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Basketball

개요
1팀 5명으로 구성된 2개 팀이 1개의 볼을 서로 쟁탈하면서 높은 곳에 설치된 바스켓에 볼을 던져 넣어 서로 득점의 다소를 겨루는 경기이다. 이 경우, 1.볼을 손으로 다룰 것, 2.볼을 가지고 걷지 않을 것, 3. 몸을 접촉하지 말 것, 등의 3원칙은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 경기 시간은 40분(전후반 각 20분). 달리고, 던지고 뛴다는 동작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며, 스피드와 스릴이 넘치는 스포츠이다.

역사
1891년 미국의 네이스미드에 의해 고안되어 남 북미를 중심으로, 뒤이어 세계 각국으로 보급되었다. 동양에서는 필리핀에서 가장 성행되고 있으며 그 나라의 국기로 지정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07년 미국인 Gillet.P.씨에 의해 보급된 후 각급 학교에서 꾸준히 발전시켜 1925년 조선 바스켓볼협회 창립, 1931년 조선농구협회 창립, 1936년에는 연희전문 팀이 전 일본 남자 종합 선수권 대회 겸 올림픽 선발 전에서 우승한 바 있다. 1948년 런던 올림픽에 참가함으로써 국제 무대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특히 여자 농구는 괄목할 만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1984년 로스엔젤레스 올림픽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함으로써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승패
정해진 경기 시간내에 많은 득점을 얻는 팀이 승자가 된다. 득점은 필드 드로우(슛)에 의해서 바스켓에 들어간 경우는 2점, 파울에 의한 프리 드로우로 바스켓에 들어간 경우는 1점이 된다. 후반을 끝내고 동점일 때는 연장전을 벌여서 승패를 결정한다.

연맹
[국제 농구 연맹] 약칭 FIBA. 1932년에 설립. 본부는 뮌헨에 있다. 대한 농구 협회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농구 협회] 1946년 대한 체육회 가맹단체. 1947년 국제 농구연맹 가입, 1948년 대한 농구협회로 개칭, 1963년, 아시아농구연맹창설 가입.

경기대회
[국제] 세계 선수권 대회, 아시아 선수권 대회. [국내]한국 남녀 프로 농구대회 , 전국 남녀 중,고교 연맹전, 춘(추)계 대학 연맹전, 추계 남녀 연맹전, 대통령기 전국 남녀 고교 대회, 전국 초등학교 대회, 어머니 농구대회

용어

1

가드(Guard) 상대의 속공에 대한 세이프티맨적인 존재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경기시간 게임의 소요 시간을 말하며, 하프타임(휴식) 10분을 사이에 두고 전후반 각각 20분으로 정해져 있다.

골(Goal) 얼라이브(Alive)의 볼이 위로부터 바스켓에 들어가 그물에 걸리거나 통과한 것을 말한다. 필드드로우에 의한 골은 2점, 프리드로우에 의한 골은 1점의 득점이 된다.

2

네이스미드(Naismith,J.A.) 1870년대에 농구를 고안한 미국인 이름

노골(No goal) 1.슛을 한 볼이 바스켓에 들어갔으나 그 슛 전에 파울 또는 바이얼레이션이 있었기 때문에 그 골이 무효가 되는 것. 2.득점이 없는 것.

노 모션 패스(No motion pass) 볼을 리시브한 상태에세 아주 작은 동작으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노 스텝 패스(No step pass) 볼을 받은 스텝에서 다시 다음 스텝을 밟지 않고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3

더블 드리블(Double dribble)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드리블 플레이를 한후, 패스나 슛을 하지 않고 다시 드리블 플레이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바이얼레이션의 일종이다.

더블 파울(Double foul) 양팀의 플레이어가 거의 동시에 서로 퍼스널 파울을 범하는 것을 말하며, 양 플레이어에게 파울이 과해진다.

덩킹슛(Dunking shoot) 볼을 골의 위에서 내리꽂듯이 행하는 슛을 말한다.

데드(Dead) 플레이되고 있는 볼이 파울 기타의 이유로 경기가 일시적으로 정지된 상태를 말하며, [데드볼]이라고도 한다. 데드의 시간은 로스타임이 되어 게임워치가 정지되고 경기 시간에는 산입되지 않는다.

드라이브 인(Drive in) 드리블하면서 디펜스 라인을 뚫고 들어가는 플레이어를 말하며, [드리블 커트 인] [드리블 커트]라고도 한다.

