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레이스 Air-race

개요: 비행기를 사용해서 행하는 경기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포뮬러·원(Formula 1) 이라는 레이스용 비행기로 행하는 경기이다. 육상에서의 레이스와는 달리 공중에서의 경기인 만큼 맹렬한 스피드가 관중을 매혹시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실시되고 있지 않다.

승패: 포뮬러·원에서는 보통 7∼8 기가 스타트하여 약 4.8km의 레이스·코스를 아무 위반행위도 없이 필요 횟수를 비행하여 최초에 골인한 비행기가 승자가 된다.  

연맹: 【국제항공연맹】 약칭 FAI. 1910년에 설립. 본부는 파리에 있다.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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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高度) 레이스 중에 있어서의 고도는 7.5∼150m 이하로 정해져 있다. 긴급 사태의 경우는 90m 이상.
기(旗) 레이스에서 신호할 때에 사용되는 기를 말하며, 색과 용도는 다음과 같이 구별되어 있다. ①적과 백- 스타트의 신호. ②백- 최종 랩의 스타트의 신호. ③흑과 백 - 레이스의 종료 신호. ④흑- 레이스에서 이탈하도록 지시하는 신호. ⑤황- 긴급사태의 신호.

긴급사태(緊急事態)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황색기로 신호를 보내지만, 무선장치가 있으면 무선으로 연락한다. 이 경우, 선두의 비행기는 적어도 90m이상 상승해서 이 비행기에 고도를 양보한다. 긴급사태는 해제가 되면 적백(赤白)색의 깃발, 또는 무선으로 신호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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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의 중지(Race의 中止) 레이스는 다음과 같은 기상 상태일 경우엔 연기, 또는 취소되는 수가 있다. ①구름이 100m이하에 있을 때.  ②시계가 3km 이하 일 때. ③지상의 바람이 시속 46km 이상에 달했을 때. ④강우, 강설, 횡풍이 있을 때.

레이스 경로(Race course) 비행하는 경로를 말하며, 포뮬러·원·레이스에서는 가늘고 긴 6각형으로 되어있다. 코스 1주의 길이는 약 4.8km이고, 긴 쪽의 직선 코스는 1.6km로 되어 있다.

레이스호스·스타트(Racehorse start) 스타트의 방법의 일종으로서, 스타트·라인에 정렬하여 기(旗)의 신호로 일제히 활주해서 스타트한다.

5

목표 탑(目標塔) 가늘고 긴 6각형의 코스의 모서리 지점에 세워진 높이 6m의 탑을 말하며, 선회할 때의  표지가 된다. 레이스 중에 선회 할 때는 이 목표 탑의 바깥쪽을 비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안쪽, 또는 목표 탑 위를 선회하면 반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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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칙(罰則) 레이스 중에는 규칙을 범하면 제외되거나 벌금이 과해지는 수가 있으나, 벌금은 반칙자가 받는 상금 이내로 되어 있다.

7

스타트(Start) 스타트 방법에는「에어·스타트」,「레이스호스·스타트」의 두 가지가 있는데, 어느 것에나 7, 8기 이내로 제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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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사항(安全事項) 비행기를 취급하는 자에 대한 안전 수칙을 정한 것. 예를 들면 급유소에서는 연료 용기를 방치하면 안 된다든가, 금연 금주 등의 기본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

에어·스타트(Air-start) 스타트의 방법의 일종으로서, 스타트를 할 때는 단독으로 이륙하고, 나중에는 주도기(主導機)에 의하여 편대를 짜는 방법을 말한다.

예비 비행(豫備飛行) 레이스에 앞서 파일럿의 능력을 나태내기 위하여 행하는 비행을 말한다. 코스를 5 주하고, 1 주는 엔진은 전개(全開)해서 비행한다. 레이스에 참가하는 파일럿은 10 주를 하고, 엔진을 전개한 2 주가 의무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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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월(追越) 레이스 중 추월에 대해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파일럿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 의무화되고 있다.  ①무엇보다도 첫째로 안전을 확인할 것. ②느린 속도의 비행기는 고속의 비행기를 방해하거나 갑자기 코스를 바꾸어서는 안 된다. ③목표탑과 다른 비행기와의 사이를 통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 등이다.

출장기의 자격(出場機의 資格) 레이스에 출장하는 비행기는, 출장 전날에 코스를 두 바퀴 돌고, 두 바퀴째의 스피드에 따라 출장자격이 결정된다. 이에 의해서 실격이 된 비행기는 출장기가 정수 미만 일 경우에만 출장할 수 있다. 기타 엔진이나 프로펠러의 보수 기록, 비행 서가서 등의 서류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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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럿의 자격(pilot의 資格) 파일럿은 출장하려고 하는 타입의 비행기로서 최저 10시간 이상의 비행 경험을 가지고, 레이스 전 90일간에 5 회 이상, 30일 간에 2시간 이상 (또는 기종을 택하지 않고 10시간 이상)의 비행 경험이 필요한 것으로 되어 있다.

포뮬러· 원(Formula One) 비행기 레이스용의 기종의 일종으로서 가장 일반적인 것. 전체의 길이와 양 날개의 길이가 각각 5m이고, 출력 100 마력, 1시간의 비행거리가 190 마일(약 304km) 이상으로 되어 있다. 또한, 엔진은 대량 생산용의 것.
항의(抗議) 비행기나 파일럿, 또는 비행 방법 등에 대해서 파일럿이나 임원은 항의를 할 수 있으나, 이 항의는 레이스가 끝난 후 30분 이내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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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캡·레이스(Handicap race) 각종 비행기의 성능에 따라 핸디를 주고 행하는 레이스를 말한다. 보통,160km 의 크로스컨트리 레이스 일 때 행하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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