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Badminton  


개요
테니스처럼 코트의 중앙에 설치된 네트를 끼고, 라켓으로 셔틀(깃)을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공중에서 서로 쳐서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1대1로 행하는 단식과 2대2로 행하는 복식이 있다. 각도와 스피드를 조합시킨 격렬한 공방전이 코트 전면에서 전개되어 스릴 만점이다. 레크리에이션으로서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 하겠다.

역사
배드민턴은 1820년대에 인도에서 행하여 졌던 푸나(poo-na)라고 불리는 게임이 원형이다. 그것이 1860년대에 영국 군인들에 의해서 본국에 전해져 배드민턴이 되어 근대 스포츠로서 영국권을 중심으로 세계로 보급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57년에 대한 배드민턴 협회가 조직(대한 체육회의 이윤용씨, 숙명여대 장영환 교수 등의 발기로) 됨으로써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년 12년 201회 전국 남녀 배드민턴대회가 개최되었다. 1962년 처음으로 일본과 친선 경기를 가졌으며 동년 7월에 국제 배드민턴 연맹에 정식으로 가맹하였다.

승패
득점은 서비스 권을 가지고 있는 쪽이 공격에 성공하였을 때, 상대방에게 반칙이 있었을 때 1점을 얻는다. 시합은 3게임을 해서 2게임을 선취한 쪽이 승자가 된다. 1게임은 15점(여자 싱글즈는 11점)의 득점으로 결정된다.

연맹
[국제 배드민턴 연맹] 약칭 IBF. 1934년에 설립. 본부는 영국에 있다. 대한 배드민턴 협회도 가맹하고 있다. [한 배드민턴 협회]대한 체육회 가매 단체.

경기대회
[국제] 세계 남자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토오머스배), 세계 여자 배드민턴 선수권 대회(유우버어배), 아시아 선수권 대회, 국제 학생 선수권 대회. [국내] 전국 종별 선수권 대회, 전국 종합 선수권 대회, 전국 춘계 종별 리이그전, 전국 학교 대항 대회, 전국 추계 종별 리이그전.

용어

1

거트(Gut) 라켓·헤드에 친 실을 말하며「스트링」이라고도 한다.

게임(Game) 경기의 1단락 (한판)을 말한다.

게임·올(Game all) 어느 쪽도 1게임씩 딴 것.

굿·리턴(Good return) 서비스된 셔틀이 잘받아 넘겨졌을 때를 말한다.


2

네트(Net) 「드로우트」라고도 하며, 라켓·헤드와 샤프트의 이음매를 말한다

네트·쇼트(Net shot) 「네트·플라이트」라고도 하며, 네트 가까이에서 쳐서 네트를 넘자마자 곧 낙하하게 되는 플라이트를 말한다

3

다운(Down) 서어버의 실패에 의해서 서비스권을 상실하는 것.

다이애거널·시스템(Diagonal system) 복식의 포오메이션의 일종. 코트를 비스듬히 대각선을 상정해서 2
등분하고, 저마다 그 절반의 3락 지대를 수비하는 포진을 말한다.

더블즈(Doubles) 「더블즈·게임)의 약칭으로, 2명대 2명의 경기를 말한다. 배드민턴에는 남자 더블즈, 여자 더블즈가 남녀 혼성 더블즈가 있다.

더블·터치(Double touch) 더블즈·게임엇 한 사람이 찬 사람을 자기의 코오트 내에 있는 동안에 그 파아트너 한번 더 계속해서 치는 것을 말하는 데 반칙이 된다.

드라이브(Drive) 네트의 상단 가까운 높이에서 바닥과 거의 평행하게 상당한 스파이크로 셔틀을 날리는 상태를 말한다.

드롭·쇼트(Droop shot) 네트를 스칠 정도의 높이로 쳐서, 셔틀이 네트를 넘어가면 급속히 상대편 코오트의 전진에 떨어지도록 치는 플라이트를 말한다. 단순히 「드롭」이라고도 한다.

드리븐·서비스(Driven service) 네트의 상단을 스칠 정도로 스피이드를 수반한 셔틀을 바닥과 거의 평행하게 날리는 서비스를 말한다

드리븐·클리어(Driven clear) 상대의 라켓이 닿지 않을 정도의 높이로 날카롭게 상대편 코트의 후진을 덮치는 플라이트.