드로우인(Throw in) 경기를 재개할 때 볼을 사이드 라인의 밖에서 코트안으로 넣어 인플레이 하는 방법을 말한다.

드리블(Dribble) 볼을 손바닥으로 쳐서 바닥에 튀기면서 볼을 운반하는 방법을 말한다.

드리블슛(Dribble shoot) 드리블과 러닝 슛을 조합해서 행하는 슛을 말한다. 드리블을 하면서 오른발 앞에서 볼을 잡고, 이어서 왼발의 앞으로 내어 힘차게 내디디면서 점프한다.

디스퀄리파잉 파울(Disqualifying foun) 플레이어의 테크니컬 파울이나 퍼스널 파울 중에서 특히 악질적인 파울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고의로 상대의 안면을 겨누어 볼을 던진다거나, 뒤에서 상대편 플레이어를 넘어뜨린 경우 등은 즉시 실격이 되어 퇴장명령을 받는다.

디펜스(Defence) 방어하는 것을 말한다.

디펜시브 트라이앵글(Defensive triangle) 디펜스의 리바운드 볼을 잡을 때 바스켓의 골 밑에서 양쪽에 1명씩, 정면에 1명이 위치하녀 상대편을 스크린 아웃 시키는 3각형의 방어대형을 말한다.

4

라인크로스(Line cross) 경기중에 엔드라인이나 사이드라인을 또는 프리드로우를 할 때에 프리드로우라인이나 제한선을 밟거나 넘어서는 것을 말한다.

러닝쇼트(Running shot) 링을 향해 달리면서 행하는 쇼트.

러닝패스(Running pass) 달리면서 행하는 패스.

레이업슛(Lay-up shoot) 골에 가까운 곳에서 점프하면서 볼을 링위에 가볍게 놓는 기분으로 행하는 슛을 말한다.

로울(Roll) 공격 중에 볼을 가지고 있지 않은 플레이어가 회전을 해서 상대를 뿌리쳐 볼을 잡으려는 플레이를 말한다. 또, 드리블중에 회전해서 빼내는 것도 로울이라고 한다.

로울링오펜스(Rolling offense) 공격측 플레이어 5명이 말굽형으로 위치해서 스크린플레이를 반복하고, 상대의 혼란을 틈타서 커트인이나 슛을 행하는 공격법을 말한다.

롤링패스(Eolling pass) 상대편 방어진에 대하여 수명의 플레이어가 빈번하게 옆으로 교차하면서 패스를 주고 받아 상대방을 혼란케하는 패스 방법을 말한다.

롱드로우(Long throw) 볼을 멀리 던지는 것이나, 먼 곳에서 행하는 필드 드로우를 말한다.

롱슛(Long shoot) 원거리에서의 슛을 말하며, 대개 링에서 7m 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슛을 가리킨다.

루스볼(Loose ball) 어느 팀의 볼인지 확실히 구별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 볼을 말한다.

루프패스(Loop pass) 볼이 곡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패스를 말하며, 골 아래의 포스트맨에게 패스할 때 많이 사용된다.

리바운드(Rebound) 슛을 한 볼이 골인 되지 않고 링이나 백보드에 맞고 튀겨 나오는 것을 말하낟. 그 볼을 [리바운드 볼]이라고 하며, 그것을 슛하는 것을 [리바운드 슛]이라고 한다.

링(Ring) 참조 - 바스켓

5

마크맨(Mark man) 맨투맨 디펜스에서 자기가 맡아야 할 오펜스 팀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맨투맨 디펜스(Man-to-Man defense) 5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상대 팀의 플레이어 1명씩을 마크하여 책임지고 수비하는 방어법.

멀티플파울(Mulfiple foul) 1팀의 2명이상 플레이어가 거의 동시에 동일 플레이어에 대해서 퍼스널 파울을 범하는 것을 말한다.

몰수게임 다음의 경우는 몰수게임이 되어, 그 팀의 경기는 몰수된다. 1.경기의 시작이나 타임 아웃뒤에 플레이가 선언된 후 코트에 나오지 않을 때. 2.반칙 퇴장 등 때문에 1팀의 플레이어가 혼자가 되었을 때. 3.레퍼리이의 권고를 무시하고 경기를 거부하였을 때.

미들쇼트(Middle shot) 디펜스 라인의 바깥쪽에서 행하는 중거리 슛을 말한다.

