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씨름 경기 규칙 top04.gif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규칙은 민속 씨름 경기 규칙이라 칭한다.

        제2장 경기장

제2조 (경기장) 경기장은 모래로 시설하여야 하며 경기장의 높이는 1m이상, 모래의 깊이는 20cm 이상으로 하며 넓이는 직경 8m의 원형으로 수평되게 한다.
보조 경기장의 넓이는 1.5m이상으로 하고 주경기장과 높이의 차이는 10cm-20cm 이내로 한다.

        제3장 경기용구

제3조 선수는 본회의 공인 용구를 각자가 준비하여야 한다. 개인기, 겉옷(가운), 경기복은 필히 본회의 규정에 의하여야 한다. 단 샅바는 제외이다.

        제4장 선수 자격

제4조 민속 씨름 선수는 익년 1월 31일까지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단, 단에서 등록 연장을 정식 서류를 통하여 본회에 제출하면 1개월 연장할 수 있으며 민속 씨름 대회에 처음 출전하는 신인 선수는 수시로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단 창단팀은 예외로 한다)

제5조 민속씨름의 활성화를 위하여 선수 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제5장 체급

제6조 체급은 3체급으로 구분하며 참가 신청한 체급에만 출전할 수 있다.
         금강급 : 80kg 이하
         한라급 : 80.1kg 이상 95kg이하
         백두급 : 95.1kg이상 무제한
         단 청룡군과 장사급 백호군은 급으로 칭한다.

        제6장 경기

제7조  체급별은 개인 경기를 원칙으로 하며 천하 장사 대회는 무체급으로 한다. 단 실행 및 운영 위원회 결정에 따라 단체전도 할 수 있다.

제8조 선수는 규정에 의하여 앉아서 샅바를 잡고 일어서서 주심의 신호에 따라 경기를 시작한다.

제9조 경기는 3판 2승제를 원칙으로 하며 1승제 및 5판 3승제를 병행할 수 있으나 청룡군 및 천하 장사 결승전은 5판 3선승제를 원칙으로 한다.

제10조 1항 : 1회 경기 시간은 3분으로 한다.
           2항 : 첫판 이기고 둘째판에 무승부이면 한 판을 이긴 선수가 승자가 된다.
           3항 첫판 둘째판 계속 무승부이거나 1:1 동점일 때 셋째판에서도 무승부가 되면 주의, 경고받은 선수가 패자가 되고 양선수 공히 주의나 경고가 없으면 경체자가 승자가 된다.

제11조 각 체급별로 청룡군과 백호군을 선발하여 청룡군은 등위에 따른 고정 자리를 배정하고 백호군은 공히 추첨을 하여 자리를 배정한다.
          1항 : 질병 및 부상으로 대회에 출전치 않는 선수의 자리는 공석으로 두지 않는다.
          2항 : 진입군도 8명의 선수를 선발하여 백호군 도전권을 준다.

제12조 경기는 돌려붙기(리그전) 또는 맞붙기(토너먼트)로 실시하며 경기위원장의 제청으로 임원장이 결정한다.

제13조 계체는 대회 1일 전 본회의 결정에 따라 1회 실시한다. 단 시간 내 재계체는 1회에 한한다.

제14조 계체에 불합격한 선수는 당대회 실격으로 인정한다. 단 천하장사는 예외로 한다.

제15조 청룡군 8강에 진출한 선수가 경기중 부상으로 인하여 더 이상 경기를 못할 시는 그 당시 순위로 인정한다.

제16조 청룡군에 편성된 선수가 출전 못할 시는 차기 대회에 군(백호, 진입군)에 편성되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 단 진단서 첨부시에는 차기 대회에 백호군에 편성된다.

제17조 천하 장사 씨름 대회에는 등록된 전 선수가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회 요강에 의해 제한할 수도 있다. 전차대회 천하 장사는 32강에 진출하는 우선권을 준다.

제18조 각군 경기 방법은 돌려붙기와 맞붙기로 진행하며 선수들의 자리 배정권은 본 위원회에서 갖는다. 단 추첨에 의해 자리 배정을 줄 수도 있다.

제19조 돌려붙기 채점 방법은 승자승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승수가 같을 때에는 득점이 많은 선수, 득점이 같을 때에는 1판의 재경기로 승부를 결정한다. 단 주의나 경고는 19조 내 어디에나 적용된다.

