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 스케이트 Roller-skate

 
개요
4개의 작은 바퀴가 달린 신을 신고 보통의 스케이트와 마찬가지로 스피드나 기술을 겨루는 경기이며, 스피드, 피겨, 하키의 3종이 있다. 스케이트와 달라서 콘크리트나 판자를 깐 바닥을 활주하므로 계절에 관계없이 언제라도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역사
18세기 초에 영국이나 네덜란드에서 아이스 스케이트 대신으로 고안된 것이 시초라고 말하고 있다. 당시는 나무로 만든 1개의 바퀴나 2개의 바퀴였으나, 그 후 3개의 바퀴, 5개의 바퀴 등이 고안되고 현재와 같은 4개의 바퀴가 출현한 것은 1850년이다. 바퀴는 목재로부터 철제로 변했으나 현재는 다시 목재나 플라스틱재로 바뀌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2년 경북로울러스케이팅협회 조직되었고, 1973년 대한로울러스케이팅협회로 개칭하였다.

승패
승패는 각각 다음과 같이 해서 결정한다.
  1. 스피드 경기-링크 경기와 도로 경기가 있으며 500m에서 3000m까지의 10종목은 어느 것이나 시간으로 순위를 정한다. 또, 50km의 내구 경기에서는 코스의 도중 10개소에 관문을 설치하여 각 관문의 통과 순위에 점수를 매겨 그 합계점이 많은 쪽부터 순위가 결정된다. 관문 통과의 점수는 1위 10점, 2위 9점....10위 1점으로 되어 있다.
  2. 피겨 경기-혼자서 활주하는 솔로와 둘이서 활주하는 페어가 있다. 어느 것이나 정해진 도형을 도는 컴펄서리(Compulsory : 규정 종목)와 자유롭게 활주하는 프리(Free : 자유종목)가 있으며, 이 양쪽의 득점을 합계해서 많은 쪽부터 순위가 결정된다. 득점은 심판원의 표시점에 난이 계수나 프리 계수를 곱해서 산출된다.
  3. 하키 경기-1팀 5명으로 구성된 2개조의 팀이 스틱으로 볼을 서로 쳐서 득점을 겨룬다. 득점은 상대편 고울에 볼을 넣으면 1점을 얻는데, 40분(전 후반 각 20분, 휴식 10분)동안에 많은 득점을 올린 팀이 승자가 된다.

연맹
[국제 로울러 스케이트 연맹] 약칭 FIRS. 1924년에 설립. 본부는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 있다. 대한 로울러 스케이팅 협회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로울러 스케이팅 연맹] 1981년 대한 체육회 가맹 단체, 1977년 국제연맹에 가입, 1978년 아시아로울러스케이팅연합 결성

경기대회
[국제] 세계 링크 스피드 선수권 대회, 세계 로드 스피드 선수권 대회, 세계피겨 선수권 대회, 세계 하키 선수권 대회. [국내] 전국 남녀 종별 선수권 대회, 체육회장기 전국 대회, 회장기 전국 남녀 대회.

용  어

1

기본자세 : 스케이트화를 신고 링크에 설 때의 기본적인 자세를 말한다. 무릎과 발목을 가볍게 구부려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끝을 대략 60도 정도로 벌리도록 하여 선다.

3

댄스 경기(Dance 경기) : 피겨 경기의 하나. 남녀 2명이 맞잡고 주어진 과제를 행하는 스쿠울과 음악에 맞추어 각종 동작을 조합해서 행하는 프리의 2종류가 있다.

더블 드리이(Double three)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 드리이의 활주 중 하나의 원을 3등분 하듯이 2점에서 드리이 턴을 반복해서 그리는 도형을 말한다.

드리이(Three)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로서, 커브와 턴을 조합해서 숫자 3과 같은 도형을 그리는 것.

4

래핑(Lapping) : 경주로의 주회에 있어서 1바퀴 뒤진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코스를 양보하는 것. 랩 스코어러는 황색기를 흔들어 1바퀴 뒤진 선수에게 신호하여 다른 플레이어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트랙의 바깥쪽을 돌도록 한다.

랩 스코어(Lap score) : 스피드 * 레이스에 있어서 트랙 돌기의 심판원을 말한다.

로울러 더비(Roller derby) : 남자와 여자로 이루어지는 팀이 대항하는 스피드 롤러 스케이팅 스포츠이다. 플레이어는 트랙을 돌며 상대를 1바퀴 앞질러 나감으로써 득점을 한다. 일반 스피드 경기보다 선수 사이의 신체적 접촉이 많아도 무방하다.

