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학과

체육학과

경기지도과

유도학과

격기학과

태권도학과

경호학과, 안전관리학과

사회체육학과

특수체육학과

골프경영학

생활체육학과

무용학과

 민속무용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운동처방학과

레저스포츠학과

운동기능학과

 

 

1) 체육교육학과

체육교육과는 사범대학에 속해 있다. 체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와 중, 고등학교 체육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학은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전인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전인교육의 학문이다. 체육을 교수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전반적인 운동기능의 습득을 주된 목적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하여 체육교사 양성은 물론 체육 관련 연구원을 양성 체육발전에 지대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경기지도자도 양성하고 있다. 이에 본과를 지망하는 학생은 청소년 교육에 대한 흥미와 사랑을 가지는 휴머니즘 정신, 각종 운동수련과 운동기능 습득에 필요한 운동적인, 체육학의 이론적 연구에 필요한 지적 능력과 과학적 태도 등을 소유한 수험생이라야 한다.

 (1) 체육교육과에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 입학했다고 해서 전체적으로 체육선생님 자격증을 주는 것은 아니다. 대학마다 차이가 있다. 대학등급에(교육환경 및 여건) 따라 30-100%까지 지급하고 있다.  중등교사 자격증(중, 고등학교 교사)을 취득하는데 사범대학에서만 취득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체육관련 학과에서도(체육학과, 경기지도과 등)대학등급에 따라 사범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주어진다. 중요한 것은 중, 고등교사 자격증을 4년 졸업 후 취득했다. 하여 교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정부에서 시행하는 교사임용 순위고사에 합격하여야 국, 공립, 중, 고등학교에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단 사립 중,고등학교는 정부에서 시행하는 교사임용 순위고사와 상관없이 교사로 임용 될 수 있다. 모든 체육관련 학과와 마찬가지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 깊게 체육학문을 연구 발전시킬 수 있으며, 더불어 개인전공(기능)을 살려 사회체육분야에 폭넓게 진출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 할 수 있다.

(2) 설치대학

강원대, 건국대, 경남대, 경북대, 경상대, 고려대, 관동대, 국민대, 단국대, 대구효성가톨릭대, 동국대, 부산대, 서울대, 서원대, 숙명여대, 연세대, 연남대, 원광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중앙대, 청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2) 체육학과

체육학과 학과 중에서 가장 오래된 학과이다.

체육교육의 목표를 개인과 사회건강의 선택과 결정에 관한 이해, 자세,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학습경영을 제공한다. 전공과목 이해를 위한 과학적이고 학습적이고 학습적인 기반, 신체활동에 참가한 개인의 심리적인 상태, 여러 가지 운동홀동의 습득, 보유, 수행은 물론 현대에  있어서의 인류문화의 게임,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상위학문에 바탕을 두고 전문적인 학문에 필요로 하는 교과과정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이론과 실기를 50대 50 비율로 교육하며 학문적으로 발전을 더욱 더 도모하기 위해 연구에 전념하며 실습 또한 과학적인 근거 아래 프로그램을 만들어 교육의 내실화를 갖고자 노력하고 있다.

(1) 체육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체육학과도 학교등급에 따라 중, 고등교사 자격증(중, 고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이 주어진다.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은 사범대학교 체육교육학과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정부에서 시행하는 교사임용 순위고사에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교사임용 순위고사에 최종적으로 합격하면 국, 공립 중, 고등학교 교사로 임용된다. 그리고 교사 임용순위고사(정부시행)와 상관없이 대학졸업과 함께 취득한 중등교사 자격증만 가지고도 사립 중,고등학교에 교사로 임용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진다.