6

바스켓(Basket) 바스켓은 안지름 45cm 의 철제 링 (볼이 들어가는 곳의 링)과 그 밑에 메달린 길이 40cm 의 백색 끈의 네트로 되어 있다. 링의 금속은 지름 2cm 로서 네트를 부착시키기 위하여 아래에 작은 고리를 달고, 네트는 볼이 바스켓을 통과할 때 잠깐 멈추게 되어있다. 링은 백보드이 한가운데에 위끝의 높이를 바닥에서 3.05m로 하고 링의 안쪽에서 백보의 표면까지 가장 가까운 곳에서 15cm로 정해져 있다.

바스켓 인터피어(Basket interfere) 볼이 필드드로우된 경우 공격측, 방어측을 불문하고 규정에 의해 제한되어 있는 방해행위를 말한다. 1.공격측의 제한-제한 구역내에 있는 공격측 플레이어가 필드 드로우 또는 패스한 볼이 링위에서 떨어지기 시작한후 볼 전체가 링보다 위에 있는 동안은 그 볼에 접촉해서는 안된다. 또, 볼이 상대팀의 바스켓 위에 얹혀 있을때는 링이나 네트, 그리고 백보드에 손을 대서는 안된다. 이 제한을 범한 경우는, 비록 볼이 바스켓에 들어가도 득점이 되지 않고, 볼은 상대편 팀의 것이 된다. 2.수비측의 제한-볼이 링위에 있는 동안은 수비측 선수는 그 볼에 손을 대서는 안된다. 단, 이경우의 볼은 필드 드로우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패스는 포함하지 않는다. 볼이 바스켓위에 얹혀 있을 때의 제한은 공격측의 경우와 같다. 이 제한을 범했을 때는 필드 드로우가 골인하거나 안하거나 상대팀에게 2점이 주어진다.

바스켓카운트(Basket count) 득점을 말하며, 볼이 바스켓을 통과한 경우 또는 바스켓 속에 정지된 경우에는 득점이 된다. 필드 드로우에 의한 경우는 2점, 프리 드로우에 의한 경우는 1점을 얻는다.

바운드 패스(Bound pass) 볼을 바닥에 튀겨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바이얼레이션(Violation) 파울 이외의 반칙으로서 이때는 상대방에게 볼 소유권이 주어진다.

백도어 플레이(Backdoor play) [블라인드 커트 플레이]라고도 하며, 디펜스의 블라인드 사이드를 꿰뚫은 플레이어에 대해서 주로 백 패스로 패스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백 스크린(Back screen) 인사이드 스크린 플레이의 일종으로서,스크리너가 디펜스의 바로 뒤에 서서 행하는 플레이를 말한다.

백스텝(Back step) 뒤쪽으로 발을 디디는 것을 말한다.

백코트(Back court) 바스켓 코트틑 센터 라인으로 2등분되어 있지만, 공격 방향을 향해서 센터라인에서 뒤쪽의 엔드 라인의 구역을 말한다.

백턴(Back turn) 최초의 스텐스에서 몸의 방향을 뒤쪽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백 패스 룰(Back pass rule) 프런트 코트에서 볼을 가지고 있는 팀은, 그 볼을 백 코트로 되돌리면 안된다는 규정을 말한다.

볼(Ball) 구형으로 공기가 새지 않는 고무 튜우브를 가죽이나 합성물질 또는 고무로 씌운 것이다. 크기는 둘레 75cm-78cm, 무게는 600-650g으로 되어있다.

볼컨트롤(Ball control) 플레이어가 자기 마음대로 볼을 송구 하거나 다루는 것을 말한다.

복스 앤드 원(Box and one) 혼합 디펜스의 일종으로서, 뛰어나게 우수한 상대편의 특정 플레이어를 마크하여 공격을 할수 없도록 하는 방어대형을 말한다.

블로킹(Blocking) 상대방 경기자의 진행을 신체접 접촉에 의해서 방해하는 것.

비전(Vision) 시야를 말하며, 몸의 동작을 수반한 볼을 중심으로 한 시야로 행각된다.

7

사이드라인(Side line)
바스켓볼의 2개 골을 연결하는 선에 평행한 긴 쪽의 선을 말한다.그 양단은 개개의 엔드라인에 접하고 있다.

사이드스텝(Side step) 옆으로 몸 위치를 이동시키기 위하여 통상 연속해서 이용되는 풋워크의 일종.

사이드아웃(Side out) 사이드 라인을 넘어서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 또는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사이드 라인을 넘어 밖으로 나간 경우를 말한다. 이 행위가 있은 때는 상대측 팀의 볼이 된다.

사이드킥(Side kick) 발의 안쪽이나 바깥쪽을 적당히 이용해서 킥하고, 스톱하는 위치의 이동방법을 말한다.