드리블(Dribble) 같은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두 번 셔틀을 치는 것. 반칙이 된다.

디펜스(Defence) 수비를 말한다

4

라운드·더·헤드·스트로크(Round the head stroke) 오버헤드·스트로크의 변형으로서, 백핸드쪽의 머리 위로 날아온 셔틀을 백핸드가 아닌 포핸드의 타법으로 타구하는 스트로크를 말한다.

라이트·코트(Right court) 「라이트·하프·코트」라고도 하며, 네트를 향해서 우측 절반의 코트를 지칭한다.

라인·크로스(Line cross) 서비스를 할 때, 서버 또는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또는 밟고 넘는 것을 말한다. 반칙이 된다.

라켓(Racket) 셔틀을 치는 용구. 테니스용과 흡사하지만 그보다 가볍고 약간 작다.

라켓·헤드(Racket head) 라켓의 거트를 친 타원형의 부분 전체를 가리킨다. 단순히 「헤드」라고도 한다

랠리(Rally) 게임 중의 셔틀이 연속적인 치고 받음을 말한다. 보통 단시간의 치고 받음보다 일련의 스트로크가 계속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러닝·스텝(Running step) 풋워크의 기본 스텝의 일종이며, 보통의 달리기와 같다.

러싱(Rushing) 타구를 위해서 네트 가까이 까지 돌진하는 것.

레트(Let) 예측할 수 없는 우발적인 사고에 의해서 플레이가 방해되었을 때를 말하며, 그 플레이는 무효가 된다. 예를 들면, 코트의 바깥쪽에서 예기치 않은 방해가 있는 경우 등.

레프트·코트(Left court) 「레프트·하아프·코트」라고도 하며, 네트를 향해서 좌우를 2등분한 좌측 절반의 코트를 가리킨다. 「라이트·코트」의 반대.

로브(Lob) 참조→클리어

로우테이션·시스템(Rotationn system) 복식의 포오메션의 일종. 오른손잡이 끼리의 페어가 대칭적인 위치를 유지하면서 시계 바늘이 도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2명이 동일하게 이동하는 대형을 말한다.

롱·서비스(Long service) 셔틀을 높게 멀리 날리고, 상대편 리시브·코트의 후방 빠듯한 지점을 겨누어 치는 서비스를 말하며, 주로 단식에서 사용된다.

롱·서비스·라인(Long service line) 코트 후방의 경계선을 말하며, 복식의 경우를 가리킨다. 단식의 경우는 백·라운더리·라인이 롱·서비스·라인을 겸한다.

리시버(Receiver) 서비스를 받는 플레이어. 도는 랠리를 할 때의 셔틀을 리턴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리이치(Reach) 플레이어가 좌우로 도달할 수 있는 수비 범위.

리턴(Return) 상대로부터의 플라이트를 되받아 치는 것.

리프트(Lift) 셔틀을 라켓으로 들어올리는 것 같은 상태를 말한다.

5

매치(Match) 시합을 말한다. 3게임 중 2게임을 선취한 쪽이 그 매치의 승자가 된다.

매치·포인트(Match point) 승패를 가름하는 최후의 1점.

미드·코트(Mid court) 코트의 중앙부.

믹스드·더블즈(Mixed doubles) 혼성 복식을 말하며, 단순히 「믹스」라고도 한다.

6

백·바운더리·라인(Back boundary line) 코트를 구획하는 후방의 백선을 말한다. 「엔드·라인」, 「백·라인」이라고도 한다.

백·애리(Back ally) 단식의 백·바운더리·라인과 복식의 롱·서비스·라인 사이에 끼워진 구역으로서 70cm의 폭이 있다.

백·코트(Back court) 코트의 후방을 말한다.

백핸드·스트로크(Backhand stroke) 라켓을 쥐고 있는 손의 반대쪽에서 셔틀을 치는 방법.

밴드(Band) 네트 위에 붙여져 있는 백색의 띠. 네트·테이프(Net tape) 라 고도 한다.

버드(Bird) 참조→셔틀

보크(Balk) 서비스를 할 때, 서버 나 리시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현혹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 반칙이 된다.

