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누 Canoe

개요
카누는 각종 배를 패들로 조작하면서 호수와 같은 잔잔한 정수나 하천의 급류, 격류 등의 코스에서 스피드나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그 중에서도 격류에서 행하는 슬래이럼은 호쾌하고 스릴이 넘친다.

역사
카누는 아주 옛날부터 호수나 바다 가까이 살면서 수렵이나 어로등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통나무배가 근원이라고 한다. 근대 스포츠로서의 시작은 1865년에 스코틀랜드의 존 멕그레고가 그리인란드 에스키모의 카애크를 원형으로 한 가벼운 카누로 유럽 대륙의 연안과 나일강 등을 젓고 돌아다닌 때부터지만 1907년에 독일의 한스 크래퍼가 조립식(접었다 폈다 하는) 카누를 고안한 후 급속히 확산되었다.
 카누의 올림픽 첫 등장은 1924년 파리에서의 제 8회 대회부터 이다. 그 후 1935년 IOC 총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됨으로써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1984년 제 23회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는 종전의 여자 카애크(1948년부터 채택됨) 외에 여자 4인승 500m(CK-4)카애크가 새로 추가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경주 안압지 발굴 현장에서 통나무 배를 발견 최소한 삼국시대 이전부터 일종의 뱃놀이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의 카누는 1950년대 초 장비, 전문인력 부재 등 미흡한 점이 있었으나, 1983년 대한 카누협회을 결성하고 송강클럽이라는 카누 동호인회를 만들어 카누와 카약의 보급에 활기를 띄게 되었다. 1996년 소년체육대회 시범종목 채택되었다. 아직 미개척 분야라고 하겠으나 애호가들의 활동이 많아지고 있어 얼마 후에는 상당한 수준이 될 것 같다.

 승패
레이스 종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승패가 판정된다.  
(1) 레이싱(속도 경기) - 인공 또는 자연으로 되어 있는 물일 흐르지 않는 정해진 자기의 수로에서 9개의 코스를 부표로 표시된 레인 위에서 선수는 직선 거리를 가능한 빠른 시간에 결승점에 먼저 도착하는 순으로 상위를 결정한다.   
(2) 슬라럼(격류에서의 경기) - 물의 속도가 초당 2m이상, 600m 이내의 인공 또는 자연의 코스에 5개 이상의 기문을 설치하여 그것을 주파한 소요 시간과 기문 통과시의 가산점을 합계해서 합계점이 적은 순으로 상위가 된다. 기문에서의 채점방법은 2개씩 있는 폴의 한 쪽에 닿으면 10점, 2개의 폴에 닿으면 20점, 통과 방향이 틀린 경우 50점이라는 정도의 벌점이 주어진다.  
(3) 와일드 워터(급류속도 경기) - 3km 이상의 매우 어려운 급류에서 행하여 지며 출발지점에서 목표지점까지의 소요 시간으로 승패를 겨룬다.

연맹
【국제 카누 연맹】 약칭 ICF. 1924년 설립. 본부는 스톡홀롬에 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국제 연맹의 준회원국이었으나 1984년 10월 정식 회원국으로 가맹하였다. 【대한 카누 연맹】 1985년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1984년 국제카누연맹가입, 1983년 아시아카누연맹(ACC)창설(발기국)

경기대회
【국제】 세계 레이싱 선수권 대회, 세계 슬라럼 선수권 대회, 세계 와일드 워터 선수권 대회, 세계 카누 주니어 선수권 대회. 【국내】 회장배 전국 카누 대회, 문화체육부 장관배 전국 카누 대회.

용 어

1

거널(Gunwale): 뱃전을 말한다.

검정원: 경기에 참가하는 배는 크기와 중량에 대해서 일정한 기준이 있으므로, 이 참가 자격을 각 배가 충족시키고 있는지를 레이스 전후에 배의 규격을 검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게이트(Gate): 슬래이럼 경기에서 사용되는 폭 1.2~3.5m의 기문을 말한다. 공중에서 매단 길이 1.8m의 2개의 폴로되어 있으며, 녹,백의 폴과 적,백의 폴로 세트가 되어 있고, 경기자는 배의 좌측에 적,백 폴을 보는 상태에서 통과하지 않으면 안된다.

