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Billiards

개요
빌리아드라고도 하며, 주위에 고무의 쿠션을 둘러친 장방형의 나사를 깐 대 위에서 큐라고 불리는 막대로 공을 쳐서 득점을 겨루는 실내 경기이다. 전국 곳곳에 당구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언제든지 게임을 즐길 수가 있다.
승패 : 경기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우리 나라에도 6종류 정도의 경기 규정이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것은 4구로서 그 승패는 다음과 같이 해서 정한다.
  1. 2명 또는 2개조의 대항형식으로 행한다.
  2. 경기자에게는 각 사람의 기량에 따라 능력점이 주어지는데, 이 능력점은 보통 4, 5회치면 얻을 수 있는 점수를 기준으로 한다.
  3. 득점은 흰 공과 빨간 공을 맞히면 2점, 빨간 공 2개에 맞으면 3점, 흰 공과 빨간 공 2개에 계속해서 맞으면 5점(순서는 불문)을 얻는다.
  4. 내공인 흰 공이 어느 공에도 맞지 않거나 어느 하나에만 맞은 경우는 상대와 교대한다. 이와같이 해서 게임을 진행하여 빨리 자기의 능력 점수에 도달한 쪽이 승자가 된다.

역사
14세기경, 영국에서 크리켓에서 힌트를 얻어 고안한 것이라고 하는데 근대 빌리어드는 1570년대가 되어 프랑스의 드위니가 영국의 테이블을 개량하여 공과 공을 맞히는 캐롬 게임을 안출한 데에서 시작되었다.

연맹
[세계 빌리어드 연맹] 1982년에 설립, 본부는 벨기에에 있다. 우리 나라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당구 협회 중앙회] 사단법인.

경기대회
[국제] 5종목 선수권 대회, 보오크라인 선수권 대회. 드리이 쿠션 선수권 대회, 쿠션 선수권 대회, 예술 경기 대회. [국내] 한일 친선경기 대회(3쿠션 선수권 대회)를 매년 번갈아 가며 양국에서 개최하고 있다. 4구 경기 대회.

용 어

1

가로치기 : 내공이 표적공에 맞은 다음 쿠션에 넣어서 제 2 표적공에 맞히는 타법을 말한다.

깍아끌기 : 내공과 표적공이 접근하고 있을 때 끌어치기로 맞히는 타법.

깍아밀기 : 내공과 표적공이 접근하고 있을 때 밀어치기로 맞히는 타법.

걸어치기 : 내공을 처음에 쿠션에 넣고, 튕겨저 나오는 내공이 표적공에 가볍게 맞은 다음 제 2표적공에 맞도록 치는 방법을 말한다.

공(Ball) : 플하스틱제와 상아제의 2 종류가 있으며, 공식 경기에서는 플라스틱제가 사용되고 있다. 4구 게임에서는 적색 및 백색 공 2개씩 계 4개이며, 흰공의 하나에는 검은 점이 찍혀 있어 자기 공의 표지로 삼는다. 포켓 게임에서는 흰공 1 개와 1~15까지의 숫자가 들어간 표적 공 15개를 사용한다. 기타의 게임에서는 흰공 2개와 빨간공 1개를 사용해서 행한다.

공 쿠션(Cushion) : 표적공이 쿠션에 접해 있을 때 자기공을 그 표적공에 두껍게 맞혀서 쿠션과 함께 이용해서 제 2표적 공에 맞히는 타법을 말한다.

굳히기 : 내공의 중심부를 쳐서 내공에 회전을 주지 않도록 치는 방법을 말한다. 표적공에 두껍게 맞혀서 내공의 운동을 표적공으로 옮기고, 공을 흩어지지 않도록 친다.

그라운드 미세 : 참조-마세

끌어치기 : 내공이 표적공을 맞힌 다음 앞쪽으로 끌어당기는 타법. 밀어치기와는 반대로 내공의 중심부 아래를 쳐서 역회전을 준다. 끌기공

깊이치기 : 내공이 표적공에 맞을 때의 상태를 말하며, 표적공의 중심부 가까이에 맞히는 것을 말한다.

2

내공 : 자기가 치는 공을 말한다. 흰공에 검은 점을 찍어 표지로 하고 있다. 큐우 볼이라고도 한다.

3

당점 : 큐로 내공을 칠 때의 탭과 내공의 접촉점을 말한다.