(2) 설치대학

강릉대, 경기대, 경성대, 경희대, 경희대(수), 계명대, 군산대, 단국대(천), 대구대, 동덕여대, 동아대, 동의대, 명지대, 목포대, 상명대, 상지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수원대, 순천향대, 신라대, 안동대, 용인대, 우석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천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창원대, 한국체대, 한림대, 한양대, 한양대(안), 호남대

3) 경기지도과

경기지도과는 한양대(학부제로 인하여 생활스포츠학부로 개편), 동아대, 인천대, 한국체육대학교 등 일부대학에 신설되어 있다.

경기지도과는 교과과정, 진로문제, 사회적 환경여건 등을 분석, 개선하여 운동종목별 경기지도자의 양성과 직장 및 지역에서의 경기지도자, 국가기관(체육관련 산화기관)등의 각계각층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전공종목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 심도 있게 전공분야를 연구할 뿐 아니라 일선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명실공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스포츠 전문인을 육성, 배출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일부대학교에서는 경기지도과 대학원도 신설되어 있다.

(1) 경기지도과는 체육학과, 체육교육학과와는 야간 다른 형태로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실기종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교육시키고 있으며 거기에 따른 경기지도자 자격증, 생활체육 지도자 자격증 등도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체육관련 다른 학과에 마찬가지로 대학원에 진학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도 동일하게 주어진다. 또한 일부대학에서는 중, 고등학교 교사자격증도 주어진다.

(2) 설치대학

단국대(천), 동아대, 인천대, 한국체대, 한양대(안)

4) 유도학과

전통 무술 중에 한 종목으로 태권도와 함께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종목이다. 특히 한국 유도는 세계대회에서 뛰어난 기술력과 힘을 바탕으로 강인한 인상을 심어줌은 물론 국내에서 각 특수분야에 진출하여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군, 경찰, 경호, 체육지도자 등에 대거 진출하여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교육의 목표를 보면 체육과  관련된 학문을 보다 과학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유도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과학을 접목하여 교육하며 교양분야에 부족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1) 유도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유도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은 고등학교 때 운동을 했거나 유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수험생이 지원하게 된다. 수험생은 유도기능 테스트와 기초체력 테스트를 받아야 하며, 전국대회에서 입상경력이 있는 수험생은 상장평가제(경기실적)가 적용되는 대학을 선택 지원해야 한다.

유도학과에 지원한 학생은 졸업 때까지 다양한 기술 습득 및 지도능력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여 심도 있게 교육시키며, 졸업생들에게는 2급 과정의 유도 지도자 자격 및 심판 자격증과 최고4단까지 단증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를 보면 국내, 외 유도지도자들과의 인간관계 및 정보교환을 추진하여 취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따라서 체육지도자는 물론 국가 공고 체육단체 및 관련기업에 근무할 수 있으며, 군, 경찰, 특수분야, 경호분야 등에도 많은 진출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를 보면 유도전래의 사적 고증을 통하여 그 문화적 가치와 과학성을 규명하고 우리 고유의 새로운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며,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 연구하여 한국유도의 국제적 우위를 고수하며, 유도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방침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2) 설치대학

용인대

5) 격기학과

검도, 씨름, 복싱, 합기도 등의 종목을 학과 특성에 맞게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의 전공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실기, 이론을 과학적 근거에 맞추어 연구, 개발하고 있다. 격기학과인 만큼 종목의 발전을 위해서 서로 보완적 관계에서 협력하고 있으며 각 전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기술에서 고급기술에 이르기까지 지도하고 있다. 종목별 독창적 기술개발과 지도자의 자질함양 등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부족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도 만전을 기해 문, 무를 겸비한 무도인으로 거듭나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육목표는 전통무술의 사적 고증을 통한 민족 전래의 민족형 격기를 비교 연구하고 그 문화적 가치와 과학성을 규명하여 새로운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며 격기학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레슬링, 씨름, 복싱, 검도, 합기도 등의 제반 격기 기술을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하여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지도방법을 습득시켜 확고한 국가관과 세계관을 지닌 유능한 격기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격기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격기학과는 대부분의 학생이 입학하기 전에 운동경험이 있는 학생들이다. 학생구성을 보면 전문선수단과 시범단 일반학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선수단 학생들은 국내 대회에 출전하여, 시범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은 국 내외에서 관련된 시범 등을 통해서 종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무예인으로서의 자질을 널리 홍보 대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시범을 통하여 격기에 대한 이해와 전변확대를 도모하여 무도 격기의 기본원리와 요령, 기술 및 독창적인 기술을 보여줌으로 일반인으로 하여금 격기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보여 주는데 노력하고 있다.