제20조 돌려붙기 채점 방법은 이기면 득1점, 지면 실1점으로 한다.

제21조 선수는 경기부에서 3번 호명 후 30초가 경과하면 주의, 1분이 경과하면 경고, 5분이 경과하면 경기를 포기한 것으로 인정, 기권을 선언한다.

제22조 현체급 장사가 체급을 올리거나 내려서 경기에 임할 경우 추첨으로 자리배정을 한다.

제23조 현체급 장사가 상하 진입으로 인한 결원은 공석으로 둔다.

제24조 현장사가 체급을 바꾸어 경기에 출전코자 할 경우 본 협회 소정 양식에 의거 참가 신청 마감일까지 신청하여야 한다.

제25조 통일 천하장사 대회는 체급과 출전 자격 제한이 없다. 단 협회 사정에 의하여 인원을 제한할 수도 있다.

제26조 감독석에는 감독 및 코치 외에는 앉을 수 없다.

제27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태가 발생한 경우에는 실무 부회장, 사무총장, 경기국장, 경기, 심판위원장이 합의 처리하고 차기 운영위원회에 경기위원장이 보고 한다.

제28조 대회 중 출전 선수의 부상은 본인의 상해 보험에 의하여 치료하며 본 위원회에서는 책임지지 아니한다.

        제7장 심판

제29조 심판은 주심 1명과 부심 2명으로 구성하고 부심은 주심을 보좌하며 승부 판정을 주심이 관장한다.

제30조 주심의 판정에는 원칙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주심의 판정에 관한 이의 제기는 부심만이 할 수 있다.

제31조 판정에 의의가 있을 경우 해당 선수의 감독이 심판위원장에게 1번의 합의 판정을 요구할 수 있으나 합의 판정이 내려지면 승복하여야 한다.

제32조 승부 판정은 경기중 중심을 빼앗겨 무릎 이상이 모래따에 먼저 닿은 선수를 패자로 결정하낟.

제33조 심판은 선수가 경기를 고의로 지연하거나 반칙 또는 선수답지 못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주의, 경고 및 실격패를 선언할 수 있다. 단, 한 경기에서 주의 2회면 경고 1이고, 경고2회면 1패가 되며 3회면 실격패가 된다.

제34조 청룡군 및 천하 장사 결승전에는 주의, 경고가 승부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경고 2회를 받으면 1패가 되고, 경고 3회를 받으면 실격패로 한다.

제35조 선수가 샅바를 정해진 홋수대로 매고 나오지 않고 경기를 하다 상대선수의 이의 제기로 주심이 확인한 결과 잘못으로 인정될 때 잘못 맨 선수가 이긴 판수는 무효로 하고 진 판수는 유효로 하며, 경고 1을 선언하되 2:0이나 2:1로 경기가 끝난 후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제36조 주심의 판정에 부심이 이의를 제기하여 판정이 번복되어도 주심은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제37조 주심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 감독이 심판위원장에게 합의 판정을 요구하여 판정이 번복되면 주심은 당대회에는 주심을 볼 수 없으며 심판 위원장은 즉시 주심을 교체하여야 한다.

제38조 부심이 주심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하여 합의 판정이 내려지면 양 선수측은 다시 이의 제기를 할 수 없다.

제39조 합의 판정 후 선수가 판정에 불복하고 퇴장하지 않고, 경기 진행을 지연시킬 때 주심은 선수에게 1차 경고를 내리고, 그 후 1분이 경과할 때까지 퇴장을 하지 않을 시는 경고 한 번을 더 추가함과 동시에 당대회 선수 자격을 박탈한다.

제40조 경기중 상대 선수에게 고의로 등을 돌리고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때는 1패를 선언한다.

제41조 경기중 선수가 고의로 경기장 밖으로 발을 내놓을 때 경기는 계속 진행시키고 주심은 즉시 팔을 들어 표시를 한다.밖에 나갔다 들어온 선수가 이기면 무효 선언을 하고 지면 유효로 한다.

제42조 고의로 상대 선수를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면 주심은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밀어낸 선수에게 경고1을 선언한다.