경기 코스: 경기를 하기 위해 설정된 코스를 말한다.  패들링 레이스에서는 잔잔한 호수나 강 등에 500m,1000m에서는 폭 5m이상의 직선 세퍼레이트 코스,2000m릴레이에서는 500m코스를 각각 설정한다. 또 10000m에서는 반경 50m 이상의 회항점을 설치해서 회항시킨다.   슬래이럼에서는 유속 매초 2m이상의 급류에 장애물이 있는 지점을 택하여 800m의 코스를 정하고 25~30 개의 기문을 설치한다.  와일드 워터에서는 급류에 3000m이상의 코스를 설정한다.

규격: 카누의 종류별 규격은 6가지가 있다.

2

네크(Neck): 패들의 룸과 블레이드가 이어진 부분.

니이 그립스(Knee grips): 슬래이럼 등 심한 동작을 할 때에 필요한 무릎 누르기를 말한다.

니이 밴드(Knee band): 무릎받이. 무릎을 보호하는 용구이다. 카누의 니이 밴드는 앉은 자세에 알맞게 고안되어야 하며 방수성과 내수성이 강한 재료로 만든다.

3

더블 블레이드 패들(Double blade paddle): 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카애크용 패들을 말한다.

덮는다: 경기 중에 커브에서 바깥 쪽에서 비스듬히 들어와 안 쪽 배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데라파쥬(Derapage): 강 하류에서 물살을 가로지르는 기술을 말한다. 카누를 물살에 대해서 비스듬히 상류로 향하고, 다시 카누의 바닥면을 다소 물살에 대듯이 기울여 패들링하는 것으로서 일정한 방향을 유지한 채로 [카누의 양쪽을 저으면서] 물살을 가로질러 나간다.

드로오(Draw): 젓는 방법의 하나. 카애크를 옆으로 다가서게 할 때의 젓는 방법이다.

드로오 스트로우크(Draw stroke): 카누를 옆 또는 비스듬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조법으로서, 좁은 곳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 거기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기술이다. 패들을 옆 쪽으로 잡고 무릎을 뻗어 멀리 있는 물을 자기 쪽으로 끌어 다기듯이 하여 젓는다.

드립 링(Drip ring): 블레이드의 물이 패들 손잡이로 흐르지 않도록 장치해 놓은 물막이 고리를 말한다.

4

라이트핸드 컨트롤(Right-hand control) : 카애크용 패들의 블레이드가 좌우로 약 90도 뒤틀려져 있는 것은 풍압을 피하기 위한 것이지만, 저을 때는 우측을 고정하여 조작하므로 우측 고정을 라이트핸드 컨트롤이라고 한다.

라이프 자켓(Life jacket): 구명동의를 말하며, 슬래이럼 와일드 워터 경기에서는 전복될 위험이 많으므로 반드시 착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레귤러 쿼터 로울(Regular quarter roll): 가라 앉았을 때(가라 앉은 상태가 90도)의 가장 간단한 부상법 이며 경기대회 등에서 사용하는 퍼어필트 로울을 위한 제 1단계이다. 사전에 일으키기 쉽도록 패들을 바꾸어 잡고 침하하면 패들 선단의 블레이드를 수평에 대해서 평평한 상태로 하여 패들을 가볍게 물 속으로 밀어 넣어 일으킨다.

레귤러 하아프 로울(Regular half roll): 가라앉았을(가라앉은 상태가 180도)때 일으키는 방법으로서, 레귤러 쿼터 로울과 동작은 같다.

로우 텔레마크 턴(Low telemark turn) : 직진하고 있는 상태에서 강한 스위프 스크로우크를 가하면 회전 계기가 생기지만, 그 때 회전 안 쪽으로 중심을 옮겨 블레이드 뒷면으로 물을 캐치하여 그 곳을 지지점으로 흐름을 이용해서 천천히 회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리개터(Regatta): 카누 등의 경기대회를 가리키지만 보트 경기대회를 의미하는 말로서도 사용되고 있다.

리미트 플랙(Limit flag): 경기 코스의 경계를 표시하는 깃발을 말하며, 출발, 골에는 적색기, 회항점에는 적색과 황색을 대각선으로 구분한 깃발을 사용한다.