격기학과에 입학하면 현장실습을 통해서 지도력 함양에 역점을 두는 것은 물론, 각 종목별로 2단 이상의 단증을 취득해야 하며 졸업시에는 졸업 종합실기 검사 등을 실시자격에 맞는 일정한 수준의 실력을 쌓아야 졸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양으로 영어회화 중점 교육, 컴퓨터교육 등을 실시하여 졸업 후 어학, 정보화 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를 보면 군, 경찰공무원, 경호원, 안전관리호사 운영, 사회체육시설 도장 운영, 종목별 체육지도자, 국 내외 경기종목 코치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2) 설치대학

용인대

6) 태권도학과

태권도는 세계적인 스포츠 종목으로 2000년 시드니 올림픽대회에 공식종목으로 채택되어 명실공이 종주국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라 할 수 있다. 이는 세계 유일의 학과로서 대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와 기술의 과학성을 연구, 분석하여 새로운 학문적 체계를 확립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과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세계 태권도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토대와 확고한 국가관과 세계관을 지닌 유능한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1) 태권도 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태권도학과는 일부대학에서 교과과정이 설치되어 있으며 세계 유일한 학과이기도 하다. 학생편성 구성을 부면 선수단과 시범단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태권도학과에 입학하면 본인의 자질 능력에 따라 활동할 수 있다. 단은 졸업할 때까지 최하 2단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심판 자격증, 지도자자격증, 생활체육과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으며 전국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는 학생은 상장 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는 대학을 지원하면 된다. 졸업 후 진로를 보면 해외지도자 진출은 물론 군, 경찰공무원, 국내외 경기종목 코치 및 생활체육 지도자, 경호원, 안전관리회사 운영, 체육관운영 등 많은 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다. 특이한 것은 해외유학 중에 전공을 살려 학비를 보충하는데도 크나큰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만큼 도전해 볼 만한 학과이다.

(2) 설치대학

계명대, 경희대(수), 용인대, 경원대(야간), 계명대(야간), 용인대(야간), 한국체대(야간)

7) 경호학과, 안전관리학과

경호학과는 생소한 과로 생각될지 모르나 현대사회의 도시화, 산업화와 각종 범죄의 흉포화, 지능화에 따라 주요 산업시설 및 공공시설의 안전을 도모하고 개인의 생명, 신체 및 재산 보호에 관한 필요성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학문이다. 이에 따라 선진 외국에서는 공경비(public security)와 더불어 민간경비(private security)가 발달되어 왔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학문적 연구가 깊이 있게 전개되고 있는 바, 그 결과 새롭게 탄생한 것이 안전학이다. 그리고 학문의 안전문화를 창달하고 21세기 안전을 책임질 인재를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경호학과는 교과과정 및 교육방법이 일부 다르다. 한 형태는 경호, 경비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여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나가며, 다른 형태는 전자시스템 경비와 안전관리 분야를 강조함으로 관리자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는 분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전공분야의 특징 및 최근 연구동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매스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5가지로 지적하고, 2번째 단계를 "외부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욕구"로 보았다. 그동안 국민들은 생명, 신체 및 재산의 보호는 경찰 등 공적 법집행 기관에만 의존해 왔으나,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민간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안전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대학에 서도 경호, 경비분야와 관련된 학과가 신설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대학에서 교과과정을 개설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1997년부터 경찰청의 주도로 경비지도자, 국가자격이 운영되고 있으며 활발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지금도 일부에서는 잘못된 인식으로 경호, 경비학을 단지 테크닉으로 간주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과거 경호, 경비를 대통령 경호실과 경찰 등의 공적 법집행 기관과 경비업체 등의 업계에서 실무차원으로 행해져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훨씬 이전부터 시큐리티라는 이름의 학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거기에 따른 연구 성과도 실로 방대하다. 경호, 경비가 궁극적으로 실무로서 행해지지만, 그것을 뒷받침하는 연구작업은 학문의 본질을 벗어나서는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다. 한편 경호, 경비학은 과거의 인력에 의한 방법에서 첨단전자센서에 의한 기계경비로 발전되었으며, 인텔리전트 빌딩등의 빌딩 관리와 각종 재해방지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는 방법이라는 차원에 그쳤던 "안전"개념이 확대된 것을 의미한다.

