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켓 Cricket


개요
11명으로 구성된 2개조의 팀이 야구 경기와 같이 공격측과 수비측으로 나뉘어 볼을 타격하여 득점을 겨루는 경기로서 다음의 요령으로 행한다.
①필드의 중앙에 22야드(약20m)의 간격으로 2개의 위킷이 있으며, 공격측은 각 위킷에 배트를 가지고 1명씩 위치한다. 1명은 타자이고 다른 1명은 주자가 되는데 페어의 한 쪽이 아웃이 되면 타자가 되어 반대측의 위킷에서 볼을 친다.
②수비측의 볼러(투수)는 배트맨의 바로 앞에서 바운드할 듯이 볼을 던지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드로우가 아니라 팔을 완전히 뻗은 채로 최상위에서 밀어내듯이 볼을 던진다.
③배트맨이 볼을 치면, 배트맨과 반대의 위킷에 있는 주자도 동시에 달리기 시작하여 도중에서 엇갈려 각각 반대쪽의 위킷에 배트를 터치해서 되풀이하고, 볼이 위킷에 되돌아 오기 전에 이것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득점을 올린다(반대쪽 위킷에 도착하면1점). 시합은 2이닝으로 끝나지만, 공격측이 10명 아웃이 되면 공수를 교대한다. 1명이 수백점을 얻는 수도 있고, 큰 시합에서는 5일, 작은 시합에서도 하루가 걸리는 장시간 게임이다.

역사
크리켓은 영국의 국기라고 하며 13세기경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룰이 만들어지고 현재의 크리켓이 시작된 것은 18세기초라고 한다. 시초에는 잉글랜드 남부에서 행하여 졌으며, 나중에 영국 각지와 영연방 각지에서 보급되어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남아프리카, 인도, 파키스탄, 서인도 제도 등에서 행하여 지게 되었다.

승패
게임이 끝나고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되지만, 득점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얻을 수 있다.
①타구한 볼이 위킷으로 되돌아오는 사이에 공격측의 2명이 서로 엇갈려 반대쪽 위킷에 배트를 터치하면 1점.
②타구한 볼이 노우 바운드로 필드의 경계선을 넘어가면 6점.
③바운드, 또는 땅볼로 경계선을 넘어가면 4점. ②③의 경우, 배트맨은 원위치로 되돌아오고, 경계선을 넘어간 득점만이 기록된다.
④볼러(투수)가 배트맨이 닿지 못할 정도로 높은 곳에 투구하거나 또는 위킷에서 벗어난 방향에 투구한 경우는 1점.
⑤볼이 배트맨의 손 이외의 몸에 닿고, 그것이 배트맨의 고의가 아닌 경우는 1점.

경기대회
국제 경기는 테스트 매치라 하며 영국 대표팀과 각국 대표팀 간에 영국 또는 각국에서 수년만에 1회씩 개최된다. 이 크리켓은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간의 대항경기가 유명하다.

용어

1

그라운드(Ground) 플레잉 필드라고도 하며, 크기는 180야아드×145야아드, 더 큰 그라운드에서도 행한다. 보통 마을의 광장이나 운동장에서도 행할 수 있다. 그러나 그라운드는 잘 손질된 잔디가 있어야 한다.

6

반칙 다음의 경우는 반칙이 된다. ①볼러가 볼을 다루기 쉽게 하기 위하여 볼을 꿰맨 실밥을 뜯어버리는 행위. ②볼에 송진이나 왁스를 칠하는 행위. ③볼러의 투구 중에 도루하려는 행위. ④수비측 플레이어가 타자의 주의를 혼란케 하거나 투구를 돕기 위해 잔디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

배트(Bat) 버드나무로 만든 방망이로 그립 이외는 폭넓은 면으로 외어 있다. 길이96.5cm,폭 10.8cm이며, 이 이상의 것은 사용할 수 없다.

