이것은 참고로 할 뿐 공인되지는 않는다. 이 경기는 타임이 아니라 고울의 선착순에 따라 승패를 겨루는 것으로서 최후의 200m라인에 도달하기까지의 작전이나 진퇴, 나아가 200m에 들어선 후부터 스피드의 경쟁이 승패를 가리는 포인트가 된다. 또 FIAC의 규정에 따른 경주 거리는 트랙의 길이가 333m 초과하는 경우는 2바퀴, 333m까지는 3바퀴, 250m까지는 4바퀴로 되어 있다.

스테이어 라인(Stayer line) 주로폭의 1/3이 되는 지점에 그어 놓은 폭 8㎝의 청색선을 말한다.

스프린트(Sprint) 순발력이 좋고 출발 속도가 빠른 것. 또는 단거리를 가리켜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스크래치 레이스를 스프린트 레이스로 부르는 수도 있다.

슬립(Slip) 미끄러지는 것. 스크래치 레이스 등에서 천천히 달리면, 주로의 경사면에서 미끄러져 자전거에서 떨어지는 수도 있다.

8

아메리칸 팀 레이스(American team race) 트랙 레이스의 하나로서 1팀은 2명으로 구성된다. 2개 팀에서 1명씩 2명의 경기자가 스타트하여 각 팀의 제 2주자와의 약속으로 한 바퀴 또는 두 바퀴를 달려 제 2주자와 교대한다. 사전에 경주 거리를 알려주지 않으므로 경기자는 이 교대를 몇 번이고 반복해서 계속하는 동안에 최후의 한 바퀴를 신호포로 알리게 되어 있다. 신호포가 울린 후의 경기자의 교대는 허용되지 않으므로 교대의 시기가 관건이 되는 경기이다.


앵클린(Ankling) 페달을 밟는 방법. 발목의 관절을 이용해서 페달을 밟고, 발을 끌어올리는 동작, 또는 끌어올린 발이 다시 밟는 동작으로 옮겨지는 것을 가리킨다.

언노운 디스턴스 레이스(Unknown distance race) 출발 신호원 이외에는 경기 거리를 누구에게도 알려주지 않고 스타트시키는 레이스로서, 경기 중에 신호포가 울리면 다음의 결승선에서 몇 바퀴인가를 달리면 경기가 끝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경기 중의 신호포가 울린 다음 몇 바퀴로 경기가 끝나는가는 사전에 경기자에게 알려주지만 경기자에게는 한치의 방심도 허용되지 않는다. 경주 거리는 출발 신호원이 적절히 정하는 것이므로 다른 경기 임원도 사전에 알 수가 없다.

외대선 내권선에서 90㎝, 측정선에서 70㎝가 되는 곳에, 폭 3㎝의 흑색선으로 그어진 선. 이 외대선을 달리고 있는경기자를 안쪽에서 추월할 수는 없다. <스프린터 라인>이라고도 한다.

200미터 선 발착선 200m앞에 내권선에 대해서 직각으로 그어진 폭 3㎝의 백선을 말한다. 스크래치 레이스의 계시를 위해서 사용된다.

이탈리안 팀 레이스(Italian team race) 릴레이 경주 종목이며, 1팀은 4명의 경기자로 구성된다. 각 팀의 출발 위치는 홈 스트레치와 백 스트레치의 정반대의 위치에서 스타트하고 다음의 주자와의 약속에 의해서 한 바퀴 또는 두 바퀴를 달리면 제 2주자와 교대한다. 제 3주자도 같은 방법으로 경주하고 최후의 제 4주자의 고울 인에 의해서 승패를 결정한다. 스타트를 한 후는 경기자의 경주 순서를 변경할 수는 없다.

9

자력 발주 스타트 할 때 경기자 자신이 자전거에 올라 자력으로 스타트하는 방법과 자전거를 발송원이 지지해 주는 방법이 있으나, 전자의 경우를 말한다. 이 스타트는 타임 트라이얼, 개인 추월, 단체 추월, 팀 로드 레이스 등의 경기에 행하여지지만, 후자의 방법은 개인 도로 경주에 이용된다.

자전거 경기장 <경륜장>, <트랙>, <피스트>, <벨로드롬> 등으로 불리우며 옥외 경기장과 옥내 경기장이 있다. 옥외 경기장에서는 1주 500m, 400m, 333m가 있고, 주로의 폭은 6m이상이다. 옥내 경기장에서 1주 250m, 200m. 120m 등으로 주로의 폭은 4m이상으로 되어 있다. 주로는 판자, 아스팔트, 시멘트 등이 있고 적절한 캔트(경사)가 붙여져 있다.

정지 <스탠딩(Standing)> 또는 <슈울플러스>라고도 한다. 스크래치 레이스에서 선행자가 상대편 주자를 선행케 하려는 작전을 말한다. 지면에 발을 디디거나 방책 등을 잡거나 하면 반칙이 된다.

중앙선 홈 스트레치와 백 스트레치의 중심에 그어진 폭 3㎝의 백색선을 말한다.