(1) 경호, 안전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경호학과와 안전학과는 교과과정 개설과목부터가 다르므로 동일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나중에 개설된 교과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체육경호학과, 경호비서학과 등은 경호학과와 동일하다. 공경비, 민간경비, 개인의 안전을위한 경호, 국가기관 및 기업의 안전 등 동일한 형태의 신체, 재산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분야에는 일치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도시화, 산업화와 각종 범죄 조직의 흉폭화, 지능화에 따라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보호에 관한 필요성이 요구되는 만큼 앞으로 전망이 유력한 학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경호학개론, 경호방법론 등의 교육을 통해 대통령 경호실, 경찰 등의 공경호를 담당할 전문경호인을 육성하며, 기계경비 기획, 방법기기 설비보수, 기계경비실습 등의 교육을 통해 21세기 한국 민간경비의 핵심을 이룰 시스템 경비의 인재를 양성한다. 그 밖의 무도정신 함양과 신체단련(경호무도, 호신술등)과 법적 사고의 함양(기초법학과 각종 실정법 교육을 통하여 법해석과 운영의 기본이 되는 법적 사고를 습득), 실무능력배양(문서작성관리, 행정학, 비서학)능력을 통해 사회요구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한다. 졸업 후 진로로는 군, 경찰, 사설경호, 보안회사, 경호경비회사, 공항 등 특수분야 및 일반대기업의 비서실 보좌관, 개인경호 요원 등으로 근무한다.

(2) 설치대학

용인대, 한서대(경호비서학과), 한체대(안전관리학과)-야간

8) 사회체육학과

경제성장에 다른 여가활동의 증가는 인간의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 중 건강과 바람직한 사회체육 참여는 그 가치와 중요성이 크며, 이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요즈음 추세이다. 사회체육학과는 이와 같은 현실적인 수요에 부응하여 다양한 사회체육 활동, 그 외의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기능  향상과 지도력 배양 등 이러한 사회체육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질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체육이 스포츠를 주요매체로 하고 있으므로 체육활동과의 연관성을 부인할 수 없다. 체육활동의 본질은 같기 때문에 분리해서 생각하기보다는 효율적인 체육프로그램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회체육은 엘리트선수와 관련된 기능보다는 순수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가생활의 스포츠를 접목시켜 건강과 더불어 질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가의 효과적인 관리에 있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사회체육분야의 각종 활동을 위한 기술적인 면의 훈련과 함께 보다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 서비스 주체로서의 관리 능력이다. 이에 따라 레져 스포츠의 실기분야는 물론 과학적인 사회체육 프로그램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필요한 관리능력과 지도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1) 사회체육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두어야 할 점