로울러 하키(Roller hockey) : 롤러 스케이트를 신고, 볼을 스틱을 사용해서 패스나 드리블로 상대의 골에 슛을 해서 득점을 겨루는 게임을 말한다. 플레이어는 1팀에 5명, 경기 시간은 전반, 후반 각 20분간으로 행하여 진다.

로커(Locker)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로서, 턴의 장소가 자물쇠를 그린 것 같은 도형을 말한다.

루우프(Loop)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로서, 서클의 정점에서 작은 원을 그리는 도형을 말한다.

릴레이 경기(Relay 경기) : 스피드 경기의 계주. 팀의 선수 전원이 참가하여, 각 팀의 선수는 자기 팀의 선수와 교대하여 활주한다. 릴레이의 인계는 터치에 의해서 행하여 진다. 마지막 2바퀴를 제외하고 터치는 어떤 지점에서 해도 관계없다. 보궐 선수는 부상이나 스케이트의 파손이 있을 때 인정되며 나머지 경기가 끝날 때까지 팀에 참여해야 한다.

6

백 스케이팅(Back skating) : 뒷 방향으로 활주하는 것.

백 크로스(Back cross) : 후진 활주시에 작은 커브를 도는 방법을 말하며, 도는 방향과 반대쪽의 발에 체중을 걸고, 또 한쪽의 발을 뒤로 크로스 시키면서 화주하여, 이것을 연속적으로 행한다.

보디 체크(Body check) : 롤러하키 경기에서, 공방의 기술. 상대에 대해서 정면, 또는 측면등에서 어깨, 허리등으로 부딪쳐 볼을 빼앗거나, 또는 상대의 공격을 막는 것을 말한다.

보디 푸쉬(Body push) : 롤러하키 경기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손이나 팔꿈치로 밀거나, 또는 상대의 공격을 막는 것을 말한다.

브래킷(Bracket) : 스케이트화 플레이트에 바퀴를 부착시키는 쇠붙이를 말한다. 또는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로서, 서어클의 정점에서 90도를 회전하고, 바깥쪽을 향해서 괄호를 그리는 도형의 것도 말한다.

7

사이드 스톱(Side stop) : 정지하는 방법의 일종. 무릎을 구부려 허리를 낮추면서 비틀림을 가하고, 양발을 가지런히 해서 진행 방향에 대해서 직각으로 옆으로 미끄러져 정지한다. 하키*스톱이라고도 한다.

서클(Circle)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로서, 원형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쿠울 피겨(School figure) : 국제적으로 정해진 일정한 도형을 정확히 활주하는 경기 방법을 말하며, 채점에 의해서 순위가 정해진다. 커브(곡서)와 턴(반전)이 기본으로 되어 있으며, 다음의 8종류의 활주법이 정해져 있다.
  1.서어클 2.체인지 3.드리이 4.더블*드리이 5.루우프 6.브래킷 7.로커 8.카운터

스톱 고무(Stop gom) : 정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스케이트화의 앞쪽 끝 밑에 부착되어 있는 둥근 고무를 말한다. 점프나 회전할 때도 스톱*고무를 이용해서 그 동작의 계기를 만드는 역할도 한다.

스피드 경기(Speed 경기) : 육상 경기의 거리 경주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거리를 보다 빠르게 활주하여 그 시간을 겨루는 경기를 말한다. 경기 종목에는 남자의 경우, 500, 1000, 3000, 5000, 10000, 20000m 및 50km 내구 경기의 7종목이 있다. 여자는 500, 1000m 의 2종목이 있다. 레이스는 일제히 스타트 하는 오픈레이스와, 남자 1000m에서 행하는 스크래치 레이스의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스크래치 레이스란 2명씩으로 경주하며 소요 시간에는 관계 없이 상대에게 이겨 나가는 토너먼트 형식을 말한다.

스피드 롤러 스케이트(Speed roller-skate) : 경주용의 스케이트화로서, 안정성을 얻기 위하여 바퀴를 낮게 하고, 앞뒤의 바퀴거리를 넓혔다. 구두로 뒤축을 낮게 하여 발목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11

카운터(Counter) : 스쿠울 피겨의 기본 도형의 하나. 예를 들면, 전진 밖으로 돌기로 시작해서 반 원 지점에서 브래킷과 같은 방향으로 턴하고, 이와 반대의 방향으로 후진 밖으로 돌기가 되는 도형을 말한다.