10

추진 발주 스타트할 때 발주원이 밀어주어 스타트하는 방법으로서 스크래치 레이스나 탠덤 레이스 등에서 행하여진다.

측정선 내권선에서 200㎝ 바깥 쪽에 표시된 폭 4㎝의 청색선을 말한다. 경기장의 둘레 길이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10m마다 거리의 숫자를, 5m마다 표시가 되어 있다.

11

캐나디안 타임 트라이얼(Canadian time trial) 경기자가 혼자서 소정의 거리를 도움닫기 하여 그 가속도를 이용해서 일정 거리를 질주하여 그 시간의 우열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 방법을 말한다.

캐스크(Casque)  8개의 나무가지 모양으로 갈라진 가죽 제품의 모자를 말하며, 가지 모양의 부분은 판야(panha)등으로 충진되어 있다. 경기 중 (연습 중이라도)에는 반드시 착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클라식 헬밋>이라고도 한다.

캔트(Cant), 경기장의 주로에 만들어진 경사 각도를 말한다. 곡주로 부분은 곡률 반경에 따라 경사도가 달라진다.

큐울로트(Culotte) 경기용의 팬츠. <레이서 팬츠>라고도 한다.

크로스컨트리 레이스(Cross-country race) 겨울철에 행해지는 종목으로서 논밭이나 임야, 들판, 언덕 등을 포함하는 코스를 25㎞를 한도로 경주하는 레이스, 승패는 고울의 선착순으로 결정된다. 자전거는 끌거나 메고 갈 수도 있다. <단교 경쟁> <시크로 크로스>라고도 한다.

12

타임 레이스(Time race) 경기자가 혼자서 일정한 시간(FIAC규칙은 1시간)을 질주하여 주파한 거리의 장단에 의해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 방법을 말한다. 제한 시간  1분전에 종을 울리고, 시간의 종료는 피스톨로 신호를 한다.

타임 트라이얼(Time trial) 자력 발주로 스타트하여 1000, 2000, 10000, 20000m, 100㎞등의 거리를 경기자가 혼자서 탈리고, 그 기록의 우열로 순위를 경쟁하는 레이스ㅡ 경기 중에 펑크, 또는 자전거에 고장이 생긴 경우는 한 손을 들어 졍주의 중지를 요구할 수 있고, 이유가 정당하면 다음 5명의 주자가 통과한 후에 재출주가 허용된다.  2명의 호흡이 일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조-스크래치 레이스

트랙 경기(Track) 경기장에 행하여지는 경기의 총칭.

트랙 레이서(Track racer) 트랙 경기용으로 만들어진 자전거를 말한다. 솔로와 탠덤의 2종류가 있고, 다시 솔로에는 스크래치 레이스로 대표되는 단거리용과 퍼슈우트 레이스로 대표되는 장거리용의 2종으로 분류된다. 단거리용은 다소 무겁지만 견고하며, 장거리용은 경합금 부품을 사용하여 극도로 가볍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팀 타임 트라이얼 레이스(Team time trial race) 경주의 거리는 4바퀴로 하고, 팀은 4명으로 구성한다. 계시는 제3번째에 고울 인한 경기자를 측정하여 그 타임으로 순위를 정한다.

팀 타임 트라이얼 로드 레이스(Team time trial road race) 참조-단체 시간 도로 경주

팀 퍼슈우트 레이스(Team pursuit race) 참조-단체 추월 경기

13

페달링(Pedaling) 페달을 밟는 것.

포인트 레이스(Point race) 거리는 보통 10000m이며 10명 정도의 경기자가 일제히 스타트하여 득점을 겨루는 레이스이다. 경기장의 일정 주회(1주 또는 2주)마다 포인트 라인(결승선)을 통과하는 차례로 1위5점, 2위3점, 3위1점의 득점(최종회는 2배의 득점)을 부여하고, 완주했을 때의 득점의 다소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득점이 같을 때는 빠른 주회에 포인트를 얻은 쪽을 상위로 한다. 또 득점이 적어도 다른 경기자 전원을 추월해서 고울 인한 경우는 1위가 된다.

폭원 주로의 폭을 말한다. 옥외 경기장에서는 6∼9m, 옥내 경기장에서 4∼6m이다.

14

핸디캡 레이스(Handicap race) 경기자의 역량에 따라 핸디캡을 붙여서 승패를 겨루는 경기를 말한다. 스타트의 위치는 핸디캡을 부여받지 못한 경기자는 출발선에서, 핸디캡을 부여받은 경기자는 부여된 거리 만큼 주로의 전방에 위치하여 자력 발주에 의해서 일제히 스타트한다. 승패는 고울의 도착순으로 결정된다.

행진 발주 스타트 라인의 후방에서 가속을 붙여 주행하는 스타트 방법을 말한다.

허어스 자기의 자전거의 차바퀴가 상대의 차바퀴에 접촉하는 것.

회피 지대 주로 내권선 안쪽에 주로면과 동일하게 만들어진 폭 1m의 구역을 말한다. 경기자가 넘어지거나 경기를 중단한 겨우 등에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설치되어 있다. <뉴우트럴 조운>또는 프랑스어로 <코트 다쥬울>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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