두 번 치기 : 내공을 두 번 치는 것. 반칙이 된다. 참조-릭(Lick)

드리이 쿠션 게임(Three cushion game) : 흰공 2개의 빨간 공 1개를 사용해서 행하는 3구 게임의 일종. 내공이 표적공에 맞은 다음 제 2표적공에 맞을 때까지 적어도 3회 이상 쿠션에 들어가지 않으면 득점할 수 없는 게임방법을 말한다.

4

럭(Ruck) : 포켓 게임의 용어로서, 경기를 시작할 때에 공을 3각형으로 세트하는 것.

런(Run) : 1회마다 플레이어가 올린 점수, 또는 포켓에 들어간 공의 구를 말한다.

레스트(Rest) : 손이 닿지 않을 경우에, 브리지 대신으로 사용하는 기구를 말한다.

릭(Lick) : 두 번 치기를 말한다. 특히 표적공의 위치 이상으로 큐우끝을 내밀 때에 생기는 것을 말한다. 참조-두 번 치기

5

마세(Masse) : 큐우를 거의 수직으로 세워서 내공을 치는 방법을 말한다. 프로우즌 등과 같은 공의 배치일 때에 사용한다. 브리지를 테이블 위에 만들고 치는 것이 보통인지만, 테이블에서 떨어져서 치는 것을 그랜드 마세라고 한다.

마주치기 : 내공과 제 2표적공이 움직이면서 맞아 득점이 되는 것. 표적공과 제 2표적공이 쿠션에 접근되어 있을 때, 표적공을 제 2표적공에 맞혀서 제 2표적공을 쿠션으로 넣어 내 공에 맞힌다.

모아치기 : 흩어져 있는 공을 득점을 올리면서 쳐서 1개소에 모으는 타법을 말한다.

밀어치기 : 내공의 중심 윗쪽을 친 공을 말한다. 표적공과 내공을 같은 방향으로 가게 하는 타법
이며, 내공은 전진 회전한다. 압구라고도 한다.

6

뱅크 쇼트(Bank shot) : 포켓 게임의 용어이며, 표적공을 직접 포켓에 넣지 않고 1회 이상 쿠션에 넣은 다음 넣는 타법을 말한다.

보오크 라인 게임(Balk line game) : 테이블 위에 초크로 선을 긋고, 9개나 6개의 제한선을 그어서 행하는 게임방법을 말한다. 선과 쿠션의 교차점에는 다시 앵커(제한구역)를 만들어, 개개의 구역내에서 1회나 2회 밖에 칠 수 없다.

브레이크(Break) : 포켓 게임의 용어로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럭(Ruck)한 공을 쳐서 흐트러지게 하는 것.

브리지(Bridge) : 큐우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만드는 손의 형태를 말한다. 레스트라고도 한다.

빌리어어드 테이블(Billiard table) : 당구대라고도 한다. 높이가 78~79cm로서 테이블은 수평으로 되어 있다. 작은대, 중간 대, 큰 대, 포켓 대 등의 종류가 있다.

7

삼각공 : 내공, 표적공, 제 2표적공이 3각형과 같은 형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가장 치기 쉬운 형을 이루고 있다는 데에서 이이지 볼이라고도 한다.

3구 게임 : 중간 대를 사용해서 흰 공 2개와 빨간 공1개로 행하는 게임을 말한다. 가장 치기 쉬운 형을 이루고 있다는 데에서 이이지 보올이라고도 한다.

서브(Serve) : 초구를 말한다. 뱅킹에 의해서 선공과 후공을 정한다. 포켓 게임의 경우는 브레이크라고 한다.

세이프티(Safety) : 득점할 의사 없이 상대의 득점에 불리하도록 내공을 이동시키는 타법을 말한다.

스크래치(Scratch) : 포켓 게임의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내공이 포켓 속으로 떨어지는 것을 가리키지만, 쇼트한 내공이 표적공에 맞지 않았을 때에도 스크래치라고 한다.

스트로우크(Stroke) : 공을 쳐내는 준비 운동부터 공을 다쳤을 때까지의 일련의 동작을 말한다.

시리이즈(Series) : 연속해서 득점할 수 있도록 한 곳에 모인 공을 흩어지지 않게 치는 방법을 말한다. 내공과 표적공을 3각형으로 해서 쿠션을 따라 쳐 나가는 것을 아메리칸 시리즈라고 한다.