리버스 스위프(Reverse sweep): 참조 → 스위프

리버어스 스컬링(Reverse sculling): 스컬링의 반대로서 양손을 뱃전 바깥쪽에 취하고 물을 바깥쪽으로 밀어서 스트로우크 하는 것.

6

백 워터 스트로우크(Back water stroke): 배를 후진시키기 위해서 젓는 방법.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뒤에서 앞으로 역 패들링을 하는 것.

백 패들링(Back padding): 배를 멈추거나 뒤로 후퇴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역 패들링이라고도 한다.

베이식 스트로우크(Basic stroke): 배를 젓는 방법의 하나.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뒤로부터 앞으로 저어 배를 후퇴시키는 조법이다.

부선: 물가에서 배의 발착을 위해 기슭에 띄워 놓는 상자 모양의 배를 말한다.

브레이크 워터(Break water): 물막이 판을 말한다.

블레이드(Blade): 패들의 선단에 설치된 물갈퀴를 말한다.

비임(Beam): 배의 너비, 즉 선 폭을 말한다.

7

섀도우 패들링(Shadow paddling): 겨울철에 지상 트레이닝의 하나로 행하는 것으로서 대 위에 허리를 걸치고 실제로 패들을 가지고 폼을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 때문에 거울을 정면에 놓거나 선대 양측에 수조를 만들어 패들을 수중에 넣도록 한 연습 설비가 있는 곳도 있다.

세일링(Sailing): 호수나 바다에서 돛을 단 카누로 레이스를 하거나 여가를 즐기는 것.

스위프(Sweep): 카누의 조법의 일종으로 배를 좌측으로 이동시키고자 할 때에는 배의 우측을, 우측으로 이동시키고자 할 때는 좌측을, 반원을 그리듯이 한쪽만을 젓는 것. [리버어스 스위프]라고도 한다.

스컬링(Sculling): 카누의 조법의 하나. 옆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배의 중심선과 평행으로 블레이드의 각도를 바꾸면서 반복해서 젓는 방법을 말한다.

스트레처(Stretcher): 배를 저을 때 양 다리를 벌리고 힘껏 버티기 위한 판자를 말한다.

스트로우크(Stroke): 패들을 물 속에 넣고 앞에서 뒤까지 한 번 젓는 동작을 말한다. 블레이드를 물 속에 집어 넣고 물을 끌어 당기는 캐치, 저어나가는 미들, 패들 끌기가 끝나는 피니시까지 3단계로 나눌수 있다.

스푼 블레이드(Spoon blade): 스푼과 같이 중앙이 움푹하게 들어간 블레이드를 말한다.

스프레이 커버(Spray cover): 카애크에서 콕피크에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경기자의 몸과 좌석 사이를 막는 커버를 말한다.

슬래이럼 카누(Sladom canoe): 격류(초속 2m이상)의 강에서 25~30개의 기문을 설치하고, 지시에 따라 기문을 통과해 가는 스키의 회전 경기와 같은 레이스로서 스피드와 기술을 겨룬다.

슬리트(Slit): 레이스의 착순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결승 심판원이 사용하는 1개 또는 2개의 수직으로 된 철사 또는 실의 좁은 틈에서 내다보는 용구.

싱글 블레이드 패들(Single blade paddle): 캐나디안 카누 용의 한 쪽만 블레이드가 붙은 패들을 말한다.

8

아프트(Aft): 배의 뒷부분을 말한다.

어드밴티지(Advantage): 2정의 카누가 회항점에 다다랐을 때 한 쪽의 카누의 좌석이 다른 카누의 좌석보다 양쪽으로 나와 있는 경우에 회항 엄파이어가 부여하는 우선권을 말한다. 같은 위치일 경우는 안 쪽 카누에 주어진다.

언더커트(Under cut): 선미 또는 선수를 강한 스위프 스트로우크와 허리, 무릎의 비틈, 체중의 이동 등으로 가라앉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레이스에서는 포울을 통과할 때에 사용하면 타임이 빨라진다.