7

사이드·라인(Side line) 코트를 구획하는 세로의 선을 말한다.

사이드 바이 사이드·시스템(Side-by-side system) 복식의 포메이션의 일종. 센터·라인을 경계로 하여 코트를 좌우로 2등분하고,1명이 라이트·코트, 다른 1명이 레프트·코트를 방어하는 방법을 말한다.

사이드암·스트로크(Sidearm stroki) 어깨부터 무릎 정도까지의 높이에서 셔틀을 포착하여 옆쪽으로 때려 치는 타법을 말한다.

사이드·앨리(Side alley) 단식, 복식의 각 사이드 라인에 끼워진 구역으로 폭은 46cm이다.

사이드 위드 로테이션(Side with rotation) 전후위법과 사이드 바이 사이드를 함께 사용하는 복식의 포메이션.

샤아프트(Shaft) 라켓의 네크(neck)와 핸들 사이의 이음 부분.

서버(Server) 서비스를 행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서브(Serve) 참조→서비스

서비스(Service) 경기를 시작하기 위한 최초의 스트로크를 말하며, 롱서비스,숏서비스, 드리븐서비스의 3종류가 있다.

서비스 코트(Service court) 사이드라인, 센터라인, 쇼트 서비스라인, 롱서비스라인(단식에서는 백바운더리라인)의 4선으로 둘러싸인 구역을 말한다. 서버는 서비스를 할 때는 양발이 이 구역 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

세트업(Set up) 완전히 승점을 올릴 수 있는 쇼트하는 찬스를 말한다.

세팅(Setting) 배드민턴의 독특한 「제한부 연장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서, 경기 중에 특정 점수를 얻고 양자가 동점이 되었을 때, 부가된 점수를 겨루는 플레이를 말한다. 예를 들면, 15점 게임의 경우, 13점대 13점이 되었을 때 세팅한 경우는, 양자의 득점은 0대0이 되고, 다시 5점을 겨룬다. 따라서, 합계 18점의 게임을 하는 결과가 된다. 이 경우 먼저 13점을 득점한 플레이어에게 세팅의 선택권이 있다. 세팅할 수 있는 것은 1게임에 이기기 위해서 필요한 득점(15점, 여자 단식은 11점)의 1점이나 2점 전에 하여야 한다.

셔틀(Shuttle) 「셔틀콕」. 「버드」라고도 하며, 배드민턴에 사용하는 깃털의 볼을 말한다.

셰이크 핸드 그립(Shake hand grip) 이이스턴 그립. 배드민턴에서는 이 그립이 이상적이다.

소우트액션(Thought action) 항상 1보 앞을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두뇌적인 플레이를 말한다.

쇼트서비스(Short service) 네트 위를 살짝 지나서 상대의 쇼트 서비스라인 부근에 셔틀이 낙하하게 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쇼오트로우서비스」라고도 한다.

쇼트(Shot) 겨냥해서 치는 것을 말한다.

스매시(Smash) 셔틀을 오버헤드 스트로크로 높은 위치에서 상대편 코트에 급각도로 떨어지도록 힘껏 쳐 넣는 공격법을 말한다.

스윙(Swing) 셔틀을 치기 위한 라켓의 스윙 방법을 말하며, 백스윙, 포오워드스윙, 폴로우스윙 등이 있다.

스탠스(Stance) 셔틀을 칠 때의 발의 자세를 말한다.

스트랩(Strap) 포우스트를 사이드라인의 바깥쪽에 세우는 경우에, 사이드라인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백색띠(폭 4cm이상)를 말한다.

스트레이트(Straight) 사이드라인과 평행하게 상당한 스피드로 직선적으로 나는 셔틀을 말한다.

스트로크(Stroke) 라켓으로 셔틀을 치는 동작 또는 치는 방법을 말한다. 포어핸드와 백핸드로 구분되며, 각각 오버헤드, 사이드아암, 언더핸드의 기본적 타법이 있다.

슬라이드 스텝(Slide step) 발을 앞뒤로 디디고, 뒷발을 앞발에 끌어당긴 후, 앞발을 내딛는 발의 동작을 말한다.

