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  Cycle Racing

역사

1. 경륜의 변천사
1870년 : 프랑스의 드시브락 백작이 자전거 발명
1885년 : 영국의 제임스 스틸리가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 개발
1888년 : 덴마크에서 최초로 사이클 경기를 경륜의 형태로 발전시켜 실시
1893년 : 미국 시카고에서 제1회 선수권 대회를 개최한 후 올림픽 대회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
1896년 : 프랑스 파리와 후앙을 주파하는 도로 경기가 처음 개최
1948년 : 일본의 고꾸라 경륜장에서 처음 실시된 후 현재 일본내 경륜장은 전국적으로 50여개에 달함.
2000년 : 호주 시드니 올림픽에 경륜 정식 종목으로 채택

2. 우리나라 경륜의 역사
1991년 12월 31일 : 경륜 경정법 제정(법률 제4476호)
1993년 7월 29일 : 경륜 사업 시행 허가 및 경륜장 설치 허가
1993년 11월 1일 :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사업본부 발족
1994년 10월 15일 : 잠실경륜장 개장
1997년 3월 14일 : 수원 사업소 개장
1998년 4월 3일 : 상봉 사업소 개장
1998년 7월 31일 : 일산 사업소 개장

용어

1
각력 :
경륜 선수가 페달을 회전시키는 다리의 힘을 말하며, 보통 대퇴와 하퇴의 근육힘을 표현한다.

각질
: 개개인의 체력적인 특성을 일컫는 말로서, 그 특성에 따라 지구력형, 순발형, 복합형 세 가지로 구분된다.

결번 : 출주 예정 선수가 병, 낙차부상, 실격 등의 이유로 출장할 수 없게 되어 예정되었던 출주선수 인원을 줄이는 것.
경기중 특정 선수가 규칙위반, 반칙 드응로 실격을 당한 경우 그 다음날 경주에 다른 선수가 대신 출장하지 않고
1명이 줄어든 6명이 경주를 진행하게 된다.

결장 : 출주하기로 예정된 선수가 낙차 등으로 인한 부상, 기타 사유로 경주에 출장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낙차 등올 결장하는 경우에는 다른 후보 선수를 보충하여 대신 출장하게 한다.

경고 : 경주 규칙을 위반한 선수에 대한 제재의 하나로 실격보다는 가벼우나 주의보다는 무겁다.

경륜 : 자전거 경주에 승자투표권을 발매하고 승자투표 적중자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1991년 12월 1법률 제4476호에 따라 제정.공포된 경륜.경정법에 근거하여 시행하고 있다.

경쟁 : 선행선수의 바로 뒤의 위치를 두 사람의 선수가 서로 좋은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경합하는 상태

경주권 : 승자투표권의 약칭으로 고객이 구매하는 표를 말한다. 경륜 개최시 승자를 적중시켜 환급금을 교부하는 자의 청구에 의하여 경주 사업자가 발매하는 승자 투표 방법, 경주 번호, 승식 종류, 선수 번호 및 금액 등이 기재되어 있는 표권이다.

경주기권 : 결승선에 도달하지 않고 판정판 뒤를 우회하거나 낙차 등의 이유로 결승선 도달 전 경주를 포기한 경우

경주득점(평균득점) : 선수의 일정기간 경주성적을 득점으로 환산한 것

경주로 =트랙 : 실제 경주가 시행되는 타원형의 경사진 트랙(벨로드롬)으로 현재 잠실경륜장의 경주로는 길이가 333.33m이며, 보통 주로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하며, 피스타라고 일컫기도 한다.

골라인 추입 : 목표로 하는 서너수의 바로 뒤에 붙어 끝까지 따라가다 결승선을 바로 앞두고 추월하는 것

과도 견제 : 선수가 경주중 상대 선수를 지나치게 견제하는 것

과실 주행 : 경주중 선수가 자신의 실수나 부주의로 다른 선수의 주행을 방해 또는 지장을 준 경우

과잉질주 : 경주중 통상적인 스퍼트 시기보다 너무 빨리 스퍼트하여 골인시까지 적절한 스피드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른 선수보다 훨씬 뒤떨어진 상태

교차 : 다른 선수의 진로에 엇갈리는 상태

구매표 : 경주권을 구매하기 위해 경주번호, 승식, 선수번호 및 투표금액 등을 표시할 수 있는 OMR형식의 개재표

규제거리내 진입 : 후속하던 선수가 선행하는 선수를 추월해 그 선수의 진로에 바로 진입하여 주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

기별 : 선수가 경륜훈련원을 졸업한 기수

기습선행 : 다른 선수가 스피드를 올리기 전에 기습적으로 대시하는 것

기어배수 : 큰 기어의 톱니바퀴 수를 적은 기어의 톱니바퀴 수로 나눈 수치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3.33~3.50 사이의 비율을 많이 쓴다.