에스크모 로울(Eskimo roll): 슬래이럼, 와일드 워터 등의 계류레이스에서 볼 수 있는 고도의 기술로서, 배가 전복했을 때 배를 탄 채로 수중에서 패들을 조작하여 180도, 또는 360도 회전하여 부상하는 것을 말한다. 또 패드링 레이스는 전복하면 실격이 되지만 다른 슬래이럼, 와일드 워터에서는 전복되어도 실격이 되지 않으므로 이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에스키모 카애크(Eskimo kayak): 현재의 카애크의 원형으로서, 물개의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작은 좌석 이외는 완전히 물보라를 피할 수 있는 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FRP 카누(Fiber glass-resin-plastic canoe): 강화 플라스틱의 약자로서,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든 카누를 말한다. 이전의 경기용 카누는 접는 식의 파알트 보트가 많았으나 도쿄 올림픽부터 이 카누가 사용되었으며 현재의 계류 카누는 전부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 운반이 용이하고 수리도 간단하며 무엇보다도 튼튼한 것이 특징이다.

와일드 워터(Wild-water): 초속 2m 이상의 급류에 3km 이상의 코스를 설정하여 바위나 작은 폭포의 장애를 돌파하여 단숨에 저어 내려가서 스피드를 겨루는 레이스. 위험 방지를 위해 헬멧,라이프 자켓의 착용, 구명동의, 구조용 로프를 갖추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다. 종목에는 남녀 카애크의 각 1인승 K₁, 남자 캐나디안의 1인승 C₁, 2인승 C₂와 남녀 한 쌍에 의한 종목이 있다.

요우크(Yoke): 키를 움직이기 위해 상부에 붙어 있는 횡목을 말한다.

워터 라인(Water line): 홀수선. 배와 수면이 접촉하는 선을 말한다.

9

제이 스크로우크(J stroke): 캐나디안 카누우의 기본적인 젓는 방법을 말한다. 이 카누우에서는 한 쪽에서만 젓기 때문에 패들을 곧바로 당기면 배가 직진하지 않고 사행하므로 오른손잡이는 [L]자 형으로, 왼손잡이는 [J]자 형으로 젓는다. 전에는 [L]자형 젓기라고도 하였으나 지금은 J스트로크 라고 부르고 있다.

조법: 카애크의 경우는 배의 중앙부에 전면을 향해서 앉아 다리를 앞으로 내고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패들로 좌우 번갈아 젓는다. 캐나디안의 경우는 한 쪽 무릎을 배에 붙이고 한 쪽 무릎을 세운 자세로 배에 무릎을 붙인 쪽만을 젓는다. 또, 조법을 크게 나누면 스트로크가 긴 독일식 조법, 스트로크가 극히 빠른 하이피치 조법, 개인의 특성을 살린 리듬 조법 등이 있다.

조인트(Joint): 카애크 패들의 중앙부가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이음매(연결부)를 말한다.

10

체인징 하프 로울(Changing half roll): 카누가 수중에 잠기었을 때 수중에서 패들을 기본 자세로 다시 잡고 블레이드에 물의 저항이 걸리지 않도록 세로 방향으로 해서 수면 위로 들어올리고 또 납작한 쪽으로 바꾸어 아래 쪽으로 밀어 부력을 주면서 위로 올라 온다. 카누, 잔등, 얼굴의 순으로 부상하기 때문에 당황하여 얼굴을 먼저 쳐들면 좀처럼 올라오기가 힘들거나 다시 가라앉게 된다.

11

카누(Canoe): 폭이 넓고, 비교적 짧은 패들을 사용하여 경쾌하게 저어 나가는 작은 배를 말한다. 보트와는 ① 자기가 향한 방향으로 전진한다. ② 오올(노)을 지지하는 곳이 없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

카누 넘버(Canoe number): 경기에 참가하는 카누는 황색 바탕에 숫자를 흑색으로 쓴 표지판을 갑판에 붙이지 않으면 안 되는데 이 표지판을 가르킨다. 크기는 18 x 20cm 로서 카애크에서는 뒷갑판, 캐나디안에서는 앞 갑판에 붙인다.

카애크(Kayak): 원래는 그리인란드 지방의 에스키모가 수렵용으로 물개의 가죽으로 만든 작은 배. 젓는 사람은 배의 중앙에 앞을 향해서 앉고, 앞으로 뻗은 두 다리의 무릎을 약간 구부린 자세로 양단에 블레이드가 달린 패들을 좌우 번갈아 저어 전진한다. 약기호는 K , 경기 종목에는 남녀 공히 1인승 K₁, 2인승 K₂, 4인승 K₄가 있다. 패들링 레이스에서는 500m, 1000m, 10000m와 K₁의 2000m 릴레이가 행하여 진다.