8

얇게 치기 : 표적공의 끝쪽에 내공을 맞히는 것. 스치듯이 맞히는 것을 얇게 치기라고 한다.

9

잔구 : 타구를 실수하여 남아 있는 공을 말한다. 후구

점프(Jump) : 큐우를 세우거나 브리지를 낮게 해서 치거나, 큐우 끝의 탭이 미끄러졌을 때 공이 튀어오르는 것. 내공이 테이블 밖으로 나가면 파울이 된다.

10

찬스(Chance) : 겨냥한 공 이외의 표적공에 맞힐 수 있는 경우.

초크(Chalk) : 공을 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탭에 묻히는 백묵과 흡사한 고형 분말을 말한다. 청,녹,연한 갈색 등이 있다.

11

캐넌 쇼트(Canon shot) : 포켓 * 게임의 용어로서, 내공을 표적공에 맞히고, 제 2표적공, 제 3 표적공을 겨냥하는 쇼트를 말한다. 한 번 쳐서 2개 이상의 포켓에 떨어뜨리는 타법.

코올 쇼트(Call shot) : 포켓 * 게임의 용어로서, 포오티인 원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는 득점하고자 하는 공과 포켓을 지정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그것을 말한다.

콤비네이션 쇼트(Combination shot) : 포켓 게임의 용어로서, 표적공이 겹쳐져 있어서 직접 표적공을 포켓에 넣을 수 없을 때에, 그 표적공으로 다른 공을 겨냥하여 떨어뜨리는 것. 이 경우, 최초에 맞히는 표적공은 반드시 최소 번호의 공이 아니면 안된다.

쿠션(Cushion) : 당구대의 전 둘레에 친 3각형의 고무를 말한다. 높이는 36~38mm. 긴 쪽을 긴 쿠션, 짧은 쪽을 짧은 쿠션이라고 한다.

쿠션 돌리기 : 내공으로 직접 표적공을 치지 않고, 먼저 쿠션을 맞혀 공을 돌린 다음에 표적공과 제 2표적공을 맞히는 타법.

큐우(Cue) : 공을 치는 막대. 길이는 약 145cm, 무게 500g 정도로서 나무 부분은 단풍나무로 되어 있다. 큐우스틱이라고도 한다.

크게 돌리기 : 쿠션을 이용해서 내공을 크게 돌려서 맞히는 방법. 투우 * 쿠션이나 드리이 쿠션과 원리는 같으나 내공을 강하게 친다.

클로오드(Cloth) : 당구대의 바닥면과 쿠션을 덮고 있는 나사를 말한다. 나사는 녹색으로 되어있고. 공의 회전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키스(Kiss) : 내공이 표적공에 맞은 다음 다시 맞는 것. 또는 표적 공끼리가 충돌하는 것.

12

탭(Tap) : 큐우 끝에 붙어 있는 가죽을 말한다. 보통은 쇠가죽이 사용되고 있다.

투우 쿠션 잡이(Two cushion 잡이) : 내공을 표적공에 맞힌 다음, 두 번 쿠션에 넣어서 득점하는 방법을 말한다.

틀어치기 : 내공의 중심의 좌우를 쳐서, 공에 옆회전을 주면서 내공의 진행을 변화시키는 타법을 말한다.

13

포인트(Point) : 당구대의 바깥 테두리에 박혀 있는 표지를 말한다. 긴 쿠션에 7개, 짧은 쿠션에 3개 박혀 있다. 다이어 라고도 한다.

포켓 게임(Pocket game) : 당구대의 4모서리와 긴 쿠션의 중앙에 2개의 포켓이 달린 테이블에 서 행하며, 내공으로 1~15까지의 숫자가 적힌 표적공을 포켓에 떨어뜨려서 겨루는 게임 로우테이션, 14-1럭,볼러드,에이트 볼등의 경기 방법이 있다. 포인트 게임이라고도 한다.

표적공 : 친 내공이 최초에 맞히는 공을 말한다. 제 1표적공이라고도 한다.

프로우즌(Frozen) : 내공과 표적공, 공과 쿠션이 밀착된 상태를 말한다.

플루우크(Fluke) : 요행으로 득점이 되는 것을 말한다.

14

후구 : 내공의 배치 상태를 가리키며, 내공이 제 1, 제 2의 표적공을 맞힌 다음, 그 표적공과 함께 치기 쉬운 형으로 정지하는 것.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