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올림픽 개요

사진 전시관

 

 


 4년마다 여름에 모두 293회
<기원전 776 ~서기 393>

나체로 경기 벌인 고대 올림픽


기록에 나타난 것으로 따지면 기원전 776년에 엘리스파는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 고대 올림픽이 시작됐다. 그러나 그보다 1세기 이전부터 올림피아에서 올림픽이 열렸다는 추정대로라면 근 3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발생 배경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으나 제우스를 비롯한 신전에 제례의식에서 발뤈하여 젊은 사람들의 육체적인 기량과 정신적인 강인성을 경쟁시켜 인간을 강인하게 단련시키는 완전 교육의 이념이 깃들어 있고, 또 전쟁이 잦은 때라 무사를 훈련시키기 위한 군 술의 한 영역이었던 측면도 깃들어 있다.

  고대 올림픽은 그렇게 1천 2백 년 동안 4년마다 한 번도 거르지 않고 모두 293회 개최됐다.

  그리스 헬레니즘 문화의 광장이기도 한 올림픽이 종지부를 찍은 것은 그리스가 로마에 정복당한 뒤인 서기 393년 기독교인 데 오도시우나 황제가 올림픽을 이교도의 모임으로 낙인 찍어 금지시킨 때부터였다.

  처음 달리기 한 종목에서 시작했다가 육상의 중거리, 장거리, 원반던지기, 레슬링, 권투, 전차 경주 등 다양하게 종목이 늘어난 고대 올림픽의 우승자들은 국가적인 영웅으로 칭송됐다.

  그러나 고대 올림픽은 여자들이 일체 참가하거나 구경하지 못하게 한 금녀의 축제였고, 선수들은 모두 벌거벗고 경기에 참가한 것이 기록과 그림으로 나타나 있다.

  전쟁을 하다가도 올림픽 기간에는 3개월의 <하나님의 휴전>을 선포하여 모든 살육과 반목을 중단할 만큼 고대 올림픽은 현대 올림픽보다 평화 정신이 훨씬 강렬했다.
 

bar_s_1.gif

HOME | 환영사 | 방명록 | 체육도서관
Copyright(c)1999 -2009 SPOSEUM Co.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