2
낙반실 : 낙차·반칙·실격의 경우 또는 낙차 부상에 의해 재승차가 불가능하게 되었으나 심판원의 지시에 따르지 않은 경우

낙보입 : 결승선 앞 30m 이내에서 낙차 등의 사유로 자전거만 결승선에 도달하고 선수는 걸어서 골인한 경우. 30m 라인을 넘어 낙차한 경우에는 선수가 자전거를 휴대하고 골인해야 정상적인 완주로 인정한다.

낙실 사고기 : 낙차, 실격 및 자전거의 고장에 의해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재승차가 불가능하게 된 경우

낙차 : 자전거가 넘어져 신체의 일부 또는 차체가 경주로 등에 닿는 상태

낙차 기권 : 낙차로 인해 부상을 당하거나 자전거 고장으로 재승차를 못하게 된 경우

낙활입 =슬림골인: 결승선 직전 낙차하여 그 탄력으로 신체와 자전거가 함께 들어와 골인하는 경우를 말하며, 슬립 골인(Slip Goal-In)이라고도 한다.

내선 : 경루로의 가장 안쪽에 있는 폭 3cm의 라인으로 선수들의 주행과 심판판정의 기준이 된다.

내선내 주행 : 내선의 안쪽 퇴피로로 주행하는 것.특별한 사유없이 내선 안쪽을 주행하는 것은 반칙에 해당된다. 즉, 마지막 주회에 백스트레치 라인도달 전에 4-6초 내선을 넘는 행위를 반복하여 주행하거나 약 6초이상 계속 내선 안쪽으로 주행한 경우에는 실격된다.

내선 젖히기(안쪽 젖히기) : 선행라인이 주로의 가운데 부분으로 올라가며 상대를 견제할 때 주로의 안쪽을 이용해 대시해 나가는 것.

내선 추입(안쪽 추입) : 목표로 하는 선행선수의 바로 뒤로 라인의 내측에서 밀어 올리면서 끼어들어가 추월하는 것.

내·외선 끼어들기 : 내외선간을 선행하는 선수의 뒷바퀴 뒤끝에서 직각으로 연결하는 선을 넘어서 그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끼어드는 행위

누르기 선행 : 선두를 달리고 있는 라인을 바깥쪽에서 눌러 들어가면서 선행태세를 취하는 것.

늘어서기 : 출주선수가 뱅크를 주회하는 순번을 말한다.

능력발휘 기피 : 선수가 자신의 능력을 고의로 최대한 발휘하지 않는 것.

3
단승식 : 결승선에 1착으로 도착한 선수 한 명을 적중시키는 방법.

단위 투표금액 : 경주권 발매의 기본 단위가 되는 최저 발행 금액을 말하는데 현행 경륜의 단위 투표금액은 100원이다. 즉, 경주권 1장당 최고 5만원까지 100원단위로 투표할 수 있다.

대각선 주행 : 직진하는 진로를 변경해 비스듬히 주행하여 다른 선수의 진로와 교차하는 상태

동시착 : 둘 이상의 선수가 동시에 결승선에 도착하여 거리차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육안에 의한 식별이 불가능하므로 첨단 전자판정기로 촬영한 사진을 통해 동시착 여부를 판정한다.

등급 : 선수의 경주능력 및 경주성적에 따라 단계별로 급을 매겨 구분한 선수분류 기준을 말하며 S급·A급·B급·C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4
라인 : 자신의 전법이나 작전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선수와 함께 대열을 만드는 것.
우리나라의 경륜 제도는 라인을 공식화하고 있지 않지만 전법이나 작전등 선수간의 이해 관계에 따라 작전의 한 유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라인차권 : 같은 라인의 선수가 1착, 2착으로 입착하는 경우

랩 타임(Lab Time) : 매 주회마다의 주행시간을 말한다.

레이스 Race: 경륜 경주에 있어서 선수들이 달리는 상황 또는 주행 자체를 일컫는다

5
마감 : 정해진 경주권 발매시간을 종료시키는 것.