캐나디안 카누(Canadien canoe): 원래는 캐나다 인디언이 호수나 하천의 교통용으로 나무로 만든 카누를 말하며, 단순히 카누라고 하면 캐나디안 카누를 가르킨다. 경기에서는 경기자가 한 쪽 무릎을 배에 붙이고, 한 쪽은 세워서 블레이드가 하나인 패들을 사용하여 한 쪽만을 젓고 나간다. 양호는 C 이며, 이 배의 경기 종목에는 남자의 1인승 C₁, 2인승 C₂,7인승 C ,계류의 남녀 1명씩에 의한 C₂가 있고, 거리로서는 500m,1000m,10000m가 있다.

캐치(Catch): 블레이드를 수중에 집어 넣고 저어서 전진하기 위한 제 1동작.

캔버스(Canvas): 파도나 물보라를 피하기 위하여 데크에 치는 천을 말한다.

코스 엄파이어(Course umpire): 스타트에서 골까지 레이스 중의 각 배의 뒤를 모터 보트로 뒤따르면서 룰 위반을 체크하는 심판원을 말한다.

코우밍(Coarming):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수판을 말한다.

콕스(Cox): 정식으로는 [콕스웨인]이라고 부르며 조타수를 말한다. 보통 캐나디안 카누우의 7인승에는 콕스를 두지 않으나 세계 주니어 선수권에서는 콕스를 두고 있다.

콕피트(Cockpit): 카누우의 좌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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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아크 터언(Telemark turn): 강을 내려갈 때 급히 바위를 피하거나 깊고 얕은 수심 변화에 대처하면서 자유자재로 움직일 때에 필요한 급각도로 회전하는 기술을 말한다. 우회전시에는 우측 비스듬히 앞쪽으로, 좌회전시는 좌측 비스듬히 앞쪽으로 패들링을 한다.

투어링(Touring): 경기와는 관계없이 수상여행을 즐기는 레저 카누를 말한다. 유럽에서는 공인 코스가 설정되어 있다.

투우 게이트 슬래이럼(Two gate slalom): 2개조의 게이트 포울을 세트해서 행하는 슬래이럼 경기를 위한 연습법을 말한다.

트위스트(Twist): 카애크를 저을 때 허리에 힘을 주고 상체를 비틀면서 젓는 방법을 말한다.

트위스트 파: 굴곡된 흐름으로 낙차도 있고, 그 끝의 수심이 깊고 안벽이 솟아 있을 때 증수하면 움푹 들어간 끝에 솟아 오르듯이 나타나는 물결을 말한다.

틸러(Tiller): 카애크의 키 손잡이를 말한다.

팁(Tip): 패들의 블레이드 끝부분. 금속으로 씌워져 있는 것도 있다.

13

패들(Paddle): 카누우를 저어 나가기 위한 도구를 말하며, 카애크와 캐나디안에서는 상당히 다르다. 카애크용의 패들은 자루의 양단에 블레이드가 붙어 있고, 이것으로 번갈아 배의 양쪽을 저어 나간다. 캐나디안에서 사용하는 패들은 자루 한 쪽에만 블레이드가 붙어 있고 배의 한쪽만을 저어 진행한다.

패들러 십(Paddler ship): 카누우 경기자로서의 정신 상태를 가르키며, [구조의 정신]을 기본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기 위한 충분한 준비를 하고 안전하게 카누를 즐기기]위한 지식과 실행을 요구하고 있다.

패들링(Paddling): 패들로 카누우를 젓는 것을 말하지만, 패들링이 능숙하다거나 서툴다 등 기술을 의미하는 경우에도 사용되고 있다.

퍼어픽트 풀 로울(Perfect full roll): [퍼어픽트 하프 로울]과 같으나 뒤집힌 방향으로 일으키는 점이 다르다.

