봅슬레이 Bobsleigh

개요
산복의 경사면에 만들어진 얼음 코스를 브레이크와 핸들이 장치된 강철제의 썰매를 타고 가능한 한 빨리 활주하여 그 타임을 겨루는 경기이다. 2인승, 4인승의 2종목이 있으며, 어느 것이나 호흡이 일치된 팀워크가 중요하다. 루지와 아주 흡사한 경기로서 100분의 1초를 다투는 스릴이 넘치는 스포츠이다.

역사
1888년에 스위스의 마티스가 그 때까지 행하여 졌던 썰매 경기에서 힌트를 얻어 핸들과 브레이크가 달린 썰매를 고안한 것이 시초라고 말하고 있다. 그후, 유럽 각지에서 보급되고 1914년에는 유럽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다.

승패
활주는 하루에 2회, 2일간에 걸쳐 4회 행한다. 이 4회의 활주에 소요된 시간을 합계하여 가장 빠른 팀을 우승으로 한다. 2팀 이상이 같은 기록일 때는 4회 중 어느 1회의 타임이 빠른 팀을 상위로 한다. 그래도 같은 타임일 때는 다시 1회의 활주를 해서 결정한다.

연맹
【국제 봅슬레이 터보거닝 연맹】약칭 FIST. 1923년에 설립. 본부는 이탈리아의 밀라노시에 있다.

경기대회
【국제】세계선수권대회.

용어


1

계시 : 경기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 전기 자동계시장치가 사용되며, 100분1초 단위까지 측정된다. 이 장치의 고장에 대비하여 2명의 계시원이 동시에 스톱 워치도 활용한다.골(Goal) : 코스의 종점으로서 봅슬레이가 완전히 골 라인을 통과하였을 때에 골인으로 인정된다. 따라서 골 라인 상에 정지한 경우는 골인이 되지 않는다.

4

러너(Runner) : 봅슬레이의 밑 부분에 있는 활주하는 부분을 말한다. 금속제로서 앞부분과 뒷부분에 각각 2개씩 장치되어 있다.

6

복장 : 매우 빠른 속도로 견고한 얼음의 코스를 활주하기 때문에 안전 용구로서 방호용의 헬멧이나 안경의 착용이 의무화되고 있다. 그리고 팔꿈치 받침이나 무릎 받침도 필요하다. 헬멧이나 안경은 정식 경기에서는 물론이고, 트레이닝의 경우에도 착용하지 않았을 때는 실격이 된다.

봅(Bob) : 봅슬레이에 사용하는 썰매를 말한다. 2인승과 4인승이 있으며, 뒷부분에 스타트할 때 밀어내기 위한 손잡이가 달려 있다. 2인승의 봅의 길이(앞 활주부의 선단에서 뒤의 활주부의 뒤끝까지)는 2.7m, 너비(좌우의 활주부의 간격)67cm, 중량은 팀의 멤버와 봅을 합해서 375kg 이내로 되어 있다. 4인승의 길이는 3.8m, 너비 67cm, 중량은 팀의 멤버와 봅을 합해서 630kg 이내로 되어 있다. 이 정해진 중량에 미달할 때는 모래주머니 등을 쌓는 것이 허용되고 있다.

브레이커(Braker) : 코스 도중에 브레이크를 걸고, 스피드를 조절하는 경기자를 말한다. 봅슬레이의 뒷부분에 위치하며, 스타트를 할 때는 파일럿이 탄 것을 확인한 다음 탄다. 또, 브레이크는 직선과 정지 시에만 인정되고, 커브에서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

브레이크(Brake) : 봅슬레이에 장치 된 제동기를 말한다. 톱날처럼 생겼으며, 뒤 활주면 사이에 2개가 장치되어 있다.

7

스탠딩 스타트(Standing start) : 봅슬레이의 활주면의 선단을 스타트 라인상에 두고, 스타트의 신호로 봅슬레이를 밀어내어 스타트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경우, 타인의 도움을 받아 봅슬레이를 밀어내면 안 된다.

심판원 : 스타트, 골, 코스의 요소 등에 있으면서, 룰 위반의 판정이나 기술적 문제 등 전반을 처리하는 경기 임원으로서, 봅슬레이의 점검도 행한다.

9

주우리(Jury) : 재정 위원을 말하며, 실행위원장, 경기위원장, 코스 위원장, 심판장 등 3-5명 외에 계시원 2명으로 구성된다. 임무로서 공식 연습이나 경기 중의 위험 방지, 경기에 대한 항의의 처리, 규칙에 따르지 않는 선수의 출장 금지, 봅슬레이에 관한 점검도 한다.

11

코스(Course) : 썰매가 활주하는 얼음의 주로를 말하며, 산복에 만들어진다. 거리는 최소한 1500m, 커브의 반지름 20m 이상, 경사 각도는 8-15도로서 몇 개의 커브를 포함하고 있다. 주로는 U자형 홈으로 되어 있고, 주로 밖으로 봅슬레이가 나오지 않도록 좌우의 벽 높이는 50cm 이상으로 만들어져 있다.

12

터보건(Toboggan) : 나므로 만든 썰매를 말하며, 핸들도 브레이크도 붙어 있지 않으며, 루지 경기에 사용한다. 프랑스어로「루즈」, 독일어로 「로델」이라고 한다.

트랙(Track) : 골 라인을 통과한 곳에 설치되어 있는 자연 정지구역을 말한다. 고속으로 활강해온 봅슬레이가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정지할 수 있도록 오르막으로 되어 있다.

13

파일럿(Pilot) : 핸들을 조종하는 경기자를 말한다. 봅슬레이의 앞 자리에 위치하여 넘어지거나 코스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조작한다. 스타트를 할 때는 맨 먼저 탄다.

플라잉 스타트(Flying start) : 스타트 라인의 후방 15m 이내의 곳으로부터 봅슬레이를 밀어내어 스타트하는 방법으로서, 계시는 봅슬레이의 활주면의 선단이 스타트 라인을 넘어섰을 때부터 행하여 진다. 이 경우, 타인의 도움을 받아 봅슬레이를 밀어내면 안 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