사회체육은 엘리트 체육과 학교체육과는 달리 모든 사람을 위한 스포츠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학과이다. 일반인들의 체육의 생활화 및 균등한 참여를 목적으로 건강, 보건 등 삶의 질적 향상을 확대함과 사회병리 현상의 예방 및 치유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90대들어 최고의 학문영역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는 학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체육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학문적인 체계화를 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 내외 사회체육 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려고 각 대학에서 노력하고 있다. 입학 후 다양한 실기와 이론을 배우며 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체육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야 되는데 사회체육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에서 부여하는 2급 사회체육 지도자 자격을 얻는다. 그밖에 레저스포츠와 관련된 종목에 많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과 관련된 자격증도 취득케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를 살펴보면 체육센타 지도자, 체육센타 관리 운영, 기업체 및 공기업 체육지도자, 대학원진학, 체육관계기관 등에 진출한다. 입시형태는 일반 체육계열 학과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다.(기초체력 테스트 또는 기초체력+기능테스트)

(2) 설치대학

강남대, 경기대, 경주대, 계명대, 고려대(서), 관동대, 광주여대, 단국대(천), 대전대, 동국대(경), 동아대, 명지대, 부산외대, 서남대, 선문대, 수원대, 순천대, 순천향대, 연세대, 용인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조선대, 중부대, 충남대, 한국체대, 한남대, 호서대

[야간]강남대, 경원대, 단국대(천), 목원대, 순천대, 용인대, 중부대, 한국체대

9) 특수체육학과

운동능력과 학문적 이론을 습득하여 장애인 신체활동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실기능력 및 소양을 갖춘 전문장애인 체육지도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일반체육의 이론 및 실기를 기초로 하여 특수체육 이론과 장애인의 이해를 위한 현장경험과 임상실습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그밖에 학문으로 노인체육, 유아체육 등 특수분야 체육을 공부한다. 장애인 체육분야로 신체적, 정신적 결손을 보완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며, 노인체육 분야를 보면 경제성장, 의학의 발달, 보건위생 등의 발전은 인간수명의 연장을 가져와 노인인구의 증가를 가져왔다. 이에 노인의 정신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노인관련 체육, 레크리에이션, 정신, 심리적 역할까지 분담.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유아, 아동체육분야에도 장애 아동은 물론 일반어린이들의 신체발달에 욕구되는 프로그램개발, 체육지도, 정신적,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사회발전에 일익을 담당한다.

(1) 특수체육학과를 지원할 수험생이 알아야 할 점

특수체육학과는 한신대학교, 용인대학교 등 일부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인대들을 배출 사회 각 계층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서울 장애인 올림픽 시발점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는 물론 일선대학에서도 꾸준한 정책 개발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재활 시켜 보다 나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대학들과 자매결연 등을 통해 최선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대학들과 자매결연 등을 통해 최신 정보 및 세미나를 개최 상호간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다. 입시형태를 보면 일반체육관련 학과와 동일한 방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기초체력 테스트 또는 기초체력 테스트+개인전공(기능)테스트) 앞으로의 진로를 보면 매우 밝은 전망이다. 경제성장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복지문제 등이 중앙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어 매우 전망이 밝다. 장애인 특수교육기관, 교사, 재활교육기관, 실버타운 관리 운영, 프로그램 개발, 전문 체육지도자, 일반사회 복지 관계기관등에 진출하고 있다.

(2) 설치대학

용인대, 한신대(야간)

10) 골프 경영학과

프로골프선수와 지도자 양성은 물론 골프장의 시설운영 관리전문 경영인 및 골프관련 사업경영인 양성을 위한 경영학 학사학위 과정을 포함, 복수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과 과정으로 운용된다. 또한 골프장의 디자인, 조경, 잔디관리, 클럽디자인 수리 및 맞춤 등 다양한 커리큘럼과 현장학습을 통해 진정한 전문인을 육성할 예정이다.

11) 생활체육학과

생활 체육은 개인적인 생활 영역 안에서 각자의 취미와 여건 및 환경에 따라 여가 시간을 이용한 자발적인 참여 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일상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신체 활동을 의미하는 학문이다.