캐링(Carrying) : 롤러하키 경기에서 볼을 발로 차는 반칙을 말한다. 반칙의 정도 및 장소에 따라서는 상대 팀에게 자유 타가 주어진다.

컴펄서리 피겨(Compulsory figure) : 롤러 스케이트의 피겨 경기에서 행하는 규정 종목으로서, 서클, 루프, 로커, 브래킷 등이 있다. 모든 도형은 링크 위에 표시된 원에서 행하여 진다. 선수는 원의 교차점에서 스톱 자세를 취하며 여기에서 스타아트한다. 각 도형에 따라 선수는 연속 3회의 동작을 실연하는데, 킥은 반드시 4개의 바퀴로 해야 한다.

크로스(Cross) : 커브를 도는 방법의 하나로서, 도는 방향과 반대쪽의 발을 교차시키고 도는 방법을 말한다. 이 외에 양발을 가지런히 해서 무릎을 약간 구부려 도는 방향으로 중심을 걸어 크게 도는 방법과, 발을 바꾸어 내딛고 상체를 서서히 도는 방향을 향해서 도는 방법이 있다.

킥(Kick) : 스피이드 경기의 스타아트 때에 한쪽 발에 체중을 옮기면서 다른 쪽 발의 인사이드로 스케이트의 바퀴를 옆쪽으로 밀어서 앞바퀴의 안쪽이 바닥에서 떨어지도록 하여 가속을 붙여가는 활주 방법을 말한다.

12

투우 스톱(Two stop) : 후진으로 활주하고 있을 때의 정지방법을 말한다. 양발을 모아 무릎을 펴고 똑바로 선다. 그리고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이듯이 하고, 뒤꿈치를 들어올려 스케이트의 끝에 달려 있는 스톱 고무에 서서히 체중을 걸면서 정지한다.

T자형 스톱(T자형 Stop) : 가장 간단한 스톱 방법으로서, 주로 잘쓰는 발에 전 체중을 걸고, EH 한쪽의 발을 주로 잘 쓰는 발의 발 뒤꿈치 옆에 주먹하나 정도 떼어 역 T자 형으로 가지고 간다. 바닥면에 가볍게  T자 형으로 가지고 같 쪽의 발을 대고, 서서히 체중을 그 발에 옮기면서 제동을 건다. 정지했을 때의 모양은 완전히 T자 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안된다.

13

페어 경기(Fair 경기) : 남녀 2명의 1조가 음악에 맞추어 프리 스케이팅을 행하는 경기를 말한다.

페이스 오프(Face off) : 롤러하키 경기에서 경기 개시, 고울 후의 재개, 반칙 이외의 사유로 게임이 중단된 후 재개할 때에, 양팀에서 1명의 플레이어가 나아가 심판원에 의해서 양자의 스틱 사이에 투입된 볼을 쳐서 게임을 개시하는 것.

프리 스케이팅(Free skating) : 피겨경기의 일종. 음악에 맞추어 우아하고 다이나믹하게 활주하는 경기 방법을 말한다. 활주 시간은 남자는 5분, 여자는 4분, 주니어 경기에서는 3분으로 규정되어 있다. 프리 스케이팅에는 점프, 스핀, 스텝, 스파이럴, 이글, 피벗, 서클 등의 활주 기술을 구사해서 연기를 행한다.

플레이트(Plate) : 스케이트화와 바퀴를 연결시키는 쇠붙이. 바퀴와 신발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 한 부분으로서 정밀하게 만들어져 있다.

피겨용 로울러 스케이트(Figure roller-skate) : 피겨 전용의 로울러 스케이트화를 말한다. 구두의 깊이는 20cm정도이고, 뒤축의 높이가 4cm정도인 것이 보통이다. 차체는 짧고, 발끝에 점프나 스톱시에 사용되는 스톱고무가 부착되어 있다. 피겨용의 베어링은 더블 베어링이 사용되며, 회전음을 낮게 하며, 평균 속도를 유지하기 쉽도록 설계되어 있다.

14

하이 볼(High ball) : 롤러 하키 경기에서 고의로 볼을 1.5m이상의 높이로 튀겨 올려 플레이를 하는 것. 반칙이 된다.

하이 스틱(High stick) : 롤러하키 경기에서 볼을 다룰 때 스틱을 어깨 높이보다 높이 올려서 조작하는 것. 반칙이 된다.

핸딩(Handing) : 롤러하키 경기에서 골키퍼가 볼을 손으로 잡거나 던지거나 하는 것. 어느 것이나 반칙이 된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7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