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 링 Curling

개요: 1개 팀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 위에서 둥근 돌을 던져 미끄러지게 하여, 약 34m 떨어진 [하우스]라고 하는 목표 구역내에 넣어서 득점을 겨루는 동계 경기이다. 돌에 붙어 있는 핸들을 구부려서 던진다는 데에서 이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역사 : 컬링에 관한 최초의 역사상 기록은 옛날의 스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스톤은 스코틀랜드에서 발견된 것으로 1511년 이라는 연호가 각인되어 있어 적어도 그 이전부터 컬링이 실시되어 온 것으로 추측된다. 스코틀랜드인에 의해 경기장의 넓이, 스톤의 크기 등이 규격화 되고, 컬링경기를 상징할 수 있는 스코틀랜드 전통의 킬트와 백파이프를 첨가하여 전통 있는 신사적 분위기를 만들어 내었다.
컬링이 캐나다에 전파된 당시의 기록에는, 스코틀랜드의 이민이 1807년 몬트리올에서 최초의 컬링클럽을 만들고, 주변의 강에서 컬링경기를 실시했다고 한다. 그 후 컬링은 캐나다의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하며 캐나다의 대표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컬링은 캐나다인에 의해 더욱 개량되어 옥외에서 옥내 컬링링크로, 남성만의 경기에서 여성도 즐기는 스포츠로 발전하였다.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대한 컬링경기연맹이 창립되었다.

승패: 경기는 보통 10~12 헤드(엔드라고도 한다)로 진행되며 1회의 헤드에 대해서 각 플레이어는 2개의 돌을 던져 하우스에 넣는다. 하우스 안에 들어간 돌은 상대 팀의 어느 돌보다도 티이(원으로 그려진 하우스의 중심부)에 가까이에 있을 경우에 1개당 1점을 얻는다. 이렇게 해서 얻은 각 헤드의 점수를 합계하여 득점이 많은 팀을 승자로 한다. 동점일 경우는 다시 1회의 헤드의 연장전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연맹
【대한컬링협회】1996년 대한체육회 정가맹단체, 1994년 세계컬링경기연맹 가입, 1994년 태평양컬링경기연맹 가입

경기대회
1998년 나가노(일본) 동계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실시되었다. 동계올림픽, 동계아시아경기대회 정식종목, 세계컬링선수권대회, 세계 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등


용 어

1
가드Guard : 이미 놓여진 다른 스톤을 보호하거나 어느 지점에 다음 스톤을 보호할 목적으로 위치시키는 스톤

2

노우 핸들 : 핸들의 턴 없이 던져진 스톤

낫 온 더 브룸 : 스킵의 결정에 따른 방향에서 벗어나 딜리버리 된 스톤

3

돌리(Dolly): 하우스의 중심을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형과 같은 것. 나라에 따라서는 사용하지 않는 곳도 있다.

4

리이드(Lead): 4명의 플레이어 중 제일 먼저 돌을 던지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링크(Rink): 이 경기에서는 팀을 링크라고 한다. 각 링크는 리이드, 2번, 3번, 캡틴 또는 스킵으로 구성되어 있다.

레이즈 : 스톤에 부딪혀, 그 부딪힌 스톤을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것.

리딩 아이스 : 스킵이 원하는 방향에 스톤을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 컬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스킵의 기술.

: 경기 중 정지해 있는 스톤에 부딪힌 후 던져진 스톤의 움직임

러브 : 가드 된 스톤의 옆을 지나가는 스톤이 가드 스톤에 닿은 경우

: 컬 시키코자 하는데 아이스 위에 작은 구멍이나 흠집이 있어 스톤이 제대로 컬되지 않는 라인

5

메이저 : 엔드가 끝나고, 어느쪽 스톤이 하우스의 중심에 가까운가 육안으로 판단이 안 될 경우 사용되는 측량기

6

백라인 Back Line : 하우스의 맨 뒷부분(12풋링)에서 센터 라인과 직각으로 교차하는 라인

밴드스톤 : 스위핑 도중에 접촉된 스톤

바이터 : 12풋 링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걸쳐 있어 점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스톤