슬링(Sling) 셔틀을 일단 라켓에 얹은 다음, 흔들어 던지듯이 하여 치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싱글즈(Singles) 1대1로 행하는 경기를 말한다.

8

아웃(Out) 셔틀 상대방 코트에 정확하게 들어가지 않고, 코트의 구획 선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의 밑을 통과하는 것. 이 반대는 「인(In)」 또는 「굿(Good)」이라고 한다.

아웃 오브 핸드 서비스(Out of hand service) 셔틀을 치는 순간까지 손에 쥐고 있다가, 치는 순간에 손에서 놓으며 행하는 서비스.

아웃사이드(Outside) 서비스를 받는 쪽을 말한다.

앤티시페이션(Anticipation) 상대가 치는 코스를 예측하고 앞질러가 있는 것.

언더핸드 스트로크(Underhand stroke) 낮은 위치에서 셔틀을 위를 향해서 치는 타법.

에러(Error) 실패. 「미스」라고도 한다.

에이스(Ace) 가장 결정적인 장기. 완전히 득점을 올릴 수 있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엔드(End) 네트로 구분된 절반씩의 코트를 말한다.

엔드라인(End line) 참조→백바운더리라인

오버 더 네트(Over the net) 라켓이나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편 코트 쪽으로 나가는 것. 반칙이 된다.

오버 웨이스트(Over waitst) 서비스를 할 때에 허리보다 위의 타점에서 치는 것을 말하며, 반칙이 된다.

오버 헤드 스트로크(Overhead stroke) 상대편으로 부터의 송구가 높게 올라간 경우에, 머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타구하는 타법으로서 배드민턴의 가장 기본적인 스트로크이다.

오펜스(Offense) 공격을 말한다.

우드 쇼트(Wood shot) 「프레임쇼트」라고도 하며, 셔틀이 라켓 헤드의 틀에 닿는 것.

원맨 어택(One-man attack) 더블즈의 경우에 페어의 1명에게 약점이 있을 때, 그 1명에게만 집중해서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웨스턴 그립(Western grip) 라켓을 쥐는 방법의 일종. 라켓의 면을 바닥에 놓고 그립의 가장 넓은 면을 움켜쥐듯이 잡았을 때의 쥐는 방법.

이닝(Inning) 한쪽 사이드를 첫 서비스로부터 서브 오버까지를 말한다.

이스턴 그립(Eastern grip) 라켓을 쥐는 방법의 일종으로서, 도끼자루를 잡듯이 쥐는 방법을 말한다.

인사이드(Inside) 서비스권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쪽을 말한다.

인 앤드 아웃 시스템(In-and-out system) 포메이션의 하나로서, 숙련된 플레이어가 서비스를 할 때는 톱 앤드백의 형으로 플레이를 하고, 그대로의 형으로 방어 태세가 될 때까지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벌(Interval) 제2게임과 제3게임 사이의 휴식 시간을 말한다. 원칙적으로 5분간이다.

인터피어(Interfere) 반칙의 일종으로서, 상대편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인플레이(In play)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임팩트(Impact) 라켓으로 셔틀을 치는 순간.

10
체인지엔드(Change end) 코트의 조건을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1게임마다 코트를 바꾸는 것. 단, 3게임째는 도중에 한번 더 코트를 교체한다.

11

커트(Cut) 셔틀을 베듯이 치는 타법. 또는 더블즈 게임에서 상대가 후위를 겨누어 깊게 쳐넣은 셔틀을 전위가 도중에서 포착하여 리턴한 경우에도 말한다.

코너(Corner) 코트의 모서리.

코트(Court) 소정의 라인에 의해서 구획된 배드민턴의 경기장.

콤비네이션(Combinationn) 복식의 파트너 끼리의 공동 작전(연계 플레이)을 말한다.

크로스 커브 네트플라이(Cross curve net fly) 셔틀이 네트테이프를 따라, 또는 그것을 스치듯이 경기장 안에 떨어지는 것.

크로스 코트 쇼트(Cross-court shot) 네트 가까이로 날아온 셔틀을 네트와 평행하게 되받아 치는 것을 말한다.