사이드 패스(Side pass) 몸쪽에서 한손 또는 양손으로 송구하는 패스를 말하며 [사이드암패스]라고도 한다. 또, 사이드라인을 따라 보내지는 패스도 가리킨다.

3선속공 3명이 옆으로 늘어서서, 사이드 라인에 평행하게 전진하면서 볼을 다루는 진형을 말하며, 코트의 폭 전체를 이용해서 공격한다.

30초 룰 볼을 가진 팀은 30초 이내에 필드 드로우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규정의 위반은 바이얼레이션이다.

3초 룰 볼을 가지고 있는 팀의 플레이어가 상대의 바스켓에 가까운 제한 구역내에 3초를 초과해서 머물 것을 금지한 규칙을 말한다.

선수교체(Substitution) 농구 경기에서는 선수의 교체가 빈번히 행해지며, 1명이 몇 번이고 들락날락 해도 된다. 단, 교체선수는 7명을 초과할 수는 없고, 그 교체 시간은 20초 이내로 정해져 있다.

세이프티맨(Safety-man) 수비하고 있는 골 앞의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슈팅을 하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속공을 막거나 속공으로부터의 이지 슛을 하지 못하게도 한다.

세트슛(Set shoot) 플로어에 발을 붙이고 있는 상태에서 행하는 슛을 말한다. 주로 중,장거리의 슛에 사용된다.

세트오펜스(Set offense) 패스와 드리블을 조합해서 조직적으로 공격하는 공격 방법을 말하며,[지공법]이라고도 한다.

센터 서클(Center circle) 코트의 중앙에 반지름 1.8m 의 선으로 그어진 원을 말한다 반지름의 치수는 원둘레의 선의 바깥쪽까지로 한다.

센터 피벗 플레이(Center pivot play) 상대편 바스켓 부근에 장신의 플레어를 배치하여, 받은 패스를 확실하게 득점으로 연결시키는 공격법을 말한다.

속공 [파스트 브레이크] 라고도 하며, 3선속공, 측선속공 등이 있다.

숄더 패스(Shoulder pass) 팔을 들어 어깨 위에서 목표를 향하여 일적선으로 송구하는 패스를 말하며, 양손으로 행하는 경우와 한손으로 행하는 경우가 있다.

슈팅에어리어(Shooting area) 슛을 행햐여 골겟을 할수 있는 범위를 말한다. 또는 슈팅을 해서 상당히 높은 율의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코트의 지역을 가리키는 수도 있다.

스냅(Snap) 볼을 던질 때 손목을 샤프하게 움직여서 타구에 스피드를 가하는 것.

스냅 패스(Snap pass) 손목을 날카롭게 이용해서 행하는 패스.

스위치 디펜스(Switch defence) 스크린 플레이에 대한 방어법의 하나로서 지켜야 할 상대를 바꾸는 것을 말한다.

스코어 북(Scort book) 득점을 기록하는 노트 북을 말하며, 팀의 득점 결과, 개인의 득점 결과, 팀 및 각 플레이어의 반칙 등이 기록된다.

스크린 아웃(Screen out) 리바운드볼을 잡기위하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몸을 [칸막이]와 같이 세워서 행하는 블록 플레이를 말한다.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상대편 플레이어의 방해가 되는 곳에 의식적으로 위치를 잡고, 디펜스의 대응동작을 지연시켜 공격하고자 하는 공격 플레이를 말한다. 자기편을 스크리너로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스타트멤버(Start member) 경기를 개시할 때에 라인업되는 5명의 멤버를 말한다.

스탠딩 슛(Standing shoot) 거의 위치를 이동하지 않고 시도하는 슛을 말한다.

스탠스(Stance) 보다 좋은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발의 위치나 간격을 적절히 취하는 것을 말한다.

스텝 슛(Step shoot) 1보 내디디면서 또는 물러서면서 행하는 슛을 말한다.

스트롱 사이드(Strong side) 디펜스 라인쪽을 뚫고 들어가는 공격측 플레이어에 대해서 방어하는 쪽을 팀 디펜스의 스트롱 사이드라고 한다. 또 디펜스의 양쪽의 개개의 발이 볼에 대해서 또는 오펜스에 대해서 앞뒤가 있을 때 양발을 연결하는 선이 면하는 피공격 방향을 개인 디펜스의 스트롱사이드라고한다.

스포트패스(Spot pass) 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로부터 멀리 있는 플레이어에게 패스하는 것으로서 [리이딩패스]라고도 한다.