백 하우스 웨이트 : 하우스의 뒤에 닿을 정도의 힘으로 던져진 스톤. 티라인 위 센터라인 중간에서 12풋 링 지점

블랭크 : 득점이 없는 엔드

부라이어 : 캐나다 남자 컬링 선수권대회

빅엔드 : 3점이상 득점이 된 경우의 앤드

바이터 : 12풋 링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걸쳐 있어 점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스톤

브룸 (Broom): 얼음 위를 쓰는 비와 같은 것. 스코틀랜드나 유럽제국에서는 브러시가 사용되고 있지만,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나일론, 폴리프로피렌, 말의 털 또는 밀짚 등으로 만들어진 것을 사용하고 있다. 얼음 위를 씀으로서 수분을 제거하고 돌을 곧바로 멀리 보낼수 있게 된다.

버튼 : 하우스의 센터에 있는 원 피트 써클

번드 스톤 : 움직이고 있는 도중에 선수나 선수의 장비가 닿은 스톤

브러슁 : 움직이는 스톤의 앞에서 브러쉬를 가로 방향으로 앞뒤로 움직이는 행동

7

스토운(Stone): 경기에 사용하는 둥근 돌을 말한다. 크기는 둘레가 약 86cm, 높이가 약11cm, 무게는 약 20kg(핸들도 포함)이다. 이 이하의 것은 사용할 수 있지만, 이 이상 큰 것이나 무거운 것은 사용할 수 없다. 돌의 한복판에는 볼트를 통해서 던질 때의 핸들과 결합되어 있다.

스킵(Skip): 각 링크의 주장을 말한다. 돌을 던질 때는 마지막의 4번째에 던진다.

시트 : 컬링 경기를 위해 정비된 아이스 표면

샷 락 : 엔드 중 항상 티라인에 가장 가까운 스톤.

슬로우 : 원하는 샷을 던지기 위해서 요구되는 힘보다 적은 힘으로 딜리버리 된 스톤

스피너 : 회전을 일부러 많이 걸어 릴리스한 스톤. 보통으로 던졌을 때보다 컬의 폭이 적어 짐.

스틸 : 라스트 스톤이 없는 앤드에서 득점 한 것.

스위핑 : 움직이는 스톤의 길을 따라 앞뒤로 브러쉬나 브롬으로 빙면을 닦는 행동.

8

엄파이어: 심판원. 심판원은 각각 경기장 끝에 위치하여 계측을 관리하거나 이의 신청을 종합해서 최종적인 결정을 내린다.

: 스킵의 브롬과 겨냥된 목표 스톤 혹은 목표지점사이에 딜리 버리된 스톤

인 턴 : 스톤의 핸들을 쥐는 방법 중 하나로서 오른손 잡이의 경우 시계 회전방향으로 회전하는 턴.

오피셜 : 룰에 따라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가 확인하는 심판 혹은 그에 따른 책임자

아웃 턴 : 핸들을 쥐는 방법 중 하나로서 오른손 잡이의 경우 시계 ㅚ전 반대 방향의 턴

오버 슬라이드 : 딜리 버리의 마지막에 호그라인에 닿은 후  선수의 손에서 떨어진 스톤.

11

킨 아이스 : 활도가 좋은 아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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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티(Penalty): 반칙. 다음과 같은 사항이 규정되어 있다. ① 경기 중 플레이어에게 병이나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리에드가 4회 돌을 던진다. ② 정해진 발판을 잘못 짚고 돌을 던진 경우에는 그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③ 플레이어가 순번을 틀리게 던진 경우에는 돌은 정지되고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진다. ④ 플레이어가 자기 팀이 움직이고 있는 돌에 접촉되었을 경우에는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상대편 플레이어가 접촉한 경우는, 투구한 쪽의 스킵이 정한 위치에 돌을 놓는다.