퍼어픽트 하프 로울(Perfect half roll): 배가 뒤집혔을 때 다시 일어나는 기술의 일종으로서, 레귤러 로울,레귤러 하프 로울,체인징 하프 로울 등의 다시 일으키는 기술에 비하여 고도의 기술이다. 뱃전에 패들을 가지런히 갖추고 수면에 반원을 그리듯이 스트로크를 하고, 무릎의 비틈, 허리의 로우테이션을 맞추어서 뒤집힌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일으킨다.

펄트 카누(Falt canoe): 나무의 테두리에 캔버스를 덮어서 만든 접어 개는 식의 카누로서 독일에서 고안되었다. 운반이 편리하기 때문에 투어링 등에 사용되고 있다.

페더 패들(Feather paddle): 바람이나 파도 때문에 배의 밸런스를 잃게 되었을 때 평형을 취하기 위한 패들링이며, 패들의 블레이드를 수면에 평행하게 하고 수면을 가볍게 두드리는 동작을 말한다.

페인터즈(Painters): 카누우에 설치된 로우프를 말하며, 배를 육지로 끌어 올리거나 계류할 때의 밧줄을 말한다.

포워드 스트로크(Forward stroke): [베이식 스트로크]라고도 하며, 배의 중심선과 평행하게 패들을 앞으로부터 뒤로 끌어 당겨 젓는 방법을 말한다.

폰투운(Pontoon): 선대를 말한다.

푸시오버 스트로크(Pushover stroke):배를 물리치기 위한 조법으로서, 배 바로 가까이에 패들을 넣고 배의 중심선과 직각으로 바깥 쪽으로 젓는다.

플로우팅 백(Floating bag): 카누가 전복되었을 때 가라 앉지 않도록 카누 안에 비치해 둔 공기 주머니로서 에어 백 또는 부력 주머니라고도 한다.

피니시(Finish): 배를 젓는 동작에서 패들을 뒤로 끌어당기는 마지막 동작을 말한다.

피치(Pitch): 1분간에 패들을 젓는 회수, 카애크의 경우는 80~90회, 캐나디안의 경우는 55~60회 평균이며, 패들을 10회 젓는데 요하는 초수를 피치계로 계산하든가 10초간 저은 회수를 6배해서 계산한다.

14

하이 텔레마크 턴(High telemark turn): 스위프 스트로크에서 회전하려 할 때 블레이드의 표면으로 물을 막아 회전으로 유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손목을 많이 비틀고 되돌리는 것이 필요하며 숙달됨에 따라 블레이드를 바로 앞으로 끌어 오도록 하면 가속이 붙어 빠른 속도의 회전을 할 수 있다.

합류파: 흐름이 합류할 때 일어나는 물결을 말한다. 한 쪽의 흐름이 밑으로 잠수하는 경우는 배가 전복될 가능성이 많다.

핸드 로울링(Hand rolling): 가라앉았을 때 패들을 사용하지 않고 일으키는 기술을 말하며, 손을 패들 대신 조작한다. 이 방법에는 투우 핸드 로울과 원 핸드 로울이 있다.

행(Hang): 세퍼레이트되어 있지 않은 1000m이내의 패들링 레이스에서 인접한 배의 5m이내에 접근하는 것을 금지한 규칙을 말한다. 통상 [5m 루울]로 알려져 있다.

헐(Hull): 선체를 말한다. 선체의 단면 구성은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는 반원 단면, 플래트 단면, D단면 등이 있다. 또 경기형과 투어링 형도 각각 형이 다르다.

헬멧(Helmet): 격류에서 행하는 슬래이럼, 와일드 워터에 있어서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반드시 쓰게 하는 헬멧. 물이 빠지는 구멍이 뚫려 있다.

호울드(Hold): 패들을 물 속에 넣어 물의 저항을 이용해서 배의 진행을 멈추는 것. 또 롤링이나 피칭을 억제시키고자 할 때에도 사용된다.

회항점: 회항 코스의 경우, 반경 50m 이상의 원주를 깃발이나 투표로 표시하여 그 바깥 쪽을 코스로 취하게 하는 장소로서 시계바늘의 움직임과 반대인 좌회전으로 돈다.

회항 코스: 패들링 레이스의 10000m 장거리 레이스에서는 회항점을 돌아 1주 시키지만, 이와 같이 회항점을 설치한 코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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