배트맨(Bat man) 타자를 가리킨다. 타자용의 글러브 및 스파이크에 프로텍터를 착용한다. 아웃이 되면 반대쪽 위킷에 있는 또 한 사람이 타자가 된다. 또, 배트맨은 언제나 퇴장할 수 있고, 상대편의 동의가 있으면 자기편 이닝에 다시 출장할 수 있다.

볼(Ball) 코르크의 심에 실을 감고 표면을 붉은 실로 꿰맨 가죽으로 싸고 있다. 둘레는 약 22.8cm로서 야구의 볼보다 약간 작지만 단단하고 무겁다.

볼러(Bowler) 투수를 말한다. 야구의 투수와 같이 팔을 충분히 휘둘러 던지는 것이 아니라, 볼을 가진 팔을 높이 올린 곳에서 손목에 스냅을 주어 던진다.

볼링 크리이스(Bowling crease) 투수선을 말하며, 위킷선상에 그어져 있다.

7

시합 시간: 영국의 내셔널 팀에 있어서의 테스트 매치에서는 1일6시간의 시합으로 5일간 행한다. 레벨이 높은 일류 시합이 되면 3-4일간, 기타는 1-2일간이며, 반일에 행하여 지는 것도 있다. 어떻든 장시간 경기의 대표적인 것이다.

8

아웃(Out) 배트맨이 실격되는 것을 말하며 다음 경우에 아웃이 된다. ① 배트맨이 볼을 치지 못하고 볼이 위킷에 맞아 횡목을 떨어뜨린 경우. ② 타구가 지상에 떨어지기 전에 포구된 경우 ③타구가 되돌려 지고 주자가 위킷에 도착하기 전에 볼로 위킷의 횡목을 떨어뜨린 경우. ④ 배트맨이 볼에 손을 대거나 두 번 연거푸 치거나 수비 선수를 방해한 경우. ⑤ 배트맨이 타격 중 뛰어나갈 때 배트나 몸으로 횡목을 떨어뜨린 경우. ⑥ 타자가 목적도 없이 위치를 벗어나 위킷 키퍼가 횡목을 떨어뜨린 경우.

엄파이어(Umpire) 심판원. 볼링 위킷과 배팅 위킷에 각각 1명의 심판원이 위치하고, 투타를 체크하든가, 시합의 개시나 재개 등, 경기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며 진행시킨다.

위킷(Wicket) 피익드 중앙에 있는 잔디에 약 20m 의 간격으로 세워진 2개의 3주문을 말한다. 지름 약 4cm의 나무 막대를 3개 조립하여 그 사이를 볼이 통과할 수 없게 되어 있다. 폭은 약23cm, 높이는 약 81.5cm로서 상부에 베일 (Bail)이라는 횡목이 붙어 있어 볼이 맞으면 떨어지게 되어 있다. 보울러(투수)가 있는쪽 위킷을「보울링 위킷」이라 하고, 배트맨(타자)이 있는 쪽의 위킷을 「배팅 위킷」이라 한다.

위킷 키이퍼(Wicket keeper) 수비측 플레이어의 1명으로 배팅 위킷 뒤에 위치하며 야구의 캐처와 같은 역할을 한다. 키퍼 용의 글러브, 스파이크, 가슴에 프로텍터를 착용한다.

12

투구: 볼러는 6구 또는 8구를 양쪽 사이드의 위킷에서 번갈아 던질 수 있으나 양쪽 팀에서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는 이 투구수를 변경할 수 없다.

13

포핑 크리이스(Popping crease) 타격선을 말하며, 위킷이 있는 볼링 크리이스와 평행하게 안쪽 약 1.22m거리에 그어져 있다.

플레이어의 교체(Player's change) 부상이나 몸이 아픈 경우는 상대편의 동의를 얻어 교체할 수 있으나 교체된 플레이어는 수비는 할 수 있으나 배트맨(타자)은될 수 없다.

14

휴식: 중식은 보통 40분간이지만, 오전과 오후의 중간에 각각 20분간, 이닝사이에 10분간의 휴식이 있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