패스트 : 실제로 요구한 것보다 더 많은 힘으로 딜리버리 된 스톤

패스트 아이스 : 스톤이 원하는 지점에까지 도착하는 데 걸리는 힘이 정상적인 아이스 보다 적게 드는 아이스 상태

패스트 테이크아웃 : 아주 빠르게 가는 테이크아웃 샷

플레잉 루울(Playing rule): 경기를 행할 때의 규정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정해져 있다. ① 2명의 스킵은 추첨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해서 어느 쪽이 먼저 돌을 던지는가를 정한다. ② 각 플레이어는 2개씩 돌을 가지고 상대편과 교대로 던진다. ③ 각 팀의 플레이하는 순서는 스킵이 정하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이 순서는 변경할 수 없다. ④ 각 헤드가 끝나면 이긴 편의 링크가 다음 헤드에서 먼저 던진다. ⑤ 리이드가 발판에 서고 스킵이 정해진 위치에 닿으면 헤드의 개시로 간주된다. ⑥ 각 플레이어는 발판에서 돌을 던져야 하지만, 그때 몸이나 몸의 일부가 호그 스코어 라인을 넘어서는 안된다. ⑦ 돌을 던진 후, 그 플레이어측은 호그 스코어 라인에서 스위핑 스코어 라인 사이의 얼음을 쓸 수 있다. 상대편의 스킵은 스위핑 스코어 라인의 후방을 쓸 수 있다. ⑧ 스위핑(얼음위를 쓰는 것)은 스킵의 지시로 행하되 반드시 자기편 쪽으로 향해서 행한다. ⑨ 경기가 시작되면 돌을 다른 돌과 교환할 수 없고, 만일 플레이 중에 돌이 쪼개진 경우는 가장 큰 파편으로 그 헤드의 끝까지 계속 한다. 나머지 경기에 대해서는 다른 돌을 사용할 수 있다. ⑩ 플레이하는 쪽에서 멎거나 뒤집혀진 돌은 빙상에서 제거된다. ⑪ 돌을 던질 때 핸들이 돌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한 번 더 던질 수가 있다. ⑫ 호그 스코어 라인을 넘지 못한 돌은, 그 돌이 다른 돌에 맞지 않으면 제거된다.

플레잉 에리어(Playing area): 빙상에 설치된 경기장을 말한다. 길이 46야아드(약 42m), 폭 14피이트(약 4.2m)로서 38야아드(약 34.7m) 떨어진 양단에 하우스가 설치되어 있다. 하우스의 후방에는 고무나 금속으로 덮인 미끄러지지 않게 만든 발판이나 구멍이 있고, 거기에 발을 짚고 돌을 던진다.

피프스 플레이어 : 팀에서 교체 가능한 선수

프리즈 : 정지 되어져 있는 스톤 앞에 닿을 정도로 정확히 멈추는 드로우 샷

프론트 하우스 웨이트 : 시트 중앙 부분의 티라인과 12풋 사이에 던져질 정도의 스톤 웨이트

: 다른 스톤을 제거하고, 던져진 스톤도 플레이에서 제외된 테이크아웃 샷

필 웨이트 : 필 하기에 필요한 웨이트

포트 : 두 개의 스톤 사이의 빈 공간으로서 다른 스톤이 겨우 지나갈 수 있을 정도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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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House): 돌을 던지는 목표 구역을 말한다. 반경 6피이트(약 1.8m)의 원으로 바깥 쪽은 청색, 안쪽은 적색으로 착색되어 있다.

하우스 웨이트 : 반대편 끝의 하우스나 서클에 닿을 수 있게 스톤에 가해지는 힘

해머 : 라스트 스톤의 다른 말

: 스톤을 딜리 버리하기 위해 아이스의 양 끝에 발을 지탱할 수 있게 한 발판

핵 웨이트 : 다른 쪽의 핵까지 닿을 정도의 힘으로 딜리버리 된 약한 웨이트의 테이크 아웃

햄머 : 라스트 스톤의 다른 말

허리 : 상당한 스위핑을 요구할 때 외치는 신호

헤비 아이스 : 활도가 낮은 아이스

호그 라인 : 아이스의 양 끝에 있는 핵에서부터 각각 10m되는 지점의 가로 라인. 경기에서 스톤이 인플레이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반대편 호그라인을 완전히 지나야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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