제43조 심판 세칙(1)
           1항 : 선수는 경기 전 부심에게 샅바를 점검받고 점검받은 샅바는 선수가 절대 손을 대지 못한다.
           2항 : 선수는 허리 샅바와 다리 샅바를 재봉선 중심부 이상을 잡을 수 없다.
           3항 : 선수는 다리 샅바를 먼저 잡고 이어서 허리 샅바를 잡는다.
           4항 : 상체를 너무 낮추어 허리 샅바를 잡는 데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5항 : 샅바를 잡고 일어설 때 주심의 신호 전에 다리를 빼거나 몸을 비틀지 못한다.
           6항 : 선수가 샅바를 잡는데 주심이 보지 못한 모든 위반 사항은 부심이 이의를 제기하여 공정하게 잡도록 한다.

제45조 심판 세칙(2)
           1항 : 양선수가 씨름장 가장자리 쪽으로 가서 공격력이 없을 때에는 주심이 그대로라는 신호를 하고 양선수를 경기장 중심부로 밀언허고 경기를 시킨다.(단 그대로라는 신호 후에 샅바를 유리하게 더 잡는 경우는 경고를 준다)
           2항 : 경기중 양선수가 샅바를 놓쳤을 때 경기는 계속시키며 경기의 흐름을 감안 주심이 중단시킬 수도 있다.
           3항 : 선수가 출전하여 샅바를 잡는 순간에는 감독 및 코치는 말로써 지휘할 수 없다.
           4항 : 감독 및 코치가 합의 판정이나 이의를 제기할 때 심판윈원장이 부당하다고 인정되면 묵살 또는 부결시킬 수 있다.
           5항 : 감독 및 코치가 경기를 하는 과정이나 합의 판정에 불복 비신사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 주심은 경.중에 따라 주의, 경고, 퇴장을 명할 수 있다.(단 퇴장을 명령받은 감독이나 코치는 당대회 지휘 및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주의나 경고 2)

        제8장 상금

제46조 선수들의 상금은 경기 전적에 따라 협회에서 지급한다.

제47조 청룡 및 백호에 편성되어 있어도 경기에 출전하지 않으면 상금 대상에서 제외한다.

        제9장 반칙

제48조 다음 행위를 반칙으로 인정한다.
           1항  : 목을 조르거나 주먹으로 치는 행위
           2항 : 관절을 꺾는 행위
           3항 : 머리로 받거나 발로 차는 행위
           4항 : 머리카락을 당기거나 눈을 가리는 행위
           5항 : 고의로 신호 전에 공격하는 행위
           6항 : 심판의 명령에 불복하고 경기를 지연시키는 행위

        제10장 선수 배분 ·이적

제49조 선수 배분 및 이적에 대한 세칙은 따로 정하여 실시한다.

        제11장  상벌

제50조 본 상벌 규정은 씨름의 발전을 위하여 민속 씨름 위원회 관련 규정을 준용하며 상벌에 관한 사항을 처리한다.

제51조 1. 상벌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으로 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한다.
           2. 상벌 위원회 구성은 회장단, 각 분과위원장, 주무부장 대표 1명, 감독 대표1명으로 구성한다. 단 징계 대상단 상벌 위원은 대표로 참석할 수 없다.

제52조 경기중 경고를 받은 선수는 회수에 따라 1회 경고에 5만원의 벌금을 부과한다. 단 당대회에 상금을 받지 못한 선수는 차기 대회에서 전차 대회 경고에 대한 벌금을 징수한다.

제53조 제37조에 해당된 주심은 벌금 5만원을 부과한다.

제54조 제39조에 해당된 선수와 감독은 경고에 대한 벌금을 부과하고 중징계한다.

제55조 경기중 양보 씨름을 하거나 성의없는 경기를 한 선수에게는 벌금 또는 중징계를 한다.

제56조 감독 및 관련인이 합의 판정에 불복하지 않고 심판위원장 및 주·부심에게 폭언을 한 경우 감독에게 징계한다.

제57조 단체 지도자, 선수 및 임원 종사자는 도의 씨름을 품위 손상시키거나 대회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경·중에 따라 징계한다.

        부칙

1. 민속 씨름의 발전을 위하여 대회 운영상 하자가 발생하면 회장이 조정 처리한다.
2. 민속 씨름 경기 규칙에 미비된 사항은 실행 위원회에서 결정 처리한다.
3. 본 민속 씨름 경기 규칙은 재정리로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1983년 3월 15일 재정
    1984년 2월 6일 개정
    1986년 2월 14일 개정
    1986년 4월 3일 개정
    1989년 4월 14일 개정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자료실
Copyright(c)1999 -2006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