시간제한 농구 경기는 30초 룰과 10초 룰이 있어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30초 룰에 따라 코트에서 볼을 잡은 팀은 30초 이내에 슛을 해야한다. 10초 룰에 따라 볼을 잡은 팀은 백 코트에서 프런트 코트로 10초 이내에 패스되어야 한다. 상대방에게 밀집 방어를 당한 선수가 5초 이내에 패스 또는 슛을 하거나, 굴리거나, 드리블을 하지 않으면 헬드볼(Held ball)이 선언된다. 팀의 선수 교체는 20초 이내에 하지 않으면 안된다. 참도- 5초룰, 10초룰, 30초룰

시저즈 커트(Scissors cut) 2명의 플레이어가 서로 엇갈리면서 러닝 플레이를 하는 것을 말한다.
실격 플레이어가 출전 자격을 상실하는 것. 테크니컬 파울을 반복하거나, 인텐셔널 파울을 반복하거나 한 플레이어에게 과해진다.

심판 주심(레퍼리이)1명, 부심(엄파이어)1명으로 하고, 타이머, 스코어리, 30초 타이머 각1명으로 구성되는 그 총칭을 말한다.

10초 룰 백코트 안에서 볼을 가진 팀은 10초 이내에 볼을 프런트 백코트로 보내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정한 규칙을 말한다. 볼을 프런트 코트에 있는 자기편 플레이어에게 닿는 것을 말한다.

8

아웃넘버(Out number) 공격측이 수비측에 비하여 수 적으로 우세한 가운데 공격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3대2, 2대1, 3대1 등의 경우를 가리킨다.

아웃 오브 바운즈(Out of bounds) 볼 또는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코트의 경계선에 닿거나 구획선 밖으로 나가거나, 또는 코트 밖의 물체 등에 접촉한 경우를 말한다.

어드벤티지 룰(Advantag rule) 경기 중 반칙이 있은 경우, 반칙을 범한 팀을 처벌하는 것이 상대편 팀에게 불리하다고 인정할 때는 반칙을 선언하지 않는 룰을 말한다. 점프 볼과 프리 드로우를 할 때의 바이얼레이션(위반)일 때만 적용된다.

언더핸드 슛(Underhand shoot) 허리보다 낮은 위치에서 던지는 슛으로서, 손을 위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볼을 가지고 행한다.

언더핸드 패스(Underhand pass) 허리를 낮추고, 허리의 높이보다 낮은 위치에서 보내는 패스를 말한다.

얼라이브(Alive) 실제로는 볼이 플레이되지 않고 있지만, 인플레이로 간주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엄파이어(Umpire) 부심을 말한다.

에어드리블(Air dribble) 볼이 손을 떠나 바닥에 닿기 전에 재차 공중에서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FIBA(Federation International Basketball Amateur) [국제 아마추어 농구 연맹]의 약칭.

엔드라인(End line) 코트를 구획하는 가로의 선을 말한다. 세로의 선은 [사이드라인]이라고 부른다.
연장시간 후반전이 끝나고, 양 팀이 동점일 경우는 1회 5분간 연장의 시간을 필요한 회수만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타임(Over time) 지정된 제한 지역에 정해진 시간이상 머무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골밑의 제한구역에서 3초, 드로우인을 할 때의 5초 등이 있으며, 이것을 초과하면 반칙이 된다.

오버핸드 패스(Over hand pass)손을 어깨보다 높이 올려 야구의 오버 드로우와 같이 던지는 것을 말하며, 장거리의 패스에 사용한다.

오버헤드 슛(Over head shoot) 머리 위에서 던지는 슛을 말하며, 볼을 가진 팔을 머리의 윗 쪽으로 높이 올리고 행한다.

오버헤드 패스(Over head pass) 패스하는 플레이어가 가능한 한 높은 위치에서 재빠르게 패스하는 것을 말한다.

5초룰 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경기를 하려는 분명한 태도를 보이지 않고, 어물어물 5초를 초과하면 반칙이 되며 그 장소에서 가까운 서클에서 점프 볼에 의해 인플레이 되는 룰을 말한다.

오펜스(Offense) 볼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

오피셜(Official) 심판원 및 심판 보조원을 말하며, 게임의 스코어 적는 일을 하는 경기 임원을 말한다.