마크 Mark: 우수 선수 또는 특정 선수의 뒤에 붙어 주행하며 입상을 노리는 전법

면책 : 경주규칙에 저촉되는 선수의 행위가 본인의 과실 또는 고의 때문이 아니라 다른 선수의 과실이나 외부 영향 등의 불가피 한 사유에 기인한 경우 선수의 책임이 면제되는 것

미는 행위 : 선수가 신체 또는 자전거를 사용하여 다른 선수를 밀어 누르거나 밀어 올리거나 또는 서로 미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러한 미는 행위로 낙차 또는 자전거 고장을 일으키게 한 경우에는 실격 처리된다.

밀어누르기 : 병주 상태에 있는 2명 이상의 선수 중 바깥쪽 선수가 안쪽 선수에게 신체 또는 자전거로 충격이나 압박을 가하는 행위.

밀어 올리기 : 나란히 주행중인 2명 이상의 선수 중 안쪽에 위치한 선수가 바깥쪽의 선수에게 신체 또는 자전거로 압박을 가하며 주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때에도 상대 선수를 낙차시키거나 자전거를 고장나게 한 경우 실격 처리된다.

6
반낙실 : 반칙 실격하여 낙차한 경우

반낙실 재입 : 반칙을 범하고 낙차했지만 재승차해서 골인한 경우

발매 수득금 : 경륜 사업자가 발매 금액(매출액)에 대한 일정 비율의 금액을 경주 개최에 따른 운영 경비로 사용하기 위해 수득하는 금액으로서 현행 경륜.경정법상 발매 금액의 20%를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발매마감 : 매경주가 시작되기 전에 해당 경주의 경주권 구매시간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경주권 발매가 마감되면서 각 승식별 배당률이 확정된다.

배당금(환급금) : 적중 경주권을 소지한 고객에게 배당률의 비율에 따라 지급하는 금액

배당률(환급률) : 적중 경주권에 대해 지급할 배당금의 투표금액에 대한 비율

배번 : 출주 선수의 번호를 말하며 매 경주마다 번호별로 헬멧과 유니폼의 색상이 통일되어 있다. 즉 1번은 흰색, 2번은 검정색, 3번 빨간색 4번 파란색, 6번 녹색, 7번 분홍색으로 고정되어 있으나 선수가 부여받는 번호는 출전 경주마다 달라질 수 있다.

버티기 선행 : 누르기 선행을 허용하지 않고 안쪽으로 계속 버티면서 선행하는 것.

복승식 : 결승선에 1착과 2착으로 도착한 선수 두 명을 순서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방식

복합형 : 경주 상황에 따라서 지구력형 또는 순발형의 특성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것.

병주 : 2명 이상의 선수가 옆으로 나란히 경주하고 있는 상태

7
서로 밀기 : 병주 상태에 있는 2명 이상의 선수가 서로 밀어 누르기와 밀어 올리기를 반복하는 행위

선두 살리기 : 선두 죽이기와는 반대로 추입선수에게 추격 당해 선행선수가 2착으로 남은 경우.

선두 유도원 : 현행 경륜의 경주 방식인 선두유도 경주에 있어서 출주 선수들이 풍압을 피할 수 있도록 3-4바퀴를 앞서 달리닥 퇴피하는 역할을 하는데, 당일 출주하지 않는 선수 중에서 선발한다.

선두원 주행 방해 : 경주중 선수가 선행하는 선두원을 추월 또는 밀어 누르거나 끼어들기를 하여 주행을 방해하는 것.

선두원 추월 : 경주중 선수가 선행하는 선두원을 추월해 앞으로 나가는 상태

선두 죽이기 : 추입선수가 마크하던 선행선수를 제쳐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후위선수까지 2착으로 데려가 버리는 것.

선행 : 선두원이 퇴피한 후 또은 최종 주회 홈스트레치 부근이나 1~2코너 부근에서 선두에 나서 주행하는 전법.