클리어(Clear) 셔틀을 백 바운더리 라인 가까이까지 높게 날려서 상대편 뒤쪽을 공격하는 타법으로서 하이클리어와 드리븐 클리어의 2종류가 있다.

터치더네트(Touch the net) 경기 중 라켓이나 신체, 또는 의복의 일부가 네트에 닿는 것으로서 반칙이 된다.

터치더보디(Touch the body) 셔틀이 플레이의 몸에 닿는 것. 반칙이 된다.

토스(Toss) 경기에 앞서 먼저 서비스를 하느냐, 코트를 택하느냐를 결정하기 위하여 가위 바위 보나 라켓을 돌리던가 해서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토스 서비스(Toss service) 셔틀을 던져 올려서 치는 서비스.

톱 앤드 백시스템(Top-end-back system) 복식의 포오메이션의 일종. 1명이 쇼트 서비스라인 부근에서 네트까지의 사이를 다른 1명이 쇼트 서비스라인 부근에서 백바운더리라인까지의 구역을 방어하는 방법을 말한다.

13

파아트너(Partner) 복식 경기에서 짜는 상대를 말한다

파이널게임(Finall game) 게임올 다음에 행하는 제3게임을 말한다.

페어(Pair) 한쪽 또는 한편, 복식의 한팀

포어코트(Fore court) 네트에 가까운 지역.

포어핸드스트로크(Fore hand stroke) 라켓을 쥐고 있는 손과 같은 쪽에서 셔틀을 치는 방법.

포오메이션(Formation) 복식 경기에서 2명의 플레이어의 효과적인 역할에서 안출된 진형을 말하며, 사이드바이사이드, 톱앤드백, 다이애거널, 로우테이션의 4종류의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포오메션에는 일장 일단이 있고, 그 약점을 찔리면 혼란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폴트(Fault) 반칙 행위. 서비스가 적당한 곳에 떨어지지 않은 경우나 서비스 방법이 적당치 못한 경우를 지시할 때에 사용한다.

포인트(Point) 득점을 말한다.

푸쉬(Push) 셔틀을 전방으로 밀 듯이 하며 치는 것을 말한다.

풋 폴트(Foot fault) 서비스를 할 때, 서버 또는 리시버의 양 발이 바닥에 정지되어 있지 않은 것. 반칙이 된다.

풀 게임(Full game) 제3게임까지 행하는 경기.

풋워크(Foot work) 보다 좋은 스트로크를 하기 위한 발 동작을 말하며, 스트로크의 기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트로크와 풋워크가 조화를 이루어 비로서 좋은 플레이가 전개된다.

프레임(Frame) 라켓헤드의 테 부분을 가리킨다.

프레임 쇼트(Frame shot) 참조→우드 쇼트

플라이트(Flight) 셔틀이날으는 방법을 말한다.

플레이스먼트(Placement) 상대가 쇼트하기 어려운 지점을 노리고 셔틀을 쳐 넣는 것.

플레이어(Player) 게임을 하는 사람.

플릭(Flick) 스냅을 살려 급격히 타구를 되돌리는 동작을 말한다.

피벗(Pivot) 풋워크의 기본 스텝의 일종. 한쪽의 발끝을 장축으로 해서 상체를 우측이나 좌측으로 돌려서 몸의 방향을 바꾸는 동작을 말한다.

14

하이 백핸드 스트로크(High backhand stroke) 라켓을 쥔 손의 반대쪽으로 온 셔틀을 백핸드로 높은 타점에서 치는 타법을 말한다. 오버헤드의 「그립」이라고도 한다.

헤어핀 쇼트(Hairpin shot) 네트를 따라 타구된 플라이트로서, 옆에서 보면 헤어핀(머리핀)의 형으로 보인다. 단순히 「헤어핀」이라고 부르는 수도 있다.

홀딩(Holding) 참조→슬링

홈 포지션(Home position) 자기 코트의 어느 지점으로도 가장 빨리 이동할 수 있게 차지하는 위치를 말하며 코트의 중앙부를 가리킨다. 복식의 경우는 각 플레이어의 수비 위치의 중앙부.

홉스텝(Hop step) 풋워크의 기본 스탭의 일종. 같은 한쪽 발로 계속해서 가볍게 뛰는 발의 발동작을 말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