원핸드 쇼트(One hand shot) 한 손만을 사용해서 행하는 쇼트를 말한다. 러닝쇼트를 할 때나 골 밑에서 행하는 쇼트의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위크사이드(Weak side) 약한 쪽, 허술한 쪽이라는 의미로서, 상대방의 동작에 대응할 수 없는 한쪽을 말한다. 팀디펜스에서는 셔트더게이트를 할수없는쪽을 말한다.

인터셉트(Inetercept) 상대 팀의 패스를 중간에서 차단하여 지기 또는 자기 팀의 볼로 만드는 재빠른 동작을 말한다.

인텐셔널 파울(Intentional foul) 고의로 상대편 플레이어에게 몸을 부딪치는 경우를 말한다. 상대편 플레이어가 볼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는 관계가 없다.

인플레이(In play)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9

저글(Juggle)볼을 불안정하게 취급하여 위태롭게 볼을 떨어뜨릴 것 같이 되는 것을 말한다.

저지(Judge) 경기를 심판하거나, 판정하는 심판원을 말한다.

점프 볼(Jump ball) 경기 재개의 하나의 방법으로서, 양 팀2명의 플레이어 사이에 레프리가 던지 볼을 손바닥으로 쳐서 자기 팀 볼로 만드는 것,

점프 슛(Jump shoot) 점프를 해서 높은 위치에서 행하는 슛을 말한다.
제한구역 다음과 같은 선으로 구획된 코트의 장소를 가리킨다. 엔드라인과 프리 드로우 라인 및 엔드라인의 중앙에서 좌우 3m의 지점과 프리 드로우 라인의 양단을 연결하는 2개의 직선으로 둘러싸인 구역을 말한다.

존디펜스(Zone defense) 상대팀이 공격해오는 장소를 5명의 플레이어가 전체로 집중적으로 방어하는 것을 말한다. 1-2-2, 2-3, 1-3-1 등의 패턴이 있다.

10

차지드타임아웃(Charged time out) 경기에서 1팀이 전후반에 각 2회, 연장전에서 1회 취할 수 있는 각 1분간의 작전타임을 말한다. 전반에서 사용하지 않은 차지드타임아웃을 후반또는 연장전에서 취할 수는 없다.

차징(Charging) 퍼스널파울의 일종. 공격측의 플레이어가 상대편에 부딪치는 것을 말한다.

체스트 슛(Chest shoot) 가슴부근에서 양손을 뻗고 행하는 슛을말하며, 양발을 벌리고 무릎을 어느정도 구부리고 행한다.

체스트 패스(Chest pass) 가슴 부근에서 양손으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체크티펜스(Check defense) 방어선을 돌파하려는 플레이어에 대응하는 방어 기술의 하나이다.
측선속공 속공의 일종으로서, 사이드라인을 따라 볼을 몰아 공격하는 공격법을 말한다. 비교적 패스의 판단이 편하다.

11

캐치(Catch) 볼을 잡는 것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플레이어 상호간의 연락, 상호협력을 말한다.

컷인플레이(Cut in play) 방어선을 뚫고 그 안쪽으로 들어가는 것으로서, 볼을 가지고 행하는 것과, 볼없이 행하는 것이 있다.

코트(Court) 경기장. 장방형의 평면으로서, 세로 24m이상 28m이하, 가로 13m이상 15m이하로, 폭 5cm의 코트라인으로 구획되어있다.

코치(coach) 팀의 지도자를 말하며, 경기에는 그 팀의 스포츠 웨어(운동복)를 착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퀵패스(Quick pass) 재빠른 동작에 의해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크리스크로스(Crisscross) 좋은 패스 워크와 원활한 위치의 이동을 조직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클로즈업·슛(Closing the gate) 팀·디펜스의 하나로 2명의 플레이어 사이를 컷·인, 또는 드리블·인 하려고 시도하는 오펜스에 대해서 마치 문을 닫듯이 디펜스의 2명 사이에 코스를 취할 수 없게 하는 것을 말한다.

클리어(Clear) 오펜스·플로어 (프런트·코트)상에서 볼을 가진 플레이어 부근의 밀도를 낮추어 오펜스를 하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클린·슛(Clean shoot) 백·보드를 맞추지 않고 링을 겨누어 행하는 슛

킵(Keep) 유지한다는 의미로서, 플레이어가 개인적 범위에서 볼을 자기의 지배하에 두는 일이나 또는 팀이 볼을 자기 팀의 지배하에 두는 것을 말한다.

킥·볼(Kick ball) 볼을 발로 차는 행위로서 반칙이 된다. 의식적인 동작에 의한 경우는 더욱 무거운 벌칙이 부과될 때도 있다.