선행 다툼 : 누르기와 버티기 선수가 행하는 주도권 싸움

순발력형 : 순간적으로 스피드를 낼 수 있는 스프린트형

순위(착순) : 경주에서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 즉, 도착 순위

스퍼트 Spurt : 선수가 속도를 올리며 대시해 나가는 상태

스프린트 경주 Sprint Race: 통상 6명 이내의 선수가 경주로 3바퀴를 주행하는 경주 방식으로 선수가 유리한 경주 운영을 위해 최종 주회 백스트레치 라인에 도달할 때까지 속도를 늦출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슬립 Slip : 주로의 경사가 높거나 우천 등으로 자전거 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는 상태

승률 : 과거 1년이든, 최근 경주이든 기준 출주횟수에서 1위한 횟수를 출주한 총횟수로 나눈 수치

승부수(전법) :레이스의 승부를 결정한 전법

승식 : 경주권을 구입하여 승자를 적중시키는 방식으로 단승식, 복승식, 쌍승식, 연승식 등이 있다.

실격 : 경주 규칙을 위반한 선수에 대해 가해지는 제재의 하나로 그도착 순위를 박탈하는 것.

심의 : 경주중 주의·경고·실격 등에 해당하는 규칙 위반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에 관하여 심판위원의 권한으로 심사·논의하여 착순을 확정시키는 절차

심의중 : 경주 종료 직후부터 결과가 확정될 때까지 경주중의 경주 규칙 여부를 심판위원이 심사·논의하고 있는 과정임을 나타내는 신호

쌍승식 : 결승선에 1,2착한 선수 드 명을 순서대로 적중시키는 방식

S자 주행 : 진로를 직진하지 않고 좌, 우로 진로를 변경하여 파상적으로 주행하는 상태

8
역페달 : 경주중 페달을 뒤로 밟아서 스피드를 떨어뜨리는 것.

연대율 : 1위를 한 횟수에 2위를 한 횟수에 더해 기준 출주횟수로 나눈 수치

연승식 : 출주선수가 5~7명일 때는 1~2착 선수 중에서 한 선수를, 8명 이상일 때는 1~3착 중에서 한 선수를 적중시키는 방식

외선내 진입 : 내외선간을 주행하는 선수와 병주하는 선수가 외선 안쪽으로 진입하거나 다른 선수로 하여금 외선 안쪽으로 진입하게 하는 행위

외선 추입 : 목표로 하는 선행선수의 바로 뒤로 라인의 외측에서 누르면서 끼어들어 추월하는 것

이단 젖히기 : 젖히기 하는 라인을 외측에서 또 젖히기 하여 나가는 것

200m 랩 타임 : 최종 주회 200m 라인에서 결승선까지의 주행 시간으로 경주시 선수의 최고 주행 속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인기 차권 : 속칭 '데끼리'라고 하며 실력, 인기 모두 다른 선수보다 뛰어나는 한 사람 혹은 두 사람에게 차권 투표가 집중되는 것.

9
장외 매장 : 경륜 경기장 외에 경주 실황 방영 시설, 배당률을 표시하는 전산 시설, 경주권 발매 및 환급금 교부시설 등을 갖추고 투표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한 장소를 말하며, 현재 서울 상봉동과 경기도 수원 및 일산의 세 곳이 있다.

재출발 : 출발선으로부터 100m 라인 이내의 지점에서 출발이 적정치 않다고 인정하는 경우 다시 출발하게 되며 2차 재출발 후 특정 선수가 3회째 과도한 견제를 하여 공정한 경주 진행에 중대한 지장을 준 경우 등 선수의 귀책 사유로 인한 재출발은 2회를 초과할 수 없다.

적색기 : 경주중 선수의 규칙위반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될 경우 경기 종료 후 심판원이 올리는 붉은색 깃발

적색판 : '결승선까지 앞으로 두 바퀴'남아 있음을 표시하는 붉은색 주회판을 말하며 '앞으로 세 바퀴'는 청색판으로 표시한다.

적중 경주권 : 구매한 경주권 중 경주 결과가 적중되어 환급(배당)받을 수 있는 승자 투표권. 적중 경주권의 환급 시효는 1년간이다.

전개 : 레이스가 펼쳐지는 형태를 일컫는 표현으로 선두유도원이 퇴피하기 전까지 선수가 자리잡는 형태의 전개와 선수유도원 퇴피 후 각 선수가 전법을 구사함으로써 경재하는 형태의 전개 등 레이스의 전개는 고객이 경주 상황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전법 : 경주를 함에 있어서 승리를  하기 위해 취하는 주행 스탈일을 말하며, 승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주행 전법에는 선행전법, 추행전법, 젖히기전법으로 크게 나룰 수 있으며, 각 전법의 활용전술에 따라 다양한 전술이 발휘되기도 한다.