(1) 교과목: 리듬운동, 크로스컨트리, 인명구조,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실습, 포크댄스, 해양스포츠, 체육측정평가실습, 스포츠심리학, 체육상해 예방 및 처치, 직장 및 지역사회체육, 스포츠 보도론등

(2) 졸업후 진로 : 사회체육지도자, 각종 스포츠 지도자, 운동처방 담당자, 물리치료사, 사설 체육지도자 등으로 진출한다.

(3) 설치대학 : 건양대, 경산대, 동신대, 세명대, 한양대(안)

12) 무용학과

학문적 체계를 확립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무용인을 양성함으로써 무용 예술의 차원을 높이고, 인간 본연의 창조적 미의 추구에 대한 사회적 욕구에 이바지하는 데 의의가 있다.

(1) 교과목: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아동신체표현, 외국무용사, 음악, 체조, 육상경기, 무대론, 타악실기, 구기, 민속학, 판토마임, 창작법, 한국무용사, 민속무용, 미학예술사조, 색채학, 분장법 등

(2) 졸업후 진로: 학계, 체유계 등에서 무용 교육지도자 또는 무용가로 활약한다.

(3) 설치대학

강원대, 경성대, 경희대, 계명대, 공주대, 광주예술대, 단국대(천), 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동아대, 부산대, 서원대, 성균관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신라대, 용인대, 원광대, 이화여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대, 중앙대(안), 창원대, 청주대, 충남대, 한성대, 한양대, 한양대(안),

[야간]광주예술대, 상명대, 한국체대

 13)  민속무용학과

(1) 학문적 특성

 우리나라의 각종 민속무용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며 무형문화재(무용)의 전수자와 이수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민속무용의 전수 및 계승을  위하여 한국무용의 전문적인 기술능력을 향상시켜 정확한 무용동작을 전수받아 무형문화재 및 민속무용의 원형보전에 최선을 다하고, 또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한국민속무용의 외국소개와 더 나아가서 다른 나라의 민속무용과 민족무용을 비교 연구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한국무용, 민속무용, 무용워크샵, 민속학개론, 민속특강, 민속다학실기, 무용요법, 동양무용사, 서양무용사, 국악연구

(3) 졸업 후 진로

    개인무용학원 운영, 전국 각지의 도립무용단, 시립무용단, 도(시)립기무단, 국립무용단, 국립발레단, 도립발레단, 민속무용단 및 민속예술단에 진출,  국가중요무형문화재(무용)와 지방무형문화재(무용)의 전수자와 이수자로 지정받을 수 있다.

14) 스포츠경영학과

  (1) 학문적 특성

    스포츠산업은 경제성장과 여가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포츠/피트니스센타, 스포츠 레저클럽, 관람스포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따라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산업의 경영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스포츠의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인성발달과 경영에 대한 다양한 법칙을 탐구·응용함으로써 장차 스포츠산업에 종사할 전문 경영인을 양성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수영, 육상, 체조, 스키, 스포츠, 경영학개론, 볼링, 골프, 농구, 배구, 유도, 수상스포츠, 스포츠심리학, 스포츠통계학,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인적자원관리,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경영정보시스템, 스포츠지도론, 스포츠정책론, 스포츠재무관리, 스포츠시설기획및경영론, 스포츠행정관리, 스포츠산업현장실습, 스포츠와매스컴

    (3) 졸업 후 진로

        광스포츠분야, 스포츠서비스업 및 이벤트, 스포츠센타, 의료센타, 스포츠생산업, 스포츠제품판매업, 유통업, 스포츠관련공공기관, 공무원, 체육행정단체(아마츄어 및 프로구단 등), 스포츠지도자

15) 스포츠과학과

  (1) 학문적 특성

         체육 과학 및 스포츠 과학의 심층적 연구와 성실한 실기 연습을 통하여 각 개인의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고 각종 스포츠 기능을 연마하며 현대산업  사회의 병리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복지사회를 구현을 목표로 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체육원리, 축구, 트레이닝방법, 육상, 배구, 하키, 체조, 구급법, 수영, 생체역학, 학교보건, 코치론, 스포츠과학실험, 에어로빅, 생활체육,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인명구조,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실습, 해양스포츠, 체육측정평가실습, 스포츠심리학, 체육상해예방및처치, 직장및지역사회체육

     (3) 졸업 후 진로

        선진 한국의 미래를 선도할 체육교사, 스포츠 과학자, 스포츠지도자 및 교육계, 공무원, 연구원 등으로 진출한다.