12

타이머(Timer) 계시원을 말하며, 게임·워치·타이머, 30초 타이머, 타임·아웃·워치의 타이머가 있다. [타임·키퍼]라고도 한다.

타임·인(Time in) 타임·아웃 후에 경기가 재개되는 것을 가리키며, 얼라이브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탭·패스(tap pass)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쳐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턴(Turn) 한쪽 발을 축으로 해서 몸의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하며 프런트·턴, 백·턴이 있다. 전자는 몸이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후자는 그 반대 방향으로, 어느 쪽인가의 발의 일부를 축으로 해서 돌고, 몸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테크니컬·파울(Technical foul) 스포츠맨 정신에 현저하게 위배되는 언동을 말하며,몸의 접촉 이외의 파울을 가리킨다. 플레이어 이외의 코치, 교체 요원 등에도 반칙이 주어진다. 예를 들면, ① 플레이어가 경기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행위를 하거나 심판에게 실례되는 언동을 했을 때,② 코치, 어시스턴트·코치, 교체 요원이 자리를 떠나서 코트 내의 플레이어를 쫓아다닌다거나, 상대나 심판에 대해서 고의로 실례되는 언동을 하였을 때 등이다.

토스·업(Toss up) 마주 선 양 점퍼가 점프를 해도 손이 닿지 않는 높이에 볼을 던져 올리는 것, 이 점프·볼은 경기의 개시, 헬드·볼의 다음 등에 행하여 진다.

트리블링(Traveling) 바이얼레션의 일종.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제한 범위를 넘어가 걷거나 스텝하는 것. 또 규칙에 위배되는 부정한 피벗을 행하는 것 등을 말한다.

트레이서(Triner) 선수를 지도·양성하여 체력 단련을 주임무로 하고 있는 코치를 지칭하는 경우와, 선수들의 경기 중의 사고에 대한 긴급 처치나 건강관리 등을 주임무로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다.

트레일·플레이(Trail play) 공격측 선수 2명의 위치관계가 1명은 골에 비교적 가깝고, 또 1명은 골에서 먼 위치에 있을 때, 먼 위치에 있는 선수가 가까운 위치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를 하고, 재빨리 달려들어가 자기가 패스한 볼을 가지고 공격하는 방법을 말한다. 스크린·플레이의 일종이다.

트리핑(Tripping) 퍼서널·파울의 일종. 상대편 플레이어의 몸에 접촉해서 상대를 쓰러뜨리는 행동을 말한다.

팀·디펜스(Team defense) 1대1의 방어 능력뿐만 아니고 팀 전원이 협력해서 골·게트를 저지하려는 방법을 말한다. 맨-투-맨·디펜스, 존·디펜스, 프레스·디펜스, 혼합 디펜스 등이 있다.

팀·오펜스(Team offense) 1대1의 공격 능력이나 기술만이 아니고 각 플레이거가 각자의 역할을 완수하고 팀 전원이 일체가 되어 행하는 공격법을 말한다.

팁 인·숏(Tip-in shot) 손가락 끝으로 볼을 튀겨서 바스켓에 넣으려고 시도하는 슛을 말하며, 보통 오펜스·리바운드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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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Pass) 플레이어 사이에서 볼을 서로 주고 받는 것을 말한다.

패스·앤드·런(Pass and run) 자기편 선수에게 패스를 하고, 즉시 골을 향해서 달려가는 플레이를 말한다.

패싱·다운(Passing down) 패스를 하면서 자기가 골을 시켜야 할 바스켓 방향으로 돌진하는 것.

퍼서널·파울(Personal foul) 상대편 플레이어와의 몸의 접촉에 의한 파울을 말한다. 예를 들면, 홀딩(상대를 붙잡아 행동의 자유를 방해하는 것), 푸싱(미는 것), 차징(부딪치는 것), 트리핑(넘어뜨리는 것), 해킹(때리는 것) 등이 있다.

페이크(Fake) [페인트]라고도 하며, 겉보기의 플레이로서 상대를 견제하고 속이는 것 같은 동작을 말한다.

포스트·맨(Post man) 포스트·플레이를 할 때 포스트에 들어가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포스트·플레이(Post play) 플레이어를 상대편 골 부근에 대치하고, 거기에 집중적으로 볼을 보내서 슛을 시키거나 또는 리턴시켜 공격하는 방법이다.

푸시·패스(Push pass) 밀어내듯이 팔꿈치를 펴면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푸싱(Pushing) 퍼스널·파울의 일정으로써, 몸 또는 몸의 일부로 상대를 미는 것을 말한다.