전환 : 자신이 속해 있는 라인이 불리하다고 판단했을 때 내측이나 외측의 다른 라인으로 끼어드는 것.

접촉 : 선수 상호간에 자전거 또는 신체가 접촉한 상태

젖히기 : 선행선수 대열의 중간 또는 후방으로부터 주로 바깥쪽을 이용하여 단숨에 젖히는 전법

조력 행위 : 경주중 특정 선수를 유리하도록 도움을 주는 행위

주로 : 경주로의 준말. 경주를 하기 위하여 선수들이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든 경사진 트랙으로 흔히 '피스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333.33m, 400m, 500m 길이의 타원형이며 트랙 재료로는 나무, 콘크리트, 아스콘 등을 사용한다.

주의 : 경주규칙을 위반한 선수에 대해 가해지는 제재의 하나로 경고보다 가벼움.

주회수 : 해당 경기에서 선수가 주행하여야 할 바퀴수.

주행 방해 :후속 선수를 견제하기 위해 후속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는 행위

주행 주의 의무 : 경주중 주행시 자신의 잘못으로 다른 선수에게 지장을 주지 않도록 안전하게 주행하여야 하는 의무.

중간 끼어들기 : 선행하는 두 선수의 양쪽 자전거 뒷바퀴 뒤끝 부분을 넘어 그 사이에 진입하는 행위.

지구력형 : 순간적인 대시력은 부족하나 일정한 스피드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형.


10
착순=순위 : 경주에서 선수가 결승선에 골인하는 순서를 말한다. 등급뿐 아니라 착순에 따라 선수들의 상금 액수가 다르게 정해져 있다.

착차(거리차) : 결승선을 통과할 때 선행하는 선수와 후속하는 선수간의 거리차를 말한다. 기준은 자전거 앞바퀴 앞 부분이며 근소차(SD), 타이어차(T), 1/8차륜(1/8W), 1/4차륜(1/4W), 1/2차륜(1/2W),·····1차신(1B),대차(TD)등으로 나타낸다.

최고기록 : 선수가 마지막 골인 직전 200m에서 스퍼트한 기록

추돌 : 선행 선수 또는 낙차 선수에 후속 선수가 충돌한 상태

추입 : 선행선수의 뒤에 붙어 풍압을 피하면서 달리다가 최후 직선코스에서 단숨에 선행선수를 추월하는 방법.

추주 : 선행하는 선수의 뒤를 따라가는 선수의 양상을 말한다.

출주편성 : 각 선수들의 성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해당 경주에 출주할 선수들의 조별 명단을 편성하는 것.

측정기록 : 선수의 기량을 테스트하는 자격시험의 일종으로, 기준은 200m는 13"00 이내 100m는 1'21"00이내이다.

11
크로스 배팅 Cross Betting : 경주가 시행되는 여러 곳의 경주장에서 서로 다른 경주장에 대해 투표하는 방식을 일컫는데, 일본의 경륜제도에서 현실화하고 있다.

12
태만 경주 : 경주 선수 중 맨 뒤쪽에 처쳐서 다른 선수를 따라만 가는 상태로 전력을 다하지 않는 것.

투표(Betting) : 고객이 우승 예상 선수를 선택하여 돈을 지불하고 경주권을 구매하는 행위

프로그램 편성 : 대진표에 따라 각 경주의 출주선수를 결정하는 것.

13
폭주 : 초반에 너무 빨리 달려 골인 때 뒤쳐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과잉 질주라고도 한다.

프로그램 편성 : 1일차인 금요일 경주 결과에 따라 일요일의 출주표를 편성하게 되고, 금요일 출주표과 차별시켜 토요일 출주표를 편성하게 되는데 이처럼 각 경주의 출주 선수를 확정하는 것을 말한다.

14
환불 : 어떤 사유로 인해 경주 취소 등이 발생하여 경주가 성립되지 않거나 예정된 출주선수가 제외되었을 경우에 해당 경주 또는 선수의 경주권을 소지한 고객에게 투표금액을 되돌려 주는 것

혼전 : 출주 선수들의 기량이 비슷하거나, 이변의 소지가 일어날 수 있는 경주로서 입상 후보의 윤곽이 뚜렷하지 않고 경주권 구매도 폭넓게 분산되는 양상을 보인다.

휴대 골인 : 결승선 30m 이내에서 낙차, 자전거를 휴대하여 골인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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