16) 운동처방학과

    (1) 학문적 특성

        체육은 엘리트 시대에서 대중화시대로 접어들면서 단순히 체력향상 차원에서 벗어나 건강증진 차원의 보건복지와 의학분야간에 접목되는 경향을 보인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위하여 과학적인 운동처방 및 재활환자에 대한 운동요법을 실행할 운동의학적 전문인력의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운동심리학, 운동처방및실습, 심전도학, 해부학및실습, 생화학및실습,  경락경혈학, 운동역학, 운동학습, 운동의학, 운동생리심리학, 사회체육경영론, 특수운동처방및실습, 트레이닝방법론, 체육원리, 치료레크레이션, 여가론, 학교보건학, 요육실기, 생활체육지도법, 특수체육

    (3) 졸업 후 진로

        시·도에 설치되는 국민체력센터내 운동처방실 요원, 사설병원의 운동클리닉센터, 민간헬스센터의 운동처방사 및 트레이너, 관련대학원의 의용인력으로 진출하거나 의학 및 특수대학원에 진학하고, 운동처방사 및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17) 레저스포츠학과

      (1) 학문적 특성

        미래 사회는 생존과 생계를 위한 시대에서 여가 시대로의 변화가 도래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앞으로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레저스포츠를 지도할 전문인을 양성함은 물론 학문적 측면에서 연구 검토하여 국민 건강과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힘쓰는 학과로서 레저스포츠 분야, 운동처방 분야, 건강관리 분야, 오락 및 교양 분야, 치료 레크리에이션 분야 등 다방면에 걸친 전문인을 양성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사회체육개론, 무도학개론, 수상스포츠, 수영, 스키, 스포츠역학, 여가론, 항공스포츠, 골프, 테니스, 운동처방, 스포츠심리학, 사회체육지도법, 야외활동, 사회체육경영론, 스포츠의학, 스포츠카운셀링, 사회체육정책론, 스포츠교육학

        (3)  졸업 후 진로

            사회체육지도자, 각종 스포츠지도자, 레저 이벤트회사 경영,  레크리에이션지도자, 기업체의 사회체육센터 지도자, 사회체육관리자 및  경영자 등 다양한 진로를 정할 수 있다. ▣ 유사학과 스포츠레져

18) 운동기능학과

    (1) 학문적 특성

        현대인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자연운동과 인체능력의 조절에 관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실습을 통하여 장차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한다. 운동기능학과 관련된 자연운동과 인체 능력 조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자연운동과 인체 능력 조절을 위한 실제 기능 능력을
습득하며 운동기능 관련 지도자를 육성·배출하기 위하여 제반 이론 및  실기능력과 지도자로서의 정신적 소양 및 도덕성을 함양한다.

     (2) 중점 교육 분야

         기공요법, 인체생리학, 호흡법, 인체역학, 기공학개론, 호신술, 전통무예,  도가사상론, 보행법, 기와자연환경, 지압실습, 체력육성, 기공철학,  치료 레크리에이션, 무도학개론, 운동처방론, 운동맛사지, 척추교정실습,  운동재활실습, 생활활법, 생활기공, 공중보건학, 명상론, 자연운동, 인체능력의조절

      (3) 졸업 후 진로

          기공치료사, 물리치료사, 운동처방사, 스포츠마사지사, 사회체육지도자 등 매우 다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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