프런트·코트(Front court) 팀의 프런트·코트란 상대 팀의 후방의 엔드·라인에서 센터·라인까지의 코트의 부분을 가리킨다.

프레스·디펜스(Press defense) 상대 플레이어에게 바싹 달라붙어 상대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도록 하는 방어 방법. [프레싱·디펜스]라고도 한다.

프로그레싱·윗·더·볼(Progressing with the ball)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행동하는 것, 또는 행동할 수 없는 범위를 말한다.

프리·드로우(Free throw) 파울 후 플레이거가 프리·드로우·서클 안이세 누구에게나 방해받지 않고 자유롭게 드로우 할 수 있는 특전을 말한다. 이 경우 골이 되면 1점이 주어진다.

프리·드로우·라인(Free throw line) 앤드·라인의 안쪽 끝에서 3.8m 떨어진 지점에서 엔드·라인과 평행하게 그어진 길이 3.6m의 직선을 말한다. 이 직선은 둥근 프리·드로우·레인의 중앙에 해당된다.

프리·드로우·레인(Free throw lane) 프리 드로우를 하는 정해진 구역을 말한다. 프리·드로우·라인의 중앙을 중심으로 한 반지름 1.8m의 엔드·라인 쪽의 반원과, 제한구역 내의 반원과를 합한 둥근 구역을 말한다. 반지름의 치수는 선의 바깥 쪽까지로 하고, 제한구역의 원둘레는 파선으로 그린다.

플레이어(Player) 선수를 말한다. 1팀은 5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피벗(Pivot)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한 발을 바닥에 붙인 채로 다른 발을 전방 또는 후방으로 바꾸면서 몸을 회전시키는 플레이를 말한다. 회전 방향에 따라 프런트·턴, 백·턴이 있다.

피벗·쇼트(Pivot shot) 골을 등지고 볼을 잡아, 움직일 수 있는 발을 내디디면서 행하는 쇼트를 말한다.

필드·드로우(Field throw) 프리 드로우 이외의 모든 슛을 가리키며, 그 경우의 득점은 2점이 된다.
하프·라인(Half line) 좌우의 양 사이드·라인의 중앙을 엔드·라인과 평행하게 그어진 폭 5cm의 라인을 말하며, 사이드·라인에서 좌우로 15cm씩 바깥쪽으로 나오게 그어진다. 프런트·코트와 백·코트를 확실히 구별하는 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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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타임(Half time) 게임의 전반과 후반 사이에 설정되는 휴식시간을 말한다. 전후 각 20분으로, 그 중간에 10분간의 휴식시간이 있다.

하이·포스트(High post) 바스켓의 바로 정변에서 대개 프리·드로우·라인을 포함하는 포스트·포지션으로서는 높은 위치를 말한다.

해킹(Hacking) 퍼스널·파울의 일종으로서, 상대의 손, 팔, 기타의 부분을 때리는 반칙행위를 말한다.

핸들링(Handling) 볼을 잡은 방법이나 취급 방법 등, 볼을 튀기는 기술을 말한다.

핸드·업(Hand up) 양손을 쳐드는 것으로서, 디펜스 기술, 리바운드를 할 때의 스크린·아웃의 기본의 하나이다. 또 특별한 위치에서의 리시버의 기본 기술이기도 하다.

핸드·오프·패스(Hand off pass) 가까운 거리에서 손에서 손으로 넘겨주는 패스를 말한다.

헬드·볼(Held ball) 경기를 원활하게,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한 심판 용어로서 다음의 경우에 헬드·볼이 선언된다. ① 양쪽 팀의 플레이어가 볼을 잡으려고 한손 또는 양손을 꽉 잡을 때, ② 볼을 가진 플레이어가 패스나 드리블, 슛 등을 하지 않고 5초를 경과하였을 때.

헬프(Help) 디펜스·라인을 돌파당하거나 돌파당할 것 같을 떄 자기 팀의 플레이어가 보조적으로 돕는 것을 말한다.

홀딩(Holding) 퍼셔널·파울의 일종. 상대편 플레이어에게 달려들어 껴안거나 몸의 일부를 붙잡거나 해서 방해하는 것.

훅·슛(Hook shoot) 볼을 몸 옆에서 머리 위로 올려 손목을 구부려서 행하는 슛을 말한다.)

훌·패스(Hook pass) aha 옆에서 머리 위로 팔을 올려. 볼을 가진 손목을 구부리고 손목의 스냅을 이용해서 행하는 패스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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